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경제 뉴스 - 주역, 노자, 장자를 형이상학의 삼신이라 부르는 이유와 유래가 있나요?

주역, 노자, 장자를 형이상학의 삼신이라 부르는 이유와 유래가 있나요?

형이상학은 위(魏)나라와 금(晉)나라의 주요 철학사조로서 도교와 유교의 융합으로 나타난 문화사조이기도 하다. 그래서 신도교(New Taoism)라는 것이 있습니다.

'선'이라는 단어의 원래 의미는 짙은 빨간색이고 검은색에 가까운 색이므로 Xu Shen의 'Shuowen'은 그 의미를 다음과 같이 인용했습니다. Xuan은 깊고 먼 것을 의미합니다. "Xuan"이라는 단어는 Laozi의 "Tao Te Ching", "Xuan은 더 신비스럽고 모든 신비의 문"에서 유래되었으며 단어는 심오하고 미묘합니다. 형이상학이라는 명칭의 유래는 위진(魏晉) 시대의 화자들이 『주역』, 『노자』, 『장자』 세 권의 책을 『삼신』이라 불렀기 때문에 『형이상학』이라는 명칭이 유래된 것이다.

동한 말기부터 금나라까지, 동한 통일 왕조가 무너지면서 유교가 지배했던 혼란스러운 시기가 200년 이상 이어졌다. 거의 400년 동안 지식계는 그 매력을 잃기 시작했습니다. 양한대 경전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번거로운 학문 스타일, 이상하고 천박한 예언 신학, 상투적인 말에 지쳤습니다. 3대원칙과 5대불변원칙에 따라 그들은 '정착하고 정착'할 새로운 자리를 찾아 형이상학적인 철학적 논쟁에 빠져들었다. 이런 종류의 논쟁은 우아하고 유명한 사람들(기강과 약기가 대표하는 유명한 "죽림 칠현"은 위진 스타일의 화신임)이 모여 선에 대해 이야기하는 후세의 살롱과 같았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은 그것을 "순수한 말" 또는 "순담"이라고 불렀습니다.

청대 학자 조의(趙儀)의 『이십이사기(十十史話)』에 따르면, 자유담의 스타일은 위(魏)나라 왕 하연(河燕)과 왕비(王節)의 정시(鄭帝) 때부터 시작됐다고 할 수 있다. 그 당시에는 둘 다 귀족이었습니다. 유명한 사람들의 영향력이 한 세대의 추세가 될 것입니다. "금서"의 소위 "정시지음"은 위(魏)나라와 금(金)나라 전체의 현탄 스타일을 가리킨다.

화상주의자들 사이에는 꼬리를 흔들며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것이 유행이다. 대화의 주제는 일반적으로 신비롭고 심오한 세 권의 책인 "주역", "노자", "장자"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대화 내용은 주로 존재와 비존재, 삶과 죽음, 움직임과 고요함, 유명한 가르침과 자연에 관한 것입니다. , 성인이 감상적인지 무자비한지, 그의 목소리가 기쁨으로 가득 차 있는지, 슬픔으로 가득 차 있는지, 그의 말이 그의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지 등 형이상학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쓸데없는 말은 국민경제와 민생에 아무런 관계가 없기 때문에 정통 학자이자 관료들이 보기에 “쓸데없는 말은 나라에 해를 끼친다”는 말이 있다. : "허옌과 왕비의 범죄는 걸과 저우의 범죄보다 더 깊다."

허옌과 왕비는 "세상의 모든 것은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든 상관없다"고 주장했다. 무(無)에 기초하여'('금·왕안서'), '명학'이 '자연'에서 나온다고 주장하였다. 나중에 Ruan Ji와 Ji Kang은 "Yue Ming의 가르침은 당연하다"( "Shan Juyuan과의 외교 단절서")를 옹호했습니다. 기강도 "육경을 더러운 것으로 여기고 인의를 악취로 여기며"("난자란향론론"), "주공을 약화시키는 것은 탕무가 아니다"(이 문장은 "선과의 단절서"에도 나온다) 거원", 이것은 이 글의 뛰어난 문학적 재능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기강의 선언문, 심지어는 당시 위진나라의 차남과 셋째 아들의 선언문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내 생각에는 당시의 역사적 상황에 비추어 볼 때 기강의 의도는 실제로 '악명자오인 자연'이 아니라 '주공보다 열등한 것은 당과 오'가 아니라 단지 문명의 문제일 뿐이라는 것이다. , Sima 가족에게 자신의 생각을 알리기위한 것이지만 실제로는 확실히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Ren Ziran을 가르치는 것은 Tang과 Wu가 아닙니다." 그리고 이것은 Ji Kang의 다른 기사에서 볼 수 있습니다. 후에 『장자 주석』을 쓴 곽향(郭祖)에 의해 완성되었는데, 이 책이 출간되자마자 형이상학이 대중화되면서 “유교와 묵가의 흔적이 멸시되고 도교의 말이 성행하게 되었다”(<서서>). 진·궈샹 전기'). 궈샹은 존재론을 주창하고 모든 것이 존재를 창조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는 “창조자는 주인이 없고 사물은 개별적으로 창조된다”(치우륜 주석)라고 말했으며, 또한 “명예의 가르침은 자연". 형이상학은 유교를 완전히 거부하지 않고, 유교와 도교를 조화시키기 위해 소위 '노인을 유교에 입문시키는 것'인 유교 고전을 설명하기 위해 도교 언어를 사용하려고 노력합니다. He Yan은 "논어"를 썼고, Wang Bi는 "주역", "변역서", "논어"를 썼고, Guo Xiang은 "공자 논어"를 썼습니다. 형이상학과 정통 유교의 유명한 가르침을 통합합니다. 형이상학 역시 공자를 성자로 존경하지만, 공자를 형이상학으로 변질시킨다. 예를 들어, 왕비는 공자가 고귀하다고 믿었고, 기강은 공자가 건강을 잘 유지한다고 믿었다. 실제로 예법과 법을 공격하는 형이상학자들도 유교적 도덕을 중시한다. “강기강은 유교적 도덕성을 고취시키는 것이 상하의 구별이고, 상하의 평등이다.” 집에서 "겸손하고 공손 할 필요가 없습니다. "라고 말하면서 조금 뻔뻔해질 필요는 없습니다. 완전히 겸손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형이상학은 전통적 사고방식(수기즈핑)에서 벗어나 당시 지식 엘리트 집단이 만들어낸 우주와 사회, 삶에 대한 철학적 성찰이다. 그는 정통 유교 신앙의 심각한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학자 관료들의 정신적 고향을 찾았습니다. 남북조 시대에 불교는 불교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형이상학적인 언어를 사용했습니다. 일부 형이상학자들은 불교 원리를 합리적으로 이야기하는 능력으로도 유명했습니다.

동진 이후 형이상학은 불교와 융합되면서 시대사조로서의 형이상학은 점차 침묵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