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경제 뉴스 - 나는 자금성의 문화 유물을 수리하고 많은 성급한 사람들의 마음을 수리했습니다.

나는 자금성의 문화 유물을 수리하고 많은 성급한 사람들의 마음을 수리했습니다.

올해 1월 CCTV에서 공개된 다큐멘터리 '나는 자금성에서 문화재를 수리한다'가 평범한 시청률을 기록했지만, 최근 연재 동영상 사이트인 빌리빌리(Bilibili)에서 조회수가 100만 회를 넘었다. 199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이 많이 모여서 인기 검색어가 되었습니다. 장인이 새로운 인간 신이 됩니다.

좋은 콘텐츠와 새로운 사람 사이에는 장벽이 없습니다. 젊은 관객들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것은 공예품에 응축된 장인들의 지혜와 독창성, 그리고 직업의 고귀함이다.

첸 다이시

왕진이라는 중년 남자는 자신이 하루아침에 1990년대에 태어난 많은 사람들의 우상이 될 것이라고는 꿈에도 꾸지 못했을 것이다. 젊음의 호르몬을 한창 누리고 있는 아이들은 어제도 위챗 모멘트 곳곳에서 한국 배우 송중기를 '남편'이라고 부르고 있었습니다. 오늘도 스테이션 B(Bi1ibi1i 연격 영상 사이트) 화면에는 온통 연탄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Master Wang을 향해. 한적한 궁궐에 살면서 반평생 조용히 시계를 수리해온 이 주인님은 B 스테이션이 뭔지도 모르실 텐데요.(웃음)

국내 트렌드세터들의 온라인 모임 장소인 Bi1ibi1i 공세 동영상 사이트는 조회수 100만 회 이상, 도우반 최고점수 9.4점('태양의 후예', '랑야방' 제치고)을 기록하고 있다. 다큐멘터리 '나는 자금성에서 문화재를 수리한다'가 뜨거운 검색어가 되었습니다. 젊은 세대가 왕 사부의 순진한 미소에 감동을 받을 때, 이 단순한 장인이 온화하고 옥 같은 겸손한 신사의 이미지로 어린 소녀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때, 새로운 사고가 촉발됩니다: 걸작은 차원의 경계를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 좋은 콘텐츠와 새로운 사람들 사이에는 장벽이 없습니다. 영어로 "touch"라는 단어가 있는데 중국어로 touch, touch로 번역되는데 저는 오히려 "step"과 "be touch"로 번역하고 싶습니다. 이는 감동을 의미합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젊은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나요?

자금성 뒤에: 호기심을 찾는 관점

저는 다큐멘터리 감독입니다. 동료들의 입장에서 볼 때 이것은 원래 표준적인 "할당 영화"입니다. 고궁박물원 개관 90주년을 기념하여 홍보용이든 기록 보관용이든 영화를 편성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다. 다큐멘터리는 2015년 4월 정식 개봉했다. 제작비가 150만 달러에 달했다는 후문이다. 요즘 '블록버스터' 영상 시대에 종종 수천만 달러를 넘는 제작 규모에 비하면 이 투자는 눈에 띄지 않는다. 따라서 영화는 대규모 고정밀 항공촬영을 사용하지 않았고, 트랙을 많이 배치하지 않았으며, 3차원 애니메이션 특수효과도 많이 사용하지 않았고, 팀원들의 여행경비에 대한 흔적도 없었다. 다큐멘터리 전체의 카메라워크는 깔끔하고 단정하며 단순하며 흔히 사용하는 장비로도 완성이 가능하다. 영화가 잘 나가는 이유는 제작 비전, 소재 선택 능력, 인터뷰 스킬, 캐릭터화, 편집 기법, 서사 스킬, 기타 인위적인 제작 소프트 스킬에 달려 있습니다. 특히 국제적으로 유명한 대형 다큐멘터리 '자금성'은 창작팀이 어떻게 주제를 파악하고, 타인의 지혜를 잃지 않으면서 어떤 각도에서 자금성을 계속 발굴할 수 있는지를 이야기한다. 국내 최고 수준의 문화재 복원 전문가. 대중에게 한 번도 공개되지 않은 문을 통해 관객을 안내하는 것은 놀라운 소재 선택이라는 점에서 칭찬할 만하다. 12부작 다큐멘터리 '자금성'이 국내 최고의 생산력을 결합해 거시적 관점에서 자금성을 찬양하는 '제국적' 시각이라면, '나는 자금성에서 문화재를 수리한다'는 기발한 미시적 시각이다. . 크리에이티브 팀은 미세초점 렌즈로 전환하고 0.01cm 거리에서 사람과 사물에 더 가까이 다가가서 자금성을 자세히 다시 관찰했습니다. 이러한 자료 선택은 마치 자금성 뒤편을 돌아다니며 관광을 하며, 서민과 자금성의 살과 피의 관계를 찾는 것과 같습니다.

20세기 초, 세계 다큐멘터리의 아버지 플래허티는 북극에 사는 에스키모인들을 카메라에 담았다. 1922년 6월, 유명한 다큐멘터리 영화 '북녘의 나누크(Nanook of the North)'가 뉴욕에서 개봉되어 즉각적인 히트를 쳤고, 수많은 관객을 매료시키며 서구 세계에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평생 문명세계를 경멸하며 낭만주의적 비전과 탐험가적 성격으로 다큐멘터리 예술을 탐구해온 이 감독은 다큐멘터리의 탄생 초기에 다음과 같은 정의를 썼다. 다큐멘터리의 근원적 유전자는 호기심을 향한 위대한 추구이다.

영화 속 에스키모인들이 극한의 추위를 견디며 살아가는 모습, 먹이를 찾아 물개를 사냥하는 모습은 문명세계에서 왔다고 주장하는 양복을 입은 관객들에게 충격을 안겼다. . 『나는 자금성에서 문화재를 수리한다』는 발견과 문화적 호기심의 여정이기도 하다. 새로운 것을 쫓는 젊은 시청자들을 위해 심궁 칠문 뒤에는 어떤 숨겨진 왕국이 숨겨져 있을까? 이런 일을 한 사람이 바로 푸이였다”고 해명해 시청자들은 충격을 받았다. 이 비슷한 또래의 청춘들은 어떤 청춘을 갖고 있는 걸까?

두 가지 모순: 엄청난 긴장감

독특한 관점을 바탕으로 영화는 콘텐츠와 영상을 성공적으로 결합해 두 가지 모순을 구축한다. 위에. 우선, 시간과 공간의 모순이 있다. 문화재 복원 작업은 자금성에서 이루어지지만, 그 모든 화려하고 웅장한 환상과는 전혀 다른 이미지 속 공방은 사실 약간의 황폐함을 드러낸다. 집 안의 알루미늄 합금 문인방과 창틀, 지붕의 약간 투박한 장관형광등, 모두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찬란한 궁궐과는 전혀 다른 듯하다. 우리나라의 위대한 수도의 중심에는 현대와 어울리지 않는 곳이 있는데, 그것은 단순한 일하는 사람들이 사는 조용한 골목에 가깝습니다. 형광등은 하루 종일 켜져 있고 가장 선명한 시야를 보장하는 것입니다. 창밖 나무 아래에서 눈을 가늘게 뜨고 하품하는 고양이는 왕 고양이의 후손입니다. 궁전. 역사 속에서도 사라지지 않고 현대의 속도도 따라가지 못하는 여러 개의 작은 안뜰은 한때 차가운 궁전이었지만 오늘날 중국에서 가장 많은 승객이 모이는 관광 명소입니다. 아침부터 밤까지 나팔소리, 셔터 소리, 함성 소리, 세계 각국의 다양한 언어로 번역되는 소리 등 모든 소리가 궁궐 벽 밖에 격리되어 있습니다. 하늘을 올려다보면 높은 건물은 하나도 보이지 않고, 안뜰은 깊어서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았다. 전국 최고 수준의 문화재복원 전문가 집단이 가장 바쁜 곳에서도 나라의 중심부에서 가장 평화로운 사업을 날마다 벌이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 위대한 순수한 수공예품으로 세상과 고립되어 살고 있습니다. 그들의 주인의 주인은 고대 중국의 학자, 농부, 산업 및 상인 중 노동자였습니다. 그들 중 가장 젊고 아름다운 소녀조차도 수수한 얼굴과 수수한 옷을 입고 8시에서 10시까지 일했습니다. 매일 5개씩 눈썹을 내리깔고 기구들을 유심히 살펴보며 기구에 비밀글을 남긴 고대인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건륭제가 시를 담았던 나무 상자는 실제로 120겹이 넘는 물감으로 칠해진 것입니다. 이를 수리하기 전에 먼저 각 겹의 질감과 색상을 이해해야 합니다. 문서화된 기록도 없고 이에 대해 묻는 사람도 없습니다. 문화재 복원가들은 손끝의 언어로 조상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유물에 응축된 대대로 이어온 장인들의 지혜와 솜씨를 느끼며 어둠 속에서 차근차근 전진한다.

3부작 다큐멘터리를 보는 과정에서 관객들은 늘 이런 시각적 모순이 가져오는 엄청난 긴장감에 찢어졌다. 소위 말하는 매력은 피상적인 다큐멘터리 언어 아래 숨은 극적 긴장감이다. . 또 다른 큰 모순은 문화재 복원 작업 자체의 모순성에서 비롯된다. 복원의 흔적을 은폐하고 원래대로 복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은 그들의 직업에서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즉, 장인의 숙련도가 높을수록 문화 유물에 남겨지는 각인은 '흔적 없음'에 가까워집니다. 세상에 이런 법칙이 있다는 사실에 관객들은 다시 한 번 충격을 받았다. 문화재복원가들의 평생의 노력은 바로 이 '무'라는 단어를 향한 것이다. 이 작업은 약간 티베트 불교의 만다라와도 비슷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너무 화려하지만 고운 모래 한 줌에 불과합니다. 자기 흔적의 지워짐을 자기 가치의 실현으로 보는 것은 자신을 과시하고 표현하는 현대 사회와 다시 한 번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러한 모순은 작업 환경과 분위기의 모순으로 인해 발생하는 긴장보다 훨씬 더 강렬합니다. 영화가 수나라의 국보급 '봄나들이'에 대해 쓴 것처럼, "이것은 고궁박물원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산수화이다. 제작된 지 1,400년이 지났는데도 얼마나 많은지 상상조차 하기 어렵다. 전쟁과 전쟁을 겪으면서도 기적적으로 보존되어 왔습니다. "봄 나들이"와 같은 수많은 국보가 있습니다. 우리가 대대로 이어온 것은 바로 행운입니다. 그들의 아름다움을 보기에 충분합니다. 그 장인들은 결코 이름을 남기지 않았고, 지워진 듯 보이는 그들의 삶의 가치는 오브제에 부착되어 영원히 전해졌습니다.

신령과 지혜의 조화: 동시대 청춘의 충돌

카메라가 냄새를 포착할 수 있다면, <나는 수선>을 보면서 온갖 악취를 풍기게 될 것이다. 자금성의 문화유적'. 목기반, 칠기반, 서화반에 부임한 젊은 대학생들이 먼저 접착제를 준비하는 법을 배운다. 석회, 반죽, 어금니 접착제를 섞어 돼지 피를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전문 페인트 농부를 따라 팡산으로 가서 생 페인트를 고르세요. 그들 중 대부분은 명문 학교를 졸업했으며 동료들 사이에서 가장 총애를 받았습니다. 그들이 처음 일하러 왔을 때, 그들은 아마도 산업화 이후 시대에 실제로 산업화 이전 시대의 수공예 공방에 들어갈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다가 그들은 황제에게 말을 하러 온 것이 아니라, 절을 하고 기술을 배우러 왔다는 것을 문득 깨달았습니다. 명나라 주가주는 고대 서적 복원가들에게 “하늘을 고치는 손, 이를 꿰뚫는 눈, 약하고 조화로운 정신과 지혜, 머리카락처럼 조심스러운 마음”을 요구했습니다. -캐릭터 모토는 아마도 "약하고 조화로운 정신과 지혜"일 것입니다. 높이 날아오르는 현대 대학 졸업생이 어떻게 고독을 견디고, 기술을 꾸준히 계승하며, 무질서한 것에서 영적인 지혜와 평화를 닦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인지, 그들에게서 세상의 연기를 어떻게 제거할 것인지는 스승의 책임이자 문제이다. 카메라는 여러 쌍의 스승과 견습생의 관계를 포착했는데, 어떤 사람은 자매처럼 친했고, 어떤 사람은 다투기도 했습니다. 영화 속에서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것은 서화파의 두 스승이 이 업계의 표준적인 자세로 침착하게 제자들을 가르치고, 팔을 들고 고대 그림에 물을 뿌리는 모습이다. 그들의 세대는 정규 교육을 받지 못했을 수도 있고 여전히 장인 정신이 강합니다. 그들이 자금성을 떠날 때 그들의 외모는 당신이 보는 일반 수리공과 크게 다르지 않을지 모르지만 그들의 장인 정신과 정신은 이 나라 최고의 것입니다. 귀중한 보물. 그들은 이 황폐한 작은 작업장에서 평생 동안 열심히 일했고, 시간에 의해 부식된 옛 거장들의 작품을 마침내 자신들의 흔적을 지웠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견습생들은 역광 속에서 땀 흘리는 스승의 아름다움을 발견했다. 이 아름다움은 장차 궁궐의 은은한 빛 아래서 느낄 수 있는 문화유산의 아름다움과 뿌리가 같다. 오만한 대학생 만이 명성과 부에 대한 마지막 희망을 포기할 것입니다. 그는 주인처럼 눈썹을 낮추고 인류 문화의 긴 강에서 그의 손에 떠 다니는 문화 유물을 침착하고 침착하게 대할 것입니다. 그들이 긴 강에서 온전하고 평화롭게 계속 떠 있을 수 있도록 평생의 노동을 하게 됩니다.

다큐는 개인의 명성, 부, 개인의 가치를 넘어서 존재하는 정신과 인격을 알리기 위해 숨겨진 예술적 기법을 사용합니다. 아마도 젊은 시청자들은 이미지 언어의 암호를 해독할 수는 없지만 이미지가 전달하는 감정을 진정으로 느낄 것입니다. 젊은 시청자들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것은 현장의 경이로움과 직업의 고귀함이다. 동료들 중 최고인 사람은 실제로 그러한 젊음과 그러한 삶의 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개인의 명성과 재산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위대한 문화의 긴 강에 거의 몰입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자금성의 문화 유물을 수리했고, 우리의 성급한 마음과 욕망, 독선적인 가치 기준을 수리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다큐멘터리가 고궁박물원 문화재복원과 채용 공고라고 말씀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