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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 "위자" 7세의 논어
쯔루는 도착한 뒤 장인을 만나 지팡이로 빨대를 잡았다(1). 자로가 묻기를, “사부님을 만나셨습니까?” 장인이 “네 몸이 부지런하지 않고 오곡이 나누어지지 않는다면, 스승이 누구이겠는가?”라고 묻자, 그는 지팡이를 꽂고 서 있었습니다. 도로는 아치형입니다. Zhizi의 길에서 머무는 동안 그는 닭을 죽여 기장을 만들어서(2) 그것을 먹었다(3). 둘째 아들을 보세요. 내일 Zilu가 알려줄 것입니다. 공자는 "숨겨진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그것이 오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자로가 말하기를, "관이 없으면 의로움이 없고, 장로의 인연을 끊을 수 없느니라. 임금과 신하의 의를 어찌 깨뜨릴 수 있겠는가? 몸을 깨끗이 하려 하면 인연을 어지럽히게 되느니라." 군자의 공의는 의를 행하는 것임이니라. 이미 알려진 바니라.”
참고
(1) 觧: 소리 竹器. 고대에는 농사에 사용되었습니다.
(2) 밀레(Millet): 끈끈한 기장, shū로 발음됩니다.
(3) 음식: 소리 sì, 먹을 것을 주는 것.
문법
동차자;
(1) 지팡이를 심으면 구름이 피어난다. 윤: 잡초를 뽑다, 잡초를 뽑다.
(2) Zilu에게 보여주세요. 안티: "반환"과 동일합니다.
고대와 현대의 다른 의미;
시아버지를 만나보세요. 시아버지 : 노인.
품사 사용;
(1) 두 아들을 보세요. 참조: 동사를 사용하여 만들다... 참조하세요.
(2) 몸을 깨끗하게 하고 싶다. Clean: 사용법을 사용하여... 깨끗하게 만듭니다.
번역
자루는 공자를 따라가다 뒤쳐졌다. 그는 목발에 김매는 도구를 들고 있는 노인을 만났다. 자로가 물었다: "저의 스승님을 보셨습니까?" 노인이 말했다: "네 팔다리가 부지런하지 않고 오곡이 나누어지지도 않는데, 내가 어떻게 스승이라 불릴 수 있겠습니까?" . Zi Lu는 손을 접은 채 정중하게 옆으로 서 있었습니다.
노인은 자로에게 집에 머물게 했고, 닭을 죽여 밥을 지어 먹게 했고, 두 아들을 불러 자로를 만났다.
다음 날 자로는 공자를 만나 이 사실을 그에게 보고했다. 공자께서는 “그는 은둔자입니다.”라고 말씀하시고 자로에게 다시 만나자고 하셨습니다. 자로가 그곳에 도착했을 때, 그의 장인은 이미 문밖으로 나갔습니다.
자루는 "관이 되지 않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어른과 자식의 관계를 버릴 수 없는데, 군주와 신하의 관계를 어찌 버릴 수 있겠는가? 순수하고 싶으면 파괴한다"고 말했다. 군자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만 직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도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나는 오랫동안 알고 있었습니다." >이 장의 주요 내용은 Zi Lu가 작성한 요약에 있습니다. 즉, 산과 숲 속에 은거하는 것은 옳지 못한 일이며, 시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유지되지만 왕과 신하의 관계는 버려지는 것입니다. 이것은 유교가 주장한 적이 없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