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라이프 오브 파이' 서사 연구

'라이프 오브 파이' 서사 연구

?'라이프 오브 파이'는 얀 마텔의 동명 소설을 각색한 작품으로, 난파선 생존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영화의 주인공인 파이는 동물원장의 아들로 우연히 세 가지 종교를 믿고 있다. 동물을 팔기 위해 바다를 건너던 중 폭풍으로 인해 배가 전복되고, 파이는 227일 동안 표류하다가 마침내 구조됐다. 아름다운 시각 효과와 종교와 과학에 대한 다차원적인 사고로 '라이프 오브 파이'는 오스카상 4개 부문을 수상했고, 이안은 두 번째로 오스카 감독상을 수상했다.

이안은 두 콘셉트의 갈등을 잘 표현한다. 초기 '아버지 삼부작'은 전형적으로 동서양의 문화적 갈등과 세대 간 갈등을 보여주었다. 『보이 파이』에서는 이러한 갈등이 종교와 과학, 합리성과 인간 본성의 악의 갈등으로 확대되어 더욱 보편화된다. 표현 면에서 영화는 여러 면에서 소설의 은유적 기법을 이어가고 있다. 예를 들어 파이(Pi)와 리처드 파커(Richard Parker), 연꽃과 어머니는 인간의 본성과 욕망, 신념의 본질에 대한 생각을 간접적으로 제시한다.

영화에는 세 가지 서사가 있다. 첫 번째 레벨은 파이(Pi)와 리차드 파커(Richard Parker)가 들려주는 이야기이고, 두 번째 레벨은 요리사, 선원, 어머니의 이야기이며, 세 번째 레벨은 렌즈를 통해 은유된 진실입니다. 파이는 어머니의 몸을 먹어서 살아남았습니다. 영화의 초점은 첫 번째 이야기에 있습니다. 난파선 이후 타이거와 파이는 같은 배에 탔고, 파이는 항상 호랑이를 두려워하며 호랑이를 멀리하고 길들이기 위해 노력했지만, 파이가 포기하지 않고 결국 살아남은 것은 바로 두려움이었다. . 타이거의 이름은 리차드 파커(Richard Parker)였는데, 이는 터무니없는 실수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러나 사실 그 이름은 우연이 아닙니다. 역사상 '리처드 파커'라는 인물이 여러 명 있는데, 예외 없이 모두 난파선과 식인 풍습과 관련이 있다. 첫 번째 Richard Parker는 Edgar Allan Poe의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입니다. 난파선 이후 그의 동료들은 누구를 먹을지 결정하기 위해 제비를 뽑는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불행히도 Richard Parker는 가장 짧은 추첨에 당첨되어 동료들의 음식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 리처드 파커는 소설 속 인물처럼 난파선 이후 동료들에게 잡아먹힌 실존인물이다. 영화 '파이'에서는 리처드 파커가 호랑이 이름이 됐다. 더 이상 희생자가 아니라 사냥꾼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사냥꾼과 먹이 사이의 대립의 통일성을 보여주는 동시에 인간의 본성과 동물성 사이에 존재하는 회색 영역을 드러냅니다.

파이와 타이거의 관계는 사실 인간의 본성과 동물성, 합리성과 비합리성의 갈등이다. 소년 파이가 호랑이에게 고기를 먹이려고 했을 때, 그의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꾸짖으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네가 보는 것은 네 모습뿐이다. 호랑이는 파이의 반영이고, 호랑이는 파이 자신이다. 난파선 이후 누군가 “누가 동물들을 풀어줬느냐”고 소리쳤다. 사실 아무도 풀어주지 않았지만, 재난 이후에는 모두의 동물성이 자극됐다. 파이는 노를 가지고 다른 사람을 구하고 싶었지만, 다가오는 호랑이가 리처드 파커라는 것을 알고 겁에 질려 리처드 파커를 쫓아냈는데, 이는 실제로 그의 비합리성에 대한 합리적 무의식적 두려움의 표현이었습니다. 결국 호랑이는 배에 올라탔고, 파이는 강제로 호랑이와 성관계를 가졌다. 이때 당파의 인간성과 동물성은 세 단계를 거쳤다. 첫 번째 단계에서 인간의 본성은 동물의 본성을 멀리하기를 희망합니다. 파이는 뗏목을 만들고 감히 호랑이에게 접근하지 못했다. 이어지는 이야기를 보면, 이 단계의 마음에 있는 악은 그가 받은 종교교육과는 전혀 다른 것이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인간의 본성이 동물성과 경계를 분리하고 동물성을 억압하기를 희망합니다. 파이는 리차드 파커가 자신을 위협하지 않고 자신의 영역에 머물게 하기 위해 수없이 많은 방법을 시도했지만 결과는 여전히 실패했습니다. 이때 동물성은 생존에 꼭 필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그 둘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동물성이 없으면 파이는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파이는 한때 호랑이를 죽일 기회가 있었지만, 그렇게 하면 그를 기다리는 것은 죽음 뿐이었기 때문에 참을 수 없었다.

밧줄 끝에 물고기를 죽인 파이는 물고기의 눈을 본 순간 슬프게 울며 “비슈누, 물고기로 환생해 나를 구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자살한 자신을 위로하기 위해 이런 수사를 사용하고 싶어한다. 이때 파이의 동물성은 점차 강해지며 인간의 본성과 고르게 조화를 이루었지만 둘의 관계는 여전히 적대적이었다.

?세 번째 단계, 인간의 본성과 동물의 본성은 서로 조화를 이루고 의존적입니다. 이 단계가 영화의 클라이막스이다. 폭풍이 몰아치는 가운데 갑자기 태양이 나타났지만, 호랑이는 너무 무서워서 나오지도 못했습니다. 파이는 화가 나서 신에게 자신이 왜 무서워하는지, 왜 가족을 잃었는지 물었습니다.

Tiger와 Pi의 관계는 대립에서 의존으로 발전했습니다. 그는 호랑이의 머리를 무릎 위에 부드럽게 얹고 위로했습니다. 동물성은 진정으로 Pi의 일부가 되고 마침내 Pi의 존재를 인정하게 됩니다.

영화는 호랑이가 정글로 들어가는 장면으로 끝난다. 파이는 호랑이가 자신을 돌아볼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호랑이는 뒤도 돌아보지 않고 떠났습니다. 정상적인 사회로 돌아온 후에는 한때 파이의 생존을 도왔던 동물의 본성이 떠나야 합니다. 이는 사회의 요구 사항입니다.

? 영화는 인간과 동물의 관계 변화를 은유로 표현하며, 삶에 대한 끝없는 생각도 은유로 표현한다. 먼저 파이의 이름이 있는데, "pool"에서 "pee"로 바뀌다가 "pie"가 됩니다. "Pi"는 수학에서 무한하고 반복되지 않는 소수로, 그 특성은 변화가 많고 끝이 없는 생명과 같습니다. 또한 바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모험은 삶의 변화를 은유하는 역할도 한다. 파이는 깡통을 뗏목에 묶고 즐겁게 노를 저으며 아름다운 푸른 고래가 어둠 속에서 지나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푸른 고래는 즉시 뗏목을 뒤집고 그의 모든 소지품을 가져갔습니다. 물에 던져졌습니다. 파이가 절망에 빠졌을 때 갑자기 날치들이 하늘에서 떨어져 배고픈 파이를 구해주었다. 인생에서도 마찬가지다. 한 순간의 기쁨은 다음 순간에는 슬픔으로 변하지만, 절박한 상황에는 새로운 기회가 있다.

? 영화에 여러 번 등장하는 '연꽃'은 재생산을 의미하는 어머니를 상징한다. 처음에 어머니가 들려주는 신화 이야기는 연꽃에서 시작된다. 파이는 여자친구를 따라다녔고, 발견되자 "숲속의 연꽃"이 무슨 뜻인지 물었다. 식인종 섬에서 파이는 연꽃의 이빨을 발견하고 식인종 섬에서 탈출한다. '연꽃'은 여성의 성기를 닮았는데, 이는 인간의 생식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 우리는 인간이 탄생한 이래로 인간의 본질과 생명의 실현 형태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해 왔습니다. 무한히 계속되는 수학의 "학교"와 같은 존재입니다.

?'라이프 오브 파이'는 은유를 교묘하게 사용합니다. 어떤 사람은 믿음을 보고, 어떤 사람은 이성을 보고, 어떤 사람은 모험을 보고, 어떤 사람은 삶을 봅니다. 이전의 모든 영화와 마찬가지로 이안은 대답을 하지 않고 관객들에게 질문을 던지며 우리 스스로 답을 찾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