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경제 뉴스 - 송대 게가마 오픈피스 도자기 그릇의 역사적 가치와 문학적 가치, 미적 가치

송대 게가마 오픈피스 도자기 그릇의 역사적 가치와 문학적 가치, 미적 가치

최근 몇 년 동안 Kangxi, Yongzong 및 Qianlong 도자기는 경매 시장에서 계속해서 높은 가격으로 경매되었습니다. 사람들은 파란색과 흰색, 파스텔, 두카이 등에 대해 점점 더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송나라 도자기는 경매장에 거의 나타나지 않는데, 첫째로 많은 새로운 수집가들의 미적 기준이 화려함과 부로 바뀌었기 때문이고, 둘째로 송나라 도자기가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송나라의 5대 유명한 가마는 더욱 드물다. 송나라 황실은 처음에 딩 가마와 같은 도자기 소성 품질이 좋은 여러 가마에 공물 도자기를 생산하도록 명령했고 나중에 딩 가마 도자기가 "광택"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다음과 같은 정부 운영 도자기 가마를 세웠습니다. 루 가마와 준 가마. 나중에 사람들은 송나라의 5대 유명한 가마를 "여관(禪), 거(觀), 준(君), 정(丁)"이라고 불렀습니다. 5개의 유명한 가마는 중국 단색 유약 도자기의 최고 수준을 나타냅니다. 루 가마는 세계에서 10개 미만의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으며, 총 67점의 루 가마가 소장되어 있습니다. 일찍이 명청시대에는 “재산이 아무리 많아도 여가마 하나 살 여유가 없다”는 말이 사람들 사이에 널리 퍼졌다. 현존하는 거 가마 도자기의 수도 매우 적습니다. 전문가의 추정에 따르면, 전 세계에 수백 점의 도자기가 있다고 합니다. 타이페이 국립고궁박물원에는 190개 이상이 있고, 대만에는 수십 개가 있습니다. 베이징 국립고궁박물원.

거 가마는 현존하는 가장 신비한 도자기 중 하나입니다. 가마의 위치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어떤 사람은 허난(河南)에 있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항저우(杭州)에 있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저장성 룽취안(Longquan)에 있다고 말합니다. Jiajing 기간에 출판된 "7개 개정 초안 갱신"에는 Ge Kiln과 Longquan Kiln이 모두 Longquan 현에서 해고되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남송시대에는 장성이(張聖儀)와 장성이(張聖儀)라는 두 형제가 도자기를 만들었는데, 형인 장성이(張聖夷)의 도자기는 결이 곱고, 질감이 강하며, 조각이 부서지는 것이 특징이어서 거요(青窯)라 불렸다. 그의 남동생이 만든 작품은 Longquan 가마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후 일부 조사 결과 두 곳의 토양색이 일치하지 않아 게가마 현장을 판단하기 어려운 것으로 밝혀졌다.

불완전함의 아름다움에 대한 감상

거가마 도자기는 노란색과 검은색 균열로 덮여 있는데, 이는 '금선'입니다. 노란색, 철선은 커다란 열린 조각을 의미합니다. , 검은 색입니다. 금철선의 형성은 도자기 소성 과정에서 매트릭스와 유약의 팽창 계수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며, 이로 인해 가마에서 나온 후 균열이 발생합니다. 수집가 마 웨이두(Ma Weidu)는 자신이 새로 모방한 거가마 도자기 조각에서 한밤중에 부딪히는 소리와 갈라지는 소리를 들을 수 있었고 그 소리는 1~2년 동안 지속될 수 있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유약 조각이 터진 후 두꺼운 조각은 점차 검게 변하고, 미세한 조각은 간격이 너무 작아서 색상을 침투할 수 없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 가스가 들어가 황금색으로 산화됩니다.

거가마의 또 다른 특징은 보라색 입과 철제 발이다. 명나라의 조조(曹趙)는 유명한 문물인 게고야오륜(Ge Gu Yao Lun)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오래된 거 가마의 색깔은 녹색이고 색조가 다르며 보라색 입과 철제 발도 있습니다.” 보라색 입은 두꺼운 유약으로 인해 노출된 보라색 입을 말하며, 태아 몸의 노출된 부분은 철갈색입니다. 금색 철선과 보라색 입, 철제 발은 게가마 도자기의 가장 특징적인 특징입니다.

게 가마에는 소위 "구슬과 공의 집합"이라는 가장 훌륭하고 쉽게 간과되는 특징 중 하나도 있습니다. 유명한 고대 도자기 감정 전문가인 손잉저우(Sun Yingzhou)는 자신의 기사 "원, 명, 청 도자기의 식별"에서 "관거의 유약 거품은 진주처럼 조밀하며... 이는 모방하기 어려운 특징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Zuanzhu"는 Ge 가마 도자기의 유약에 있는 거품이 작은 물방울만큼 촘촘하여 제품의 내부와 외부 벽 또는 제품의 내부와 외부 몸체를 덮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Juballs"은 구슬보다 크고 숫자가 적습니다. 일반적으로 기구 내부 벽에 원형으로 배열됩니다.

고대 문인의 미학에서는 일종의 불완전함의 병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했는데, 게가마를 굽는 과정에서 생긴 기묘한 결점은 사람들이 매우 추구하는 요소가 되었다. 거요는 민간 개인 가마이지만 원, 명, 청 시대에는 많은 모방자가 있었지만 그 생산 기술은 더 이상 송나라의 거 가마와 경쟁할 수 없습니다.

오 방언의 '관'과 '게'의 발음이 거의 같다고도 하는 사람들도 있다. "와 "ge"는 같은 유형의 작품에 속합니다. 이 책에서는 많은 도자기가 관가마로 확인되었으나, 다른 책에서는 게가마로 확인되었다. 일부 전문가들은 매우 드물고 실제로 손에 넣은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해 제한적으로만 이해하고 있습니다.

모조품의 가치도 대단하다

1970년 10월 난징박물관이 난징 중앙문에 위치한 대형 무덤을 발굴했는데, 그 무덤의 주인은 바로 왕싱조(王興祖)였다. Zhu Yuanzhang의 장군 Zhang Desheng이 어렸을 때 입양한 아들로 성은 Zhang으로 바뀌었고 나중에 Wang으로 바뀌었습니다. 비문과 『명나라사』 등의 기록에 따르면 왕흥조는 노주(현 안휘성 합비) 출신으로 원즈원 4년(서기 1338년)에 태어났다. 명나라 홍무 4년(1371년).

그는 아버지 장덕성(張德興)의 지위를 이어받아 10년 이상 주원장을 따라 남북 원정을 펼쳤고, 명나라가 건국되자 많은 공을 세워 명예의사(師師)에까지 올랐다. 그는 또한 관찰사 업무를 알고 있었고 1,500시의 급여를 받았으며 당시의 저명한 인물이되었습니다.

왕싱조의 무덤 구조는 벽돌 지붕을 갖춘 보기 드문 다락방 스타일의 목조 모조 건물로, 내부에는 파란색과 은색 도자기를 포함한 금은 제품, 옥 띠 장식, 도자기 및 기타 물건이 많이 묻혀 있습니다. 흰색 키가 큰 도자기 그릇, 흩어져있는 금 장식 등 게가마에서만 11개의 접시가 출토되었는데, 그 중 일부는 대, 중, 소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왕흥조의 무덤은 마왕퇴와 같은 호화로운 무덤과 비교할 수는 없지만, 당시 가난한 서민들의 생활 환경에 비추어 볼 때 여전히 호화로운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수집가들에게는 송게가마를 소유하는 것만으로도 다른 사람들보다 눈에 띌 만큼 충분하다. 1992년 Christie's(홍콩)는 송나라 Ge kiln Bafang 귀 꽃병을 경매했습니다. 당시 일부 사람들은 의견이 달랐지만 여전히 천만 홍콩 달러 이상에 팔렸습니다. 청나라의 모조품도 이제 매우 가치가 높습니다. 2006년에는 청나라 옹정 시대의 "모조 거 가마 팔괘문 용귀 보월 꽃병"이 232,000파운드에 판매되었습니다. 수십억 달러 규모의 골동품 시대가 도래하면서 Ge Kiln의 고급 고대 도자기의 가치는 무한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