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십매듭과 사성직을 깨뜨림

십매듭과 사성직을 깨뜨림

10개의 매듭에는 아래쪽 매듭 5개(오람바기야 삼묘자나)와 위쪽 매듭 5개(바기야 삼묘자나)가 포함됩니다. 다섯 가지 하위 매듭은 의심(vicikicca), 실라바탐 파라마사(silabattam paramasa), 몸에 대한 견해(sakkaya ditthi), 욕망(kamachanda), 분노(vayapada)입니다. 첫 번째 열매), 사카다가민 두 번째 열매를 약화시키고, 아나가민 두 번째 열매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다섯 가지 상위 매듭은 루빠라가(ruparaga), 아루빠라가(aruparaga), 웃다까(uddhaca), 마나(mana), 무명(avijja)입니다. 명상자는 다섯 가지 상위 요소를 제거하고 아라한(네 가지 아라한과)을 얻습니다.

매듭(Samyojanani)에는 탐욕(kamachanda), 증오(vayapada), 자만(mana), 그릇된 견해(micca ditthi), 의심(vicikicca), 억제(silabattam paramasa) 등 10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사랑(계속 존재하려는 욕망: Rūparāga, 무색 사랑, arūpa-rāga), 질투(issā), macchariya(macchariya), 무지(avijja)가 있습니다. ("달마집 제3장5장 매듭")

매듭은 심리적 매듭의 일종으로 모든 중생을 육진에 번뇌(kilesa)로 묶어 자주 번뇌를 일으키는 것을 뜻한다 . 카르마는 환생의 고통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네 가지 지혜의 길(magga cittā)은 네 가지 지혜의 열매(Phala cittā)를 낳을 수 있는 집착을 잘라내는 과정입니다. 도지(Path Wisdom)가 수행하는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와 관련된 임무는 모든 괴로움을 알고, 번뇌를 제거하고, 열반을 실현하고, 팔정도를 닦는 것입니다.

(1) 의심의 매듭. 이는 불교의 관점에서 볼 때 삼보, 삼계, 연기, 도덕, 선정, 지혜의 실천을 믿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특징(apilapana lakkhana)은 의심이고, 그 결과(rasa, kicca)는 흔들리고, 그 나타남(paccupatthana)은 주저함과 다양한 입장을 갖고 있으며, 그 가까운 원인(padatthana)은 건강하지 못한 생각(또는 ayoniso manasikāra)입니다. 그 해독제는 믿음(saddha)을 키우고, 좋은 스승과 가까워지고, 더 많이 듣고, 더 많이 생각하고, 더 많이 실천함으로써 이러한 의심을 없애는 것입니다.

(2) 매듭을 짓지 마십시오. 어떤 사람이 종교적 의식이나 특정 형태의 영적 수행을 믿고 고수하며, 그렇게 하는 것이 장애물을 제거하고 수행자를 정화하는 힘이 있다고 믿으면, 여기서 단식과 매듭이 발생합니다. 이 점에 있어서는 힌두교인들이 특히 두드러집니다. 부처님께서는 경전 제2장 《고기어경》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거친 가죽 옷을 입고, 제사를 지내고, 세상에는 불멸의 고행, 찬미, 제사, 절기 준수 등이 많지만, 이 모든 것들은 의심을 없애지 못한 사람을 정화할 수 없습니다. 매듭 짓는 것은 주로 바른 생각에 의거하고 바른 생각에 기초하여 바른 견해를 세우는 것입니다.

(3) 매듭을 직접 보세요. 몸에 대한 견해는 잘못된 견해에 해당하는 네 가지 탐욕에 나타나는 일종의 잘못된 견해입니다. 그것은 오온을 자아로 집착하는 불건전한 정신 상태입니다. . 그 특징은 사물에 대한 현명하지 못한 분석이며, 그 기능은 다르마가 영원하고 행복하며 자존하고 순수하다고 잘못 믿는 것입니다. 그것은 잘못된 이해나 믿음에서 발생하며, 가장 가까운 원인은 거룩하신 분을 뵙기를 꺼리는 것 등입니다. 치료법도 둔화와 동일하다.

<바디뷰> 상세설명 링크

(4) 탐욕의 매듭. 이것이 불건전한 정신 상태이며 최초의 불건전한 원인입니다. 사람은 자신의 감각 문 중 하나가 접촉하는 모든 상황에 집착하며, 이러한 집착은 접촉 후에 즐거운 감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사람의 마음에는 탐욕의 매듭이 생깁니다.

그것이 일어나는 과정은 12가지 원인과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설명됩니다. 여섯 가지 요소로 인한 접촉이 있고, 접촉으로 인한 느낌이 있고, 느낌으로 인한 갈애가 있고, 갈애로 인한 집착이 있습니다.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의 관점에서 우리는 그 나타나는 것이 괴로움임을 관찰하고 그 원인을 찾은 다음 팔정도에 따라 괴로움을 없애고 괴로움을 없애기로 결심해야 합니다. 욕망의 매듭은 무상(aniccasa?a)에 대한 관찰이나 불순함에 대한 관찰(asubhanussati)을 통해 치료되어야 합니다. 우울증과 세상을 지치게 하는 생각을 예방하려면 불결한 실천을 자애의 실천과 결합해야 합니다.

(5) 분노와 증오. 이것은 또한 불건전한 정신 상태이자 두 번째 불건전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사람이 감각의 문 중 하나가 접촉하는 상태에 집착하고 접촉 후에 일어나는 고통스럽고 역겨운 성품에 집착하면 마음에 혐오감과 증오의 매듭이 생깁니다. 분노는 접촉하는 감각 대상에 대한 불만에서 발생합니다. 불쾌하거나 미워하는 대상에 대한 잘못된 생각의 결과를 헤아려보면 마음에 분노가 생기고 심지어 커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분노나 해로운 생각은 자애 명상으로 길들여져야 하고, 자애를 계발해야 하며, 분노의 해로운 영향을 카르마와 결과 측면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12가지 원인과 조건의 관점에서 설명하면 위와 같고, 사성제의 관점에서 보면 위와 같습니다. 이는 건강에 해로운 생각 때문에 발생합니다. 분노와 분노는 자애명상(mettabhavana)으로 치료되어야 합니다. 자애의 실천은 일종의 Brahmavihāra 또는 네 가지 헤아릴 수 없는 마음 상태(Appamaṇa)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세속적인 소망이 아니라, 모든 중생이 평등하게 행복하기를 바라는 선한 염원입니다. 사랑의 친절은 아름다운 마음 상태이며 혐오하지 않는 상태에 속합니다.

(6), (7) 화려한 사랑, 무색의 사랑 매듭. 아라한도에 있는 색과 무색의 사랑의 두 매듭은 색과 무색 영역에 대한 집착을 의미하며, 집중에 대한 집착 외에도 모든 형상과 생각에 대한 집착은 '존재'를 낳습니다. 해독제는 평정심입니다. 평정의 수행은 모든 명색과 물질적 법을 버리고 무명을 소멸할 때까지 종합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최고의 수행입니다.

(8) 불안 매듭. 불안함은 아나빠나사띠로 치료해야 합니다. 들뜸과 후회는 흔히 함께 나타나는데, 이는 두 가지 불건전한 정신 상태입니다. 흩어진 마음은 원리에 주의를 기울이기보다는 영속, 행복, 자아, 순수 등을 주의의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악행(kukkucca)이라고도 불리는 후회는 행해진 악, 또는 행했어야 했지만 행하지 않은 선을 후회하는 것입니다. 기능(flavor, rasa, kicca)은 행한 악을 후회하는 것입니다. 행한 일 또는 행하지 않은 선행을 특징(apilapana lakkhana)은 나중에 후회하는 것이고, 현재(paccupatthana)는 회상할 때 후회하는 것을 의미하며, 가까운 원인(padatthana)은 행한 악과 행하지 않은 선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내면의 혼란에 대한 불합리한 관심은 불안, 범법 및 후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9) 나는 결혼을 느리게 한다. 교만은 불건전한 정신상태이고, 그 특징은 교만이며, 그 기능은 자기를 칭찬하는 것이고, 그 모습은 허망하며, 그 근본 원인은 그릇된 견해에 부합하지 않는 탐욕의 뿌리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오만함을 키우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불교 수행에서 집중의 성취는 수행자로 하여금 자기 평가와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거나 열등하거나 동등하다는 믿음에서 비롯되는 자만심을 갖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 해독제는 무상에 대한 관찰, 더러움에 대한 관찰, 올바른 생각으로 그것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10) 무지의 매듭. 모하(moha)와 동의어이다. 그 특징은 마음이 눈이 멀거나 어리석어서 궁극적인 법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 기능은 대상의 실체를 은폐하거나 명확하게 이해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올바른 견해가 없거나 마음이 어두워지고, 그 근본 원인이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무지는 망상에 속합니다. 무명은 괴로움의 현상을 알지 못하고, 괴로움의 원인을 관찰하지 못하고, 연기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며, 괴로움에서 벗어날 길을 찾지 못하는 것입니다. 무명이 모이면 행위가 생기고 업이 쌓이는 것이니 모든 불선한 법의 근본이니라. 그 해독제는 지혜(pa?a)와 지혜(?ā?a)를 닦는 것입니다. 또는 마음은 항상 미혹(amoha)에서 벗어나 궁극적인 법을 있는 그대로 알고 볼 수 있습니다. 대상을 밝게 하는 것입니다. 가장 가까운 원인은 올바른 생각이나 합리적인 집중입니다.

무지는 괴로움의 원인과 도의 소멸과 같은 사성제에 대한 지식의 부족이며 앞뒤에 대한 지식의 부족입니다. 지혜가 부족하여 조건의 본성과 조건의 근원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무상한 육체적 정신적 정신적 육체적 현상에 대해 생각하고 환생의 고통과 즐거움을 생각하여 축복받은, 축복받지 못한, 움직이지 않는 행위를 창조합니다. 그것이 환생의 원인이다.

흐릿해지는 효과가 있으며, 흐릿한 흐릿함의 발생이 누출을 가장 큰 원인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윤회가 시작되지 않는 윤회 속에서 모든 중생은 삼중생, 사생, 육계, 칠식처, 아홉 중생 사이를 헤매는데, 탈출하는 방법을 알지 못합니다. 정신과 물질의 탄생과 온갖 무더기의 출현은 무명(無智)의 쌓임으로 말미암아 중생의 탄생으로 잘못 생각됩니다. 물질의 소멸과 온온의 소멸은 중생의 죽음이라고 생각됩니다. 유정의 탄생을 새로운 몸의 출현으로 보고, 유정의 죽음을 다른 몸으로의 이동으로 본다. 그들은 골격(khanddha), 장소(āyatana), 영역(dhātu)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중생들이 이 세상에서 저 세상으로 가거나 저 세상에서 이 세상으로 올 것이라고 잘못 생각합니다. 영역 등 그러므로 무지가 삼사라의 뿌리이다. 만약 법을 듣고 수행하고 사성제를 명상할 수 있다면 무명(無智)은 점차 소멸되고 소멸될 것이며, 이렇게 하여 무명(無智)이 소멸되어 열반(涅槃)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괴로움과 연기에 대한 우리의 무지와 더 관련이 있는 무명의 매듭에 대해 부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탐욕에서 벗어난 비구는 마음에서 해탈하고, 무지에서 벗어난 비구는 지혜로 해탈합니다. 만약 그 비구가 탐욕의 마음에서 해탈하고 증언할 몸이 있으면 탐욕에서 벗어날 것이다." 지혜가 없는 해탈은 비구가 사랑, 속박, 매듭, 자만, 불가분 등에서 벗어나는 것을 말한다. 고통의 궁극적인 측면." ("Za Agama Sutra" 710) 일곱 번째 성인은 아라한의 행위의 길, 오근(五根), 오력(五智), 칠각(七覺)의 지혜에 집중하여 세 가지 특성을 거듭 숙고하고 지켰으며, 행의 평정을 알고 나서 순응의 지혜와 신분의 지혜를 낳고, 신분의 지혜 다음에 아라한의 도와 지혜를 낳는 일심문. 존재와 무지의 네 가지 누출을 차단합니다. 또한 미혹, 수치심 없음, 죄의식 없음, 안절부절함, 자만심, 혼수 상태 및 수면과 같은 다른 불건전한 정신 요소도 제거하므로 아라한은 키나사와(Khinasava)라고도 불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