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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나라의 출판 통제] 동료 출판 통제

송대 출판업이 흥성했고, 통치자들은 사상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일련의 출판 통제 조치를 취했으며, 주로 규제되는 책의 유형과 출판통제 방식의 두 가지 측면을 표현했다. 첫째, 규제되는 책의 유형은 주로 각인 금지, 시정 판매, 군사변기 책 등이다. 종교 이단 등의 서적을 각인하고 판매하는 것을 금지하다. 유교 경전에 어긋나는 책을 각인하고 판매하는 것을 금지하다. 파벌 투쟁에서 반대파의 서적을 각인하고 유포하는 것을 금지하다. 국가는' 달력일' 의 인쇄권을 독점한다. 둘째, 출판 통제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고 심사 제도를 채택하다. 금지 된 판서 보상 법의 보편적 시행; 금지 된 판화, 판매, 보급 도서를 처벌하다.

[ 키워드] 송나라; 출판 통제 원고심사

[ 중도분류번호 ]K24 [문헌식별번호 ]A [문장 번호] 14-518x (212) 3-97-7

방보장 (1951) 고월매 (1985-), 여성, 강서재경대 경제대학 박사생, 주요 연구 방향은 경제변천과 역사 경험이다. (강서남창 3313)

이 글은 국가자연과학기금 프로젝트' 정책도구 시각에서 송대 정부통치사상연구' (프로젝트 비준호: 797157) 의 단계적 성과다. < P > 1, 송대 출판통제의 역사적 배경 < P > (1) 송대 제지기술과 인쇄업의 진보 < P > 송대 제지기술의 진보는 주로 두 가지 면에서 크게 개선되었다. 하나는 피피, 마, 대나무, 삼피, 등 각종 제지원료를 넣을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펄프가 완성되면 종이 모형 (복사기) 으로 펄프를 베껴 벽에 베껴 말려서 훈제장에 말려 말리는 것이다. 이런 기술상의 개선으로 송대에서 생산된 종이는 인성이 강하고 두께가 균일하며 종이폭이 이전 세대보다 많이 증가했으며 생산량도 매우 커서 책 인쇄에 무궁무진한 종이를 제공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P > 이와 함께 송대의 인쇄업도 눈에 띄는 발전을 이루었고, 경년 동안 활자 인쇄술을 발명하고, 목판 조각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면서 동판 조각도 등장했다. 송대에서 인쇄한 책은 정교한 각인, 묵향지 윤기, 교정이 엄격하여 후세 장서가, 판본학자들에게 중시되었다. < P > (2) 송대 우문중유 정책 < P > 송대 역조 황제는 우문중유 정책을 시행했다. 예를 들면: 송태종은' 예의문사' 로 역사책에서' 상란 이후 경적이 산실되고, 주공의 가르침이 땅에 떨어질 것' 이라며 "즉위 후 다방면으로 수습하고, 필사구매 모금을 하고, 오늘과 수만 권, 천고치란의 도를 필사하고, 그 안에 수행한다" 고 말했다. 송신종이 즉위 후, "도준선지, 자진스벤" 은 계속해서 우문중유를 송조의 기본 국책으로 삼았다. 조정은 지방주현 문화수준 향상을 촉진하기 위해 대중상부 2 년 (19) 2 월, 허곡부 선성묘립학, 천부서원액을 주는 것은 주현치학의 시작이다.

북송은 연이어 세 차례 대규모 흥학을 했다. 처음으로 인종경력신정 때 조정은 전국적으로 대대적인 흥학을 하며 학전을 우대 정책으로 전국 주군에게 보편적으로 학교를 설립하도록 권고하고, 학소장이 있는 교사를 배치해 학제를 초보적으로 규정했다. 두 번째는 신종희풍변법이 있을 때 왕안석이 교학 요강을 편찬하고, 새로운 과거교재' 삼경 신의' 를 편찬하고, 태생 삼사법을 세워 태학학제를 끊임없이 완벽히 하고 있다. 세 번째는 휘종 () 때 조정에서 흥학 () 을 현학 () 설립에 중점을 두고 현학 () 학교의 경비, 학교, 식량 등을 해결하여 현학의 흥성을 위한 든든한 물질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남송고종 때, 전쟁은 계속되고 격동은 불안했지만, 조정은 여전히 흥학을 중요한 국책으로 삼는 것을 잊지 않았다. 사오싱 25 년 (1155), 비서성 정통 장첸 (1155) 는 "폐하 (송고종) 가 왕림한 이래 흥학교, 예악, 천하 학사들이 촌풍을 무너뜨렸다" 고 지적했다. < P > (3) 송대 출판업의 흥성 < P > 송대 제지와 인쇄기술의 진보는 출판업의 흥성에 필요한 조건을 제공하고, 우문중유 정책은 출판업의 흥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했기 때문에 송대 출판업은 역사상 유례없는 흥성에 이르렀다. 송대의 출판업은 크게 세 가지 시스템으로 나뉜다. 하나는 관청이 각인한 책으로 관각본이라고 한다. 관판본에는 또 중앙과 지방에 새겨진 차이가 있다. 중앙이 국자감에 새겨진 책이 가장 유명하고, 지방에 새겨진 책이 가장 많은 것은 공사쿠본이며, 또 관서의 이름으로 차염사본, 운송사본, 위로사본, 제형사본 등으로 나뉜다. 또한 각 주학 군학 군학 현학 서원 등도 각서가 있다. 관각본은 주로 유경 정사 의학 등의 방면의 저작이다. 둘째, 사출자교가 새긴 책으로, 집각본이라고 한다. 송대 사각서의 풍조가 성행하고, 개인이 새긴 책은 왕왕 모 가당, 모 당, 모 금식, 모 집, 모 정부 등으로 표기되어 있다. 예덕휘' 서림청어' 에 녹음된 악씨의 상대가당, 요영 중 세채당, 촉광도비씨 연수당, 건읍왕세한당, 건안채자문동당의 경실, 건안황선부 종인가당의 경실 등 32 곳. 송대가의 각본은 대부분 유경, 정사, 철학자, 문집 등으로 의학이나 과학기술류의 책이 거의 없다. 따라서 가판본은 관판본에 새겨진 책의 종류와 거의 같다. 셋째는 일반 서상이 새긴 책으로, 방각본이라고 한다. 송대 방각본의 책 인쇄량이 가장 많고 유포된 범위가 가장 넓다. 푸젠마사와 숭화지역은 대나무나무가 많이 생산되기 때문에 제지업이 발달하고 목재가 부드럽고 판판판하기 쉬운 반얀 나무를 생산하여' 도서의 집' 으로 불리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예몽드는' 석림연어' 에서 "푸젠본은 몇 번이나 천하에 있었다" 고 말했다. 송대방 각본은 모두 서상호 () 로 유명하며, 모 서당 (), 책가게 (), 책가게 () 또는 책가게 (), 경적가게 () 등으로 불린다. 방각본은 관각본, 집각본과는 한 가지 중요한 차이가 있다. 관각본과 집각본은 이윤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내용은 모두 유경, 정사 등을 위주로 공식적인 주도사상을 대표한다. 방각본은 이윤을 목적으로 민간에서 흔히 쓰는 책과 하층민들이 즐겨 보는 문예 서적, 과거시험에 필요한 게시물에는 책론, 글씨서, 운서, 유서, 문선, 소위 편찬도 상호주, 중언하는 경서, 자서 등이 있다. 방판본이 각판한 내용이 복잡하기 때문에, 그 중 일부는 통치 계급의 주도적 사상에 반하는 경우도 있고, 심각한 사람들은 국가의 장구안을 직접 위협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송나라의 출판 활동에 대한 통제도 점차 강화되고 성숙해졌다. < P > 2. 규제되는 책의 유형 < P > (1) 시정 및 변방군기를 각인, 판매하는 것을 금지하는 책 < P > 송조는 5 대 분리주의 국면을 종식시키고 통일된 정권을 수립했지만 리아, 서하, 금, 몽골 등 소수민족 정권과 장기적으로 대치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각 민족 간의 경제와 문화 교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국경상의' 호시' 는 송나라의 도서를 소수민족 정권으로 끊임없이 유입시켰다. 그 중 일부 신하들은 시정득실과 변방군기의 기념관, 삿포로, 회의, 국사, 실록 등 국가 기밀에 관한 글을 적국으로 유포해 송하고 송조의 군사 외교에 대해 의론했다 이에 대해 송나라는 이런 도서의 출국을 금지하고 조각인쇄를 할 수 없는 규제 정책을 채택했다. < P > 송요연맹 이후 양국 경제무역왕래가 잦아지면서 도서는 송요장 무역의 중요한 상품 중 하나가 되었으며, 일부 내용은 변방군기를 다룬 책도 이에 따라 통과됐다. 이에 송신종은 경덕 3 년 (16) 9 월 "사람들이 책으로 변변두리에 가서 박람회를 하는 자는 비구 경서가 소홀하여 금지됐다" 고 규정했다. 위반자 사건 죄, 그 책은 벼슬이 없다. " 그러나 송정은 "북계를 팔아서 잡는 법" 을 거듭 강조하지만, "인정이 이익을 탐내는 것은 상벌을 중시하지만 금지할 수 없다" 고 강조했다. 송인종 천성년 사이에 이런 형세는 더욱 심각하다. \ "북한 룽 과 좋은 (chanyuan 동맹) 이후, 세 사람 은 끊임없이, 그리고 xiongzhou 토론 필드, 이런 상황으로 송 () 나라 통치자들은 원래 시장에서만 도서 통과를 통제했던 정책사고를 재검토하고, 시정 및 변방군기 도서의 출판을 금지하는 데 초점을 맞추며 근본 원인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이를 위해 구양수는 "경성근에 조각인문집 2 권이 있는데,' 송문' 이라는 사람은 대부분 오늘날 시정을 논하는 말이다" 고 지적했다. 그 첫 번째 편은 fu 동성 예년 공식 테이블 을 하자, 그 사이에 진북 크룹 문제 가 매우 많아, 그 언어를 상세히 설명하니 흐트러질 수 없다. 조각한 사람은 사물의 몸을 모르고, 도난 공포가 점점 넓어지고, 포로로 유입되어 조정의 불편함보다 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이 상황에 대해 그는 조정에 "명하의 지휘 아래 개봉부를 내리고, 판본을 방문해 불태우고, 책가게를 막을 것을 건의했다" 고 제안했다. 앞으로 소송이 상세히 정해지지 않으면, 함부로 인문집을 조각하고, 결코 물건을 팔 수 없다. 쑤 서점 및 모든 색상 사람들 첸, 지출 및 상여금 2 관문, 범행 남의 재충전. 그 조각판과 물건을 파는 사람은 병행하여 엄하게 끊어지고, 비싼 것은 막을 수 있다. " 구양수의 주언은 조정의 높은 중시를 불러일으켰다. 강정 원년 (14) 5 월 송인종 하조: "경무도의 세대와 책방가의 집을 방문하고, 여러 색인들을 가장자리에 들여오는 문자, 펀칭판 팔고, 유포하고 있습니다. 위개봉부는 밀근하게 뿌리를 잡고, 허인진고 () 는 조사 () 를 하고, 원 총리 () 는 연주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