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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적과 흑 3000자를 읽은 후
내가 연구 내용으로 스탕달의 『빨강과 검정』을 선택한 이유는 최근 반케(Vanke)의 유명 기업가이자 CEO인 왕시(王施) 선생님의 전기 『길과 꿈』을 읽었기 때문이다. 부동산 왕시 선생님은 란저우 대학에서 공부할 때 고집스럽고 자랑스러운 성격 때문에 학교 환경에 적응할 수 없었습니다. 그는 줄리앙 스타일의 영광과 거칠고 자유로운 삶을 동경했습니다. 그래서 왕시 선생님을 알아가는 과정에서 소설 '적흑'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부모님과의 대화를 통해 오늘날의 50~60대 지식인 중 이 소설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 그들은 모두 그 소설 속 주인공인 청년 줄리앙을 열정적이고 강렬한 감정으로 대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동반자로 삼아 외롭고 혼란스러운 십대 시절을 보냈다. 그래서 나는 이 소설이 거의 200년이 지난 후에도 시대를 초월하고 신선하게 남아 있을 만큼 어떤 종류의 마법과 매력을 갖고 있는지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붉은 저택의 꿈'의 저자 조설금은 다음과 같이 썼다. 의미를 이해하라." "적과 흑"의 저자 스탕달은 이 소설이 50년 후에야 독자를 갖게 될 것이라고 굳게 믿었다. 그는 "1880년이 되면 사람들이 나를 이해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천 명의 독자의 마음 속에 있는 천 줄리앙을 통해 우리는 그 '맛'을 이해할 수 있을 뿐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읽어야만 소설 전체의 진정한 의미가 완전히 드러날 수 있습니다.
스탕달은 『빨강과 검정 1권』 서두에서 당통이 쓴 문장인 “진실, 잔인한 진실”을 인용했다. Sainte-Beauve의 문장 : "그녀는 아름답 지 않습니다. 그녀는 루즈를 입지 않습니다." 동시에 저자는 책의 일반 카탈로그에 영어로 "Tothehappyfew"라고 적혀 있습니다. '소수의 행복한 사람들에게 바친다'는 뜻이다. 이 세 개의 비문을 함께 연결해 보면 저자가 우리에게 두 가지 매우 어려운 질문을 제기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 소설의 진실은 무엇입니까? 소수의 행복한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사실 이 두 가지 질문은 '레드 앤 블랙'의 문을 두드리는 두 개의 황금열쇠라고 생각하므로 이 글에서도 이 두 가지 질문을 분석의 초점으로 삼고 있습니다.
먼저 '현실'의 문제, 즉 '레드 앤 블랙'의 현실은 무엇인지 분석해보자.
진실에 관해서는, 내 생각에 진실은 시험과 조사를 견딜 수 있고 오랫동안 존재할 수 있는 본질이다. 『육조단경』에서는 “존재하는 것은 모두 거짓이다.”라고 말합니다. 눈에 보이는 표면 현상은 객관적인 존재이지만 결국은 거짓입니다. 스탕달은 50년이 지나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거듭 말했다. 이는 그가 말하는 현실이 결코 쥘리앙의 사랑, 쥘리앙의 죽음, 신학교의 어둠, 각종 정치적 투쟁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는 뜻이다. 줄거리와 내용은 모든 사람이 한눈에 볼 수 없는 일종의 진실과 지혜를 의미합니다. 이것이 실제 현실입니다. 그러나 핵심을 분석하기에 앞서 『적과 흑』의 스토리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기사의 주인공인 줄리앙 솔레르는 19세쯤 되었을 때 드 레날 씨의 집에서 가정교사로 일했고, 21세쯤 되었을 때 비서로 드 라모르의 집에 입사했다. 그는 23세쯤에 투옥되었고, 두 달 후에 사망했습니다. 등장부터 실행까지 걸린 시간은 고작 4년 남짓.
소설 44장은 투옥된 후 줄리앙의 내면의 독백을 묘사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두 문장이 있다. “한여름에 하루살이는 아침 9시에 태어나 저녁 5시에 죽는다. 밤이라는 단어를 이해하나요?" "하루살이에게 밤이라는 단어를 이해하게 놔두나요?" 다섯 시간만 더 산다면 밤이 무엇인지 보고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시에 인간의 영의 에덴동산에는 생명나무가 있어야 하고, 그 나무에 열매가 맺혀야 한다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이 열매는 당신의 것입니다. 이 열매를 찾았을 때, 넓은 세계로 가지고 가서 우리에게 가장 어울리는 곳을 찾으면 우리는 진정한 행복을 얻게 될 것입니다. 즉, 자아와 외부 세계가 깊고 신비한 균형에 도달할 때 우리는 참되고 강력한 영적 좌표를 이루게 된다는 것입니다. Romain Rolland가 말했듯이 우리가 "맑고 평온하며 배려하는 영혼"을 가질 때, 이 믿음은 예측할 수 없는 미래를 헤쳐나갈 수 있도록 우리를 지탱해 줄 것입니다. 우리는 세상에서 가장 비극적이고 굴욕적인 실패를 만나도 무너지지 않는 영적인 성에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나는 이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이 시점에서 나는 글 서두에서 제기한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쳤습니다. 이제 나는 '진실'과 '행복'이라는 두 가지 이슈를 결합해 소설 '적과 흑' 그 자체로 돌아가려 한다. 진실은 변하지 않는 본질이고, 행복은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입니다. 진실은 복잡한 스토리라인을 뛰어넘는 잔잔한 지혜이며, 행복은 소설 전체에서 인간 본성을 탐구하는 핵심입니다. 이 두 가지 점에 대해 나는 감히 '맛'을 이해했다고 주장할 수 없으며 단지 내 생각에 따라 해석했을 뿐이다. 내 해석은 너무 많은 구체적인 줄거리와 줄리앙의 두 사랑을 포함하지 않는다.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 것은 소설 전체를 더 높은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나는 사소한 현상을 통해 진정으로 고요함과 이성의 본질을 만져야만 지혜와 힘을 얻을 수 있다고 굳게 믿습니다. 나는 이것이 스탕달이 이 소설을 쓰는 의미라고 생각한다.
'빨간색과 검은색' 3000자를 읽은 후
스탕달의 '빨간색과 검은색'은 프랑스 청년 줄리앙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Julien은 재능과 야망, 자존감과 양심을 갖춘 사람입니다. 많은 평가에서는 Julien을 맹목적으로 올라가는 직업가로 묘사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그들은 줄리앙의 양심이라는 한 가지를 무시했다고 생각합니다. 즉, 이야기 뒤에 숨은 작가의 영적인 사고를 무시하는 것입니다.
Julien은 진정한 직업주의자입니다. 줄리앙의 야망 확장 과정은 이야기의 가장 피상적이고 직접적인 단서이다. 독일에서. Renard는 휴가 중이었고 Julien은 "나는이 여자와 함께 성공해야합니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면 언젠가 내가 성공하고 누군가가 내가 교사라는 낮은 수준의 직업을 능가한다고 비난하면 나는 그에게 말할 수 있습니다. 나를 이런 자리에 던지는 건 사랑이다.”하지만 줄리앙도 철학자 같다. 그는 삶과 파리에 대해 생각한다. 그의 마음속에 남는 것은 나폴레옹 같은 영웅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마담 드 레날에 대한 그의 사랑은 특히 그의 생애 말기에 진심으로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작가의 이야기는 매우 영리하게 구성되어 있다. Julien은 공직에 들어갔을 때 드 레날 부인의 마음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이를 이용해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고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결국 그는 드 레날 부인이 자신의 평생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사랑이 가득한 마틸드 양은 처음에는 줄리앙을 쫓기 위해 앞장섰지만, 여러 번 시도한 끝에 줄리앙은 그 모습에 매료됐다. 그때 죽기 전 줄리앙은 드 레날 부인만이 자기 아이들을 진심으로 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쥘리앵의 등반은 이들 여성들의 도움 없이는 불가결했지만, 결국 그의 추락도 여성들 때문이었다. 저자는 줄리앙을 레드와 블랙으로 형상화했지만, 줄리앙 뒤의 시대도 형성했다. 상류층 사회에서는 모두가 명예를 중시하지만 사치스럽고 퇴폐적인 삶을 살았고 젊은이들은 용기가 부족했다. 사회의 다양한 당사자들이 적극적이고 은밀하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책 제목에 대해서도 많은 논란이 일고 있다. 일반적으로 제목의 '빨간색'은 나폴레옹 시대 군복을, '검은색'은 군복을 상징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군주제 복고시대의 검은 승려복. 어떤 사람들은 빨간색이 마담 드 레날의 피이고 검정색이 머틀의 상복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빨간색과 검정색은 도박 판의 검은 점을 상징하고, 룰렛 휠은 인생의 게임을 상징합니다.
빨간색은 줄리앙의 삶의 의미 추구를 상징할 수도 있고, 검정색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필사적으로 달리지만 자신의 존재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회의 온갖 사람들의 생활 상태를 상징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레드>와 <애프터 다크>를 읽으면서 나는 계급 사회에서 돈과 가족의 지위가 얼마나 중요한지 점점 더 이해하게 됐다. 그에게 무대가 주어진다면 자신의 재능을 뽐내고 사회에 공헌하겠다는 재능 있는 청년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사회는 마치 염색약이 그를 서서히 감염시켜 자신의 이상을 따르도록 강요했지만, 그의 지위와 가족이 그를 지배계층의 인정을 받지 못하게 막는 것은 오로지 쫓겨나는 것 뿐이었다. 그는 클래스의 피 묻은 총에서 죽을 때까지. 레드너 부인에 대한 진정한 사랑이지만, 직업을 위해 그는 포기를 선택해야 했습니다. 물론, 그것이 사실이라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우리가 자신의 마음에 반하는 말을 한다면 우리는 그런 사람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것으로부터 우리는 현실적이고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말을 하며 "진실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것이 나폴레옹의 운명이다. 앞으로도 그의 운명이 될 것인가?"
두 번의 '승리전'을 연달아 이기고 절벽에 홀로 선 줄리앙 .절벽 위에서 맑은 하늘을 올려다본다. 그는 늘 나폴레옹을 동경했지만 마음속 깊이 숨겨야 했던 나폴레옹의 초상화를 침대 옆에 숨기고, 감정이 상할 때마다 초상화 뒷면에 연설문을 적고 날짜를 적곤 했다. 그는 특히 나폴레옹을 존경했는데, 왜냐하면 나폴레옹 시대에는 민간인 출신의 아이가 전쟁 중에 빨리 더 높은 지위에 오르고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가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쥘리앵은 왕정복고시대에 귀족과 승려들의 지배하에 살았습니다. 이 엄격한 계층 사회에서는 소유권과 재산이 없는 사람들은 더 큰 억압과 경멸을 당합니다. 심지어 줄리앙과 같은 재능 있는 사람들조차도 자신의 "야망"을 드러낼 곳이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지배계급에 대한 쥘리앵의 불만과 저항을 불러일으켰다.
왕위를 찬탈하고 자신을 황제라고 자칭하는 것을 싫어했던 루이나 씨의 집에서는이 남자를 싫어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발치에 있는 웨일리예 시를 올려다보며 마음이 불안해졌고, 하늘을 맴도는 독수리가 하늘에서 싸우는 독수리의 힘과 그 초연한 모습을 갈망했다. 이것은 Julien이 나폴레옹을 그토록 존경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전체 장면은 정복하려는 Julien의 야망을 은유합니다.
——"소설은 거울이다. 거울을 보고 그 길을 따라 걸어갈 수 있다."
-생루아르
소설은 자신과 다르다 또 다른 삶은 자신의 삶과 다른 문체적 묘사이다. 또 다른 삶의 이야기와 인물, 화려할 수도 있고, 아니면 암울할 수도 있어서 우리가 인생의 길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이 길이 더 순탄하고 순조롭게 갈 수 있도록. 자신의 모습을 비추는 거울은 동일시의 거울이다. 거울의 식별 기능 때문에 사람들은 이러한 반사를 통해 우리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보게 함으로써 우리에게 상기시키거나 경고하는 역할을 한다.
——"일상의 이상한 일면은 종종 열정이 불러일으킨 진짜 불행을 감춘다."
안주인과 줄리앙의 하인-주인 로맨스 온도는 계속 오르고, 그는 하인도 아니고 옆에 애인도 있었던 것입니다. "걱정이 사라지면 사랑의 광기에 빠지고, 그것은 또한 치명적인 의심을 낳는다." 사랑, 후회, 기쁨이 겹쳐지는 가운데 삶은 번개처럼 지나간다. 두 사람은 결과를 감수하고 싶거나 보복을 위해 노력하는 등 혼란스러워했습니다. 안주인은 이 남자가 자신의 남편이 아니었다면 이렇게 많은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거라며 감동의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그들의 기쁨의 순간은 때때로 불쾌하고, 그들의 마음에는 항상 형언할 수 없는 감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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