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중국의 광대역 네트워크가 어떻게 발전했으며 그 미래가 어떻게 될지 아는 사람이 있습니까?

중국의 광대역 네트워크가 어떻게 발전했으며 그 미래가 어떻게 될지 아는 사람이 있습니까?

미래 중국 광대역 산업의 발전과 전망

세계적으로 광대역 접속 기술이 성숙해짐에 따라 광대역 인터넷은 광대역 접속에서 광대역 애플리케이션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의 잠재력이 더욱 탐구됨에 따라 전자 상거래, 레저 및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광대역 애플리케이션은 상당한 시장 규모로 발전했으며 여전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01년의 혼란기를 지나 2002년에는 거의 침묵에 가까웠던 중국의 광대역 시장은 2003년에 유례없는 활력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여 중국의 광대역 산업에 전환점이 되었으며 2004년에도 계속해서 성장할 것입니다. 고속. 지난해 말까지 중국 인터넷 사용자 수는 7,800만 명에 달해 전체 인터넷 시장 규모가 208억2,000만 위안에 달해 세계 2위를 차지했다. 그 중 인터넷 접속 사업 시장 규모는 115억6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42.2% 증가했고, 인터넷 콘텐츠 서비스 시장 규모는 72억7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103.1% 증가했다.

광대역 발전의 중요한 기반은 인터넷 사용자 수의 급속한 증가와 온라인 콘텐츠의 번영입니다. 인터넷의 전반적인 번영은 광대역 산업에 새로운 발전 기회를 가져왔고 이를 새로운 발전 단계로 끌어올렸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업계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규모의 성장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광대역 산업은 급속한 성장기에 접어들었습니다

메이저의 강점으로 인해 차이나 텔레콤(China Telecom), 차이나 네트콤(China Netcom) 등의 통신업체는 인터넷을 통해 중국의 광대역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시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는 주로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반영합니다. 첫째, 광대역 사용자 수가 2003년 말에 1,000만 명을 초과했습니다. 2003년 인터넷의 국제 수출은 2.5G에 이르렀습니다. 셋째, 광대역 애플리케이션은 초기 인터넷보다 50% 증가했습니다. 위의 이메일을 비롯하여 외부 브라우징, 대량의 비디오, 대용량 소프트웨어 및 게임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됩니다. 넷째, 인터넷 응용 프로그램 제공자와 운영자가 협력 메커니즘을 적극적으로 탐색했으며, 콘텐츠 회사가 광대역 인터넷 산업 생태계 형성을 시작하고 네트워크 부가 서비스를 탐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이 효과적인 진전을 이루기 시작했습니다.

동시에 광대역 서비스의 발전으로 이 분야에서 사업자의 대규모 조달이 촉진되었으며 광대역 장비 비용이 지속적으로 절감되었습니다. 2000년에는 회선당 ADSL 가격이 약 200달러(약 1,800위안)에 이르렀으나, 2001년 하반기에는 회선당 1,000위안까지 떨어졌다. 같은 해 하반기에는 550위안, 2003년 상반기에는 430위안으로 떨어졌다가 같은 해 하반기에는 320위안으로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러한 시장 상황으로 인해 사업자는 광대역 운영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운영 비용을 가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업자는 최종 사용자에게 혜택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소비 욕구를 더욱 자극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광대역 산업 체인은 긍정적인 상호 작용의 발전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현재 중국의 광대역 시장은 협대역에서 광대역으로의 진화, 광대역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광대역 액세스, 광대역 애플리케이션 콘텐츠의 변화라는 세 가지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역량과 사용자 수가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나라의 전용선과 광대역 인터넷 접속은 기본적으로 백본 네트워크에서 광대역을 실현했습니다. 접속망, 초고속 정보까지 도로가 모습을 갖추기 시작합니다. 중국은 이미 세계에서 가장 긴 고속 전송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터넷 네트워크 병목 현상이 점차 해소되고 있으며 엔드투엔드 광대역 애플리케이션 환경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정보산업부의 통계에 따르면 2003년 말까지 통신업계의 광대역 사용자 수는 1,259만2천 명에 달했고, 그 중 ADSL 사용자는 959만2천 명에 달했다. 올해는 2천만 가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자들의 활발한 사업 추진

광대역 사업은 유무선 서비스의 새로운 성장 포인트입니다. 광대역을 시작한다는 것은 유무선 사업자의 사업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고정사업자를 포함한 많은 사업자들의 주요 투자방향이자 사업수입원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두 주요 광대역 사업자인 China Telecom과 China Netcom은 새로운 비즈니스 성장 포인트를 찾고 사용자 ARPU 가치를 높이기 위해 광대역 액세스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 중 차이나텔레콤은 2003년에 484만명의 새로운 광대역 사용자를 추가해 총 사용자 수를 735만명으로 늘렸다. 불과 2년 만에 China Telecom의 광대역 사용자 수가 10배 증가했습니다.

차이나텔레콤은 또한 2004년에 750만 명의 새로운 광대역 사용자를 확보할 예정이며, 이는 2003년을 기준으로 사용자 수를 두 배로 늘릴 것입니다. 동시에 광대역 시장에서는 Great Wall Broadband, Gehua Cable, China Electronics Fihua, Lanbo Wanwei, Tietong 및 소규모 사업자와 같은 광대역 액세스 제공업체도 지난 2년 동안 상당한 확장 기회를 얻었으며 이로 인해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광대역 서비스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광대역 사용자 수가 급증하고 장비 시장 규모가 확대되었습니다. CCID Consulting의 통계에 따르면 단말 장치만 보면 2003년 중국의 ADSL 단말 장치 판매량은 전년 대비 337.5% 증가했고, 판매량은 전년 대비 214.5% 증가했습니다.

최근 통신 연간 투자 전망에 따르면 2004년 국내 광대역 구축 규모는 2003년 대비 30~40% 증가할 전망이다. 차이나텔레콤과 차이나넷콤의 광대역 투자도 2003년 대비 증가할 전망이다. . 20% ~ 30%로 핵심 투자 사업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통신 사업자는 액세스 서비스에서 풀 서비스 서비스로 전환했습니다.

광대역 규모가 확대되는 동안 광대역 사업자는 전환에서 최근 몇 년간 많은 파트너와 함께 폐쇄형 산업 체인을 구축했습니다. 전체 네트워크 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단일 광대역 액세스. 2003년과 2004년에는 China Telecom의 "Internet Star", China Netcom의 "Broadband China", China Unicom의 광대역 비디오 서비스 "Baoshitong", Great Wall Broadband의 "광대역 비즈니스 브랜드 및 운영 등 광대역 서비스 산업 체인도 긍정적인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Changkuan Mengwang"과 같은 모델이 확립되고 있으며 액세스 중심에서 애플리케이션 중심으로 전환될 것입니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볼 때, 2003년과 2004년은 여전히 ​​ADSL 광대역 액세스가 급속히 성장한 시기였으며, ADSL의 보완책인 LAN 및 WLAN 액세스는 통신 사업자에 의해 개인화되었습니다.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광대역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광대역 액세스를 핵심으로 하는 기타 서비스가 점차 핫스팟이 되었습니다. 창관(Changkuan), 차이나 유니콤(China Unicom) 등의 사업자와 기타 분야의 기업을 포함해 10개 인터넷 카페 체인 운영 주체가 대규모 발전을 시작했다.

따라서 광대역 기업의 경우 산업 사슬에서 내부 시장 운영에서 외부 시장 운영으로 전환하는 중요한시기에 있으며 제품 중심에서 사용자 지향으로 바뀌는 중요한시기에 있습니다. 링크 운영이 다중링크 협력으로 전환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문제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재구성해야 합니다.

광대역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아직 충분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 광대역이 가져온 현재 문제 주요 이익은 여전히 ​​접속료입니다. 현재의 관점에서 광대역의 적용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요즘에는 온라인 게임 외에도 이메일 주고받기, 자료 다운로드, 인터넷 검색, 채팅, 친구 사귀기 등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 광대역의 다양한 서비스 기능을 협대역으로 잘 구현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원격 교육, 스마트 커뮤니티 서비스, 온라인 상담, 온라인 쇼핑 및 기타 기능과 같은 광대역의 특징적인 응용 프로그램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광대역의 주요 응용 프로그램은 아직 형성되지 않았습니다. 광대역의 현재 비즈니스 모델은 여전히 ​​혁신을 이루기보다는 협대역 액세스를 대체하는 단순한 제품인 협대역의 가치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자원 및 서비스 문제는 광대역 발전을 제한하는 병목 현상이 될 것입니다.

표면적으로는 사용자 수가 크게 증가하면 산업 번영에 좋은 소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광대역에서는. , 시장은 전례 없이 번영해 왔습니다. 광대역 사용자가 빠르게 성장하는 동안 통신 사업자는 사용자 및 네트워크 규모에 따른 리소스 및 서비스 문제라는 중요한 문제를 무시했습니다. 이 문제는 광대역 산업에 점점 더 큰 제약이 되고 있습니다. 개발의 병목 현상.

첫 번째는 자원 제약 문제입니다. 한동안 CHINANET의 지방 간 트렁크 대역폭 활용률은 계속 높았으며 주요 회선의 최대 활용률은 오랫동안 80% 또는 심지어 90% 이상을 유지했습니다. 이는 30% 및 30%보다 훨씬 높습니다. 10% 수준의 유사한 국제 대규모 네트워크 및 주요 회선. 국제 대역폭은 오랫동안 심각하게 부족했으며 대역폭 증가율은 비즈니스 성장 요구를 충족할 수 없습니다.

둘째, 위에서 언급한 문제의 심각성으로 인해 사용자는 광대역 서비스 이용 시 양호한 네트워크 및 속도 보장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일련의 서비스 문제가 발생하고 사용자의 불만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운영자에 대한 불만이 점점 더 많아지고 때로는 월간 불만 비율이 10%를 초과하기도 합니다.

또한 급속한 사용자 증가와 네트워크 확장으로 인해 운영자는 네트워크 최적화를 고려할 시간이 없어 장애물 찾기 어려움, 유지 관리 방법 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광대역 액세스가 중국 시장에서 널리 대중화되는 동안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기술 및 서비스 역량이 광대역 산업의 급속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자체 개발을 가속화하는 방법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 는 운영자가 직면한 중요한 과제가 될 것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이 아직 성숙하지 않았다

현재 광대역 사업은 충전 및 운영 측면에서 아직 상대적으로 성숙하고 실용적이며 효과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하지 못했습니다. 교통요금 부과, 월정액 등의 충전 방식은 소비자의 소비 경험에 어긋나며 소비자의 소비 심리에 적응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순전히 체험적인 소비 방식에 비해, 단순히 인터넷 시간과 네트워크 트래픽을 기준으로 요금을 부과하는 것은 매우 단순하며, 이는 소비자의 다중 선택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이익 배분 관계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광대역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될 수 있었던 많은 콘텐츠 자원이 여전히 전통적인 방식대로 지저분하고 간접적인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전달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영화, 텔레비전, 라디오와 같은 방대한 콘텐츠는 인터넷의 넓은 길에서 특히 조용해 보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업계의 추가 연구와 조사가 필요합니다.

개발의 여지가 큽니다 - 애플리케이션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향후 몇 년 동안 계속 빠르게 발전할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우리나라 유선전화 이용자 수는 2억 명을 넘었습니다. 광대역 이용자 수는 2% 미만입니다. 해외 광대역 발전에 따르면 광대역 보급률이 30%에 도달하면 기본적으로 사회정보화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광대역 시장은 발전할 여지가 크다.

외국 컨설팅 기관들도 중국의 광대역 산업에 대해 좋은 기대를 갖고 있다. 유명한 Morgan Stanley 컨설팅 회사의 최신 분석에 따르면, 중국의 광대역 시장은 향후 3년간 급속도로 성장할 것이며, 연간 성장률은 160% 이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IDC는 조사 보고서에서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가 2007년에 1억 8천만 명에 도달하고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터넷 사용자를 보유한 국가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중국 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전체 규모는 2002년부터 2005년까지 평균 116%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이며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인터넷 시장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광대역 개발은 "콘텐츠가 왕"에서 "애플리케이션이 왕"으로 바뀔 것입니다.

사용자가 광대역을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대역폭도 가격도 시간 절약도 아닙니다. 오히려 시간을 낭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광대역 사업자는 단순히 액세스를 개발할 수 없으며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2004년에는 '접속이 왕', '콘텐츠가 왕'을 경험한 후 광대역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이 왕' 시대로 진입하게 된다. 광대역 콘텐츠 서비스가 새로운 수준으로 높아질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사용자에게 보다 다채로운 광대역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콘텐츠로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는지는 시장을 점유한 이후 사업자의 중요한 목표가 되었습니다.

많은 광대역 부가 서비스 중에서 기존의 온라인 게임, 이메일 보내기 및 받기, 자료 다운로드, 인터넷 탐색, 채팅 및 친구 사귀기 외에 새롭고 매력적인 광대역 서비스는 거의 없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광대역의 핵심 애플리케이션인 서비스는 아직 형성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중국 광대역 시장의 최우선 과제는 광대역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중국의 특정 애플리케이션 개발 추세 중에서 온라인 교육, 온라인 게임, 인스턴트 메시징 및 전자 상거래가 광대역 애플리케이션의 주류가 될 것입니다.

광대역 비즈니스 체인 통합

광대역 탄생 첫날부터 광대역의 발전은 광대역 시장의 포괄적인 성숙도와 전체 광대역 산업의 번영에 달려 있었습니다. 또한 광대역 사업자가 경쟁에서 무적 상태를 유지하려면 산업 체인의 모든 링크를 통합하는 데 집중하면서 자체 운영 능력을 개발해야 합니다.

그냥 광대역 접속이라면 광대역 세계로 진입하는 원활한 방법일 뿐입니다. 게임, 음악, 영화, 통신 및 기타 레저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통해서만 광대역이 더욱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대역 산업은 기술 산업일 뿐만 아니라 통신, 컴퓨터,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및 기타 분야를 포괄하는 종합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대역 산업의 발전은 단순히 운영업체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는 실제로 운영업체, 소프트웨어 제공업체, 인터넷 콘텐츠 서비스 제공업체부터 컴퓨터 제조업체 및 장비 제조업체에 이르는 전체 광대역 산업입니다. 광대역 시장에서 일련의 동맹 운동과 시장 이니셔티브는 많은 파트너와 함께 폐쇄적인 산업 체인을 구축하고 파트너의 자원을 사용하여 자체 구조를 개선하고 강점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산업 자원의 통합 능력은 기업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기본 조건이 되었습니다. 인터넷 콘텐츠와 영화 및 TV 콘텐츠가 각각의 플랫폼을 교차하여 궁극적으로 네트워크에서 통합된 플랫폼과 포괄적인 리소스를 형성한다는 것은 광대역 상호 작용 모델의 기반이 구축되고 가치 사슬의 다른 부분과 경쟁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시장 경쟁 방식으로 핵심 부서와 협력하여 상생 결과를 달성하고 시장 규칙에 따라 전체 가치 사슬을 공유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합리적인 비즈니스 체인이 형성되고 이를 통해 광대역 서비스가 진정으로 발전하고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