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경제 뉴스 - 대중철학을 읽은 대학생들의 생각

대중철학을 읽은 대학생들의 생각

<대중철학>을 읽고 나서 철학은 우리 각자의 삶 속에 자리잡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실감하게 됐다. 다음은 대중철학을 읽은 대학생들의 성찰을 위해 꼼꼼히 정리한 관련 정보입니다.

대중철학을 읽은 대학생들의 성찰 1부

p>

예전에는 철학은 추상적인 것이라고 늘 생각했는데, 철학 공부는 두꺼운 안경을 쓴 노학자만이 할 수 있는 일인 것 같아요. 제가 초등학교에 다닐 때 선생님께서 '인생관', '세계관'과 같은 철학적 용어를 사용하시는 것을 자주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마치 천국에서 온 책을 듣는 것 같았습니다. 장얼 스님은 혼란스러워서 자신의 인생관, 세계관, 가치관이 무엇인지 전혀 몰랐습니다. 중학교 때부터 본격적으로 정치과목을 듣게 되었는데, 교과서를 접할 때마다 이해하기 어려운 과목, 문장을 여러 번 읽어야 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것이 나를 철학과 진지한 저항을 두려워하게 만들었다는 것을 이해하십시오.

얼마 전 누군가가 나에게 아이쓰치의 '대중철학'을 추천해 주었는데, 철학에 관한 책을 읽고 싶다는 말을 듣자마자 갑자기 철학을 배우는 고통스럽고 두려운 경험이 있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사라졌던 마음이 다시 나타납니다. 하지만 『대중철학』을 읽고 나서, 철학은 우리 각자의 삶에 존재하는 것만큼 심오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 책에서 말했듯이 “철학은 사람의 삶 속에 있다. 사람마다 자신만의 철학이 있다. 신비할 것은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철학자는 철학을 말할 때 심오한 단어와 문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도 반성하게 된다. , 철학은 너무 어렵고 가까이 다가갈 길이 없다고 생각하는군요. 이런 오해는 예전에 철학을 이야기하던 사람들 때문에 생긴 것 같아요.” 그는 철학이 심오해 보이는 이유를 말했다. 철학자들은 의도적으로 이렇게 행동하는데, 아마도 많은 철학자들은 자신의 수준이 얼마나 높은지 보여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심오한 단어와 문구를 사용하여 일반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일반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 철학이 매우 심오하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혁명의 전사이자 유명한 마르크스주의 철학자인 아이쓰치의 역사는 중국 현대사, 중국 철학사, 중국 마르크스주의 확산의 역사, 중국화 과정에서 심오하다. 마르크스주의의 위상을 인정받았다고 해야 할 것이다. 비록 역사적 인물로서 그에게도 약점과 결점이 있지만 이것이 그의 거대한 역사적 업적을 가릴 수 없고 그의 역사적 지위를 대체할 수도 없다. Ai Siqi에게는 약점과 단점이 없으며 누구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마르크스주의 철학자로서 아이쓰치의 역사적 위상이 실제로 이미 1930년대 '대중철학' 시대에 확립되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앞으로 몇 년 동안 아이쓰치는 군인이자 학자로서 계속 투쟁할 것입니다. 이 역사의 시기는 중국 근대사와 현대사, 그리고 근현대 철학사에 기록되었습니다. .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가장 대중적인 문체를 사용하고, 일상회화라는 장르를 사용하며, 전문적인 이론을 접목하고,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것들과 문장들을 끌어들인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상의 표현을 통해 심오한 철학적 지식을 확장합니다. 이렇게 하면 철학적 관점이 사람들의 정신과 마음에 더 쉽게 스며들고, 대중 독자들이 큰 노력 없이도 받아들일 수 있으며, 철학이 우리 주변에 있다는 것을 사람들이 진정으로 깨닫게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자의 이상주의 논의에서 주관적 이상주의인 '세상은 내 마음 속에 태어났다'는 사실은 '나의 부모도 내 마음에 태어났다. 만일 부모님이 없다면 나도 내 마음에 태어난다'라고 추론한다. , 이를 통해 우리는 이 문장의 오류와 부조리를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전 교과서의 관념론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에 따르면, 실제로 우리는 관념론에 대한 완전한 이해를 갖고 있지 않으며, 그 오류를 느낄 수도 없습니다. 이상주의가 결국 종교로 이어진다는 말을 예전에 들었던 적이 있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예는 생생하고 생생했고, 나는 영성주의가 정말로 사람들을 종교로 이끌 수 있다는 것을 갑자기 깨달았습니다.

그렇다면 철학을 공부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제 생각에는 철학은 세상을 명확하게 보는 것뿐만 아니라 변화의 과정에서 세상을 바꾸고 세상을 더 좋게 보는 것이기도 합니다. 철학이 이미 극단적인 발전이라는 개념을 갖고 있다는 생각은 우스꽝스럽고 순진하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철학도 다른 과학과 마찬가지로 발전의 과학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중국은 정치계급 등 모든 것을 공식화하는 경향이 지독하다.

모든 학생은 순전히 시험을 위해 정치를 공부합니다. 특히 철학은 어떻게 시작될 수 있습니까? 독단적인 암송이 제일 싫어서 정치 수업을 싫어했고, 벼락치기 수업 방식이 저를 비참하게 만들었어요. 그러나 나중에는 철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게 되었고, 철학에 대해 생각하다 보면 혼란이 생기고 배우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철학. 나는 배움은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항상 믿습니다. 나는 중국에 더 많은 사상가와 행동자가 있고 형식주의자가 줄어들기를 바랍니다.

이 책이 많은 독자들에게 호평을 받은 첫 번째 이유는 사람들이 가장 우려하는 현실의 정치적 문제에 초점을 맞춰 철학적 사고를 촉발한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1930년대와 1940년대 중국인들이 가장 관심을 두었던 정치적 문제는 나라와 민족의 생사였습니다. 아이쓰기는 인류의 근본관인 철학을 말할 때 '비관주의, 숙명론, 물질주의, 쾌락주의'의 세계관을 말한 뒤, 더 나아가 『속승론』과 『민족예속론』을 사용했다. 항일전쟁과 '장기전쟁'으로 '세계관' 문제의 분석을 확장한다. 이 책은 당시 혁명의 요구, 즉 외부의 강적들의 침략과 내부의 치열한 투쟁의 조건에서 과학적 사상의 지도를 절실히 요구하는 청년들의 요구를 충족시켰다. 당시에는 오직 마르크스주의 철학만이 이 임무를 맡을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그가 전파하는 것이 변증법적 유물론이라는 마르크스주의 과학적 세계관이기 때문이다. 과학적 세계관은 역사적 관점의 전제이고, 세계관과 역사적 관점은 가치관과 인생관의 전제로서 젊은이들을 진보와 혁명으로 이끄는 것이 논리적이다. 세 번째 이유는 이 책의 스타일이 대다수의 젊은이들에게 강한 호소력을 갖고 있어 마르크스주의가 그들의 마음 깊은 곳까지 침투할 수 있게 하고 그들이 마르크스주의를 활용하여 행동하도록 지도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아이쓰치 동지의 행위와 학식과 매우 유사합니다. 그는 사실을 제시하고 추론하며, 힘으로 압도하기보다는 이성으로 설득하는 연구 방식을 고수한다. -직관을 유지하기보다는 용어를 이해합니다. 추상적인 추측과 추론에 특화되어 있으며, 난해하고 모호한 언어보다는 이해하기 쉽습니다. Ai Siqi는 '반사 이론'을 설명하기 위해 '카메라'를 은유로 사용하는 등 일상적인 것들을 사용하여 철학적 원리를 설명합니다.

이 책을 읽은 후에는 철학이 무엇인지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 나는 개인적 수양을 향상시키고 논리, 비판적 사고 및 성실성을 향상시킬뿐만 아니라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믿음을 강화하는 마르크스주의 철학에 대해 생생하고 깊이있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중국의 유명한 역사적 예를 들어 실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사물과 일상의 표현에서 유래한 심오한 철학적 지식을 철학의 근본을 잃지 않으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사람들이 자신의 통찰력을 통해 철학을 배우도록 영감을 줍니다.

대학생의 대중철학 읽기에 대한 성찰 2장

고등학교에서 이과, 대학에서 공학을 전공한 학생으로서 철학은 멀고도 알 수 없는 것처럼 느껴진다. 이번 학기에 린 선생님의 수업을 선택적으로 듣고 있어서 선생님께서 이 책을 추천해주셔서, 간결하고 명확한 언어와 간단한 예문 덕분에 철학에 대한 기초가 없어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 책에서 말했듯이 “철학은 사람의 삶 속에 있다. 사람마다 자신만의 철학이 있다. 신비할 것은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철학자들이 철학을 이야기할 때 심오한 단어와 문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도 반성하게 된다. , 철학은 이해하기 너무 어렵고 가까이 다가갈 방법도 없는 것 같아요. 이런 오해는 예전에 철학을 이야기하던 사람들이 만든 것 같아요.”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 철학적 사고는 세상 전체에 대한 인간의 근본적인 이해이자 관점입니다. 철학을 공부하면 올바른 세계관과 올바른 인생관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책 전체를 읽어보면 이 책의 첫 번째 부분에서는 철학이 신비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철학과 삶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철학과 일상생활에는 유사점이 있지만 동시에 다릅니다. "철학적 사고는 사람의 근본 생각이며, 세상의 모든 것에 대한 사람의 근본적인 이해와 태도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철학의 진정한 얼굴입니다." 삶과 세계관은 크게 이상주의와 물질주의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지적: "세상에 제3종 철학은 없습니다. 있다 하더라도 그것은 단지 두 유형을 연결한 것일 뿐 반은 이상주의이고 반은 물질주의입니다. 순수한 제3종은 아닙니다.

"; 세 번째 부분은 "인식론"에 대해 이야기하고 유물론의 인지 가능성에 대해 논의합니다. 지식의 변증 법적 발전 과정과 진리의 객관성은 특히 지식에 대한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네 번째 부분은 주로 유물론의 세 가지 주요 측면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변증법.

독서는 시대적 배경과 분리될 수 없다. 이 책은 1949년 이전에 의사소통 도구로 32판 발행된 이후 큰 인기를 끌었다. 혁명사상에 대한 독서는 수많은 애국적 청년들을 옌안혁명에 동참하게 만들었다. 장개석은 한때 『인민철학』이라는 책이 삼인민주의의 사상수호를 무너뜨렸다고 한탄한 적이 있다. 그 이유는 그가 전파한 것이 마르크스주의 과학적 세계관 변증법적 유물론이기 때문이다. 과학적 세계관이 역사관의 전제이고, 세계관과 역사관이 가치관과 인생관의 전제이기 때문이다. 둘째, 이 책은 당시 혁명의 요구, 즉 외부의 강력한 적들의 침략 상황 속에서 젊은이들의 절실한 요구에 부응하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이 책의 학습과 글쓰기 방식은 젊은이들에게 강한 호소력을 갖고 있어 젊은이들이 마르크스주의 철학을 진심으로 확신하고 이를 행동 지침으로 삼고자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실과 추론, 이성으로 사람을 설득하는 책. 사람은 남을 압도하는 힘을 사용하지 않고, 일상생활과 과학에 관한 생동감 넘치는 자료를 다수 제공하고, 이를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분석하고 보여준다. , 엄숙하고 추상적 인 추측과 추론을 전문으로하기보다는 언어와 개념이 읽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Ai Siqi는 "반사 이론"을 설명하기 위해 "카메라"를 은유로 사용하는 것과 같은 철학적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일상적인 것을 사용합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나는 철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게 될 뿐만 아니라 그것이 무엇인지 더 깊이 이해하게 되고, 마르크스주의 철학에 대한 생생하고 깊이 있는 이해도 갖게 되므로 나의 능력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수양과 논리력, 사고력, 성실성을 향상시키며 철학은 우리 일상의 생산과 생활 곳곳에 존재하며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이론 공부를 강화해야 합니다. 지식, 더 많이 읽고, 좋은 책을 읽고, 철학을 올바르게 적용하고, 문제를 변증법적으로 바라보세요.

대학생 대중철학 읽기에 대한 성찰 3장

예전에는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철학은 너무 심오하고 이해하기 어려웠어요. 초등학교 때 선생님들이 '인생관', '세계관'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자주 들었는데, 그 당시 우리는 무엇을 이해하지 못했어요. 인생관과 세상에 대한 전망이 점차 중학교에 들어서면서 정치 수업을 듣기 시작했는데, 그 당시에는 정치가 너무 심오하고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나는 『대중철학』을 읽고 나서야 철학이 우리와 같지 않다는 것을 진정으로 깨달았다. 철학은 사람의 삶 속에 들어 있습니다. 누구나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철학은 누구나 철학을 말할 때 심오한 단어와 문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은 철학을 이해하기 너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가까이 갈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런 오해는 예전에 철학을 이야기하던 사람들 때문에 생긴 것 같습니다. 철학이 심오해 보이는 이유는 철학자들이 의도적으로 이렇게 행동하기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그의 말은 매우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많은 철학자들은 자신의 수준이 얼마나 높은지를 보여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심오한 말을 사용하는 것이 아닐까요. 보통 사람들에게 철학은 어렵습니다.

『대중철학』은 1930년대 아이쓰치가 대중화한 『철학 연설』이라고도 불린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가장 대중적인 문체와 일상회화의 문체를 활용하고,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것들과 일상 표현의 문장들로부터 전문적인 이론을 접목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대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고, 대중이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준다. 예를 들어 저자의 이상주의 논의에서는 “세상은 내 마음에서 태어난다”고 추론한다. 만약 존재하지 않는다면 나도 내 마음에서 태어난다." 어리 석음은 분명합니다! 과거에는 교과서에서는 이상주의가 틀렸다고만 가르쳤는데 왜 틀렸습니까? 이상주의는 틀릴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결국 종교로 이어지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이제 알겠습니다.

철학은 세상을 명확하게 보는 것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과정에서 세상을 더 좋게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철학은 다른 과학과 마찬가지로 발전의 과학입니다. 그런데 중국은 정치계급 등 모든 것을 공식화하는 경향이 지독하다. 특히 철학은 어디에서 시작되나요? 나는 독단적인 낭송이 가장 싫었기 때문에 정치 수업을 매우 싫어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는 철학에 대한 깊은 이해와 철학에 대한 생각을 갖게 되었고, 이는 철학을 공부하고 싶은 욕구로 이어졌습니다. 나는 배움이란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늘 믿는다. 나는 중국에 사상가와 행동자가 많아지고 형식주의자는 줄어들기를 바란다.

이 책이 많은 독자들에게 호평을 받은 첫 번째 이유는 그가 전파하는 것이 변증법적 유물론이라는 마르크스주의 과학적 세계관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과학적 세계관은 역사관의 전제이고, 세계관과 역사관은 가치관과 인생관의 전제이며, 젊은이들을 진보와 혁명으로 이끄는 것은 논리적이다. 둘째, 이 책은 당시 혁명의 요구, 즉 외부의 강적들의 침략과 내부의 치열한 투쟁의 조건에서 과학적 사상의 지도를 절실히 요구하는 청년들의 요구에 부응했기 때문이다. 오직 마르크스주의 철학만이 이 임무를 맡을 수 있다. 세 번째 이유는 이 책의 연구와 집필 방식이 젊은이들에게 강한 호소력을 갖고 있어 그들이 마르크스주의 철학을 진심으로 확신하고 자신의 행동을 지침으로 삼을 의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 책의 스타일은 아이쓰치 동지의 『인류학』과 매우 유사합니다. 사실과 추론을 제시하고, 힘으로 압도하기보다는 이성으로 설득하는 학문 스타일을 고수하며, 일상생활과 과학에 관한 생동감 넘치는 자료를 다수 제공하고, 이를 단순하고 쉽게 분석하고 실증한다. -직관을 유지하기보다는 용어를 이해합니다. 추상적인 추측과 추론에 특화되어 있으며, 난해하고 모호한 언어와 개념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 책을 읽은 후 나는 철학이 무엇인지에 대한 사전적 이해를 갖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진보를 향해, 더 나아가 혁명과 마르크스주의를 향해 기울게 되었다.

이 책은 각각의 심오한 철학적 지식이 실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것들과 일상적인 표현에서 유래하면서도 철학의 근본을 잃지 않아 철학 입문서로 매우 적합하다.

『대중철학을 읽은 대학생의 생각』을 읽은 사람들은 다음도 읽어보세요.

1. 대중철학을 읽은 후의 생각

2. 신간을 읽은 후의 생각 대중철학

p>

3. 이나모리 가즈오의 경영철학에 대한 고찰

5. 대중철학 읽기에 대한 고찰

6. 이나모리 가즈오의 경영에 대한 고찰 철학

7. 이나모리 가즈오의 경영 철학에 대한 고찰(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