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경제 뉴스 - "현대에 태어난 것은 축복이다" - 중세 유럽인들이 아이를 어떻게 키웠는지 자세히 설명
"현대에 태어난 것은 축복이다" - 중세 유럽인들이 아이를 어떻게 키웠는지 자세히 설명
육아는 현대사회의 핵심이자 가장 골치 아픈 문제 중 하나이다.
새 부모들은 자녀가 태어나면서부터 인생의 첫 출발선에서 자녀가 혹시 실수를 하거나 지게 될까 봐 거의 모든 신경을 조여왔습니다.
우리도 그렇고, 외국인도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대학원에 다닐 때 임산부였던 룸메이트는 요크 사투리를 가진 영국인이었습니다. 그녀는 한때 나에게 "우유 아기"에 대한 우려를 솔직하게 표현했습니다. p>
룸메이트의 불안은 무리가 아니다. 보통 사람들에게 어린 아이를 키우는 것은 참으로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유럽 귀족들에게는 또 다른 문제인 것 같다.
바로 지난해 영국 케이트 공주가 셋째 아이를 출산한 뒤 언론에서는 데일리 미러의 다음과 같은 말을 포함해 압도적으로 보도하기 시작했다.
, 얼마나 고귀한가? 자녀 양육은 오늘날 유럽인들의 눈으로 볼 때 여전히 논의할 가치가 있는 일입니다.
그렇다면 수천 년 전 중세 서유럽의 보육에 대한 일반 사람들과 귀족들의 태도와 관행은 어땠을까?
'운이 좋게 태어났다'
중세 시대의 낙후된 의료 수준으로 인해 신생아의 생존율은 매우 낮았고, 유아기를 살아남은 어린 아이들은 " 행운을 빌어요'라는 단어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역사학자 멜리사 스넬(Melissa Snell)에 따르면, 중세 신생아 사망률은 시기별로 30~50명에 달했으며 흑사병 기간에는 훨씬 더 높았습니다.
질병과 기아로 인해 너무 많은 중세 어린이들의 생명이 앗아갔기 때문에 일부 학자들은 평균적인 중세 부모가 자녀에게 감정적 투자를 전혀 하지 않았다고 믿습니다.
한편으로는 농업 생산이 많아 엄마가 아이에게 모유수유를 할 수 없고, 그 결과 아이가 면역력이 부족해 질병에 걸리거나 사고로 사망하는 경우도 많다.
반면, 법원과 교회의 주장은 부모들이 자녀 양육을 여유있게 허용하기도 했습니다. 중세 시대에 방치로 인한 어린이 사망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지역 법원에서는 이러한 행위를 기소하지 않았으며 일부 부도덕한 부모에게 처벌을 회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사실이 일부 법적 기록에 입증되어 있습니다.
교회가 옹호하는 사랑과 용서는 일부 부모들에게 도덕적인 관점에서 자신의 실수를 변명할 수 있는 심리적 위안과 변명거리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물론 중세 시대에 특히 존재했던 일부 '유아 살해' 행위도 어느 정도 어린이 사망률을 높였습니다.
일찍이 로마제국과 일부 야만인 부족에서는 영아살해 관행이 대중에게 인정되었습니다. 갓 태어난 아기는 아버지 앞에 세워져야 하고, 아버지가 아이를 데려가면 그 아이는 그러나 가족이 굶어 죽기 직전이거나, 아이가 기형인 경우, 아버지가 어떤 이유로 아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에는 버려지거나 죽임을 당한다.
이러한 관습은 서기 4세기 유럽의 종교화와 함께 점차 쇠퇴했지만, 여전히 이런 무력한 움직임을 선택하는 가난한 가족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난한 서민들에 비하면 귀족 집안에서 태어난 아이들만이 진정으로 '운이 좋다'고 할 수 있다.
중세 학자 캐롤린 해리스(Carolyn Harris) 박사에 따르면, 귀족들은 자녀 양육에 관해 이미 상당히 완전한 방법론을 갖고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세 귀족들은 갓 태어난 아기를 시골 저택의 간호사(유모)에게 맡기곤 했는데, 이는 당시 아이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꼭 필요한 방법으로 여겨졌습니다.
이러한 관행으로 인해 자녀는 몇 달 동안 부모와 분리될 수 있었지만 귀족 자녀의 생존율은 실제로 매우 높았습니다.
더욱이 왕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감정에 있어서도 일반 가정과는 전혀 다른 태도를 갖고 있다.
이들 부모 중 일부는 자녀의 일상적인 돌봄에 다소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드워드 1세는 어렸을 때 볼리외 수도원을 방문했지만 안타깝게도 중병에 걸렸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의 어머니인 헨리 3세의 왕비인 프로방스의 엘레오노르는 교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에드워드 1세를 여러 차례 방문하며 깊은 모자간 유대감을 드러냈다.
그리고 플랑드르의 마틸다 왕비이자 정복자 윌리엄 역시 큰 아들 로버트가 아버지에게 반항할 때에도 완고하게 아들을 지지했다.
"가르치지 않고 키우고, 키우지 않고 가르친다"
중세의 일반 가정은 단순히 높은 교육비를 감당할 수 없었습니다. 즉, 수도원을 제외하면 일반 사람들은 심각한 교육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걷는 법을 배우기 때문에 집안일을 도와야 합니다. 어린 아이들은 숲에 가서 새를 쫓고 새알을 모아야 하고, 나이가 많은 아이들은 농작물을 자르기 위해 어른들을 따라야 합니다.
반면, 귀족 부모는 자녀의 건강과 교육에 더 관심이 있지만 일상적인 돌봄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 언급한 사례들은 단지 예시일 뿐이다. 서유럽 귀족들은 일반적으로 자녀를 돌보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귀족 소년들은 7세가 되면 가족을 떠나 다른 영주나 수도원으로 보내져 전투 기술과 지식을 배우십시오. 소녀들은 성의 일상 업무를 처리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봉토에 머물었습니다.
예를 들어, 아키텐의 Eleanor는 교육을 위해 어린 자녀를 Fontevraud Abbey에 보냈고 다시는 자녀와 깊은 관계를 맺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성장했을 때 엘레노어는 이미 상당한 정치적 권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아들인 사자심장왕 리처드 1세를 포로에서 구출하기 위해 몸값을 올렸고, 나중에는 그녀의 작은 아들인 땅 없는 왕인 존 1세가 왕위에 오르는 데 중요한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리처드 3세 국왕 역시 청소년 시절 어머니와 떨어져 지내며 '미래의 장인'인 워릭 백작의 집에서 군사 및 궁정 전투 기술을 배웠다.
게다가 중세 왕실 아이들은 성별과 출생 순서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위해 훈련을 받았습니다.
예를 들어, 11세기에는 아들 교육이 주로 군사 훈련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왕실 여성의 문맹률이 더 높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영국 왕 헨리 1세는 결혼 계약서에 자신의 이름으로 "X"만 썼지만, 그의 여왕인 키예프의 안나는 대신 자신의 이름에 아름다운 "안나 레지나"를 썼습니다. 그리고 제목.
그러나 16세기에 들어서면서 엘리트 남성과 여성의 교육은 점점 비슷해졌습니다.
"육아 습관"
2. Weber-Kellermann, Ingeborg(1997): Die Kindheit.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 Insel-Verl(Insel-Taschenbuch) , 1972)
3.Melitta Weis-Amer: 중세 여성을 위한 임신 중 음식 가이드: 기원, 텍스트 및 전통*
4.Gies, Frances, and Gies, Joseph, 중세 시대의 결혼과 가족(Harper & Row, 1987)
5. Hanawalt, Barbara, The Ties that Bound: Peasant Families in Medieval England(Oxford University Press, 1986). ><피>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