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장양바산무용의 발전사
장양바산무용의 발전사
애도춤부터 창양바산춤까지 민족의 우수한 문화전통을 계승하는데 유용한 시도이다. 바산무용은 애도무용을 과감하게 죽음으로부터 해방시키고, 의식무용을 대중적 향락무용으로 전환시켜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는다. 구조적으로 보면, 기존의 많은 프로그램과 원작의 대중성 영역의 경계를 허물고, 다양한 곳의 본질을 흡수하고, 정제와 종합적 활용을 통해 재구성한 '바산쉐이크', '하프'로 결합되었다. 달', '사화', '사화', '바람 휘날리는 버드나무', '쌍용 휘두르는 꼬리', '까치 오르는 가지' 등 6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동작과 자세는 다르지만 모두 상하로 흔들리는 몸과 좌우로 흔들리는 엉덩이가 특징이다.
투가 풍속은 원래 '여자가 애도의 춤을 추면 집안이 망한다'는 금기사항이 있었지만, 바산춤은 호신용 군무의 특성에 적응해 남자와 여자가 함께 춤을 추어야 한다. 남녀의 움직임이 미묘하게 다르며 이는 춤을 추는 것뿐만 아니라 기질에도 새로운 변화가 생기고 새로운 색상이 추가됩니다.
바산춤은 음악에 담긴 애도의식을 없애기 위해 원래 애도춤의 특유의 리듬과 독특한 북 장단만을 유지하고, 현지인들에게 친숙한 민요와 민요를 사용한다. 춤의 분위기에 맞게 기조를 적절하게 전개하고 현악 반주를 추가하는 춤음악은 여전히 민족적 특성과 지역적 색채가 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