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초등학생이 예술 작품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이해를 표현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초등학생이 예술 작품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이해를 표현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미술 교과목의 전반적인 목표는 학생들이 감상과 비평의 방법을 터득하고, 기초 미술 언어의 표현과 방법을 이해하며, 기초 미술 소양을 형성하고, 정서 함양과 인성 함양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감상·해설'은 미술의 4대 학습영역 중 하나로 꼽힌다. 이것은 그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정서함양, 인성향상,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의 실현, 감상과 비평의 방법을 터득하고 기초적인 미술언어를 이해하며 기초적인 미술소양을 갖추기 위해서는 우수한 미술작품을 감상하고 평가함으로써 완성되어야 한다. 미술 감상 교육의 형태로 나타나든 미술 교육 과정의 기본 연결 고리로 나타나든 미술 학습 활동의 네 가지 영역 중 하나인 감상. 이는 미술교육의 전 과정에 걸쳐 나타나며, 많은 미술교사들이 수업과정에서 파악하기 어려워하는 문제이기도 하다. 감상 과정에서 우리는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 평가하고, 검토하는 방법, 심지어 교육을 지도하는 방법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교사에게는 높은 예술적 성취도와 문화적 유산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학생들의 작품이 전시될 때, 선생님들은 학생들이 작품을 감상하고 평가하도록 어떻게 지도하시나요? 이와 관련하여 교육에 대한 저의 견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감사와 평가가 무엇인지부터 이해해야 한다. 그러면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을 감상하고 평가하도록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감상:

문학과 예술의 관점에서 감상이란 아름다운 것을 즐기고 그 안에서 즐거움을 누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객관적이고 순수한 아름다움에 대한 감상자의 주관적인 느낌이다. 미적 주체가 객관적인 사물의 미학적 속성을 이해하고 반영하는 것이며, 아름다움에 대한 평가와 판단이기도 하다. 자연미, 사회미, 공예미 등 감상자는 객관적인 사물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경험하고, 이해함으로써 얕은 것에서 깊은 것까지, 장면을 혼합하는 미학적 이해를 얻고 정서적 설렘과 만족을 불러일으킨다. , 그리고 영적인 즐거움.

감상 과정에서 감상자는 먼저 긍정과 감상의 태도로 예술 작품을 마주하게 된다. 작품의 일부 부분에 대한 평가가 거의 없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들은 내가 서양 현대 미술을 존경한다고 말합니다. 이는 그가 서구 현대미술을 충분히 긍정하고 감상한다는 뜻이다. 우리의 실제 생활에서와 마찬가지로, 누군가는 당신을 사람으로서 존경한다, 나는 당신의 옷을 존경한다, 나는 당신의 기질을 존경한다, 나는 이 색깔을 존경한다 등의 말을 합니다. 모두가 좋다고 생각하고, 좋아하고 긍정하는 태도로 감사합니다.

2. 평가:

평가: 어떤 것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문학예술의 관점에서 볼 때, 평가자는 예술작품과 예술가의 성취, 득실, 장단점을 일정한 관점과 관점에서 판단하고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작품의 특성, 품질, 의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하며 감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술비평, 미술비평이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서구 현대 미술을 평가하자면 우선 이 장르에 대해 반감과 반대의 태도를 갖고 있다는 뜻이다. 이 장르의 예술적 제안과 작품에 구현된 이념적 내용 및 예술적 기법에 대한 신중하고 포괄적이며 상세한 분석, 연구 및 감상을 통해서만 결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이 장르의 예술 작품을 긍정하고 감상할 것인지, 아니면 분석, 비판, 심지어 부정하는 태도를 취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분석하고 이해한 후에만 올바른 평가를 내릴 수 있습니다. 감정이나 관점으로 감상하는 것과는 다르다. 왜냐하면 모든 예술 작품은 형식과 내용이라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내용과 형식의 완벽한 통일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품을 평가하는 기준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예술적(전문적, 형식적)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념적 내용(내재적, 주제적 사고)입니다.

그러므로 감상은 평가의 기본이고 평가는 감상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리뷰는 감사를 촉진합니다. 둘은 서로 다르면서도 연결되어 있고 조화롭게 통합되어 있습니다.

1. 그렇다면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리는 모든 예술 작품이 형식과 내용의 완벽한 통일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작품을 감상하려면 먼저 형식과 내용부터 감상해야 합니다. 우리가 작품을 마주할 때 가장 먼저 우리의 시각적 감각에 와 닿고 직접적으로 인지될 수 있는 것은 작품의 형식적인 아름다움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작품을 감상할 때 먼저 작품의 형식미를 감상하고, 그 다음 작품의 내용미를 감상해야 한다.

1. 작품 형식:

우리는 모든 예술 작품의 내용이 특정한 조직 구조와 표현 수단(특정 언어로 말함)을 통해 표현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감상할 수 있는 구체적인 예술 작품이 됩니다. 따라서 작품의 내용을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조직구조와 표현수단의 총합이 작품의 형태가 된다. 구조와 언어는 작품 형식의 기본 요소가 됩니다.

(1) 구조:

“구조”는 저작물의 내부 구조를 의미합니다. 창작에 사용된 생활재료를 작가가 주제의 요구사항에 맞게 관리한다는 뜻이다. 즉, 창작과정에서 작가가 설계한 청사진을 말한다. 그것이 창조 이전의 생각이다. 무엇을 그리고 싶은지, 어떻게 그리는지, 어떤 형태를 사용할지, 어떤 방법과 수단을 사용할지. 왜 이렇게 그림을 그리시나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작품을 통해 어떻게 표현하고 싶으신가요? 무엇을 위해 채찍질을 하는가? 모양, 레이아웃, 컨셉 등을 포함합니다. 구조의 기본 측면은 절단 및 레이아웃입니다. 테일러링은 이미지와 예술적 개념을 형성하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매화를 그릴 때 “눈에는 수천 송이의 매화가 눈에 보이지만 두세 송이만 눈에 즐겁다”고 한다. 즉 복잡함을 없애고 본질을 단순화하고 다듬는 것입니다. 레이아웃, 즉 구성, "작동 위치"(모두가 알고 있지만 여기서는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그래서 구조는 작품의 주제를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자 요소이며, 좋은 구조를 통해서만 작가가 일련의 삶의 소재와 경험, 감정과 생각 등을 합리적으로 배치할 수 있다. 주제 아이디어를 완벽하게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그림의 구조는 아름다운 선, 생생하고 정확한 모양, 풍부한 색상, 이상한 재료, 기발한 아이디어 및 참신하고 독특한 구성을 통해 작가의 아름다운 창의성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2) 언어: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인 "언어"는 학생들이 기본적인 "예술 언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미술 분야에서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우리는 작품을 통해 개념과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예술의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언어는 매우 중요합니다.

"

미술 언어":

조형 예술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 요소를 말합니다. 점, 선, 도형, 색, 구조, 명암, 공간, 재료, 질감 등. 그리고 이러한 스타일링 요소를 하나의 완전한 작품으로 결합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다양성의 통일성, 비례, 대칭, 균형, 리듬, 대비, 조화 등.

예술의 언어는 문학적 언어의 상징과는 다른 특별한 언어라고 할 수도 있다. 시각적 상징입니다. 그것은 특정한 상징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학 작품의 언어에서는 모든 단어와 모든 단어가 기호입니다. 그것들은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새, 언어, 꽃, 향기 등 각 단어는 상징이며 각 단어는 고유한 의미를 갖습니다. 문법적 관계, 즉 "새가 노래하고 꽃이 향기롭다"라는 단어에 따라 결합하면 더 현실적이 될 것입니다.

선, 명암, 색 등 고립된 예술 언어는 서로 독립적으로 어떤 교리도 나타내지 않으며, 조형의 규칙에 따라 완전히 새로운 창작물을 구성할 때만 가능합니다. 즉, 그것들을 완전히 새로운 이미지로 결합해야만 특정 교리를 표현하는 기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의 분리된 기호 "○"(원), "(" 호 및 "└" 폴리라인이 있습니다. 이들이 독립적인 경우 사실성이 없습니다. 새로운 이미지 "사과"로 결합되면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습니다. (또 다른 예는 여러 개의 사각형이 집을 이루는 등)

문학과 예술 작품에서 '언어'는 어느 정도의 생생함과 이미지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상징 역시 공간적 대상을 표현하기 위한 물질적 수단으로 선과 색을 주로 사용하는 회화와 같은 특정한 상징적 의미와 예술적 의미를 갖고 있다. 물질세계와 감성세계를 표현하는 가장 완벽한 언어이자 수단, 특히 수평과 수직, 곡선과 경사, 단단함과 부드러움, 길이, 밀도, 사각과 원형, 두께를 무한히 관용하는 자유로운 선. 파도, 무게, 음양, 가상과 현실, 빛과 어둠, 그림자, 움직임과 고요함, 미끌미끌함 등. 선의 무작위적인 변화, 상황을 판단하고 형태를 취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우주의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 웨이 여사의 "비진도(Bi Zhen Diagram)"는 서예 예술의 관점에서 논의됩니다: "수평은 수천 마일 떨어진 구름과 같고, 수직은 오래 지속되는 시든 포도나무와 같습니다." 수평 획으로 묘사된 것은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 있는 바람과 구름의 변화를 사람들에게 상기시킬 수 있습니다.

한 획으로 오랜 세월과 노년의 모습을 표현할 수 있으며, 눈, 비, 바람, 서리, 삶의 우여곡절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때 선은 활력이 넘치며 사람들에게 지혜와 영감을 줍니다. "칼은 노하는 백군과 같다", "무소가 땅을 부수는 것과 같다", "파도가 부서지고 천둥이 달리는 것과 같다", "힘줄 관절이 있는 강력한 석궁과 같다".

이 라인의 굴곡진 변화는 강인함과 무게감뿐만 아니라 움직임, 양상, 추진력, 단단함과 부드러움 등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대사는 얼마나 표현력이 풍부하고 상상력이 풍부한가. 이곳의 선들은 생기가 넘칩니다.

예: 수평선의 변화, 수직선의 상승, 곡선의 오그라들기, 사선의 산사태, 가는 선의 가늘어짐, 파선의 강직함, 둥근 선의 충만함 , 짧은 선의 두들김, 선의 변화 등은 모두 어떤 추상적 함의를 갖고 있으며, 네모난 선의 강인함, 굵은 선의 견고함, 이는 우리나라의 5천년 이미지가 담고 있는 심오한 의미이기도 하며 독특한 선의식의 경이로움이기도 하다. (소위 선 언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색상에도 상징적인 언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따뜻한 색상)은 사람들에게 따뜻하고 제한되지 않으며 흥미진진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드러운 느낌은 열정, 환희, 행복, 상서로움, 로맨스를 상징합니다.

블루(차가운 색)는 우울하고 슬픈 분위기를 전달합니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시원하고 차가운 느낌을 주지만 충성심, 안정감, 평온함(푸른 하늘과 흰 구름, 푸른 바다와 푸른 하늘, 달빛과 푸른 하늘 등)을 제공합니다. 하늘의 색이기 때문에 평화, 고요함, 순수함, 이성을 상징합니다. 반면에 부정적, 차갑고 보수적인 의미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노란색(따뜻한 색)은 행복, 희망, 지혜, 가벼움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사람들에게 활력과 생기를 부여합니다. 햇빛의 색이기 때문에 빛, 희망, 고귀함, 행복을 상징합니다. 그러나 연한 노란색은 약점을 나타내고 회황색은 질병을 나타냅니다.

녹색: 중성적인 색상으로 자연스럽고 안정적이며 성장하고 질투하는 색상입니다. 식물색이기 때문에 평화와 안전, 자연, 희망, 생명과 환경보호를 상징합니다. 잠깐만요, 여기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색'(언어)도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색상과 그 완벽한 조합은 사람들에게 색의 묘한 신비로움과 매력적인 멜로디를 느끼게 할 것입니다. 밝고 우울하거나, 흥분되고 차분하거나. 다양한 색상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느낌과 상징적 의미를 부여합니다. 다채로운 세계를 마주한 화가들은 서로 다른 색의 느낌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시적 상상력, 창의성을 그림 창작에 접목시켜 색과 화가의 감정이 어우러져 묘한 광채를 발산한다.

색의 감성 표현에 있어서 한 사람, 바로 네덜란드 화가 반 고흐를 빼놓을 수 없다. 반 고흐는 평생을 그림에 바친 가장 전형적인 인간으로 알려져 있다. 색의 감성적 본질에 전념하는 화가. 그는 비틀리고 회전하며 극도로 역동적인 붓질을 사용하여 화면에 두껍고 증폭된 색을 쌓아올리며, 각 붓터치의 배열은 그의 마음 속에 있는 강한 열정을 표현합니다. 색상 자체가 갖는 정서적 힘이 여실히 드러납니다. 그것은 삶에 대한 지울 수 없는 정서적 인상을 남깁니다. 그러므로 모든 문학, 예술 작품의 언어에는 작가의 감정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감정이 없으면 작품은 사람을 감동시킬 수 없고, 독자에게 감정적 흥분을 불러일으킬 수도 없다.

또 다른 예는 Luo Zhongli의 유화 "아버지"입니다. 전체 작품은 사실적이지만 세부 사항의 진정성을 달성하기 위해 작가는 당시의 극도로 사실적인 유화 언어를 채택하여 생생하게 재현했습니다. , 우리나라 농촌에는 전형적인 '아버지'의 이미지가 수천 개 있었습니다. 어두운 피부, 세로와 가로의 깊은 주름, 갈증으로 인해 살짝 벌어진 입술의 남은 몇 개, 이마 곳곳에 맺힌 땀방울, 오래된 나무껍질과 같은 손, 장기간의 마모로 인해 변형된 손, 변색된 손톱, 부상 손가락, 품질이 좋지 않은 거친 도자기로 만든 큰 그릇, 더블 브레스티드 천 가운, 머리 꼭대기에서 직접적으로 빛나는 한낮의 강한 빛… 이 절묘한 색상 모델링 언어의 내용은 매우 풍부합니다. 의. 이 책들은 수십 년 동안 우리 농부 '아버지'의 삶과 현재 상황을 '말'할 뿐만 아니라, 현대화의 속도를 가속화하고 사람들의 삶을 개선해야 한다는 작가의 내면의 목소리를 강력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복잡한 감정은 말과 언어로 지칠 수 없습니다.

위에서 예술 작품의 형태(구조, 언어)에 대한 사전적 이해는 되었는데, 작품의 내용은 무엇인가?

2. 작품의 내용:

문학과 예술에 관한 한, 예술 작품은 예술가의 정신에 반영된 사회 생활의 산물이므로, 예술작품에는 작가의 내면이 담겨 있어야 한다. 사회생활에 대한 관점과 작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있다. 즉, 그것은 객관적인 현실의 어떤 요소를 반영하는 한편, 그가 반영하는 현실의 삶에 대한 작가 특유의 감정, 감동, 이해, 평가, 이상, 심지어는 환상까지 반영하기도 한다. 요인. 그러므로 예술작품은 주관적 요소와 객관적 요소가 결합된 산물이다. 이처럼 소재와 주제는 예술 작품의 내용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다. 그러므로 콘텐츠는 사물에 내재된 다양한 요소들의 총합이다.

(1) 주제:

주제는 작가가 삶을 관찰할 때 선택하는 생활 소재로, 작가의 주제를 가공, 다듬어 표현하는데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작품에 묘사된 인물, 사물, 환경 등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독수리를 그리려면 먼저 독수리에 관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독수리의 종, 모양, 구조, 색깔, 생활습관, 생활환경 등을 비롯해 인간과 독수리, 인간과 동물,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인본주의적 정신을 담고 있다. 그리고 그것을 표현하기로 결정하고, 생각을 정리한 후 독수리의 역동성, 표정, 기질 등의 측면에서 디자인하고 묘사해야만 대상과 내가 조화를 이루는 감동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 꽃과 새, 인물, 풍경 등을 그린다.)

(2) 주제:

주제는 주제 아이디어 또는 중심 아이디어라고도 합니다. 그것은 작품의 전체 아이디어이자 작품의 영혼입니다. 이는 작가 자신의 감정과 삶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재를 결정하고 가공하고 다듬는 과정을 통해 삶의 실천으로 표현된다. (모든 형식, 방법, 수단 등은 주제를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언급한 작품의 '주제'는 작품의 '제목'과 다릅니다. 일부 작품의 제목은 주제에 가깝지만 여전히 주제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그림 '독수리'를 주제로 한 작품의 제목은 '장엄한 바람'이다. 제목을 보면 말, 호랑이, 사자, 수탉 등 이 제목을 표현하는 주제가 많으며, 작가도 이를 표현하고 있다. 작가는 "독수리"를 사용하는데, 작가는 "홍풍"이라는 작품을 통해 독수리에 대한 자신의 이해와 심정을 표현하고, 독수리의 위엄있고 넓은 정신과 야망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고자 "홍풍"이라는 제목을 선택했다. 그들이 그것을 볼 때 Lingyun의 마음, 용감하고 무의미한 태도, 바람과 구름을 지휘하고 바다와 하늘에 맞서 싸우고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에게 충격과 동기, 그리고 보이지 않는 힘을 줍니다. 작가가 작품을 통해 전하고 싶은 진심이기도 하다. 이것이 실제로 작품의 주제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인간과 동물, 인간과 자연이 하나의 몸으로 통합되어 사물과 나 사이의 최고의 조화를 이룬다는 것을 진정으로 감상하게 됩니다.

요컨대, 작품을 감상하려면 먼저 작품의 선, 형태, 색상, 구성, 구상, 기법, 공간, 재료 등 형식미를 감상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작품의 내용미를 감상합니다(내용미는 주로 작품의 주제이자 예술적 개념입니다. 예술적 개념: 예술가가 삶에서 만들어내는 일종의 감정이자 아름다움에 대한 이해와 지식입니다. 감정과 지식, 정제, 요약, 승화 그러므로 의미는 감정의 승화이고 감정은 감정의 기초이다. 예를 들어, 영화나 드라마를 볼 때면 어떤 줄거리나 장면에 감동받아 마치 나에게 일어난 일인 듯 눈물을 흘리게 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그림은 사물의 단순한 외적인 이미지가 아니라, 작가가 느낀 아름다움과 전염되는 감정을 관객이 이해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예술적인 그림을 통해 전달하는 것입니다. 작품.)

2. 학생들이 그의 작품을 감상하고 평가하도록 지도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1. 교육에 관한 한 평가 방법(다양함):

(1), 자기 평가: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에 대해 논평하기 위해 언어 표현을 사용하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창의성과 작품의 창의성을 표현하는 방법 및 방법 등

★교사는 각 학생에게 자신의 디자인 의도와 감정을 화면 밖에서 기록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양식이나 설문지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2) 상호 평가:

★교사는 학생들이 동료들과 함께 자신의 작품을 자유롭게 감상하고 자신의 작품에 대해 언어로 직접 표현하고 논평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써서 학생들이 숙제를 교환하고 서로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의 작품을 모두 전시하고 학생들이 좋아하는 작품과 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룹으로 토론하고 최고의 작품을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

(3) 교사 평가:

★학생들이 자기 평가나 동료 평가를 진행하는 동안 교사나 다른 학생들도 학생들의 학업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상상력.

★학생들의 작품을 평가할 때 교사는 각 학생의 작품의 장점을 잘 찾아내야 하며, 학생들의 그림의 흔적을 감정적 움직임의 궤적으로 간주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어린이 그림에는 어린이의 동심과 순수함, 낭만과 상상력, 창작과 소박한 개인의 감정이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즐겁고 자유롭고 독특한 방식과 불규칙한 선, 그래픽, 색상으로 구성된 그림으로 내면의 아름다운 세계를 표현합니다. 당신의 감정을 말해보세요. 그러므로 우리는 아이들의 개성을 존중해야 하며, 지저분한 선이나 이미지라도 학생들의 내면 활동의 진정한 표현으로 간주하고 표현해야 합니다. 학생들의 미적 감정, 자신의 생활 경험, 관심, 취미,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 등을 존중하여 학생들의 자신감을 높이고 좋은 인성을 형성하며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촉진합니다. 우리는

어린이의 독창적인 창작물을 지원해야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어린이 그림의 원래 상태가 보존됩니다. (예: 우리나라는 무형문화재 보호를 표방한다. 제2회 CCTV 영싱어TV 그랑프리의 인기 포인트도 '독창적인' 창법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독창적이고 독창적인 풍미를 강조한다. , )

★선생님들은 학생들의 작품을 모아 수업이 끝난 후 함께 리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을 집에 가져가게 하고 부모님이 댓글을 쓰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미술학문 자체의 예술인식은 복잡하기 때문에 정성적 분석이 상대적으로 흔하기 때문에 미술 학습습관의 관점에서 보면 정성적 평가가 주류를 이루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평가 대상(학생이든 교사든)의 의견이다. (내가 좋다고 하면 좋은 것이고, 나쁘다고 하면 나쁘다. 대부분은 평가 대상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이다. 매우 일방적이고 편향적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제 학생들의 예술 학습 활동에서 평가 대상과 대상이 서로 소통하고 협상해야 한다는 점을 더 잘 강조할 수 있는 '질', '자연의 평가'를 옹호합니다. 결과는 양측이 최대한 인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작품을 평가할 때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을 보다 적극적으로 판단하고 검토하며 작품의 특정 부분을 변화시키는 상상을 할 수 있는 적극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도록 미술비평 기법을 추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자신의 감정에 통합함으로써 학생들은 다른 사람의 작품을 감상하면서 자신의 독립적인 사고 태도와 능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매번 선정된 우수 작품은 교내외 테마 전시에 수록되거나 단행본 등으로 출간되어 평가 범위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수업뿐만 아니라 학년이나 학교, 사회 등에서도 학생들의 작품을 만들어 시야를 넓히고 학생들의 자신감을 키워주세요.

2.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 평가하는 전 과정의 관점에서:

(1) 모든 예술 작품은 형식과 내용의 완벽한 통일체이므로 교사는 학생들이 감각을 통해 느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 작품의 형태를 자신의 말로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포함: 작품의 재료, 기술 및 특성에 대한 논의. 또한 색상, 선, 모양, 구성 원칙(또는 아름다움의 원칙) 및 작품의 개별 스타일도 있습니다. 학생들은 또한 예술 작품의 형식 언어를 분석하도록 지도받을 수 있습니다. 절묘한 구성, 밝은 색상, 부드러운 라인, 풍부한 소재, 자연스러운 질감 등을 포함합니다.

(2) 학생들이 예술 작품의 주제와 의미를 탐구하고 작품에 전달된 감정, 분위기, 주제, 의미, 개념 및 생각을 탐구하도록 지도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작품을 좋아하는지, 작품에서 무엇을 보여주고 있는지, 작품과 무엇을 연관시키고 있는지, 작품을 표현하기 위해 어떤 도구와 재료를 사용하는지, 어떻게 표현하는지, 왜 표현하는지 등 이렇게 표현된 작품은 디자인 스타일은 무엇인지, 디자인 기능은 무엇인지 등을 살펴봅니다. 학생들의 상상, 확산적 사고 등을 지도하는 교사 등 일련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감성을 함양하고 미적 감각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자는 인을 보고 지혜자는 지혜를 본다”는 중국 속담이 있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는 사람의 심리 상태가 객관적인 것을 다르게 반영한다는 뜻이다. 그것은 같은 대상을 반영하는 거울과 같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은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르고, 의식이 다르고, 세계관이 다르고, 수준이 다르고, 사고방식이 다르고, 삶의 각도가 다르고,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시각적 심리학도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농부는 달을 보고 낫처럼 보인다고 하고, 뱃사공은 달을 보고 배처럼 보인다고 하고, 장군은 달을 보고 활처럼 보인다고 말합니다. 동일한 대상이 다른 연관성을 가져옵니다. 이것이 바로 사람들이 장기간의 생활 속에서 형성한 성격이다. 동시에 지식 내용의 차이가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이해에 영향을 미치고 다른 사고 논리를 낳는다는 사실도 보여줍니다.

학생마다 경험, 수준, 생활 등이 다르기 때문에 교사는 사람 중심으로 개인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을 감상하고 이해하도록 지도할 때 학생의 개성을 존중해야 합니다. 상상력, 학생들에게 더 많은 격려, 사랑 및 지원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독립적인 방법을 익히고, 자기 표현에 대한 인식을 일깨우고, 미술 학습 과정에서 독립적인 능력을 배양하도록 돕습니다.

학생들의 감상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작품에는 아름다운 구성, 아름다운 아이디어, 아름다운 모양, 아름다운 색상, 아름다운 재료 등 아름다운 점이 많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를 감상하는 한 가지 방법은 각 작품의 모든 측면에서 이러한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학생들은 관심이 없다고 느낄 것입니다. 그런 다음 교사는 학생들이 작품 중에서 가장 눈에 띄고, 가장 드러나고, 가장 자극적인 미적 감정, 즉 형식적인 아름다움과 내용적인 아름다움의 결합을 찾는 데 집중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예: 때로는 역사적 이야기 분석에 중점을 둡니다(예: 그림, 일러스트레이션 및 기타 문학 및 예술적 주제가 포함된 시)

때로는 독창성에 중점을 둡니다. 컨셉;

때때로 이미지와 이미지에 집중하기도 하고,

때때로 형태와 소재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데 집중하기도 하며,

때때로 집중하기도 합니다. 이미지 모양의 의미와 연관성에 대해;

때로는 전체적이고 자연스러운 환경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춥니다.

때때로 특정 모델링 요소의 사용에 초점을 둡니다. .

간단히 말하면 감상과 평가는 개인의 고립된 행위가 아닌 집단 상호작용적 의사소통 환경에서 이루어지며, 학생들은 예술 작품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이해를 구두나 서면으로 표현할 수 있다.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공유하는 형태로. 교육에 있어서 우리는 학생의 성장 패턴을 파악하고, 교사와 학생 간의 점진적인 관계를 처리하며, 실제 필요에 따라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감상 및 평가 방법을 지속적으로 조정하고 채택해야 합니다. 학생들의 자유로운 탐구와 자유로운 표현의 기회를 조성하고, 다양한 예술 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 발전을 촉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