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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안 웨이시(Yuan Weishi)와의 언론인 인터뷰

위안웨이시는 늘 많은 관심을 받으며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인물이다.

위안 웨이시는 반세기 동안 CUHK 캠퍼스에 있었습니다. 노신사님의 일정은 매우 규칙적인 것 같습니다. 낮잠시간에는 바깥세상에 방해가 되지 않기 위해 집에서는 항상 전화를 끊었습니다. 그는 먼저 나를 거실로 초대해 자리에 앉게 한 뒤 부엌으로 들어가 차를 끓였다. 그는 짙은 파란색 집업 재킷과 짙은색 바지를 입고, 잘 닦인 검은색 가죽 구두를 신고 있었다. 나는 Shu Li로부터 얼마 전 그 노인이 저녁에 학생들에게 "현대 중국 사상"에 대한 수업을 가르쳤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강단 위의 의자는 낡았고 튼튼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앉았을 때 그의 체격은 무너졌고, 거의 80세가 된 위안씨는 땅에 쓰러졌습니다. 그 당시 그의 학생 조교가 얼굴이 창백해졌다고 들었습니다. Yuan 선생님은 스스로 일어나서 "괜찮습니다. 수업을 계속하세요."

저는 그에게 수업을 낙제한 이유를 물었습니다. 그는 "학부들에게 첫 수업을 할 때 자기소개를 하면서 '너는 90년대생이고 나는 80년대생이다'라고 말했다"고 웃었다. 그의 얼굴에는 장난꾸러기 소년의 자부심과 만족감이 가득했다. 학생들로부터 선택 과목을 듣거나 매주 Yuan 선생님의 수업을 청강할 때 큰 교실은 항상 학생들로 가득 차 있으며 종종 3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때로는 창가 바닥도 점유됩니다.

“어떤 학생들은 내 역사 수업을 듣고 매우 혼란스러워했습니다. 그들은 나에게 당신이 가르치는 역사는 왜 이전에 배웠던 역사와 다른가?”라고 물었습니다. 위안웨이시가 말했다.

요즘 위안씨 가족의 전화벨이 예전보다 더 자주 울리고 있다. Yuan Weishi는 커피 테이블 위에 놓인 보라색-빨간색 장미 99송이 바구니를 가리키며 미소를 지었습니다. 1931년 12월 15일 광둥 성 싱닝에서 태어났다. 며칠 후면 중국 전통 관습에 따르면 그는 80세가 된다. 그가 태어났을 때는 쑨원이 주도한 1911년 혁명 이후 20년이 흘렀다. 지난 세기에 걸쳐 엇갈린 평가를 받은 이 혁명과 중국의 입헌주의로 가는 험난한 길은 위안웨이시의 인생 후반기에 가장 중요한 학문적 사명이 되었습니다.

"저는 80세인데 모두가 저에게 생일을 축하하고 싶어합니다. 제 생일을 축하하는 것은 그다지 흥미롭지 않다고 해서 몇 가지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학술 세미나를 열고 싶습니다." , 일부 학계 친구들이 "20 세기 중국 사상과 문화"세미나를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2주 전, 광둥성 사회복지사연맹 관계자가 세미나를 주최한 광둥인문학회 담당자에게 다가가 공손하게 문서 하나를 내밀었다. 그는 규정에 따라 전국 학술회의는 선전부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학회는 타지의 학자들이 많이 오기 때문에 전국학술대회이므로 사전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인문학회 담당자가 수업시간에 이런 경우에는 세미나를 열지 않겠다고 하더군요.

위안네 집 거실은 크지 않은데, 그 위에 그림 두 점이 걸려 있다. 하나는 기공 선생이 준 것이며 두목의 시가 새겨져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광동 서예가 상도가 쓴 잉크인데, 16자가 적혀 있습니다. 가상은 조화를 이루며, 평온은 깨달음을 낳고, 우러러 과거를 관찰하고, 아래를 내려다보며 현재를 관찰합니다.

"저희는 모두 법을 준수하는 일급시민입니다. 관계부서의 승인이 필요하다고 하여 이번 학술세미나를 개최하지 않고 원우생일축하파티로 변경하겠습니다. 웨이시. 법은 생일 축하를 금지하지 않습니다. 아!" 위안 웨이시가 손을 흔들었습니다.

위안웨이시는 1950년 쑨원대학교에 입학해 경제학을 전공했다. 그 후 그는 북쪽으로 상하이로 가서 푸단대학교 경제학과 정치경제학 대학원에 입학하여 소련의 정치경제이론을 공부했다. 그의 멘토는 유명한 경제학자 장쩌홍(Jiang Zehong) 교수이다.

“푸단에서의 나의 석사 논문은 당시 매우 대중적이었던 공식 견해, 즉 '프롤레타리아트의 빈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이것이 발전 과정에서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자본주의 체제 그 과정에서 나 자신도 개선되고 있다. 노동자의 임금과 복지혜택은 오히려 빈곤해지기보다는 미국, 영국, 프랑스 등 해외 자료를 찾아보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리고 마침내 이 말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하지만 선생님은 이 논문을 제출하면 결국에는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친절하게 조언해 주셨습니다. ." p>

15일에는 위안씨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120명의 친구들이 찾아올 예정이다. 나는 그에게 여든 살이 된 그날 가족과 친구들에게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물었습니다.

잠시 생각하더니 말했다.

“먼저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80년 동안 많은 사람들이 나를 도와주었습니다. 내 가족, 친구, 편집자, 기자. 컴퓨터 수리를 도와준 친구들은 세계적 수준의 전문가를 포함해 20명이 넘습니다! "

"둘째, 사과드리고 싶습니다. 1949년부터 70년대까지. 그 혁명시대에 나도 상처를 받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도 상처를 입었습니다. 저는 공산당원입니다. 나는 양심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나는 푸단대학교 대학원생 시절 당 지부 서기를 맡았다. 대학원생 중 누구도 '우익'으로 분류되지 않았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학생 시절부터 크고 작은 학교의 간부로 활동하며 다양한 정치운동에 참여해왔습니다. 내가 내린 결정과 정치 캠페인에서 한 연설은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입혔습니다. 이에 대해 사과하고 싶습니다! "

"셋째, 앞으로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내 느낌은 아직 노년기에 들어 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저의 학업 성취의 대부분은 은퇴 후에 이루어졌습니다. 나는 학문적, 지적 빚을 계속해서 갚을 것입니다. 현대중국은 수많은 우여곡절과 고난을 겪어왔으며, 이는 엄청난 학문적, 사상적 성과를 낳아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은 아닙니다. 이것은 인류에게 빚진 빚이다. 의식적으로 빚을 갚는 일을 맡는 학자들이 많아져야 한다. 앞으로 10년은 더 버티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10년여 동안 원웨이시는 많은 비난을 받아왔다. 많은 사람들(학계 포함)이 그의 역사관을 심하게 비난했고, 일부에서는 그를 '반역자', '반역자'라고 부르기도 했다. 그의 논문 '청말 대변동의 이념적 동향과 인물', '이정표와 영혼의 고문' 등의 저서들은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학대에 맞서 , 내 태도는 항상 그것을 웃어 넘기는 것이었습니다. 대부분은 불합리합니다. 다른 사람을 모욕하는 것은 자신을 모욕하는 것입니다. 현대 문명은 저항할 수 없습니다. 시간은 누구의 말과 행동이 사회에 유익한지를 판단하는 공정한 판단자입니다. 누구에게나 시간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나는 내가 해야 할 일을 하고 계속해서 내 견해를 홍보한다. ”

최근 원웨이시를 만나러 온 사람들 대부분은 내년 1911년 혁명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그가 무슨 말을 하는지 듣고 싶어 했다. , 국가의 건국의 아버지? 중국, 평화, 입헌 군주제에 어떤 길이 더 낫습니까? 30-70 정책을 제공하는 것이 최선의 정책입니까? 그러나 중국의 역사는 다시 쓰여질 수 없습니다. 개혁이든 중화민국이든 헌법의 길은 매우 어려웠다. '임시협정'의 수립은 국민당의 '정치적 규율' 옹호에서 1949년 이후 중화인민공화국의 험난한 경험으로 발전했다. 왜 그럴까요?

"과거 중국 입헌정부가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사회 중산층과 하층계층이 전면적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점입니다. 국가적 길을 선택하는 세계적인 문제는 중국의 엘리트들을 당황하게 만들었습니다. 사회적 모순의 날카로움은 권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개혁을 강요합니다. 현재 정부의 모든 고위층이 개혁을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온 나라가 단결하면 중국사회를 전진시키고 현대국가로 변모하는 과정을 완성할 수 있다. 1840년 중국이 세계에 문호를 개방한 아편전쟁 이후 170년이 흘렀다. 이제 중국의 사회 변혁을 완성할 때입니다!

위안위시는 인터뷰에서 "중국은 19세기 내내 등록금을 내왔다. 1870년대 리홍장은 '외수는 군을 조화시키고, 내수는 개혁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썼다. ... 한 세기 동안의 등록금을 지불했고, 우리는 현대 사회가 자유롭고, 민주적이며, 합법적이고, 번영하고, 강해야 한다는 사실을 배워야 합니다.”

초인종이 울렸고, 다음 무리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면접을 보러 온 사람은 이미 기다리고 있던 난두위클리 동료들이었다. 컴퓨터 매니아인 위안씨에게 물었습니다. 최근 열성적인 사람이 '목 스카프'를 위조했다고요? 그는 실제로 그런 일이 있었고 지금은 문을 닫았다고 말했습니다. "1999년부터 인터넷 서핑을 시작했고, 이메일로 소통하고, 모든 글을 쓰는 일은 컴퓨터를 사용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한 역사는 지난 세기부터 시작해서 아주 오래되었습니다. 이제 저는 매일 온라인으로 뉴스와 정보를 확인하고, 친구들은 정보도 많아요. 벽을 우회하고 싶나요? 저는 벽을 우회할 인내심이 없어요!”

“나는 항상 회개하지 않는 낙천주의자라고 말해왔습니다. 옌안에서 농민들이 음란물을 시청하는 사건은 국민의 권리에 대한 인식 제고와 중국 입헌정부의 발전을 보여주는 상징이다.”

나는 황급히 인터뷰를 중단했다. 기자들은 사진을 찍고 싶어합니다.

하늘이 어두워지자 Yuan 선생님은 사진의 배경과 빛에 대해 매우 걱정하셨습니다. 그는 우리와 함께 아래층으로 내려가서 모두를 캠퍼스로 데려가 사진을 찍었습니다. 걸을 때 등은 곧고 발걸음은 길고 가볍다. CUHK 캠퍼스의 부드러운 일몰 아래 백발. 그는 산책 중에 이렇게 말했다. "어렸을 때는 달리기를 좋아했어요. 운동장에서 매일 10바퀴, 4,000미터를 뛰었어요. 나중에 나이가 들자 라디오 운동과 걷기로 바꿨어요. CUHK 캠퍼스에서는 매일 10바퀴, 4,000미터를 걸었어요. 10,000미터를 두 번, 한 시간씩 걸었어요.”

비행기를 타야 했고, 그가 길을 알려줬어요. 작별 인사를 하고 중문대학교 옛 캠퍼스 잔디밭을 가로질러 걸었습니다. 거기에는 명상을 하고 있는 듯한 쑨원 박사의 전신 동상이 서 있었습니다. 융팡 타워 앞에는 강유웨이(Kang Youwei), 양치차오(Liang Qichao), 채원페이(Cai Yuanpei), 탄시(Tan Si) 등 중화민국 인물들의 석상이 있다. 멀지 않은 곳에 제가 방금 방문한 또 다른 역사가 천잉커(Chen Yinke)의 옛 거주지가 있습니다. Yuan Weishi는 매일 이곳을 산책합니다. 중국 인민은 국가 건설의 길을 찾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