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우화, 동화, 신화(전설), 관용어 이야기
우화, 동화, 신화(전설), 관용어 이야기
속담——수상한 이웃이 도끼를 훔친다
옛날에 도끼를 잃어버린 시골 사람이 있었다. 그는 이웃집 아들이 그것을 훔쳤다고 생각하여 그 사람의 말과 행동을 주의 깊게 살폈고, 볼수록 그 사람이 도끼 도둑처럼 느껴졌습니다. 나중에 도끼를 잃어버린 사람이 도끼를 발견했는데, 며칠 전 장작을 패러 산에 올라갔다가 우연히 계곡에서 잃어버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도끼를 찾은 뒤 다시 이웃집 아들을 만났습니다. 자세히 보니 더 이상 도둑처럼 보이지 않았습니다.
의심스러운 이웃이 도끼를 훔친다: 사실관계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사람과 사물에 대해 무작위로 의심을 한다.
2. 묘목을 뽑아서 성장을 돕습니다
춘추시대 송나라의 한 농부는 늘 밭의 농작물이 너무 느리게 자란다고 생각했습니다. .. 키는 절대 안 자라는 것 같아요. 그는 생각했습니다. 키를 더 크고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어느 날 밭에 와서 모종을 하나하나 뽑아내더군요. 넓은 밭에 모종을 하나씩 뽑느라 애를 많이 썼지만, 모종을 다 뽑을 즈음에는 지쳤지만 마음은 무척 기뻤습니다. 집에 돌아와서 "오늘 너무 피곤했어요. 묘목을 몇 인치 더 키웠어요!"라고 자랑했습니다. 이 말을 듣고 아들은 서둘러 밭으로 달려가 보니 밭에 있는 묘목이 모두 죽어 있었습니다. p>
3. 불치
주(周)나라에 판보(象伯)라는 재상이 있었습니다. 판보는 시에 재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국정을 잘 다스리는 데에도 능했다. 나중에 그는 정무에서 Zhou Li 왕을 도왔습니다. 그러나 주(周)의 여왕(魯王)은 패권을 행사하여 일을 헛되이 판단하였다. 간사한 관리들은 그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 온갖 아첨을 할 것입니다. 판보는 솔직하게 말하고 정부의 결점을 열거했지만, 배신자들은 주려왕의 귀에 그를 나쁘게 말했습니다. 주려왕은 판보에게 매우 지쳤고, 그때부터 간신들이 궁궐을 드나들며 판보를 무시했습니다. 판보는 매우 화가 나서 시를 지었는데, 이 시는 나중에 『시경』에 수록되었습니다. 그 시는 간사한 목사를 비난하며 "그는 많은 악행을 저질렀고 불치병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불치': 병이 너무 심해서 약으로 고칠 수 없습니다. 후자는 상황이 너무 나빠서 구원받을 수 없다는 비유입니다.
4. 바람과 파도를 타고
고대 남조와 북조 시대에 송나라에 종명이라는 장군이 있었습니다. 어린이. 어느 날 종치의 삼촌이 그에게 야망이 무엇인지 물었고, 종치는 "나는 장풍을 타고 수천리의 파도를 부수고 싶다"고 대답했다. 그것은 모든 장애물을 돌파하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뜻이다. 엄청난.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한 끝에 종철은 마침내 싸움을 잘하는 장군이 되었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용감하게 전진하는 정신을 '바람과 파도를 탄다'라고 표현했습니다
5. p>남북조 시대, 북쪽은 북주(北周), 남쪽은 남주(南周) 시대에 진(陳)나라가 장강(長江)을 경계로 삼았다.
북주의 재상 양견은 주경제를 폐위시키고 스스로 황제가 되어 수나라를 세웠다.
그는 진궈를 멸절시키겠다고 결심한 적이 있다. “나는 이 나라 인민의 어버이이다. 어떻게 남쪽 사람들이 고통받는 것을 보고만 있다고 해서 그들을 구원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나중에 사람들은 서로 매우 가깝고 경계선으로 분리된 두 장소를 묘사하기 위해 '물줄기'라는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6. 산과 흐르는 물.
춘추시대에 음악에 능하고 피아노 실력도 뛰어난 사람이 있었다. 그는 당시 유명한 바이올리니스트였습니다. 어렸을 때 Yu Boya는 똑똑하고 학구적이었습니다. Boya의 선생님은 그의 생각을 알고 나서 그를 배에 태워 동중국해의 풍경을 감상하게 했습니다. , 바다의 파도 소리를 들으며, 바다새가 날아다니고, 산과 나무가 마치 동화의 나라에 있는 것처럼 푸르렀습니다. 갑자기 내 귓가에 들려왔고, 자연의 조화롭고 아름다운 소리가 내 귓가에 흘러나오는 것 같았다. 피아노. 선생님은 그에게 "당신은 그것을 배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어느 날 밤 보야는 배 여행을 떠났다. 바람과 밝은 달을 바라보며 많은 생각이 나서 다시 피아노를 쳤다. 피아노 소리가 선율적이더니 점차 좋아졌다. 갑자기 그는 보야는 그 소리를 듣고 배에서 내려 바닷가에 나무꾼이 서 있는 것을 보고 이 사람이 친한 친구라는 것을 알고 즉시 나무꾼에게 배에 올라 놀아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큰 관심을 가지고.
보야가 산을 찬양하는 가락을 연주하자 나무꾼은 "아주 좋다! 마치 태산이 구름 위로 솟아오르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 너무 넓고 광대해서 마치 흐르는 물과 끝없는 바다를 보는 것 같아요!" 보야는 신이 나서 신나게 말했습니다. "나의 소울메이트! 당신은 정말 나의 소울메이트입니다." 이 나무꾼은 Zhong Ziqi입니다. 그 이후로 두 사람은 아주 좋은 친구가 되었습니다.
'열자·탕웬'에 나오는 이야기다. '높은 산과 흐르는 물'이라는 관용어는 친한 친구나 친한 친구를 비유하는 동시에 아름다운 음악을 비유하는 말이다.
7. 한 단어 선생님
글의 핵심 단어를 고쳐주시는 선생님을 말합니다.
이 문구는 송나라 도월의 『오왕조사부록』에서 따온 것이다.
당나라는 우리나라 봉건사회의 발전에서 매우 번영한 시기였으며, 그 중 시가 가장 대표적이었다. 당시에는 시인이 많고 시를 많이 창작했을 뿐만 아니라 예술성과 내용면에서도 수준이 매우 높았다.
그 당시 많은 시인 중에 치지라는 시인이 있었습니다. 어느 겨울, 폭설이 내린 황야에서 눈 속에 당당하게 피어난 매화를 보고 그는 시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이른 매화'라는 시는 겨울에 일찍 피는 매화를 노래한 시입니다. 시에는 두 줄이 있습니다. 어젯밤 옛 마을의 깊은 눈 속에서 여러 가지 가지가 피어났습니다. 그것을 쓴 후 그는 매우 만족감을 느꼈습니다.
정구라는 사람은 치지의 이 시를 보고 이 시의 의미가 완전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거듭 고민하고 고민한 끝에 이 두 줄의 시를 다음과 같이 바꾸었다. 어젯밤 앞마을의 깊은 눈 속에 나뭇가지가 피어났다. 매화 여러 송이가 피었으니 이른 매화라고 볼 수는 없다고 믿기 때문이다.
정구의 변화는 비록 숫자를 한 단어로만 바꾸었지만 '조매화'가 제목과 더 잘 어울리고 시의 예술적 개념이 더 완벽해졌습니다. Qi는 이미 Zheng Gu의 변화를 매우 존경했으며 당시 Zheng Gu를 그의 Yizi 스승이라고 불렀습니다.
8. 집중
옛날에 Qiu라는 체스 전문 선수가 있었는데 그의 체스 실력은 매우 뛰어났습니다.
Qiu에게는 두 명의 학생이 함께 체스를 배우고 있었는데, 그 중 한 학생은 매우 세심하고 선생님과 함께 공부에 집중했습니다. 다른 하나는 체스를 배우는 것이 쉽고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이 설명하실 때, 그는 거기에 앉아 체스 말을 바라보고 있었지만 마음 속으로 '야생에서 백조를 쏴서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항상 생각에 잠겨 있었고 멍하니 선생님의 설명을 전혀 듣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두 학생은 같은 유명 선생님에게 가르침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한 사람은 빠른 성장을 이루며 유명한 체스 선수가 되었지만, 다른 한 사람은 아무런 기술도 배우지 못했습니다.
답변: _Wen_WEN_ - 마술사 수련생 레벨 2 2-25 13:29
사진을 따라가며 알아보세요
쑨양에게 아들이 있고 아버지를 봤습니다. 나는 말을 평가하는 것이 쉽다고 생각하여 『마평가경』을 집필했기 때문에 이 책을 들고 여기저기서 좋은 말을 찾아다녔다. 그는 책에 그려진 그림을 따라 찾아보았지만 아무 것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는 또한 책에 적힌 특성에 따라 그것을 찾았고, 마침내 책에 적힌 천리 말의 특성과 아주 흡사한 두꺼비를 발견했고, 그는 기쁜 마음으로 그 두꺼비를 집으로 데려가 아버지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빠, 천리 말을 찾았는데 발굽만 있어요." 조금 더 심해요." 아버지는 그것을 보고 웃지도 울지도 못했습니다. "이 말이 점프를 너무 좋아해서 수레를 끌 수 없다는 게 안타깝습니다." 그리고는 한숨을 쉬었습니다. "/p>
난케이몽
관용어 설명: 큰 꿈을 묘사하거나 공허한 기쁨을 비유합니다.
관용어의 근원 : 당나라 이공좌의 『난커부사전』
관어의 이야기 : 천우분은 당나라 출신이다. 한번은 술에 취해서 뜰에 있는 메뚜기나무 아래에서 쉬지 않을 수 없었는데, 그 때문에 잠이 들었습니다. 꿈에서 그는 회안국의 왕이 사람을 보내 자신을 회안국으로 데려가게 하고, 사랑하는 공주와 결혼하여 그를 난커현사로 임명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 기간 동안 춘우분은 남극을 매우 잘 관리했고, 왕도 그를 매우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의 다섯 아들은 모두 작위를 갖고 있고, 두 딸도 왕자와 결혼했기 때문에 화안국에서 그의 지위는 매우 높다.
나중에 담낙왕국이 난커현을 공격했고, 전우분의 군대는 패했고, 그 후 그의 아내도 중병으로 사망했다. 이 모든 불행으로 인해 Chunyu Fen은 Nanke County에서 계속 살고 싶지 않아 수도로 돌아 왔습니다.
그러나 도성에서 어떤 사람이 왕 앞에서 전우분을 욕하니 왕이 조사하지 아니하여 그 아이를 잡아다가 고향으로 돌려보냈다. 회안국을 떠나자마자 천우분은 잠에서 깨어나 그것이 꿈임을 깨달았다.
곧 춘우펀은 안뜰의 메뚜기나무 아래에 개미굴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 구멍에는 흙으로 만든 궁전, 한청지 등이 있었다. 그가 꿈에서 본 왕국은 바로 이 개미굴일 것이다. 메뚜기나무의 가장 높은 가지는 그가 주지사였던 Nanke 카운티일 수 있습니다.
천유펀은 꿈속에서 난커에 대한 모든 것을 생각했고, 세상은 매우 무상하며 소위 부와 명예라는 것이 쉽게 사라질 수 있다고 느꼈고 결국 도교에 입문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명나라 양신의 『산을 베는 이린』에서 따온 것이다. "그림에 따라 물건을 찾는다"라는 관용구는 적응하는 방법을 모르고 옛날 방식에 따라 기계적으로 일을 한다는 비유이기도 합니다. (끝)
촉을 생각하며 행복하게
삼국시대 유비는 촉나라를 점령하고 촉나라를 세웠다. 그가 죽은 뒤, 그의 아들인 유찬(劉玄)이 왕위를 이어받았고, 유아두(劉父渡)라고도 알려져 있다. 유찬(劉玄)은 평범하고 무능한 신하들이 죽은 뒤 263년 위(魏)나라에 의해 망했다. 유찬이 항복한 후, 위(魏)나라 조모(曹毛)왕은 그에게 봉급은 있으나 실권은 없는 안락공(臨樂功)이라는 칭호를 주고 위(魏)나라의 수도인 쉬창(徐昌)으로 옮겼다.
위왕 자신은 실권이 없었고, 가장 큰 권력을 쥐고 있던 사람은 사마소였다. 연회에서 Sima Zhao는 Liu Chan 앞에서 의도적으로 Shu 노래와 춤 공연을 준비했습니다. 유찬의 일행은 잃어버린 조국을 생각하며 매우 슬펐지만, 유찬은 사마소에게 "저는 여기서 행복하지만 촉을 전혀 그리워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이야기를 바탕으로 사람들은 현상 유지에 만족하고 행복하며 돌아오는 것을 잊어버리는 일부 사람들을 묘사하기 위해 "슈를 그리워해서 행복하다"라는 관용어를 파생시켰습니다. 그것은 또한 자신을 즐기고 자신의 뿌리를 잊어버리는 일부 사람들을 묘사합니다.
난커에서의 꿈
이 관용어는 서기 9세기 중국 당나라 작가 이공좌의 소설 '난커부사전'에서 따온 것이다. .
술을 좋아하는 천유펀이라는 남자가 있었다. 그의 집 뜰에는 뿌리가 깊고 잎이 무성한 큰 메뚜기나무가 있는데, 한여름 밤에 달과 별이 부족하고 저녁바람이 불고 나무 그림자가 회전하기 좋은 곳이다. 시원한 공기를 즐기기 위해.
천유펀의 생일날, 그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그의 친척들과 친구들이 왔고 그는 너무 기뻐서 와인을 몇 잔 더 마셨다. 밤에는 친척과 친구들이 모두 돌아갔고, 조금 취한 천우펀은 큰 메뚜기나무 아래에서 쉬다가 자신도 모르게 잠이 들었습니다.
꿈에서 전우분은 두 사신의 초대를 받아 나무 구멍에 들어갔다. 동굴 내부의 맑은 하늘과 아름다운 태양은 마치 다른 세계와 같으며, 고포라 대왕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도에서 정식 선발시험이 열릴 시간에 맞춰 그도 신청했다. 세 번의 시험 끝에 나는 기사를 매우 원활하게 썼습니다. 테스트 결과가 발표되자 1위를 차지했다. 그런 다음 황제는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황제는 천우분(春目分)이 잘생기고 재주가 있는 것을 보고 그를 매우 좋아하여 친히 그를 제1의 학자로 삼고 공주와 결혼시켰다. 제1의 학자가 세자가 되었고, 한동안 수도에서 좋은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결혼 후 부부관계는 매우 행복하다. 곧 Chunyu Fen은 황제로부터 Nanke 현의 지사로 봉사하도록 파견되었습니다. 순우분은 행정에 성실하고 백성을 사랑하여 자주 지방에 나가서 부하들의 업무를 조사하고 조사하였으며, 각지의 행정이 매우 깨끗하고 효율적이었으며, 지역 주민들은 그를 크게 칭찬하였습니다. 30년이 지난 후 천유펀의 정치적 업적은 전국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 그는 또한 5명의 남자아이와 2명의 여자아이, 7명의 자녀를 두었고 그의 삶은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황제는 승진을 위해 Chunyu Fen을 다시 수도로 옮기려고 여러 번 시도했지만 현지 사람들은 이 소식을 듣고 거리로 달려가서 현의 마차를 막고 그를 계승하기 위해 그를 Nanke에 유지하도록 강요했습니다. Chunyu Fen은 사람들의 사랑에 감동하여 머물면서 황제에게 상황을 설명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황제는 그의 정치적 업적을 높이 평가하고 그에게 많은 금은보물을 하사했습니다.
어느 해, 산라국은 대회국을 침공하기 위해 군대를 파견했다. 대회국의 장수들은 적과 맞서라는 명령을 받았지만 적군에게 여러 번 패배했다. 패전 소식이 수도에 전해지자 황제는 충격을 받고 서둘러 문무관들을 불러 대책을 논의했다. 장관들은 최전선의 군대가 연이은 패배를 당하고 적군이 유난히 포악하게 수도에 접근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두려움에 얼굴이 창백해졌습니다.
황제는 신하들을 바라보며 몹시 화를 내며 “당신들은 평소에는 위엄있게 살고 모든 영광을 누리지만, 나라에 일이 생기면 입이 없는 조롱박이 되고 소심하고 소심해진다. 내가 너한테 원해?" 써?"
이때 국무총리는 뛰어난 정치적 업적을 이룬 난커수사 춘유펀을 떠올려 천황에게 추천했다. 황제는 즉시 천우분에게 나라의 정예 부대를 이끌고 적과 싸울 것을 명령했습니다.
황제의 명령을 받은 춘우펀은 즉시 군대를 이끌고 전투에 나섰습니다. 그러나 그는 적과 싸우자마자 완전히 패했고, 그 자신도 포로가 될 뻔했다. 이 소식을 들은 황제는 매우 실망하여 전우분에게 모든 직위를 해임하고 민간인으로 강등시켜 고향으로 돌려보낼 것을 명령했다. Chunyu Fen은 자신의 평생 명예가 얼마나 망가졌는지 생각했습니다. 그는 너무 부끄럽고 화가 나서 큰 소리를 지르며 꿈에서 깨어났습니다. 그의 꿈에 따르면, 그는 큰 메뚜기나무를 찾았는데, 알고 보니 그 큰 메뚜기나무 아래에 개미 떼가 살고 있었습니다.
"Nanke Yimeng"은 때때로 인생이 꿈과 같고 부와 권력이 환상적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용기를 먹어라
기원전 496년, 양쯔강 하류에서 오나라와 월나라 사이에 작은 원한 때문에 전쟁이 일어났다! 월나라의 젊은 왕 구견은 범려를 군사고문으로 삼아 오왕의 군대를 격파했습니다. 어린 푸차이(Fu Chai)가 왕위에 올랐습니다. 그는 Yue 왕국을 파괴하겠다고 맹세했습니다. 3년 후, 푸차이(Fu Chai)는 강력한 군대를 이끌고 월(Yue)을 공격했습니다. 양측이 싸운 후 Yue는 Wu Sheng을 물리 쳤고 Wu 군대는 Yue Duji를 공격했습니다. Li Zhong은 최선을 다해 서로를 대하려고 노력한 Wu, Bo Pi, Fu Cha의 대신들에게 뇌물을 주었습니다. 마침내 Fu Cha는 Huairen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Yue 왕국을 불멸하게 만들었습니다. Yue의 나라는 보존되었습니다. Gou Jian은 그의 여왕과 Fan Li를 노예로 Wu로 이끌었습니다. 푸차이는 3년 동안 노예 생활을 한 후 병에 걸렸습니다. Fan Li는 기회를 포착하고 Gou Jian에게 Fu Chai의 대변을 맛보고 질병의 원인을 찾아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는 Fu Cha에 완전히 영향을 미치고 Gou Jian을 석방했습니다. 월나라로 돌아온 구천은 장작 위에서 잠을 자고 집 들보에 줄을 걸어 두었는데, 줄 끝에는 돼지 쓸개가 있었는데, 매일 잠에서 깨어날 때마다 몹시 괴로웠다. 그가 한 일은 비교할 수 없는 담즙을 한 입 베어 물은 것이었습니다. 20년 동안 그는 매일매일 접촉할 수 없는 존재였습니다. 기원전 473년, 구견은 비밀리에 백성들 속에 숨어 있던 3만 명의 군사를 모아 구소성을 일제히 포위했다. 이때 부차이에게는 아직 병사와 말이 5만 명이 있었지만 식량과 풀이 부족해 감히 성 밖으로 나가 싸울 수 없었다. Gou Jian은 인간 왕의 역사에 기적을 일으켰습니다! 그는 작은 것으로 큰 것을 이기고, 약한 것으로 강한 것을 이기고, 알로 돌을 치는 인류 전설을 창조하며 나라를 부강하게 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연료에 누워 담즙을 맛보는 암시는 수천 년 동안 중국 문명 역사상 고전 중 고전으로 불립니다. Gou Jian의 초인적 의지는 더 인간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매화를 바라보며
어느 여름, 조조는 군대를 이끌고 장수(張秀)를 공격했습니다. 날씨는 매우 더웠고 태양은 뜨겁고 구름은 없었습니다. 구불구불한 산길을 걷고 있는 동안 양쪽에 우거진 나무들과 햇빛에 달궈진 바위들이 장관을 이룬다. 정오가 되자 병사들의 옷은 흠뻑 젖었고 행군 속도도 느려졌으며 허약한 병사 몇 명이 길가에서 기절했다.
조조는 행군 속도가 점점 느려지는 것을 보고, 싸울 기회를 놓칠까 봐 몹시 불안해했다. 그런데 이제 물도 마시지 못하는 사람이 수만 명에 이르는데, 어떻게 속도를 높일 수 있겠는가? 그는 즉시 가이드에게 전화를 걸어 “이 근처에 수원이 있나요?”라고 조용히 물었다. 가이드는 고개를 저으며 말했다. “샘은 계곡 반대편에 있어요. 아직 돌아보려면 멀었어요. " 조조는 잠시 생각하다가 "안돼, 시간이 없어"라고 말했다. 그는 눈앞의 숲을 바라보며 잠시 생각한 뒤 가이드에게 "아무 말도 하지 마세요. 제가 할게요."라고 말했습니다.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 그는 지금 이 순간 군대에 속도를 높이라고 명령하는 것이 소용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고민 끝에 해결책을 생각해냈다. 그는 말의 배를 꽉 잡고 선두로 달려갔다. 그는 승마용 작물을 들고 앞을 가리키며 말했다. "군인들이여, 앞에 큰 매화나무가 있는 것으로 압니다. 저기 자두 크고 맛있어 빨리 가자." 빨리 이 언덕을 돌아 멀린에게 가세요!" 군인들은 그 말을 듣고는 그것을 먹은 것 같았고 기운이 넘쳐 속도를 낼 수 없었다. 속도를 높이세요.
이야기는 '석수신우·가경'에서 따왔다. '매화를 바라보며 갈증을 해소한다'는 속담은 환상으로 자신이나 남을 위로한다는 뜻이다.
곳곳에서 재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설명: 이는 곳곳에서 신음하고 난민이 된 희생자들을 비유한 것입니다. 애홍: 애도하는 기러기.
『시경·소야』에는 '기러기'라는 시가 있다. 그 중 두 문장은 "고니기러기들이 날고 칭얼거리고 울부짖는다"입니다.
즉, 백조기러기는 쉴 곳을 찾지 못하고, 목적지 없이 슬프게 울며 날아간다는 뜻입니다. 도움을 청하며 신음하는 난민들의 비참한 장면을 묘사해 보세요.
이 두 줄의 시 때문에 사람들은 나중에는 거의 모든 곳에서 볼 수 있는 수많은 고통받는 사람들을 묘사하기 위해 평화롭게 살지 못하는 피난민들을 '아이홍'이라고 불렀습니다. 어디든 홍” 또는 “어디서든 아이홍” 또는 “어디서든 아이홍”. 홍”.
원시 '통곡하고 통곡하다'에 나오는 '아와오'라는 단어는 나중에 '음식을 달라고 통곡하는 것(울부짖고 고함치는 것, 먹이를 간절히 바라는 것)' 등 배고픔의 시끄러운 소리를 묘사하는 데 자주 사용됐다. 의)".
집과 까마귀를 사랑하라
설명: 사람을 사랑하고 그와 관련된 사람이나 사물을 배려한다는 비유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은상 왕조의 마지막 왕인 상 주왕은 사치스럽고 음탕하며 잔인하고 파렴치한 비겁한 왕이었다고 합니다("주를 학대하도록 돕는다" 참조). 훗날 주(周)나라 문왕(文王)이 된 기창(吉昌)은 주왕에 반대하여 감옥에 갇혔고, 감옥에서 벗어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했다. 당시 주나라의 수도는 기산(지금의 산시성 기산현)에 있었는데, 주나라 문왕이 기산으로 돌아온 뒤 상나라의 통치를 무너뜨리기로 결심했다. 그는 먼저 군사 전략가 장상(장태공이라고도 알려짐)을 군사 고문으로 고용하고 군대를 적극적으로 훈련하여 전쟁을 준비했으며 인근의 여러 작은 국가를 합병하여 점차 강해졌습니다. 그리고 도읍을 동쪽의 풍의(현재 산시성 호현 부근)로 옮겨 동진을 준비하였다. 그러나 주(周)나라 문왕(文王)은 천도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세상을 떠났다.
주 문왕(文王)의 아들 기발(姐發)이 왕위를 이어받아 주무왕(周王)이 되었다. Jiang Taigong은 계속해서 군사 고문으로 활동했습니다. 무왕의 이복형인 Ji Dan(즉, 주공)과 이복형인 Ji Shi(즉, 조공)는 무왕의 두 명의 오른팔 조수였습니다. 동시에 우왕은 다른 여러 왕자들의 지원도 받았습니다. 따라서 무왕은 주를 격파하기 위해 군대를 파견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군대는 맹진(지금의 허난성 맹현 남쪽을 가로지르는 황하)에서 황하를 건너 북동쪽으로 진격해 상나라 조거(현재의 허난성 제현 북동쪽)에 이르렀다. 상나라 주왕이 백성의 마음을 모두 잃었고, 대부분의 군대가 그를 위해 죽기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도망치고, 어떤 사람은 항복하고, 어떤 사람은 반역했기 때문에 조거는 빨리 정복당했습니다. 주왕(周王)이 자살하고 상나라는 멸망했다. 그 후 800년 동안 세계는 주(周)나라로 알려진 주(周)나라가 되었습니다.
주무왕이 조거를 정벌했을 때, 무왕은 상나라에서 남겨진 유력 신하, 귀족, 관리, 병사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상황이 안정될 수 있을지 전혀 몰랐다. 조금 걱정이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그는 장태공(江Taigong) 등과 논의하였다. 한(汉)나라 유향(劉祖)이 편찬한 『석원계법』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무왕이 은(陰)을 정벌하고 태공(泰功)을 불러 묻되 장군이 군사를 어떻게 하겠느냐?” ' 태공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집에 있는 까마귀도 좋아할 것이고, 다른 사람을 미워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미워할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유현이 적을 물리치고 적을 더 강력하게 만들면 어떨까요? 주(周)나라 무왕(吳王)이 은상(陰商)을 물리치고 그들을 불러들이자 강태공이 묻자, “그들의 백성을 어떻게 대해야 합니까?” 태공은 “그 사람을 사랑하면 그 사람의 까마귀도 사랑하게 될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집; 그 사람을 미워하면 그의 하인도 빼앗을 것입니다. 적대적인 요소를 모두 죽이고 아무도 남기지 않을 것입니다."
소위 "Yuxu"입니다. 원문에서는 가장 낮은 직급의 서기, 노예를 소유한 귀족의 청지기 등을 가리킨다. (우, 하급, 하급, 하급의 뜻.)
한나라 부승이 편찬한 『상서대전·바전』에도 비슷한 기록이 있다. 무왕은 세상과 마찬가지로 당황하여 태공에게 “내가 은(陰)에 들어가면 어떻게 합니까?”라고 묻자 태공은 “남을 사랑하면 까마귀가 생긴다고 들었습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 않으면 그들과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이 기록은 'Shuo Yuan'에 담긴 내용과 유사합니다. 그러나 "Yu Xu"라는 단어는 "Xu Yu"로 쓰여 있으며 둘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Xu Yu"는 더 이상 Xu Shi의 계급에 속하지 않고 "Yu Xu"보다 낮은 하급 관리 이외의 노예 또는 포로입니다. 예를 들어 상나라 주왕(周王) 때의 '대사'인 계자는 주왕에게 불만을 품고 감옥에 갇혔다. 그는 미친 척하고 노예가 되려고 했기 때문에 '장자'는 그를 '서'라고 불렀다. 유".
또한, <한시외전>, <육도의문>에도 위에서 언급한 주무왕과 강태공의 대화에 대한 기록이 있는데, 내용은 기본적으로 같다. 이 전설 때문에 '집과 새를 사랑하라'는 속담이 생겨났다.
우리나라에는 예로부터 까마귀가 집집에 떨어지면 그 집에 해를 끼친다는 미신적인 풍습이 있다. 불행. 우리 나라의 가장 오래된 시집 중 하나인 『시경』의 『소야』 편에 『초월』이라는 시가 있는데, “먹구름을 바라보며 사랑하며 그 집이 누구의 집인지”라는 시가 있습니다. . 고대인들은 까마귀를 미워했지만 사랑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소위 "집과 까마귀를 사랑하라"는 것은 당신이 그 사람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의 집에있는 까마귀조차도 그것이 불길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더 이상 짜증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관용구는 항상 사랑에 대한 은유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누군가를 깊이 사랑하기 때문에 그 사람의 친척, 친구, 다른 사람이나 사물도 사랑하는데, 이것을 '집과 까마귀 사랑'이라고 부르거나, 이런 사랑을 '까마귀 사랑'이라고 합니다.
시 "서홍 이사장에게 바친 선물"(오늘의 사천에서는 서홍, 지명, 이시장은 이명부)에서 당나라 시인 두보가 다음과 같이 시작한다. 문장: "시아버지 집에는 까마귀가 있습니다. 사람은 새와 같습니다."
송나라 주돈이(周村伯)가 지은 연서(連西)시에는 “화가 나서 물속의 게를 움직이고 사랑은 집 위의 까마귀에게 이르느니라”라는 시가 있다. 송나라 진시다오(陳十島)의 시 <간리백의(建利伯伯)>에도 “날이 맑으면 문 앞에 새가 보인다”라는 시에서 “집과 까마귀를 사랑하라”는 관용어에 대한 암시도 있다. , 그리고 당신이 착해지면 왕궁에 있는 까마귀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차 역할을 하기 위해 걷기
출처 "전국 정책·제4세"
"수는 기꺼이 돌아와서 저녁을 먹을 의향이 있습니다." 저녁에는 고기를 삼고, 산책은 수레를 삼고, 순진한 것은 귀하고, 조용하고 정직한 것은 자신을 걱정하는 것입니다."
해석이란 말을 타듯 천천히 걷는다는 뜻이다. 차
이야기 춘추전국시대에 제안서(齊写)라는 학자가 있었습니다. 제나라 선왕은 그의 이름에 감탄하여 그를 궁궐로 불렀다. 안술은 아무렇지도 않게 궁으로 들어가 궁 앞 계단에 이르렀고, 현왕이 조의를 표하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을 보고 걸음을 멈췄다. Xuan 왕은 그것을 보고 매우 놀라서 "Yan Shu, 이리 오세요!"라고 외쳤습니다. 뜻밖에도 Yan Shu는 여전히 한 걸음도 움직이지 않고 Xuan 왕을 불렀습니다. 이 말을 듣고 매우 안타까웠고, 좌우의 신하들이 안술을 보고 무오군이 오만한 말을 하여 말했다: "왕은 왕이고 당신은 신하이다. 왕이 당신을 부르면 당신은 할 수 있다." 어떻게 왕을 불러 모을 수 있겠습니까?” 안서가 말했다. “내가 왕 앞에 가면 그의 권세를 부러워하고, 왕이 오면 선한 사람을 대접한다는 뜻입니다. 왕의 권력을 부러워하기보다는 현자와 상병을 대접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제나라 선왕은 화를 내며 "왕과 선비 중 누가 더 고귀합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물론 학자는 고귀하지만 왕은 고귀하지 않습니다!" 선왕이 말했다: "이런 말을 할 근거가 있습니까?" 안숙은 태연한 표정으로 말했다. "물론 그렇죠. 옛날에는 진(秦)나라가 제(齊)나라를 공격했을 때, 진왕(秦王)은 다음과 같은 명령을 내렸다: 고실류의 무덤에서 감히 나무를 자르는 자는 누구든지 죽여버릴 것이다: 누구든지 제왕의 머리를 자르게 될 것이다! 만호후(萬湖侯)를 삼으니, 현상금은 건의(乙儀)이니, 이 점에서 보면 살아 있는 군주의 머리는 죽은 선비의 무덤에 못 미치느니라." 제나라 선왕은 불만스러운 표정으로 말을 잇지 못했다. 그의 얼굴에. 신하들이 달려가서 포위 공격을 구출했다. "안술아 이리로 와라! 안술아 이리로 와라! 우리 왕은 수천 대의 수레를 가진 왕국을 가지고 있으니 누가 감히 동서남북에서 거역하느냐? 왕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 그는 그것을 가질 것이고 일반 사람들은 머리를 숙일 것입니다. 당신은 명령에 복종합니다. 당신은 학자들이 너무 비열합니다!” Yan Shu는 대답했습니다. “당신은 우대왕 시대에 많은 왕자들이 있었습니다. 세상에는 왜 있었느냐? 은나라 때 선비들을 존경했기 때문에 지금은 고독한 사람이라고 하는 사람이 24명에 불과하다. 득실의 관건은 선비를 중시하느냐에 달려 있다. 예부터 지금까지 실용적이지 못한 사람은 세상에 유명할 수 없으니 왕은 남에게 조언을 구하지 않는 것을 부끄러워해야 한다. 낮은 신분의 사람들에게 배우지 못한 것을 부끄러워해야 한다." 현왕은 이 말을 듣고 자신이 잘못했다고 생각하고 "고민을 청한다. 이제부터 저와 함께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식단에 고기가 있고, 외출할 때 차도 있고, 아내와 아이들도 모두 있을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옷이 참 멋지네요.” 염수는 “옥은 원래 산에서 나온 것이니 장인이 가공하면 망가지기 마련이다. 군자가 먼 나라에 산다고 해서 망할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겉모습과 내면이 망할 것이니 차라리 왕께서 나를 돌아가서 먹게 해주시기를 바라나이다. 매일 늦게까지 먹고, 천천히 천천히 걸어가면 마차로도 충분하고, 권력자 못지 않게 평화로운 삶을 살 수 있다. 충성을 맹세한 것은 나 안술이다." 그러고 나서 그에게 말했다. 현왕은 두 번 절하고 떠났다.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하십시오
"노자"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고, 옷을 아름답게 입고, 평화롭게 살고, 행복을 누리십시오. 당신의 관습.
정의: 행복하고 안정적인 삶을 의미합니다.
이야기 춘추시대에 유명한 철학자이자 사상가가 있었는데, 성은 이(姓)이고, 이름은 이(絲)이며, 예명은 단(丹)이다. 그는 태어났을 때 머리가 백발이었다고 한다. 흰 수염을 기른 작은 노인이었는데, 사람들은 그를 노자(老子)라고 불렀고, 매화나무 밑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이름이 리(寧)라고 하였으며, 귀가 유난히 크다고 하여 어(老)라고 불렀다. 사실 노자는 사람들이 그에게 붙여주는 존칭이다. 노유는 당시 현실에 불만을 품고 당시 사회의 혁신 물결에 반대하며 돌아가고 싶어했다.
그는 고대 원시사회에 대한 향수를 갖고 물질적 진보와 문화발전이 민중의 소박함을 파괴하고 민중에게 고통을 안겨준다고 믿었기에 '소국 소수인민'의 이상사회를 동경했다. 노인은 자신이 꿈꾸는 사회를 '사람이 적은 작은 나라'라고 묘사했다. 나라는 작고 사람도 적다. 도구가 많아도 사용하지 마세요. 사람들이 목숨을 걸고 멀리 이동하지 못하게 하고, 차량과 배가 있어도 아무도 타지 않을 것이며, 무기와 장비가 있어도 사용할 곳이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고대의 매듭을 묶는 방법을 다시 사용하여 사건을 기억하고, 맛있게 먹고, 편안한 옷을 입고, 편안하게 살며, 원래의 풍습과 습관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웃 국가는 서로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수탉이 울고 개들이 짖는 소리를 들을 수 있지만, 사람들은 늙어 죽을 때까지 서로 교류하지 않을 것입니다.
무사히 무사히
설명: 무사히 무사히, 손상이나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질병(病)은 재난을 뜻하기도 한다.
기원전 266년, 조나라 조혜문왕이 죽고 그의 아들 단왕이 즉위하여 조효성왕이 되었다. 소성왕은 아직 어렸기 때문에 어머니 조위후(趙孝侯)가 국사를 맡았다. Zhao Weihou는 비교적 현명하고 지식이 풍부한 중년 여성입니다. 그녀가 국정을 맡게 되자 진나라는 조나라에 대한 공격을 강화했다. 조나라가 위험에 처해 제나라에 도움을 요청했다. 제나라에서는 조웨이에게 군대를 보내기 전에 막내아들 장안군을 제나라에 인질로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조위황후(趙皇后)는 막내아들을 떠나기를 꺼렸지만 초용(趙龍) 장관의 조언을 듣고 여전히 장안공(長庵君)을 제나라로 보냈다. 제나라는 진나라 군대를 격퇴하기 위해 조나라를 돕기 위해 군대를 파견했다.
한번은 제왕이 조나라에 사신을 보내 조위황후에게 문안을 드리게 했다. 위왕후는 편지를 열기 전에 사자에게 물었다. "제나라의 풍년은 나쁘지 않지? 백성들은 평안한가? 제나라의 왕은 안녕하신가?"
제나라 사신은 이 말을 듣고 매우 안타까워하며 말했다. 이제 제왕에게 인사를 하러 보내지 아니하고 소작과 백성을 먼저 묻는다면 천한 자를 앞에 두고 귀한 자를 뒤에 둘 수 있겠느냐 ?”
위왕후는 옅은 미소를 지으며 “아니, 수확이 없으면 어떻게 사람이 있겠느냐? 기본만 물어보고 세부사항만 물어보나요?"
치의 사신은 잠시 말문이 막혔다. . "안전하고 건전하다"라는 이 암시는 나중에 "안전하고 건전하다"라는 관용어로 발전했습니다.
태산만큼 안정됨
설명:
태산만큼 안정됨. 설명은 매우 안정적이고 흔들리지 않습니다.
이 관용어는 서한(西汉)의 매성(梅成)이 지은 『오왕(吳王)을 계책하는 편지』에 나오는 말이다. 충신의 말을 들으면 행동 하나하나가 행복해진다. 하고 싶은 대로 하면 지쳐서 통과하기 어려울 위험이 있고, 원하는 대로 바꾸면 쉽게 손을 돌려 태산에 만족할 수 있다.
예명 슈는 서한 시대 회음(지금의 강소성)에서 태어났다. 그는 한나라의 유명한 작가였다. 한(汉)나라 징제(景帝)때 무유비(吳劉皇)왕의 궁궐에서 의사로 일했다.
관국은 당시 제자들 사이에서 큰 나라였다. 무유비왕(비)은 야심이 크고 중앙 정부에 대한 원한을 품고 비밀리에 반란을 모의했다. 한나라의 형제는 유능한 정치가인 조조를 검열관으로 임명하고, 각 가신국의 영토를 축소하고 중앙 정부의 권력과 위신을 강화하며 국가의 통일을 공고히 하자고 주장했다. 유비는 일부 왕자와 왕이 영토를 차례로 축소하는 것을 보고 그것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알고 초, 조, 교, 교동 및 기타 국가의 왕자와 왕과 접촉하여 반란을 계획했습니다.
매성은 유비가 반란을 모의함으로써 초래된 피해를 분명히 보고, 유비에게 항의하기 위해 '오왕에게 항의하는 편지'를 썼다. 그는 간언에서 “충신의 말을 들으면 모든 재앙을 면할 수 있다. 하고 싶은 일을 해야만 한다면 계란을 쌓는 것보다 위험하고 천국보다 어려우나, 할 수만 있다면 빨리 초심을 바꾸면 손바닥을 뒤집는 것보다 쉬울 것이고, 태산보다 위치가 더 안정될 것입니다.”
그러나 유비는 고집을 부리며 음모를 더욱 강화했다. 그러므로 매성은 어쩔 수 없이 오나라를 떠나 양나라 소왕 유무(劉吳)의 집에 손님이 되었다. 기원전 154년, 유비는 초, 조, 자오시, 자오동 등 제후들과 접촉하여 '청군 편에서 조책을 죽인다'는 명목으로 반란을 일으켰다. 역사에서는 이를 '오초칠국의 난'이라고 부른다.
한나라의 경제는 그 비방을 믿고 조국을 죽여 제자들과 왕들에게 사과했다. 이때 Meicheng은 Liu Bi가 그의 군대를 중지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또 다른 "오왕에게 항의하는 편지"를 썼습니다. Liu Bi는 여전히 뒤돌아보기를 거부했습니다. 곧 한나라의 장군 주야부(周牛富)가 군대를 이끌고 오추(吳深) 반군을 물리쳤다. 초왕 유무(劉吳)가 자결하고, 오왕 유비(劉築)가 동베트남으로 도망쳐 살해당하고, 나머지 다섯 왕도 자결하거나 살해되었다.
반란은 불과 3개월 만에 완전히 실패했다. 칠국의 혼란이 진정된 후, 매성(梅成)은 『오왕을 훈계하는 편지』를 써서 선견지명과 지혜로 유명해졌습니다.
그 후 한나라의 무제(吳帝)가 즉위하여 사람을 보내 그를 북경의 관리로 모시게 되었는데, 안타깝게도 그는 수도에 도착하기 전에 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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