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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V란 무엇인가요?
KTV는 원래 중국에는 가라오케가 없었다고 합니다. 가라오케는 일본에서 홍콩과 대만으로 전해져 전 세계를 휩쓸었다고 합니다. 압도적인 힘을 지닌 중국. 휩쓸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전에는 제대로 된 연예 생활을 하지 못했다. 예를 들어 우리 형 세대는 다들 오리꼬리 머리에 나팔바지 같은 걸 입는 게 좀 불쌍한 편이었다. 벽돌처럼 생긴 녹음기를 손에 들고 소그룹으로 모여 디스코 댄스를 추는 코너를 찾았다. 이미지가 별로 좋지 않아서 동네 위원회 아줌마들이 그걸 보고 우회했고, 손자들 교육도 잊지 않고 봐요, 이 사람들은 그냥 훌리건이에요. 디스코 댄스를 '스매싱 더 플로어(Smashing the Floor)'라고 하는 말을 어디서 들었는데 이 말이 참 생생하네요. 부수고 부수고 긴 오리꼬리머리도 사라지고 나팔바지도 사라지고 냉소적인 그 세대의 젊은이들은 슬프게 늙어가고 거리에는 노래방 OK가 넘쳐난다.
한가했을 때 한 가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내가 아는 한 서양에는 노래방이 없는데 동양에서는 왜 이렇게 인기가 많을까? 나중에 알고 보니 동양인들은 성격이 비교적 소박하고, 행동이 절제되고, 사고가 보수적이며, 여가 생활도 상대적으로 억압적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인은 분명히 서로를 반쯤 싫어하지만 여전히 인사를 해야 하고, 마치 샘이 있는 것처럼 계속 절해야 합니다. 중국인도 모든 일에 인의와 도덕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역겨워지는데, 무슨 일이냐면 속으로 말을 삼키고, 표면적으로는 자신을 위로하는 것이 덕으로 남을 설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동양인은 혼자 살지 않고, 도시는 있지만 야망이 없고, 욕망은 있지만 용기가 없고, 생각은 있지만 계획이 없고, 혼란은 있지만 우울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오랫동안 억눌려 있다가 화를 내는 사람도 있는데, 이제는 화를 내는 것 역시 부끄러운 일인 것 같습니다. 두 배.
물론 지금은 노래방이 KTV로 대체되면서 대중성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잘 생각해보면 중국인은 아직 피부가 매우 얇은 편이다. 소심한 사람에게 달려가서 노래를 불러달라고 하면 심장마비를 일으킬 위험이 크다. 좀 더 이상하고 시끄럽고, 조금 더 크고, 조금 더 엉뚱하고, 조금 더 열정적이어서 관객석의 순진한 사람들이 집단적으로 기절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KTV의 등장은 사실상 이중의 보호 장치 역할을 한다.
제 생각에는 KTV에는 몇 가지 흥미로운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런 곳에서는 인간의 자아 인식이 유례없이 공개되고, 모두가 "과시"하고 싶어합니다. 수줍은 남자가 노래하고 싶지 않다고 주장하더라도 실제로는 소극적인 것 같습니다. 그는 이미 그렇게 말했고, 나는 다른 사람들을 쫓아내고 마이크를 내 품에 안고 싶었다. show는 '과시하다', '과시하다'라는 뜻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수천 년 동안 지켜온 우리 평범한 사람들이 그런 열정을 터뜨릴 수 있다는 것이 정말 기쁩니다. 동시에 이 '쇼'에도 고음의 외투가 붙어 있다. 비록 자신의 표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이지만, 커버는 대중을 즐겁게 하기 위한 것이다. 나는 당신을 위해 노래하고, 나는 그렇지 않다. 돈을 받지도 않고, 공연을 하기 위해 몸을 팔지도 않으니, 나를 환영하고 내 노고를 존중해 주어야 한다. 이것이 KTV 게임의 법칙이다. 상대방의 노래가 형편없다고 느껴질지라도 그의 뛰어난 실력을 진심으로 칭찬하고 즐겁게 박수를 보내야 한다.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당신도 노래하고 싶고, 당신도 만족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침대에서 운동할 때 당신의 오르가즘은 상대방의 오르가즘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잇달아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당신이 오르가슴을 느낀다면, 상대방이 여전히 그것을 하지 않는다면, 상대방은 당신을 비난하고, 당신에게 무관심하고, 앞으로 당신과 협력하기를 거부하고, 마침내 당신을 냉담하게 만들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노래방에서 노래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자기 오락을 위한 것이며 상호 오락을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런 면에서 저는 매우 우아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제 자신에게 칭찬하고 싶습니다. 상대방이 노래를 잘하면 나는 열심히 박수를 보내고, 상대방이 노래를 잘 못하면 나는 '와, 상대방이 노래를 잘 못 부르면 나는 그 사람에게 다가가서 조용히 흥얼거린다'라고 말할 것이다. , 올바른 키를 찾아달라고 요청하고, 상대방이 여전히 키를 찾지 못하면 나는 재빨리 입을 다물고 화면을 열심히 바라보며 확고한 표정을 사용하여 음악이 틀렸다는 것을 확신시킵니다. 내가 조율을 잘못 했다는 것, 그리고 그가 절대적으로 옳다는 것입니다. 사실 저는 이렇게 되고 싶지 않아요. 몇 년 전 큰 형이 노래할 수 있는 녹음기를 사서 밤마다 자기 방에 숨어서 노래를 부르곤 했죠. 그와 함께 노래해요.
태도는 진지한데 노래하는 모습은 무섭다. 하지만 그 사람은 나의 큰형이고, 나에게는 큰형이 한 명뿐이고, 그 다정하고 약간 수줍어하는 모습을 보면 만감이 교차합니다. 그러므로 나는 주저하지 않고 그를 칭찬하고 많은 언어 능력을 사용하여 그가 Qi Qin보다 나쁘지 않다고 믿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그 사람은 행복해했고, 나는 더욱 복잡한 감정을 느꼈다. 사람들이 만족하기가 얼마나 쉬운지. 이는 또한 KTV가 사람의 인내심과 친절함을 쉽게 테스트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KTV가 중국에서 계속 번영할 수 있다는 사실은 우리 국민이 기본적으로 친절하고 인내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물론, 모두가 쉽게 다룰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노래를 아주 좋아하는 친구가 있는데, 노래가 항상 어긋나 있다는 게 무서운 점이다. 그는 처음부터 끝까지 노래를 부를 수 있습니다. 사실 나도 그를 칭찬하고 싶었지만 지금은 적절한 말을 찾을 수 없었고 매우 부끄러웠다. 나중에야 알게 됐는데, 음조를 벗어나 노래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사실 더 역겨운 얘기도 있는데, 예를 들어 음조를 벗어난 노래를 부르는 것은 사실 비주류적인 예술적 행위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주류 대중문화를 극단적으로 전복하고 문화적 개념을 재구성하려는 거죠. 이를 기반으로 프레임워크를 구축합니다. 그 사람이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려웠고, 또 내가 갑자기 토할까봐 두려웠기 때문에 한 번도 그 말을 하는 것이 창피한 적이 없었다.
오랜 시간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나 또한 KTV 운동의 열렬한 추종자라는 사실을 눈치채셨을 것입니다. N년 전에는 큰형이 노래를 좋아하지만 노래를 잘 못한다고 말했는데, 그게 나에게 무한한 자신감을 주죠. 내가 그 사람보다 조금 더 낫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다행히도 의지가 있는 곳에 방법이 있습니다. 수많은 시련 끝에 내 피부는 몇 겹 더 두껍고 노래하는 목소리도 조금 더 아름답습니다. 나는 늙은 여우로서 몇 곡을 몰래 연습하고 그것을 완곡하게 '시그니처곡'이라고 불렀는데, 몇 년 동안 KTV에 있었던 사람들은 어느 정도의 시그니처곡을 갖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친구들과 모일 때 자신있게 몇 곡을 '보여줄' 수도 있지만, 이는 문제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그룹과 자주 어울리고 새로운 시그니처 곡을 연습하지 않았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말 부끄러운 일이죠. 본토 가수처럼 몇 곡만 믿고 살 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요즘은 일반 손님을 거의 안 받습니다. 이것은 또 다른 문제를 드러냅니다. KTV 노래에는 직업 윤리 문제도 있습니다. 양심이 있고 다른 사람이 절정에 이르도록 정말로 필요하다면 먼저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진정한 것을 생각해 내야 합니다.
KTV 문제에 있어서 스타일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도 적지 않다. 마이크 잡기를 좋아하는 그룹이 있는데, 모두 마이바(Mai Ba)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다. 이런 사람은 남의 감정에 전혀 무관심합니다. 땀이 많이 날 때까지 노래를 부르지 않으면 결코 포기하지 않습니다. 또 다른 유형의 사람들은 간헐적으로 노래를 부르다가 갑자기 흥미가 높아지면서 다른 마이크를 들고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조 가수가 좀 더 세련됐더라면 이 남자를 날려버릴 마음이 없었을 테니 두 개의 마이크가 만들어내는 날카로운 휘파람 소리를 방에 있는 모두가 즐겨야 했다. 더욱 무서운 것은 섹스를 좋아하는 형제들은 평소 노래 실력이 서툴러서 휘파람 소리 외에도 온갖 설명할 수 없는 소리를 참아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다가 내 아이디어 중 하나가 "KTV 애호가 양성"이라는 책을 쓰는 것이 었습니다. 이 책으로 돈을 벌면 500 명을 수용 할 수있는 큰 상자를 열 것입니다. 500개의 마이크를 사용하면 500명이 미친 듯이 노래를 부를 수 있습니다. 이 노래의 제목은 가칭 "눈차쿠"입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노래를 듣는 데에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감히 부주의하게 노래하는 사람에게도 용기가 필요합니다. 나는 특히 이전 이웃을 존경합니다. 그는 특히 노래를 좋아했고 아침 일찍 노래를 불렀습니다. 내 판단으로는 그의 음향도 그의 목소리만큼 나빴지만 그것이 그의 열정을 꺾지는 못했다. 루쉰 선생이 살아 있었다면 진정한 전사는 감히 조롱과 부러진 마이크에도 맞설 수 있다고 신나게 말했을 텐데… 집에서 노래방을 부르며 화가 나서 당나귀에 비유했던 사람.
저는 왕샤오보 선생님을 매우 존경하지만, 이 형제들을 당나귀라고 부르는 데에는 단호히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우선, 당나귀는 성욕 외에는 뿌리 깊은 우울증이 없는 동물입니다. 따라서 당나귀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둘째, 당나귀는 우울하더라도 큰 소리로 노래해야 합니다. 비밀리에 언제든지 노래를 부를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박수를 쳐주는지는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노래방이나 KTV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을 무시하는 사람들을 반대한다고 말합니다. 노래 수준은 2차, 예능 수준은 1차입니다. 이제 우리는 그런 시대를 따라잡았으니 삶과 이상을 이야기하는 것 외에도 저속해 보이는 재미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장비(張飛)가 오늘날까지 자랐다면 조운(趙雲)이 여러 여인들 앞에 섰을 때 록스타가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아이돌이라 불릴 텐데, 유비 삼촌은 그냥 우리 따라와서 KTV에서 놀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