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티베트어 이름을 이해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티베트어 이름을 이해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한족은 자오(趙), 치안(千), 순(孫), 리(寧) 등 성을 모두 알고 있다. 한족들은 자신들의 성이 있기 때문에 티베트 동지들을 만나면 "당신의 성이 무엇입니까?"라고 물어야 대답하기가 어렵습니다. 티베트인들은 성이 없기 때문에 이름을 짓는 데 보통 네 글자를 사용합니다. 예: Tashi Dorje, Tsering Wangdui 등 기원전 360년(주나라 선왕 9년), 토보칠천왕 중 첫 번째인 니에삼잔포의 후예인 무치잔푸, 딩치잔푸, 소치잔푸, 메이치잔푸, 다치잔푸, 사이치잠푸가 태어났다. 그의 이름의 일부로 그의 어머니의 이름에서 나온 단어입니다. 어머니 이름은 "랑 무무", 아들 이름은 "무치", 어머니 이름은 "쑤오 탕탕", 아들 이름은 "쑤오치", 어머니 이름은 "달라 감", 아들 이름은 "다치"입니다. , 등등. 이는 당시 투보사회에는 여전히 모계씨족사회의 잔재가 남아 있었고, 성의 구분도 없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계급이 등장한 이후로 사람은 상하로 나뉘었고, 지위가 높은 사람은 가문의 대물림을 위해 성을 따오는 경우가 있었다. 성. 예를 들어
쿤·공주에지에부
쿤·공가닝부
쿤·소랑지모
쿤·자바젠젱
또 다른 예: Niang Mindi Rizi의 죽음, 그의 후손의 이름은 Niang Juelao Xuwu입니다. 또 다른 예: Gar Dongmi Chijia의 후손 중 한 명은 Gar Dongde Yusong입니다.
이런 성과 성을 이용한 작명은 마치 한족의 '진씨씨', '리씨씨'와 같다.
훗날 송찬감포의 투보왕조가 건국되자 공덕이 있는 대신들을 구역으로 나누어 이름 앞에 구역명을 붙여 명문가임을 나타내었다. . 예를 들어 "Nie·Chisangyangdun; Zhi·Siru Gongdui; Tunmi·Sangbuza. 이 관행은 다음과 같이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Yutuo Qudan Gongbu
p>Doren Tenzin Pangye
Dokar Tsering Wangjie
Dingchen Tsering Wangdui
Dege· Gesang Wangdui
이들은 자신의 저택과 원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장원 영토는 세습되며, 그들의 후손도 장원의 이름을 가집니다. 예: Doga. ·Tsering Wangjie의 아들은 Doga Tashi Gonpo라고 불렸습니다.
7세기 이후에는 불교가 티베트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불교로 물들어 있고, 사람들은 또한 살아있는 부처님의 이름을 짓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귀족이나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이라면 그 아이를 살아있는 부처님께 엄숙하게 모셔올 것입니다. 주인이 카타(khata)와 다른 선물을 가져오면 살아있는 부처님이 경전을 외우고 마지막으로 아이에게 인사를 하고 이름을 지을 것입니다. 승려가 승려가 되면 나이가 아무리 많아도 다시 절의 켄포에 의해 계를 받아야 하고 그때부터는 일반 이름을 갖게 됩니다. 예를 들어, 켄포의 이름은 "Jiangbai Chilie"였고, 그가 후배 승려들에게 준 이름은 "Jiangbai Dorje", "Jiangbai Wangdui", "Jiangbai Ping"이었습니다. "Cuo" 또는 "Jiangbai Gelie" 등 불교의 인기는 사람들의 이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단바-불교, 성교
Dajie - 번영과 발전
Jiangyang - Miaoyin
Doji - Vajra
Gelie - 좋은, 상서로운
장신구 그룹- -달마를 선전하고 종교를 장려
텐진--신성한 종교를 장악하고 불교를 관장하는 사람
람--선녀
돌마- - 타라를 구하라
승려나 살아있는 부처님이 승려의 직위에 오르면 그의 이름이 승려의 칭호와 함께 추가됩니다. 예: Khenpo Lun은 승려입니다. 그의 이름은 "Lundruptaokai"입니다.
또 다른 예: Banxiang Erdeni Chokyi Gyaltsen, 그의 이름은 "Choikyi Gyaltsen"이고 "Banxiang Erdeni"는 칭호입니다. Kangxi 황제가 1713년에 그에게 칭호를 준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5대 판첸 라마 Lobsang Yeshi에게 수여되었습니다.
현존 부처님의 이름 앞에는 사찰이나 가문 사찰의 이름을 붙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예를 들어 동가사 현불인 랍상고추를 '동아랍상고추'라고 부른다. ; 또 다른 예는 Dorje Cairen입니다. Rezhen Temple의 살아있는 승려가 된 후 그의 이름은 "Rezhen Duoji Cairen"이었습니다. 스님의 직분을 맡은 사람들이 그들을 약칭이나 존칭으로 부를 때 그것은 더 이상 그들의 이름이 아니라 절의 명칭이 됩니다. 예: "동가 살아있는 부처님", "러진 살아있는 부처님" 등 물론 여기서 말하는 것은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절이 없고 가족 절만 있는 살아있는 부처도 있으므로 앞에는 가족 절의 이름이 붙을 것입니다. 유명한 살아있는 부처님이 태어난 곳, 그 다음에는 살아있는 부처님의 '환생' "이름 앞에는 해당 장소나 집의 이름이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 민간인의 이름에는 성이 없지만 대부분 4글자만 이름을 갖고 있는데, 예를 들어 '도지자단', '쑤오랑왕퇴', '겡두이춘페이' 등이다. 편리하게도 사람들은 이를 축약하기 위해 두 단어만 사용합니다. 첫 번째와 세 번째 문자가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Gengdui Qunpei"는 "Gengqun"으로 축약되고 "Dan Zengquza"는 "Single"로 축약됩니다. , "Duoji"라고 불리는 "Duoji Cidan"과 같은 "Suolang Wangdui"는 "Wangdui"라고 불립니다. '1'과 '3'이라는 두 글자를 사용하거나 처음 두 글자나 마지막 두 글자를 사용하는 약어를 보는 것은 흔하지만, "2"와 "4"라는 두 글자를 사용하는 약어를 보는 경우는 드뭅니다. "Dan Zeng", "Nima", "Tsering", "Dawa" 등과 같이 이름이 두 글자만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2층 서민들이 지어준 이름은 모두 일정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각자의 생각과 감정을 반영하고 있어 풍성하고 다채롭다고 할 수 있다.
하나는 다음과 같이 자연물을 이름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Dawa - 달
Nima - 태양
Baima --연꽃
메이 듀오--꽃
다음과 같이 아이가 태어난 날을 기준으로 한 이름도 있습니다:
Langga-- On the 30일
두 번째 노래 – 설날 셋째 날
둘째 지에 – 설날 여덟째 날
둘째 지지 – 첫날 음력 설날
귀환 어린이는 다음과 같이 요일 이름을 따서 명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니마--일요일("日", "日"이라고도 함)
다와--월요일("일요일"이라고도 함) "달", "월" 솔루션)
미마--화요일
라바--수요일
Pubu--목요일
Basang--금요일("금성 해석"이라고도 함)
Bianba--토요일
때 이런 이름을 들으면 그 사람이 태어난 요일을 물어보지 않아도 알 수 있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 이름에 자신의 감정을 담는다. 예를 들어, 아버지가 자녀를 너무 많이 키웠다고 생각하여 출산을 끝내고 싶다면 아이 이름을 '창무주'라고 짓는다. , 이는 종료를 의미합니다. "Qionda"는 막내를 의미하며 더 이상 자녀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부모가 아들을 갖고 싶다면 갓 태어난 딸의 이름을 '부치'라고 짓는데, 이는 '남자 아이를 키우다', '남자 아이를 낳는 데 투자하다'라는 뜻이다. 출생 후 의도적으로 "Gsandji"등과 같은 여성 이름을 부여합니다. 부모가 아들이 오래 살기를 바라면 아이의 이름을 '체링' 또는 '체링'이라고 지을 것입니다. 부모가 나이가 많아 앞으로 아이를 더 낳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거나, 이 아이가 힘들게 얻어서 이전에 여러 번 죽었다고 생각하면, 아이에게 '라제'(요정처럼 예쁘다)라는 이름을 지어줄 것이다. "Norbu"(보물을 의미)), "Ram"(요정). 일부 부모는 자녀가 더 자주 죽고 덜 살기 때문에 자녀가 더 쉽게 자랄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Qijia", "Paga"(돼지)와 같이 값싸고 캐주얼한 이름을 지정합니다. 젠장), "Qizhu"(강아지) 등
목축 지역과 일부 오지에서는 사람들의 문화 및 스포츠 수준이 매우 낮으므로 자녀에게 다음과 같이 자연스럽게 이름을 지어주어야 합니다.
Tsomu--Dahai
마경--큰 버터 조각
그날--검은 계란(거무스름)
나센--검은 머리
바이바- - 개구리
구오리-둥근 머리
돌팔이-귀엽고 사랑받는
쿠오디-도자기 냄비
위의 이유 때문에, 티베트인들은 "Tsering", "Damba", "Basang"과 같은 유사한 이름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한 단위나 마을에서는 같은 이름이 두 개, 세 개, 네 개, 심지어 열두 개가 동시에 들릴 수도 있습니다. 구별하기 위해 사람들은 이름 앞에 몇 가지 설명을 추가합니다.
하나는 이름 앞에 Dabasang, Zhongbasang, Xiaopingcuo와 같이 대, 중, 소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하나는 투이경왕퇴와 야동왕퇴의 '두이경', '야동' 등 서로 다른 곳에서 온 사람들의 이름 앞에 지명을 붙이는 것이다. 또 다른 예: Renbu Dorje와 Duilong Dorje의 "Renbu"와 "Duilong"은 모두 지명입니다.
하나는 사람의 생리적 특징을 이용해 나중에 사람을 구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Gelsang Suoqe - Kelsang Guaizi
Tashi Baza - Mazi Tashi
Danba Guochin - Big Head Danba
Doji가 지배했습니다. - Blind Dorje
Basang Jiama - Fatty Basang
Wangqin fall 천 - Short Wangqin
Cedan Duigu--Hunchbacked Cedan
다른
Maqin Cedan--Cooker Cedan
p>Ximei Qimei - 미장공 Qimei
Xingsuo Qiangba - 목수 창바
암지 게상 - 게상 박사
성별이나 나이에 따라 구별도 있는데, 예를 들어 같은 '다와'라면 남자는 '푸다와'라고 하고, 암컷은 "Pumudawa"라고 불리고, 또 다른 예는 성인과 어린이를 모두 Zha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서쪽에서는 노인과 젊은이의 차이를 "Bo Zhaxi"(할아버지 Tashi), "Puzhaxi"(어린이 Tashi)라고 부릅니다. "(양진아줌마), "품무양진"(양진소녀).
해방 이후 민중의 정치생활이 변화하면서 이름을 명명할 때 다음과 같은 새로운 내용도 등장했다.
황금진주-해방
다마-붉은 깃발
데지메두오-행복의 꽃
패션을 따라잡기 위해 자녀 이름을 사제(새 생명)라고 짓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의미에 따라 명명되었습니다.
쓰촨성, 칭하이성, 간난성 등 한족과 티베트족이 함께 사는 지역과 티베트족의 결혼이나 한족의 영향으로 상대적으로 번영하는 지역인 Qamdo 지역에서도 Zhang Wangdui, Li Cijia, Chen Gongbu, Zhao Renzeng과 같은 이름, 한 성 및 티베트 이름이 있는 이름이 나타납니다.
한칭하이(Qinghai Han)의 티베트 지역에서는 성(姓)도 한족을 기반으로 한다. 예를 들어 그의 성(姓)은 '마이 가문(Mai family)'을 의미하는 '주오창(Zhuocang)'이고, 한자는 '메이(Mei)'이다. 마이의 문자와 유사한 이름을 사용하여 성으로 "메두오지", "메토미" 등이 사용됩니다.
다와(Dawa), 니마(Nyima), 바상(Basang), 타시(Tashi), 게상(Gesang) 등 대부분의 티베트 이름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사용되지만 일부는 엄격하게 구분되어 여성에게만 사용됩니다. , Zhuoma, Zhuoga, Yangjin, Sangmu, Quzhen, Lazhen, Lamu, Cang(mu)jue 등
Kampot, Pazhuo, Dundup, Dorje, Jigme, Wangdui, Zhujie, Luochui, Chantui 등 남성에게만 사용됩니다.
현지 발음 차이로 인해 북부 티베트 사람들 중에는 원래 4글자였던 이름이 익숙해지면서 원래는 '체링지'처럼 3글자가 됐다. "" "체링 데지"는 빨리 말하기 때문에 뒤의 세 번째 음절 "데"는 생략한다. 또 다른 예: "Yang Tashi"는 원래 "Yang Jin Tashi"였습니다. 두 번째 음절에서 "金"이라는 단어를 생략하고 Yang Tashi가 되는 것이 관례입니다.
그러나 칭하이 지역의 티베트인들도 "Sangjiejia", "Dolmacuo" 등과 같은 세 글자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베트 이름에는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여기서 언급하는 것은 일반적인 상황일 뿐이며 모두 나열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친족 호칭에 있어서도 티베트인과 한족 사이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한족은 할아버지, 외할아버지, 할머니, 외할머니를 호칭하는 방식에 엄격한 구분이 있지만, 티베트인들은 할아버지와 외할아버지를 총칭하여 '폴라'라고 부르며, 호칭에는 엄격한 구분이 없습니다. 할머니와 외할머니를 합쳐서 '몰라'라고 부른다.
한족은 친척을 호칭하는 방식에도 엄격한 구분이 있다. 아버지보다 나이가 많을 때는 '삼촌', '이모'라고 부르고, 어린 나이에는 '삼촌', '이모'라고 부른다. 아버지. 티베트 사람들은 그렇게 엄격하지 않습니다. 아버지의 형제들은 모두 "Aku"라고 불리며, 아버지의 자매들은 모두 "Ani"라고 불립니다.
당신의 티베트 가족 이름은 그다지 엄격하지 않고 매우 애정이 넘치는 것처럼 보이지만 어머니의 가족 이름은 더 엄격합니다. 예를 들어, 시아버지는 "Qu Bo"라고 불리고, 시어머니는 "Qu Mu"라고 불리며, 아내의 형제는 "Gui Mu"라고 불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