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고대 서예와 그림의 진위를 어떻게 식별할 수 있나요?
고대 서예와 그림의 진위를 어떻게 식별할 수 있나요?
고대 서화의 진위 확인 방법
1. 종이와 비단의 식별
주말 한나라 학자들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비단화와 전국 추릉비단화, 마왕자오한묘의 후기 비단화는 모두 비교적 가는 단비단으로 짜여져 있으며, 지금까지 이중 비단은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씨실은 단일 실크로 만들어졌습니다). 오대부터 남송까지 비단은 이전 세대에 비해 발전하고 변화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원나라의 비단은 송나라의 비단보다 두껍고 송나라의 비단만큼 가늘지 않고 헐렁합니다. 명나라 비단은 일반적으로 상대적으로 거친 것 같습니다.
2. 장식 식별
각 시대의 서화 장식에는 고유한 특성이 있어 식별 및 연대 측정의 보조 기반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송 조정에서 수집한 서화에는 규정된 장착 형식, 즉 소흥황실 장식 양식이 있으며, 등급이 다른 서화와 서화를 장착하는 데 어떤 재료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있습니다. 포장의 종류, 두루마리에는 어떤 종류의 실크와 어떤 축을 사용해야 하는지, 수직 축에 사용되는 재료의 색상, 크기, 축 머리 등에는 특정 형식이 있습니다.
원대 궁궐 소장품의 그림은 명나라의 서화와 서화의 장식적 형태가 더욱 발전해 머리글이 추가됐다. 일부는 Xuanhe를 모방하여 좁은 테두리로 장식되었으며 일부는 좁은 테두리로 장식되었으며 수직 샤프트는 넓은 측면과 좁은 측면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시집도 추가해 보세요. 청나라 궁중에서 수집한 장화에는 그 나름의 독특한 양식이 있었다.
3. 인감 식별
인감의 형태, 인감문자, 각인방식, 질감, 인쇄색 등에서 당시의 분위기를 엿볼 수 있다. 송나라에는 서예가와 화가의 인장이 찍힌 서화 작품이 거의 없으며 대부분의 서예가와 화가는 자신의 작품에 자신의 도장을 찍지 않습니다. 송나라의 인장은 주로 구리와 옥으로 만들어졌으며 기타 재료도 소량 사용되었습니다.
원나라 때 인장의 문자와 인장의 새김 방식이 바뀌면서 둥근 주인이 등장했다. 재질은 목재, 상아, 동, 옥 등이 있으며, 인쇄색상은 유채인쇄와 워터마크가 대부분이다. 명나라 초기에는 다양한 돌로 만든 인장이 흔했고, 인장 조각 방법도 새로운 변화를 겪었다. 청나라 중후기에는 인장과 인문의 규격이 다양했는데, 그 중 대부분은 'Shuowen Jiezi'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4. 비문과 추기의 식별
비문과 추기는 저자의 비문과 추기, 동시대인의 비문과 추기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어떤 서화에는 이 작품을 부정하는 명문과 추문이 있기는 하지만 그 수는 극히 적다. 기껏해야 이 작품의 창작 과정이나 수집 관계를 설명하거나 진위 여부를 확인하고 아름다움을 칭찬하기 위한 것일 뿐이어서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