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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상 가장 강력한 기사 - 한의학 연구에 가장 유망한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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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 공부에 미래가 있을까? 많은 분들이 이렇게 물어보실 것 같아요. 한의학은 사실상 가장 인도적인 의학입니다. 그러나 한의학의 계승은 늘 우리에게 골치 아픈 문제였습니다.
지난해 11월 말 계림에서 강의를 하고 있을 때 연달아 두 통의 전화를 받았는데, 두 통 모두 양데밍 선생님이 폐암에 걸렸고, 2019년 12월에 발병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늦은 단계인데 뭔가 할 수 있는 게 있나요? 나의 첫 번째 반응은 좋은 중국 의사를 찾는 것이 었습니다. 양 선생님은 베이징으로 돌아온 후에도 여전히 북경대학교 병원에서 항암치료를 받고 있었습니다. 한 달 넘게 항암치료를 받고 6만 위안 넘게 지출한 결과, 저는 너무 말랐습니다. 의사에 따르면 화학요법으로 병의 진행이 느려졌지만 최대 3~5개월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다행스럽게도 양 선생님은 여전히 명석하십니다. 저는 양 선생님께 한방 치료를 받아보라고 강력히 제안했고, 양 선생님은 흔쾌히 동의하셨습니다. 그러나 북경대학병원에서는 한의학 치료를 거부했고, 양 선생님은 한동안 망설였다.
나중에 과학기술부 한의학 전략연구그룹 친구들이 왕원쿠이 박사를 추천했고, 결국 그는 북경대학병원에서 퇴원해 치료를 받기로 결정했다. 한의학만으로 치료합니다. 한 달여가 지나 집에서 양 선생님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는데, 최근 흉막삼출 검사 결과 흉막액에 있는 암세포가 사라졌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북경대학병원에서 검사를 하던 중, 흉막액이 사라졌습니다. 암세포의 밀도가 매우 높습니다. 이제 나는 더 잘 먹고, 더 잘 자고, 정신 상태도 훨씬 좋아졌습니다. 좋은 소식은 곧바로 친구들 사이에 퍼졌다. 한 친구는 한의학 치료를 받아들인 것이 전략적 전환점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나는 왜 한의학을 특별히 좋아하는 걸까? 이유는 어머니가 5년 전 위암으로 돌아가셨기 때문이다. 위암은 아주 늦게 발견되었습니다. 그녀는 여러 차례 위내시경 검사를 받았고 그냥 일반적인 위염인 줄 알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위내시경을 받으러 베이징에 갔을 때 암세포가 발견되었습니다. 베이징 암병원의 한 의사는 수술로 제거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열어보니 광범위하게 퍼진 것을 발견해 닫고 죽을 때까지 기다려야 했다. 이 기간 동안 나는 어머니의 고통을 목격하고 깊은 생각에 빠졌다. 왜 서양 의학은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 암세포를 찾아야 합니까? 위내시경이 없는 시대, 서양의학은 암을 어떻게 진단했을까? 진단이 불가능하다면 어떻게 치료할 수 있나요? 고대와 현대 서양 국가의 사람들은 아프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이렇게 해서 20세기 서양의학의 발전은 진단법이 먼저였다는 사실을 점차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이 진단법의 진보는 의학의 진보가 아니라 광학, 기계, 전기 기술의 진보이다. 예를 들어, 장내경은 실제로 자체 광원을 갖춘 소형 카메라로, 소장 내부의 사진을 찍어 전파를 통해 신체 외부의 수신기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수신된 신호는 처리를 위해 컴퓨터에 입력됩니다.
이것이 의학의 발전인가? 아니면 광학, 기계, 전기 기술의 진보인가? CT, 컬러B초음파, MRI 등 대형병원의 최첨단 진단장비는 모두 광학, 기계, 전기 기술의 발전이다. 물론, 광기계 기술은 진단뿐만 아니라 치료에도 활용됩니다.
전기화학적 암 치료 장치를 발명한 컴퓨터 친구가 있습니다. 의학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암 치료 장치를 만들 수 있었을까? 이제 나는 암을 치료하는 사람들이 암의 원인을 이해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즉, 암세포를 죽일 수 있는 기술적 수단을 찾을 수 있는 한, 의학을 이해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엑스레이, CT, 대장내시경, 위내시경 등을 발명한 사람들은 인체를 수많은 부분으로 구성된 기계로만 여겼던 것 같습니다.
엑스레이로 인체를 조명하는 것은 세관에서 초음파를 사용하여 컨테이너에 들어 있는 밀수품을 감지하는 것과 같습니다.
양의학의 두 번째로 인상적인 성과는 수술이다. 20세기 외과수술은 인체의 뼈, 근육, 신경, 혈관 및 각종 장기의 미세한 구조에 대해 더욱 명확하게 연구하게 되었지만, 인체에 대한 개념은 19세기에도 여전히 시체해부학의 개념으로 남아있습니다. 즉, 인체는 인체 내의 다양한 복잡한 상호 관계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는 정적이고 복잡한 기계로 간주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장기간의 우울증으로 인해 위궤양이나 심지어 위암까지 발생할 수 있지만 인체가 언제 열리더라도 수술 기술이 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까? 연결? 외과의사는 특정 순간의 인체 상태만 볼 수 있으며 엄밀히 말하면 특정 순간도 볼 수 없습니다. 인체가 열린 이후 인체 내부의 다양한 상태에는 중요한 변화가 발생했습니다.
예를 들어 인체는 외과의사가 한 번도 발을 디딜 수 없는 경이롭고 끊임없이 흐르는 강입니다. 당신이 개입해야한다면 강은 분명히 바뀔 것입니다. 따라서 수술 기술의 발전은 실제로 골절과 같은 일시적이고 국소적인 질병만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심장우회술, 신장이식 등 장기간 축적된 기질성 병변에도 수술이 꽤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유기 병변의 발생과 발달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이 과정을 방해하거나 심지어 역전시킬 수 있다면 왜 수술이 필요한가? 수술로 기질성 병변의 원인을 제거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위의 이 부분이 제거되면 위의 다음 부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신장은 교체되었으나, 다른 신장이 또 부러졌습니다. 수술 기법이 남용될 때 이것이 환자에게 축복이 됩니까, 아니면 저주가 됩니까? 양선생님의 폐암처럼 암세포를 정상세포로 바꾸는 약이 있다면 왜 수술이 필요한지, 화학요법과 방사선치료는 왜 필요한 걸까요? 수술에만 의존할 수 있는 의학인가, 아니면 원인과 병인을 진단하고 신체 자체의 면역 기능을 동원할 수 있는 한의학을 의학으로 간주하는 것인가?
서양 의학의 세 번째로 인상적인 성과는 항생제입니다. 이제 대장내시경, 위내시경, CT, MRI 등을 통해 대장 등 신체의 특정 부위에 염증이 발견됐다는 진단 결과가 나왔습니다. 염증은 왜 발생하는가? 한의학 이론에 따르면 염증은 인체 내부와 외부 환경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일 뿐입니다. 균형, 즉 음양, 냉열, 결핍과 과잉 등의 균형이 조절되면 염증은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됩니다.
문제는 국지적일 수도 있지만 전체적인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결장에서 나타나지만 원인은 비장과 위에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상태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전체적인 관점입니다. 그러나 서양 의학의 원자론적 관점에 따르면 대장 염증은 특정 종류의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해야 하며 이러한 종류의 박테리아를 특별히 죽일 수 있는 특정 항생제가 발견되는 한 염증은 사라질 것입니다. 20세기에 서양의학이 수많은 항생제와 항염증제를 발명했다는 것은 이 이론에 근거하고 있다. 현재 각종 항생제 매출이 병원 의약품 매출의 약 40~50%를 차지하고 있다.
특정 약물이 특정 박테리아를 죽일 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약물을 화학적으로 합성하고 생쥐를 대상으로 동물 실험을 수행합니다. 인간과 쥐는 모두 세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쥐의 박테리아를 죽일 수 있다면 인체의 박테리아도 죽일 수 있습니다. 특정 화학물질을 찾을 수 없다면 어떻게 되나요? 환자는 최신 실험 결과를 기다려야 합니다.
사실 제가 아는 한 서양의학에서는 아직 대장염을 치료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항생제를 찾지 못했습니다. 일부 광범위한 항생제를 사용하여 약을 복용하면 좋아졌지만, 약 복용을 중단하면 악화되었습니다. 게다가 특정 항생제가 발견되더라도 여전히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체는 수백만 개의 박테리아로 구성된 생태학적 클럽입니다. 항생제가 특정 병원성 박테리아를 죽이면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다른 박테리아도 죽이고 인체 내부의 다양한 미묘한 전환 및 합성 메커니즘을 파괴하며 광범위한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더 골치 아픈 문제는 박테리아와 항생제 사이에 '게임'이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많은 사람들이 덩굴벌레와 살충제에 관한 이야기를 알고 있습니다. 일부 볼벌레는 죽었으나 다른 살충제 저항성 볼벌레는 살아남아 계속해서 번식하므로 새로운 살충제 개발이 필요했습니다. 중국의 면화 생산지가 중국 화북평원에서 신장 지역으로 이동하게 된 것은 이러한 메커니즘 때문입니다. 산동의 목화나방은 항생제에 내성이 있는 반면, 신장의 목화나방은 아직 내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일부 질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는 항생제에 의해 죽고 다른 내성 박테리아가 나타나 새로운 항생제 개발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세 번째로 큰 성과인 다양한 항생제의 개발은 사실 의학이 아닌 화학의 발전이라고 믿습니다. 화학의 진보는 실험실 기술에도 반영됩니다. 소변, 혈액, 타액 등 다양한 인체 체액에 대한 실험실 분석을 통해 인체의 정상 및 비정상 값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20세기 서양의학의 성취는 주로 빛, 기계, 전기, 화학, 생물학 등의 기술적 수단에 의해 이루어졌다. , 그들은 여전히 19세기의 원자론과 기계론에 머물고 있으며, 우리는 여전히 인체의 내부 온전성과 가변성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복잡한 질병을 해결하는 데 무력합니다.
반대로 빛, 기계, 전기, 화학, 생물학 등 기술적 수단이 부족했던 고대에는 한의학이 그 원인을 설명할 수 있었다. 인체의 철학과 병인에 대한 총체적이고 변화하는 개념으로 인해 질병의 발생을 연구하고 이에 상응하는 치료법과 약물을 개발하여 복잡한 질병을 치료합니다. 사실 나도 대장염을 한약으로 치료했다. 정확히 언제 좋은가요? 어떤 약으로 치료할 수 있나요? 모르겠습니다. 제가 아는 건 한약을 일정 기간 복용한 뒤 대장내시경을 해본 결과 염증이 더 이상 발견되지 않는다는 것뿐입니다.
한의학과 서양의학에 대한 나의 견해를 듣고 나서 한 친구가 자신의 아내에게 일어났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10년 전 아내도 암에 걸렸는데, 양의학에서는 먹고 싶은 것은 뭐든지 먹으라고 했다. 이 친구는 몸이 너무 아파서 치료를 받기 위해 동직문중의과병원의 시한장(Shi Hanzhang) 박사를 찾았습니다. 환자는 자신감을 잃었고 감히 병원에 가지도 못했습니다. 상태에 대한 구두 설명을 바탕으로 Shi 박사는 처방전을 작성했습니다. 한 달이 넘게 지나자 상태가 크게 좋아졌습니다. 현재 그의 아내는 아직 살아 있고 건강합니다. 작년 춘절 기간에 우리 두 가족은 함께 저녁을 먹었습니다. 저는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인체철학의 차이를 깨닫고 한의학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평생 후회할 것 같아요! 어머니가 아플 때에도 나는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장단점을 어떻게 비교해야 할지 몰랐고, 여전히 서민들처럼 서양의학에 대해 미신을 갖고 있었습니다. 서양의학이 사람에게 사형을 선고한다면, 사람에게 사형을 선고하는 것은 과학이다. 이제 나는 서양 의학이 죽음을 선언할 때 종종 서양 의학이 자신의 무능함과 인체 철학의 오류를 알리는 것임을 안다.
인체에 대한 잘못된 철학이 지배하는 서구 의료 시스템이 실수에서 더 깊은 실수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인 발현은 세포 생물학(생성)에서 비롯됩니다. 항생제 개념) 유전생물학(범죄 유전자, 질병 유전자 탐색)으로 옮겨가고, 유전생물학에서 분자생물학으로 옮겨가고 있다. 이는 서양의학의 원자론적 사고의 연속이다. 질병의 원인을 세포 수준에서 찾을 수 없으면 유전자 수준으로 가서 찾고, 유전자 수준에서 찾을 수 없으면 단백질 수준에서 찾아보세요. 이렇게 되면 질병의 인과관계가 근본적으로 역전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요즘 의과대학생들은 분자생물학을 미래의학의 정점으로 보고 있고, 심지어 한의과대학 학생들도 있어 매우 우려스럽다. 이렇게 훈련받은 학생들은 단세포 생명에 더 가까워지고 인체와는 멀어질 가능성이 크다. 나는 마르크스의 이론도 어느 정도 원자론적 경향이 강하다고 생각한다. 소위 경제적 기반이 상부구조를 결정합니다. 인체에서는 세포가 전체를 결정하고, 유전자가 전체를 결정하며, 마침내 분자가 전체를 결정하고, 원자가 전체를 결정합니다. 나는 그의 이론이 사회운동을 잘 설명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신중국에서는 마르크스주의를 통해 원자론적 사고방식이 상당 부분 확산되었다.
더욱 걱정되는 것은 이런 순진한 원자론적, 기계론적 인체 철학이 실제로 전 세계 의료계를 지배하고 있다는 점이다. 서양의학은 스스로를 유일한 과학이라고 선언하며 전인론과 신체운동학이라는 인체철학을 따르는 다른 전통의학, 특히 한의학을 탄압한다. 환자가 서양의학 치료를 받다가 죽으면 그 사람은 죽어야 마땅하고, 한의학 치료를 받다가 죽으면 의료과오이다. 서양의학을 통해 환자가 좋아진다면 이는 서양의학의 과학적이고 필연적인 결과이며, 한의학의 치료로 환자가 좋아진다면 이는 우연적이고 비과학적이며 반복할 수 없는 기적이다.
더 심각한 것은 한의학이 서양의학의 통계적 기준에 따라 재현성 있게 질병을 치료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2003년 광저우에서 사스(SARS) 전염병이 발생했을 때 광저우에서는 일반적으로 한의학과 서양의학을 통합한 치료법을 사용했으며 치료 효과가 매우 뚜렷했습니다. 2003년 5월 중순까지 광저우중의과대학 제1부속병원에서는 50명이 넘는 환자를 진료했는데 사망자는 없었고 평균 발열 감소 시간은 3일이었고 의료진은 감염되지 않았다. 종난산(忠南山) 선생이 근무한 서양의학병원에서 치료받은 환자 117명 중 10명이 사망했고, 한의학 중재치료를 받은 환자는 71명 중 1명만 사망했다. 즉, '사스 퇴치의 제1의 영웅'으로 알려진 종난산(忠南山)이 이끄는 병원에서는 순수 서양의학 치료를 받은 환자 46명 중 9명이 사망했다는 것이다. [1]
한의학으로 치료받은 환자들은 후유증이 없는 반면, 서양의학으로 치료받은 환자들은 폐섬유화증과 대퇴골두 괴사가 많이 발생한다는 점도 언급할 만하다. . 치료비용의 비교도 매우 명확합니다. 베이징 샤오탕산병원의 양의학 진료에서는 아시아 여러 나라의 인공호흡기가 동원됐다. 인공호흡기 한 대가 사용 후 모두 소실돼 1인당 수만 위안의 비용이 들었다. 원래 광저우의 한의학은 사스 치료에 효과적이어서 베이징에서도 홍보해야 한다. 그러나 나중에 사스가 감염병으로 분류되고 규정에 따라 환자는 감염병 병원에만 입원할 수 있었기 때문에 베이징 한방병원에서는 감히 환자를 입원시키지 못했다. 한의학 병원의 어떤 지도자도 한의학 치료가 사람을 죽이지 않는다고 보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서양의학은 다수의 사람을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허용되지만, 한의학은 한 사람을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은 의료과오로 간주됩니다. 서양의학 이론에 따르면 사스(SARS)를 치료하려면 특정 항생제의 개발이 필요하다. 그러나 여전히 효과적인 항생제가 없는 상황에서 일부 주요 권위자들은 여전히 서구 의학만을 SARS 치료에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매우 이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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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전화로 왕원쿠이 박사님을 친구에게 추천했습니다. 이 친구의 아버지도 폐렴을 앓고 북경대학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었습니다. 폐렴은 호전되었으나 다른 장기에 문제가 있습니다. 통화가 끝날 무렵 나는 서양의학에 대한 미신이 실제로 사회에 널리 퍼져 있다는 사실을 문득 깨달았다. 부모가 어린아이로서 한의학 치료를 받으면 부모, 친척, 친구들은 속으로 그 아이가 불효자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정말 슬프다! 정말 안타깝습니다!
한의학이 이 지경까지 몰락한 이유는 무엇인가? 직접적인 이유를 따져보면 한의학에는 좋은 의사가 적고 돌팔이 의사가 많기 때문이다. 한약에는 엽총으로 참새를 쏘는 것과 같이 여러 가지 맛이 들어 있습니다. 목표가 정확하지 않으면 환자에게 맞는 것이 항상 있을 것입니다. 특히 중소도시와 농촌 지역에서는 한의학을 믿는 환자도 있다. 하지만 그들은 종종 돌팔이 의사에게 의지합니다. 질병은 한동안 치료할 수 없지만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환자는 한의학에 대한 신뢰를 잃고 서양의학으로 눈을 돌려 수술을 받아 '폭력혁명'에 나섰다.
근데 돌팔이는 왜 이렇게 많아? 이는 한의학에서 서양의학을 교육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한의학은 선생님이 가르쳐야 합니다. 왜냐하면 한의학은 1차(시스템 수준), 2차(장기 수준), 2차(조직 수준), 3차(세포 수준)를 포함하여 수많은 모순의 층위가 존재하는 복잡한 모순 복합체에 직면해 있기 때문입니다. 각 모순 수준에는 일차 모순부터 이차 모순까지 여러 수준이 있습니다. 각 모순 쌍은 개별적으로 해결하기가 상대적으로 쉽고 따라야 할 특정 규칙과 규정이 있습니다.
그러나 서로 다른 수준의 서로 다른 모순이 상호 작용할 때 증후군 차별화를 기반으로 어떻게 치료할 수 있습니까? 하나의 원칙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여러 원칙이 서로 충돌하는 경우에도 원칙이 있습니까? 그러므로 원리 사이의 균형과 조화가 필요하고, 주원리와 부원리를 찾아 양음의 관계를 명확히 해야 한다. 환자마다 상태가 다릅니다. 즉, 모순된 관계의 구성이 다릅니다. 동일한 질병이 완전히 다른 원인을 가질 수 있으며, 동일한 원인이 완전히 다른 발현 위치와 모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의학을 훈련하는 것은 한 나라의 총리를 훈련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임상 실습과 교사-교사 교육이 모두 필요합니다. '외모가 좋지 않으면 좋은 의사'라는 말이 있는 이유다. 한의학에서는 군주, 신상, 보조제의 궁합을 중시하는 약을 사용하는데, 군주약은 주 모순을 공격하고, 신상약은 군주 약의 힘을 강화하며, 보조약은 부차 모순을 공격하고 독을 억제하는 약을 사용한다. 바둑의 약의 부작용을 방지하여 약의 성질을 조화롭게 한다. 이는 경영이 혼란스러운 기업을 바로잡는 것과 같다. 주요 리더 교체, 사기 바로잡기, 시장 전략 조정, 신제품 개발, 품질 관리 강화 등을 단계적으로 진행해야 할 뿐 아니라, 바로잡는 기간 동안 무질서를 예방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것과 같다. 자금, 고객, 기술의 손실로 인해 손실은 사람들의 마음을 달래는 방법을 알고 소규모 그룹을 공격하고 다수를 보호하는 데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한의학의 순수한 학문적 훈련은 단일 유형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부서급 간부만 양성할 수 있을 뿐, 총리를 양성할 수는 없습니다. 이런 과간부란 평생 한두 가지 처방을 고수하는 한의사들이다. 이런 한의사는 기다리고 또 기다린다. 자신의 상태에 맞는 처방을 찾으면 '기적의 의사'가 된다. 외부 통계적 관점에서 환자는 이것이 엉터리라고 결론지었습니다.
진짜 좋은 약은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하고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57년 베이징에서는 일본뇌염이 만연했습니다. 유명한 의사인 푸푸저우(Pu Fuzhou)는 98가지 처방을 사용하여 167건의 뇌염을 치료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서양 의학이 주도하는 보건부는 각 처방이 2명 미만의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서 푸 씨의 의료 기술이 통계적 유의성이 없다고 믿고 있습니다! 서양의학의 기계론적 접근을 이용하여 한의학의 전체론을 지도하고 평가하는 것은 마치 아이들에게 어른의 행동을 평가하라고 요구하는 것과 같아서 우스꽝스럽고 한탄스럽습니다.
서양의학 모델을 이용해 한의학을 변혁한 결과, 해방 초기에는 전국에 좋은 의사가 5,000명 정도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지만, 이제 500명 정도만 남았습니다. 더욱 의아스러운 점은 보건부가 공포한 '개업의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학문적 자격이 없고 외국어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오랫동안 의료행위를 했으며, 좋은 평판이 있다고 해서 의료 행위를 할 자격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왕원쿠이 박사는 이 글에서 여러 번 언급했는데, 엄밀히 말하면 보건부가 인정한 의료 자격이 없습니다.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은 실천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의학 문제에 있어서 서양 의학은 왜 과학과 진리의 구현이고 다른 의학을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까?
사실 서양의학에서는 뉴턴역학 시대의 과학인 원자론과 기계론의 과학만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뉴턴 역학이 역학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영향력은 지나치게 확대되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는 진실은 오류다. 뉴턴 역학의 탄생 이후 서구 사상계와 의학계는 뉴턴 역학에 집착해 왔다. 이데올로기 세계에서는 헤겔과 마르크스를 포함해 로크와 스미스도 어느 정도 뉴턴 역학의 영향을 깊게 받았다.
그러나 뉴턴 역학은 결정론적, 가역적, 기계적, 분할 가능 및 분리 가능한(원자론적) 거시적 물리적 세계에만 적합합니다. 서양 자연과학의 발전은 실제로 뉴턴 역학의 세계를 빠르게 앞질렀습니다. 열역학, 화학, 생물학적 진화, 양자역학, 상대성 이론의 발견은 이러한 결정론적이고 가역적인 세계를 무너뜨리고 우리에게 매우 복잡하고 비가역적이며 우연적인 세계를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서양 의학계는 자연과학의 변화로부터 완전히 고립되어 뉴턴역학 시대에 머물러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스템 이론과 사이버네틱스 분야의 위대한 과학자 Qian Xuesen은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습니다. 서양 의학은 초기 단계에 있으며 앞으로 4년이 더 걸릴 것입니다. 시스템 이론에 진입하려면 500년에서 한의학의 전체론에 도달하려면 400~500년이 더 걸릴 것입니다.
[2]
그러나 인체와 사회에 대한 이해는 중국의 전통의학과 중국의 전통문화가 서양보다 훨씬 앞서 있다고 해도 현대 중국은 뉴턴주의로 무장했다. 역학. 강력한 선박과 대포가 패배했습니다. 원래는 오랑캐를 통제하는 기술을 오랑캐에게서 배울 수 있었는데, 그것은 중국의 과학기술적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었던 '중국학을 몸으로 하고 서양학을 응용으로 삼는 것'이었다. 그러나 중국사회가 지배를 받았기 때문이다. 당시 자희 같은 '돌팔이'에 의해 '중지지'가 부족해 1894~1894년 청일전쟁에서 또다시 실패했다. 국민여론은 '돌팔이 의사'와 '좋은 의사'를 구분하지 않고 '중학교'를 버리고 전면적인 서구화의 물결을 일으키고 있다. [3]
1911년 혁명 이후 북양공산당은 “사용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한의학을 버리고 한의학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한의학과 서양의학 모두" 1929년 남경공산당은 “오래된 의학을 청산하지 않으면 국민의 사상이 바뀌지 않고, 새로운 의료산업이 발전할 수 없으며, 보건의료가 발전할 수 없다”는 이유로 “오래된 의료기록 폐지”를 통과시켰다. 관리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조치는 대중의 강력한 반대를 받아 중단되어야 했지만 여전히 한의학에 큰 타격을 입혔습니다. 해방 후 중국공산당은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융합을 주장했지만, 기본적으로 위생부가 서양의학을 장악했기 때문에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통합 결과는 주로 서양의학과 한의학의 결합이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의학, 한의학을 이류 시민으로 만듭니다. 1980년대 이후 다시 총서구화론이 횡행하면서 한의학은 2류에서 3류로 후퇴하고 멸종위기까지 몰렸다.
사실, 진정한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통합은 '한의학을 주축으로 하고, 서양의학을 보충하는 것'만이 될 수 있다. 한의학은 미묘한 변화를 예방하고 대부분의 질병을 발아 또는 성장 상태에서 제거할 수 있으며 질병이 완전히 돌이킬 수 없는 단계로 발전할 경우 서양 의학의 "폭력 혁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상태가 완전히 돌이킬 수 없는지에 대해서는 한의학의 치료 수준에 따라 다릅니다. Wang Wenkui와 같은 의사의 경우 말기 폐암은 여전히 되돌릴 수 있습니다. 숙련도가 부족한 한의사(역시 좋은 의사이지만 의료 기술이 약간 낮은)의 경우 폐암은 초기 및 중기 단계에서 역전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소수의 뛰어난 의사와 대다수의 일반 의사로 구성된 한의학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서양의학보다 훨씬 낮은 비용으로 전국의 도시와 농촌을 커버할 수 있다.
같은 병을 앓는 사람들도 서로를 소중히 여기듯, 오랑우탄도 서로를 소중히 여긴다. 의료분야에서는 한의학이 주류가 아니다. 경제학 분야에서도 나는 주류 바깥에 있다. 비주류 경험도 비슷합니다. 경제학계에서는 경제학 박사이고 수학을 배경으로 경제사에 대해 전혀 모르고, 경제와 사회의 복잡성에 대해 전혀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통계 데이터를 가지고 모형을 만들 수 있고, 그는 기사를 쓰고 이를 국제 학술지에 출판할 수 있으며, 분자생물학을 연구하는 의학박사가 환자에게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것처럼 경제 정책을 지시하기 위해 국제 저널에 논문을 출판한다는 평판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경제는 망했고 환자들은 죽어갔지만 그들은 과학의 화신이었고 어떤 책임도 질 수 없는 환자들이 자신들의 전형적인 환자가 아니라고 비난했다.
우후! 돌아가서 한의학을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lt; hr [1] [2] 발췌: 중국 과학기술정보연구소의 "중의학의 전략적 위치에 관한 일반 보고서"
[ 3] 관련 논의는 Tianya 잡지 2005년 1월호에 실린 "중국 역사의 재이해" 기사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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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경 사랑의 말 shijingqinghua ? 사진은 인터넷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이 기사는 원래 "중국 사회 안내서" 2005년 5호에 게재된 "Jinlan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Society"(WeChat ID jinlanzhongyi)에서 선택되었습니다. "노래 사랑의 말"(WeChat ID shijingqinghua)을 수집하고 정리했습니다. 지식과 노고를 존중하며, 재인쇄 시 출처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lt; hr 추천 원고 및 협력: yiduolian@foxmail ? 중국학의 진실, 선함,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건강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파하세요 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