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펀드 투자 - 유럽 르네상스는 정확히 무엇을 변화시켰나요? 왜 중국은 백학파와 수많은 학파가 논쟁을 벌이는 진나라 전 시대를 보지 못했습니까?

유럽 르네상스는 정확히 무엇을 변화시켰나요? 왜 중국은 백학파와 수많은 학파가 논쟁을 벌이는 진나라 전 시대를 보지 못했습니까?

요약: 중국 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사상적으로 백 가지 꽃이 피어 있습니다. 춘추전국시대에 등장한 유교, 묵가, 도교, 율법주의로 대표되는 '백가사상'은 후세의 심리, 개념, 습관, 행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인도 세계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키워드 : 춘추전국, 지식인, 유교, 묵가, 도교, 율법주의, 군사전략은 언제나 국가의 근본이었지만 단 하나의 사상이 역사의 톱니바퀴를 움직일 수는 없으므로 철학자들의 철학사상과 교리는 과거 왕조는 중화민족을 역사의 유랑 속에서 계속 전진시킬 수 있었습니다. 세계, 사회, 삶에 대한 그들의 다양한 생각과 이해는 중화민족의 무한한 지혜를 보여주며 중화민족의 영혼과 인격을 형성합니다. 2000여년 전, 중국에는 유교, 묵가, 도교, 율법주의로 대표되는 다양한 사상 학파가 등장했습니다. 이들 학파 중 '백학파'는 중국 전통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후세 중국인의 심리와 개념, 습관, 행동에도 큰 영향을 미쳐 한족의 독특한 문화 전통을 형성했습니다. 각 파벌은 자신의 사상을 주장할 뿐만 아니라 서로 토론하고 비판하며 합리적인 요소를 서로 흡수함으로써 사상문화사회의 발전을 효과적으로 촉진한다. 우선, 소위 '백학파'에는 유교, 묵가, 도교, 율법주의가 주로 포함되며, 이어서 음양학파, 잡학파, 유명 학자, 정치 전략가, 군사 전략가, 소설가 등이 포함됩니다. 백학파논쟁이란 춘추전국시대 지식인 사이에 여러 학파가 출현하고 각 학파가 우위를 다투던 상황을 가리킨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는 봉건 영주 체제에서 봉건 지주 체제로의 전환기로서, 구계층과 신계층, 각 계층과 계층 간의 투쟁이 복잡하고 치열하였다. 다양한 계층과 계층, 정치 세력을 대표하는 학자나 사상가들은 모두 자신이 속한 계층(층)이나 집단의 이해관계와 요구에 따라 우주와 사회, 모든 것에 대해 설명하고 의견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그들은 책을 써서 이론을 세우고, 많은 제자를 모집하고, 큰 소리로 말하고, 서로 논쟁을 벌이게 되었고, 그 결과 사상계에 '백학파 다투는' 상황이 나타났다. 춘추시대와 춘추전국시대는 중국 역사상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온 시기로, 격렬한 사회적 충격과 역사의 균열 속에서 학계와 학자들은 상대적으로 완전한 자유를 얻었습니다. 본질적으로 춘추전국시대 백개 학파의 논쟁은 유럽의 르네상스 운동과 완전히 유사하다. 공자 이래로 개인강의가 생겨나고 활발히 발전하여 각 학파가 서로 손을 잡고 비판하고 논쟁하는 것이 소위 '백화 꽃 피우기'이다. 수백 개의 사상 학교가 경쟁합니다." 그 중 유교, 도교, 묵가, 율법주의는 서로 다른 정치적, 이념적 견해를 갖고 후대에 더 큰 영향을 미친 4대 사상이었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고대 중국의 춘추전국시대(기원전 770년~기원전 221년)의 '백종사상다툼'은 후대에 광범위한 의의와 영향을 미쳤다. 공자와 맹자의 도는 유교이다. 중국 문화사상 최초의 이론이라 할 수 있으며, 그 대표자는 공자와 맹자이다. 공자는 유교의 창시자이다. 그의 사상의 핵심은 예의와 인(仁)의 이론이다. 이는 유교가 낡은 전통을 깨뜨리고 고대 중국 문화 발전의 새로운 토대를 마련한 것이다. 공자가 언급한 인(仁)은 혈연의 근간, 심리적 원리, 인간적인 자세, 이상적인 인격 등을 포함하며, 이는 이후 인간의 감정을 일상적으로 활용하는 것과 각 개인의 내면의식으로까지 확산되었다. 공자의 가르침은 맹자와 순자(孫子)에 의해 계승되고 발전되었으며 후대에 의해 계속해서 개정되면서 중국에서 보편적이고 오래 지속되는 영향을 미쳤습니다. 공자와 맹자의 가르침은 현대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대사회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더 가깝다고도, 멀다고도 할 수 있지만, 어쨌든 대인관계는 누구나 겪게 되는 문제이다. 부당한 대우를 받을 때 우리는 어떤 마음가짐을 유지해야 할까요? 복잡한 사회 환경에서 대인 관계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세상과 삶의 법칙을 가지고. 이러한 원칙은 단순해 보이지만 이러한 방법은 때로는 원칙의 일부 수정을 드러냅니다. 쉽게 말하면 일을 하는 데 있어서의 원칙과 그 원칙을 잡는 데 있어서의 타당성을 알려준다. "적성에 맞게 학생을 가르친다", "학문에 지치지 않고 남을 후회해도 지치지 않는다",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인생을 이끈다"고 주장한 공자(孔子)도 있다. 배움이 없이 생각하면 위험하다”(1) 등이 오늘날의 교육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며 모두를 위한 교육, 양질의 교육, 직업교육으로 발전해 왔다. 노장사상은 도교사상이다. 중국 문화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두 번째 주요 이론으로 대표적인 인물이 노자와 장자이다. 노자의 가르침은 중국 후대 사람들의 삶의 방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고, 장자는 개인의 독립과 정신적 자유의 추구를 주창했습니다. "노자"는 "도덕경"이라고도 불립니다. 사람들에게 "도"를 가르치고, "도"를 토론하며, 사람들에게 "도"를 가르칩니다. 1891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한 출판사는 톨스토이에게 세계에서 그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작가와 사상가가 누구인지 물었습니다. 그는 대답했다: 중국에서 공자와 맹자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 반면 노자(Laozi)의 영향력은 "거대하다". 이는 노자(老子)의 영향을 보여준다. 정치인들도 나를 매우 좋아한다. 노자는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생선을 익히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60장). 그럴 것입니다. 물고기는 조각으로 부서졌습니다.

미국의 한 대통령은 노자의 지혜를 매우 존경했고, 그는 이 개념을 그의 『국정연설』에서 자신의 경제정책의 지침으로 삼았다고 한다. 과학자들도 나를 좋아한다. 유명한 물리학자 유카와 히데키는 노자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천 년 전에 노자는 오늘날 인류 문명의 상황을 예견했습니다.” 어쨌든, 과학문명이 발달하기 전의 어떤 시대에 살던 노자가 어떻게 근대에 시작된 과학문화에 대해 이렇게 엄중한 비난을 할 수 있었는지가 놀랍다.” 이 질문은 생각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물론 철학자들은 노자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 서양 철학자들은 노자에 대해 높은 평가를 갖고 있다. 헤겔은 노자 사상을 유럽 조상의 철학과 비교하면서 “우리가 서양 철학 초기에 했던 것과 약간 비슷하다. 이런 상황”이라고 믿었다. 헤겔은 노자철학을 존경하고 이를 그리스철학과 마찬가지로 인간철학의 원천으로 여겼다. 전국시대 유교와 더불어 양대 명문으로 불렸던 묵가론은 묵가의 창시자인 묵자(紫子)이다. 묵자는 특히 사회생활에서 노동의 역할을 강조하고 자신만의 '보편적 사랑' 이론을 확립했다. 묵가 이론은 이데올로기 이론뿐만 아니라 형식논리학과 자연과학에도 기여한다. 기하학 측면에서 묵가주의자들은 지렛대의 원리, 힘과 운동, 무게의 관계 등을 논의했습니다. 묵가의 이론은 후대에도 큰 영향을 미쳤는데, 예를 들어 사람들이 서로 동등하게 사랑하고 서로 도와야 한다는 묵가의 '보편적 사랑' 사상을 차용하여 상생과 상조의 정신을 부각시켰습니다. ; '현자를 존중한다'는 묵가의 사상에서 따온 이 '덕'은 주로 도덕적이고 지식이 풍부한 재능을 가리킨다. "절약"이라는 묵가의 사상에서 배운 것처럼, 이 묵가의 사상 "절약"의 사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며 우리가 홍보할 가치가 더욱 높습니다. 법치주의의 대가는 법과 기술, 추진력을 결합한 법치이론을 제시한 한비(Han Fei)이다. 이제 우리는 율법주의의 이론적 핵심을 법, 권력, 상황 평가로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개인 및 집단 기업가 정신과 운영에 적용할 경우 법적 조항에 따른 공식적인 운영은 필연적으로 법의 보호를 받게 됩니다. 우리는 규칙과 규정에 맞서 비이기적이어야 하지만, 시스템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권력을 유연하고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전반적인 상황을 안정적으로 전개하려면 상황을 평가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흔히 시사를 이해하는 사람이 영웅이라고 말합니다. 시사를 이해하지 못한 채 함부로 행동하면 결국 손실을 입을 것입니다. , 때로는 집단적이기도 합니다. 또한, 전국시대 법가들은 '법치'라는 개념을 제시했고, 이것이 오늘날 중국의 '법치'로 발전했습니다. 법가주의자들은 또한 보수적인 복고풍 사상에 반대하고 적극적이고 단호한 개혁을 옹호했습니다. 그들은 역사는 항상 전진하고 법도 시대의 발전과 함께 발전해야 하며 과거에 집착하면 안 된다고 믿습니다. 율법주의의 역사관은 진화론적인 역사관이다. 결국 이러한 율법주의의 관점은 낡은 전통을 따르며 혁신을 주창하는 것이 아니며, 혁신의 전제는 사물의 발전 원인과 현황, 추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발전의 법칙을 찾아내고, 그런 다음 그에 상응하는 결정을 내립니다.

병법가는 선진(秦秦) 시대의 군사이론을 연구하고 군사활동에 종사했던 사상학파이다. 병법가는 춘추전국시대 제후전쟁의 산물로서 손자와 손빈이 대표적 인물이다. 군사전략사상은 탄생 이래 그 실용성으로 인해 모든 세대의 군사전략가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2,500여년 동안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결코 소멸되지 않았습니다. 군사 전략가는 승리 방법, 군대를 이끄는 기술, 전략 및 전술에 대한 독특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술(전략)에 대한 논의는 고대 중국 군사전략가들의 경영사상 중 가장 풍부한 측면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준수해야 할 많은 규칙적인 원칙을 드러낸다. '적과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험하지 않고, 하늘과 땅을 알면 승리할 수 있다', '무방비하고 예상치 못한 일을 피하는 것'과 같은 많은 유명한 말이 대중적인 경영 격언이 되었습니다. 진짜와 약자를 공격하는 것", "약자를 물리치기 위해 숫자를 사용한다", "군인은 승리보다 더 가치 있고 오래 걸리지 않는다", "군인은 속도보다 더 소중하다", "군인은 화합으로 가치가 있고 화합은 조화이다" 일심", "삼군일인", 승리하다", "삼군은 정신을 사로잡을 수 있고, 장수는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적의 기회를 은밀히 관찰하고, 재빠르게 활용하며, 기습 공격을 가한다" 반복 공격"(2) 등. 이러한 유명한 군사 관리 격언에 사용된 기본 원칙 중 일부는 기본 정신과 일치할 뿐만 아니라 현대 과학 이론의 언어에 명백히 기원을 두고 있습니다. 개혁개방 이후 경제발전으로 인해 군사전략가 이론이 상업전에서 차용되었고, 군사전략가에 대한 연구가 다시 번성했다는 점은 언급할 만하다. 많은 외국 사업가들도 '손자병법'을 높이 평가합니다. 손자병법에 대한 대중의 이해는 군사의 영역을 넘어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그 사상을 관통하고 있다. 위에서 자세히 언급한 학파들이 후대에 미친 영향 외에도 음양가, 잡다한 가문, 유명 학자, 정치 전략가, 소설가 등도 후대에 큰 영향을 미친다. 다양한 사상 학파 간의 '백학파 논쟁'은 중국 전통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과학 기술 분야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선진(前秦) 시대 과학기술의 보고(寶庫)를 풍부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초기 과학기술 체계를 확립한 것은 바로 이러한 과학적 사상의 이론적 조류였습니다! 지식인으로서 과학기술에 직접적으로 종사하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폭넓은 지식과 깊은 통찰력, 비판적 사고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과학기술의 본질을 깊이 파고들어 독특한 이론을 세우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것이 우리가 그것을 완전히 흡수할 것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 문화는 오랫동안 봉건 지배계급을 섬기는 입장에 있었고 필연적으로 권위주의, 금욕주의, 위계주의로 물들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인간의 주관적인 주도권을 활용하여 최선의 것을 선택하는 동시에 잘못된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다양한 사상 학파의 활발한 발전은 중국 전통 문화를 풍요롭게 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측면에서도 그 위력을 발휘했습니다. 나는 이 힘이 계속될 것이라고 믿으며, 이는 단순히 계속되는 것이 아니라 발전의 연속, 지속 속의 발전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