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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e Opera의 전문 용어 및 용어

네 기둥

극단이나 극단에서 틈새, 여배우, 구학생, 광대라는 네 가지 직업의 머리와 어깨 배우들을 '네 기둥'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건물에 해당합니다. 무대 위의 네 기둥은 극단의 공연과 사업에 대한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1920년대와 1930년대에 '네 기둥'은 월극단의 배우들의 기본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이는 '두 개의 작은'(소단, 광대)와 '세 개의 작은'(소단, 틈새, 광대)에 대한 언급이었습니다. 초기 Yue Opera 상속 및 개발 시스템.

여섯 가지 낙인

극단 6개 직업의 머리와 어깨 배우: Xiaosheng, Hua Dan, Lao Sheng, Clown, Lao Dan 및 Da Mian(큰 페인트 얼굴) )를 "식스 스티그마(Six Stigma)"라고 합니다. 월극 초기에는 라오단과 다미안이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라오단은 얼굴이 화려하고 밥을 먹으면 구리 동전을 얻는다"는 말이 있다. 1930년 고성무대(Gaosheng Stage Class)가 설립된 이래로 6개 직업에서 최고의 인재들이 탄생했습니다. 1930년대 중반부터 완전한 라인업을 갖춘 일부 대규모 극단(극단)은 '6기둥' 배우 조합 시스템을 갖췄다. 이것이 '4대 기둥' 시스템의 발전이다.

어깨와 카드

1930년대와 1940년대에는 월극단과 극단에서 배우들의 분업과 지위를 불렸다. '어깨'는 내부 분업을 위해 사용되고, '브랜드'는 외부 홍보를 위해 사용됩니다. '어깨'는 원래 어깨의 무게를 뜻하는데, 이는 배우가 맡을 수 있는 배역의 무게감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특정 업무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을 '헤드 앤 숄더'라고 하고, 두 번째로 중요한 사람을 '투 숄더'라고 합니다. 월극단에는 틈새시장과 화단배우가 가장 많기 때문에 '6어깨 틈새'와 '7어깨 단'이 있다. 현장 마스터나 감독은 "어깨"를 기준으로 역할을 할당합니다. 특정 역할은 "머리와 어깨"로 수행되며, 특정 역할은 "네 어깨"로 수행되며, 이름을 지정하지 않고 루틴에 따라 할당하면 됩니다. . 젊은 학생들과 화단 배우들 사이에서 '세 어깨'는 일반적으로 맡아보기가 더 어렵고 정상에 오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왜냐하면 '두 어깨'가 어떤 이유로든 수행할 수 없으면 '두 어깨'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교체하기에는 너무 무거워서 "헤드 앤 숄더"가 자주 등장합니다. '파이'는 업종을 불문하고 외부 세계에 광고되는 평판을 말한다. 동급(극단)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배우 3명만 이름, 둘째, 셋째 이름으로 선정한다(때때로 4명의 이름도 있음). 예를 들어, 1940년대 초 상하이 당귀극단의 상장 순서는 1위 Xiao Dangui(Hua Dan), 2위 Jia Lingfeng(Chou), 3위 Zhang Xiangqing(Xiaosheng)이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극단 체계가 바뀌면서 '어깨'와 '패'라는 명칭도 점차 희석됐다.

헤드 앤 숄더

극단에 똑같이 유명하고 보수도 좋은 배우가 두 명 있다는 사실을 말한다. 예를 들어, 머리와 어깨가 있는 두 개의 화단을 "토우 앤 숄더"라고 하고, 두 개의 어깨가 있는 두 개의 화단을 "토우 앤 숄더"라고 합니다. 다른 사업도 마찬가지다.

양동이와 조커

양동이는 사소한 장비로, 조커는 극장 초반에 다양한 카드와 조합하여 게임을 구성할 수 있다. 다양한 직업을 공부하고 전문 지식이 없는 잡학생들을 비유적으로 사용했지만, 빠진 특정 유형의 배우가 있습니다. 폭넓은 연기력, 변화에 대한 모방과 적응력이 강하고, 다양한 배우들과 호흡을 잘 맞추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둘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베두는 일반적으로 조연이나 사소한 캐릭터(종종 광대)만 연기합니다. 조커는 조연 외에도 주연을 맡을 수도 있으며 광대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나중에 유명해진 일부 배우들은 대부분 대학 졸업 후 다양한 역할을 맡았습니다. 예를 들어, Yin Guifang은 1933년 Dahua Stage Troupe와 함께 닝보에 왔을 때 민간과 군사, 선과 악, 남성과 여성, 노소를 막론하고 모든 종류의 역할을 맡았습니다. 1934년에 그녀는 틈새 역할과 메인 스테이지로 승격되었습니다.

장면 마스터 (Hoop Master)

초기 Yue Opera에서는 마스터가 배우를 지정하고 줄거리 장면을 결정했습니다. 연극이 시작되기 전에 배우들에게 줄거리, 장면의 순서, 극중 역할 등을 알려주고, 역할에 따라 배우를 배정하기도 하고, 신분, 나이, 의상, 소품, 연출 방법 등도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무대에 오르는 방법, 무대를 마무리하는 방법 등 각 캐릭터의 역할은 유 감독과 비슷하다.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무대감독은 입구 문 뒤에 앉아 무대 위의 공연을 지켜보며 다음 무대의 배우들에게 준비를 독려하는 역할을 하며, 그의 역할은 무대감독과 비슷하다. 무대 매니저. 장인의 역할은 흩어진 나무판을 통째로 엮는 것과 같아서 '물통장'이라는 별명이 붙는다. 현장 마스터는 무대 일정에 따라 "로드 오페라"를 공연하는 구 오페라단에 적합합니다. 1930 년대 후반부터 Yue 오페라단은 점차 안무가 시스템으로 전환되었으며 현장 마스터는 점차 역사적 임무를 완수하고 전환되었습니다. 오래된 오페라를 전문으로 가르치는 대가.

말레이, 완라이

월극의 첫 장면을 공연할 때 백스테이지 마스터는 무대 위의 배우들에게 공연 속도를 높이라고 신호를 보내며 코드는 '마라이'라고 지시한다. 무대 위의 배우들이 공연 속도를 늦추기 위해 속도를 나타내는 암호어는 "돌아서다"입니다.

직업 호핑

배우들이 자신의 발전을 위해 원래 극단을 떠나 다른 극단으로 이동하여 예술적 지위와 생활 조건을 향상시키는 것을 '직업-'이라고 합니다. 업계에서는 '호핑'을 하고 있다. 배우들이 '전직'할 때 두 번째 어깨가 첫 번째 어깨가 되고, 세 번째 어깨가 두 번째 어깨가 되는 경우가 많으며, 작은 극단의 두 번째 어깨가 큰 극단에 가서 두 번째 어깨를 부르는데, 이는 모두 다른 어깨로 발전한다. 수준.

껍질을 두드리기

1940년대 Shanghai Yue 오페라계에서 유행했던 초기 대본 작성 과정을 의미하며 "개요를 두드리는 것"이라고도 합니다. 극작가가 주제를 정하고 이야기를 구성한 뒤 극단 극단과 함께 껍데기를 마무리한 뒤 집필 단계에 들어간다. 껍데기를 두드린다는 것은 두 가지 의미가 있는데, 하나는 줄거리와 장면의 껍데기를 완성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캐릭터 디자인의 껍데기를 완성하는 것입니다. 줄거리와 장면은 월극 관객의 취향에 맞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줄거리는 슬프고, 의상은 화려해야 하며, 장면은 풍부해야 하며, 남자와 여자 주인공이 "배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커튼콜) 마지막에 등등 캐릭터 디자인은 극단 내 배우들의 실제 상황에 적합해야 한다. 예를 들어, 1차와 2차 배우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하며, 각각의 비중이 더 커야 한다. 모든 캐릭터의 역할은 일반적으로 배우의 급여 규모에 따라 할당됩니다. 따라서 껍질을 깨는 일은 상당히 번거롭지만 매우 중요합니다.

니앙

여성 소흥 극단이나 개인 훈련을 받은 견습생들은 그들의 주인을 "니앙"이라고 부릅니다. 성현 방언에서 '니앙'은 목소리 없이 '니양'으로 발음되며, 스승과 제자의 관계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로 친밀함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견습식이나 "관술" 계약도 있습니다. 일부 주인은 매우 엄격하여 견습생을 하녀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스승이 된 후 견습생은 스승의 예명에 소문자 또는 "xiao"를 추가하여 스승으로부터 이름을 얻습니다. 예를 들어 Yin Guifang의 견습생 중에는 Xiao Guifang과 Yin Xiaofang이 있습니다. Xiao Fu Quanxiang (Xue Ying)은 Fu Quanxiang의 제자입니다. '니앙'이라는 명칭은 193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어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점차 사라졌다.

두반과 소흥 문예극 시대에는 공연 전 징과 북을 치는 것이 관객을 유인하는 형태였으며, 당시 대부분의 공연이 농촌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비공과 북은 공연되지 않았다. 관객을 끌어들이기에 충분합니다.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전자는 두반시대에 주로 사용되었고, 후자는 소흥문학 오페라 시대에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Wentou 분야에서는 "Shao knocking", 즉 Shao Opera 음향 악기와 Shao Opera 징 및 북을 사용합니다. 음향 악기에는 북판, 큰 북, 큰 심벌즈, 큰 징, 작은 징, 물 심벌즈 등이 포함됩니다. [3개의 모자 머리], [포], [를 통과한다. "수중공", "삼키는 머리", "음공"으로 구성된다. Wu Touchang은 "Beijing knocking", 즉 북경 오페라 음향 장치와 북경 오페라 징 및 북을 사용합니다. 울리는 악기에는 드럼 보드, 징구, 징 징, 큰 징, 작은 심벌즈, 작은 징 등이 포함됩니다., [펀치] , [탭], [반해머], [말다리], [수중 물고기], [머리 닫기] 등 두 종류의 오프닝 장면에 비해 후자가 더 생동감 넘치고 불타 오르기 때문에 전자를 '원', 후자를 '우'라고 부릅니다. 시골에서 도시극장으로 들어와보니 징과 북을 치는 소리가 너무 시끄러워서 '머리를 치는 것' 대신 경극 곡인 '깊은 밤'을 사용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후 연극예술은 나날이 발전하여 '머리를 두드리는' 일이 끝났다.

두 번째 전통

1942년 Yuan Xuefen이 "New Yue Opera" 배너를 출시하고 개혁을 주도한 이후 점차적으로 형성된 Yue Opera의 새로운 예술 모델을 말하며 다양한 월극단은 이를 탐구하기 위해 경쟁했으며 두반과 소흥 문학 오페라 시대의 원래 전통과는 다릅니다. 여기에는 네 가지 기본 내용이 포함됩니다. 첫째, 드라마와 영화의 사실적 표현 기법과 전통 오페라의 가상 기법을 결합하여 Yue ​​Opera가 자유필과 사실성을 통합한 공연 경로를 밟을 수 있도록 합니다. 둘째, 연극 부서를 설립합니다. 편성, 편성, 연출을 맡는다. , 연기, 음악, 미술 부서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극단은 독립적으로 창작할 뿐만 아니라 서로 통합되는 창의적인 집단으로 만든다. 3. 역할 체계를 폐지하고 감독 체계를 확립한다. 연극의 실질적인 의미와 성격에 중점을 두고 이미지를 형성하고 주제를 구현하며 무대 예술의 전반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감독을 핵심으로 하고 개혁과 혁신을 목표로 하는 예술 제작 시스템을 형성합니다. Kun Opera는 Yue Opera 공연 동작의 춤성과 표준화를 강화하고 이를 통해 Yue Opera가 아름답고 세심하며 서정적인 공연 스타일로 독특하게 형성됩니다. 이 네 가지 측면의 효과적인 개혁은 Yue Opera 예술의 다양한 부서의 혁신을 촉진했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 노래의 경우, 월극 음악의 반추 시스템을 풍부하게 하고 개선하기 위해 "치 디아오"와 "선샤 디아오"를 만들었고, 기본적으로 북경 오페라와 소극의 징과 북 루틴을 폐지했습니다. 드라마와 영화의 음악 처리에서 줄거리와 분위기의 요구에 따라 구성과 사운드 트랙이 메이크업 측면에서 서정성을 강화했으며 새로운 연극을 공연할 때 얼굴 화장, 과슈, 바오터우 및 패치를 폐지했습니다. 디자인 의상 신극에서는 왕조, 지역, 계절을 막론하고 전통의상을 폐지하고 시대에 따라 별도로 디자인하였다. 캐릭터의 요구에 부응하고, 월극 의상의 스타일, 패턴, 소재, 톤이 가볍고 우아합니다. 독특한 스타일... 위에서 언급한 개혁은 일반적으로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직전에 마무리되었습니다. Yue Opera를 다양한 유형의 오페라 중에서 독특하고 생동감있게 만듭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후 인민정부의 지원과 지도 아래 월극의 개혁과 발전은 더욱 심화되어 1950년대 중반에 이르러 완전히 성숙하여 수준 높은 작품이 탄생하는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속속 생산되어 전국에 퍼지며 해외에서도 호평을 받았습니다. 월극의 '제2의 전통'은 월극 자체의 이미지를 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국악 전체의 개혁에도 영향을 미쳤다. 월극계에서는 1940년대 월극 개혁 시기에 쓰여지고 공연된 새로운 희곡을 "월극의 두 번째 전통극"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분대장 제도

월극 여성극단의 관리 제도는 1930년대 초 전문직이 창설된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극단 지도자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하나는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극단을 시작하는 경우(종종 전공에서 시작함)와 그 중 하나가 주주를 대신하여 극단 지도자 역할을 하는 경우, 다른 하나는 개인 또는 여러 사람이 투자하는 경우입니다. 극단을 구매하는 경우, 극단을 이끄는 책임자가 극단 리더가 됩니다. 극단의 운영 중 내외의 모든 사항은 분대장이 결정하며, 출연진과 제작진은 간섭할 권리가 없습니다. 단, 출연진의 출생, 노령, 질병, 사망에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분대장과 함께, 분대장의 월별 공연수입 총액에서 이틀을 공제하고, 나머지는 분대장의 호불호에 따라 출연자에게 지급됩니다(근무급여는 극히 낮음). 분대장 제도는 명백히 봉건적이기 때문에 경제적 착취와 더불어 여배우들의 신변 안전도 보장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1930년대 후반에 다수의 여성 극단이 상하이에 진출한 후, 분대장 제도는 빠르게 '보스 제도'로 대체되었습니다.

보스 시스템

Yue Opera 극장의 관리 시스템입니다. 개인사업자나 합작회사가 소유한 극장은 사장이 1명이다. 극장의 모든 비용과 수입은 사장이 통제하고, 공연자도 사장이 고용합니다. 배우의 급여는 상사와 직원이 개별적으로 합의하여 '돈뭉치제'와 '계약제'를 채택하고 있다. 계약 기간 동안 매달 고정 수입을 얻고, 각자 돈 꾸러미를 갖고 있으며, 서로 비밀을 유지하고 있다. 급여 증감, 인원 조합, 극 선택, 공연 횟수 등은 모두 사장이 결정한다. 배우들은 단순한 직원이 되어 월급을 받는 것 외에는 다른 권리가 없다. 기초.

자매반

"자매반 제도"의 약어. 월극단과 극단의 경영체계는 자발적 조합의 협동체계인 협동조합과 유사하다. 세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이르면 1930년대와 1940년대 여름 사업이 부진한 기간 동안 극단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저축이 적은 일반 배우들이 일시적으로 소규모 조직을 형성했습니다. 팀이 공연을 펼쳤고 티켓 가격은 매일 합의된 비율에 따라 나누어졌습니다. 그 결과는 두 번째로 항일 전쟁 승리 후 상하이의 가격이 급등했으며 현재 상황은 격동적이었습니다. 대부분의 극장은 경영이 부진했고, 일부 상사와 배우들이 공동으로 공연을 유지하고 합의된 비율에 따라 지분을 공유하는 '자매 클래스'를 구성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초기, 월극산업은 인민정부의 지도 하에 상사제를 폐지하고 주연 배우들을 핵심으로 하는 민간 전문 연극단을 결성했다. 여전히 사용됩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비교적 완전한 협동조합이 되었고, 최고 권한은 전체 조합원 총회이며, 모든 주요 안건은 총회에서 승인을 받아야 한다. 연맹원 회의의 결의와 일상사무를 처리하는 기관은 연맹위원장과 부위원장(종종 주연배우가 맡는다)을 핵심으로 하는 연맹사무위원회이다. 일반적으로 규모가 큰 극단은 청년동맹위원회 산하에 총무부, 연극부, 음악부, 날개부(의상 및 소품 관리), 배우부 등을 두어 각종 업무를 분담한다. 청년연맹위원회, 감독을 담당하는 감독위원회도 있습니다. 극단의 인원수는 70~80명부터 30~40명까지 다양하다. 이런 자매반에서는 ***이 평가한 기여도에 따라 모든 사람이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받고, 영업 이익과 손실도 각 사람의 소득 비율에 따라 공유됩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전에 임시로 결성된 자매계급과 비교하면 비록 큰 발전을 이루었음에도 불구하고 배우들 사이의 급여 격차는 여전히 크며 최고액은 2000~3000위안에 달하고 최저액은 2000위안이다. 동시에 주요 행위자를 돌봐야 하기 때문에 일부 중복 인력을 사용하여 전체 그룹의 경제적 이익을 눈에 띄게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불완전하며 최종 결정을 내리는 사람은 종종 주연 배우였습니다.

따라서 자매 클래스 시스템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긴 다리

오페라 광고의 전통적인 형태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모바일 광고는 청나라 말기에 시작되어 여성 소흥 문학과 오페라 시대에도 계속 이어졌는데, 특히 저장성 도시와 농촌 지역에서 공연할 때 이러한 모바일 광고는 상하이에 진출한 이후 점차 감소했습니다. 일일 드라마가 결정된 후 일반적으로 "용교"(또는 "용인")로 알려진 프런트 데스크의 여러 사람들이 어깨에 긴 나무 간판을 메고 그날의 드라마와 주연 배우를 작성하고 별도로 출발했습니다. , 징(또는 징)을 치면서 종을 울리고 큰 소리로 외쳐 사람들을 유인합니다. 1938년 초, 야오수주안(Yao Shuijuan)이 이끄는 웨셩 무대(Yuesheng Stage)가 상업극장에서 공연했을 때, "장발(Long Foot)"의 구두 광고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소흥에서 새로 도착한 상하이 소녀 두반(Duban)이 상업극장에서 무대에 올랐습니다. 음력 1월 1일. 수십 명의 어린 소녀들의 공연은 순수하고 추악하며, 구슬 같은 목구멍과 아름다운 외모로, 에로틱하면서도 예술적이며, 완전히 새로운 "인의"의 공연입니다! 애환과 기믹이 가득한 '아가우드팬' 티켓을 너무 많이 예매하지 마시고 서둘러주세요!"

로드쇼

"스크린 쇼"라고도 알려진 용어입니다. 대본이나 고정된 가사는 없고 스토리 프레임과 장면의 개요("행위 목록")만 있습니다. 새로운 연극이 공연되기 전에 무대 마스터가 이야기의 개요, 등장인물의 이름, 관계 등을 설명하고, 핵심 배우들이 무대를 돌아다니며 자신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공식 공연 중에 배우들은 마스터가 규정한 공연 개요에 따라 즉흥 연주를 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길을 두드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우들이 무대에서 말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대가들은 예술을 연습할 때 종종 "푸지"(다른 기사 참조)를 가르칩니다. 동시에 모든 도로 장면에는 '여행', '호텔 숙박', '정원', '신부 강도', '법원', '감옥' 등 플롯에 따라야 할 '도로'가 자주 등장합니다. 방문' 등은 모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장면입니다. 배우들은 Fuzi에 대한 지식과 공연 경험을 바탕으로 즉흥적이고 즉흥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연 방식은 1911년 혁명 이후 상하이와 장쑤성 남부의 문명극단과 조태극단 북경극단에서 시작되었다. 초기 월극단은 이 방식을 따르다가 1940년대 이후 점차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