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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화는 어떻게 배우나요?

현재 중국화를 배우는 전문학생과 아마추어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지만, 교학 수준은 고르지 않다. 가르치는 방법 입문, 어떻게 공부해야 굽은 길을 걷지 않을 수 있습니까? 어느 정도의 국화 기초를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높여야 올바른 방향인가? 아마도 이 수업 필기는 너의 질문에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항주 서호변에 자리 잡고 있는 중국 미술학원은 의심할 여지 없이 국화학자 마음속의 성지이다. 지난 세기에 국화의 대가인 황, 판천수, 오? 지씨, 주락삼 씨 등은 모두 우리 병원의 국화학과에서 교편을 잡은 적이 있으며, 우리나라 회화 교육 체계의 기둥이다. 그들은 중국 현대서화사와 교육에 두드러진 공헌을 하여 중국 미원에서 중국화의 전성기를 형성하고 전국에' 신절파' 를 세웠다. 판천수 선생은 심지어 20 세기 중국화 사걸 중 하나로 칭송되기도 했다.

주선생은 1950 년대 항저우 국립예전문 (이후 중앙미술학원 화동분원과 저장미술학원, 현재 중국미술학원) 에서 공부하는 동안 판천수, 오선생과 교제가 깊었나요? 주공, 주악 3 등 세대, 오입니까? 지선생의 제자, 중국미술학원 국화학과 저명한 교수, 당대의 걸출한 화조 화가. 장기적으로 중국화 교수 일선에서 경작하여 육압비 선생이 대학원생을 지도하는 것을 돕다.

주선생은 사랑이 있는 사람이다. 그는 노인들의 언행을 진지하게 기록하여, 이 귀중한 사상, 관념, 기술을 후세 사람들에게 전승할 수 있도록 책 한 권을 편찬했다. 그가 기록한 이 수업의 스케치 노트는 간결하고, 전하며, 그림이 무성하며, 중국화의 학습, 연구, 전승 및 발전에 중요한 의미와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 책의 이름은' 제자 그림지안' 이다. 사실 이미' 제수규' 기법의 범위를 크게 넘어섰다. 어르신께서 가르치신 것은 기술뿐 아니라 이념과 사상이다. 기법상 법리와 철학이 있다. 가르침에는 지식과 관심이 포함됩니다. 기법은 경지를 말하고, 풍격을 말한다. 과거에 중국화는 늘 문외한들에게 신비로 여겨졌다. 이 책을 다 읽으면 전통 그림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경로를 따라 점차 깨달을 수 있다. 말하는 것은 종종 많은 미학 원리를 다루는데, 일반 독자들이 심미수양과 감상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자연히 큰 도움이 된다. 화가에게 좋은 점은 말할 필요도 없다. "

--팬 Tianshou 기념관 전 큐레이터 루? 더 많이 떨어뜨릴수록? /p >

주씨의 판천수, 오? "주락삼화자기", 저장인민미술출판사; 이 책은 1992 에서 처음 출판되었고 곧 전문 분야의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여러 차례 재인쇄하여' 달프 문학예술상 특별상' 을 수상했다. 20 17 절강인민미술출판사에서 새 개정판을 출판하다. 책에 기재된 내용은 팬 씨, 오 씨, 주 선생의 발언 외에도 육,,, 사맹해, 푸포석, 제백석, 황, 유 등 노선생의 일부 발언이 있다.

판천수, 오? 주락삼 선생은 초기에 상해 근대 꽃예사 오창석 선생의 계몽을 받아 명대 서위, 진순, 청초 석도, 8 대를 경배했다. 주락삼 선생은 상석 선생의 정수를 더 많이 보존하여 그의 그림을 더욱 순수하고 차분하게 만들었다. 오? 지선생은 총명하고 영리하며, 사유가 민첩하고, 총명하고 영리하고 영리하다. 오창석 선생의 영향에서 점차 벗어나, 그는 분방한 필묵에서 자연을 음미하고, 필법은 변화무쌍하며,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은 쉽게 할 수 없다. 천수옹만이' 자기가 원하는 대로 한다',' 강근장골' 을 총목적으로 한다. 그의 필묵은 두께에 관계없이 항상 강철 철골의 기세와 삼각대를 올리는 재주로 화면에 나타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필묵, 필묵, 필묵, 필묵, 필묵)

좌기: 판천수, 오? , 주락삼.

판천수 녹송석도

판천수 선생의 선은 철골로 유명하다. 그는 네모난 펜이라는 동그란 펜으로 그것을 회전시켜 선이 힘차게 회전하고 변화무쌍하게 변하여 인체의 뒷맛을 무궁무진하게 한다. 판천수 선생의 화면에 있는 모든 작은 그림은 그의 참담한 경영과 뛰어난 기예를 보여 줄 수 있다. 그의 수묵선은 더욱 고졸한 스타일로 조각하지 않는 간결한 경지를 충분히 표현했다.

오? "세련된 물 마을" (왼쪽 사진은 shamenghai 씨의 비문)

오? 지선생은 사유가 민첩하고 솔직하며 자연의 재미를 강조하는 자연스러운 기세로, 문필은 오창석의 느린 속도에서 빠른 속도로 바뀌었다. 펜 라인은 부드럽고 유연하며 매우 단단합니다. 필묵 품종은 매우 풍부하고 통일성의 원칙을 잃지 않아 일반인이 쉽게 할 수 없다.

주락삼의 《구향》

주락삼 선생의 화풍은 오창석 선생의 화풍을 계승하여 화면이 더욱 섬세하고 잉크용수로 모두 신경을 쓴다. 그의 필묵선은 부드럽고 돈후하며, 부드럽고 소박하며, 문필이 늦지 않다.

주씨 (오른쪽) 와 그의 스승 오씨? 지 선생의 사진

Zhu 씨는 학교에서 그림을 그렸습니다.

주선생은 중국화 창작, 연구, 교수에 종사한 지 70 여 년이 되었다. 그는 심혈을 기울인 화가로서 인생의 교류를 탐구한다. 그가 열심히 기록한 세 스승의 언행을 보고 우리는 사상 전승의 의미와 가치를 느꼈다. 주선생이 한 일은 기록자의 일뿐 아니라 스승의 사명이기도 하다.

주선생의' 판천수' 의 저자는 오? 주악 3 반 견습생 그림 노트 "제목 쓰기 목록.

카탈로그에서 이 책의 내용 (필묵, 구도, 서화, 시화 등) 을 알 수 있다. ) 모두 국화의 가장 기초, 핵심, 가장 중요한 지식점과 관련이 있다.

첫째, 핵심을 깊숙이 파고들어 주제로 직진한다

"필묵" 을 예로 들자면, 그것은 중국화의 핵심 문제이며, 노인들의 이해는 개괄적이고 구체적이며 명료하며 투철하다.

오? 지선생은 중국화의 주요 도구가 필묵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필묵의 결합은 중국의 회화에서 이미 고유 명사가 되었는데, 주로 화면의 획과 필묵, 그리고 여기에 포함된 획과 필묵의 의미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그림의 필묵은 좋고 나쁨은 사실 작가가 그림에 있는 거의 모든 기교를 담고 있다.

어르신께서는 중국화, 특히 문인화는 그림의 의경에 초점을 맞추고, 의경의 표현은 화면을 구성하는 필묵에 전적으로 의존한다고 말씀하셨다. 양자는 상호 의존적이다. 사람의 영혼과 육체가 두 방면의 통일, 즉 모양과 신의 관계인 것처럼, 유형적이고 신이 없다면 그것은 치매이다. 반대로, 사지가 불완전하면, 형신이 겸비되었다고 말하기 어렵다. 그림의 관점에서 볼 때, 일반적인 경지와 낮은 격조는 거의 없지만, 필묵은 독창적이고, 넋을 잃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반대로, 평범한 필묵은 매우 뛰어난 경지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

필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요한 개념이 많이 있는데, 말로만 전할 수 있을 뿐이다. 일단 선생님들의 단련을 거치면, 이 개념들은 분명히 이해할 수 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그림의' 육법' 은 먼저 운율을 강조하는 것이다. 오? 지 씨는 말했다: 가스는 분노, 즉 생명이 그치지 않는 힘을 말한다. 운은 정서, 즉 여러 가지 방식의 생활 리듬을 가리킨다. 어떤 화면에서 현실을 지칭하기는 어렵지만, 사람들에게 인식되어 필묵으로 표현할 수 있다. 국화 필묵에 대한 추구도 최고 기준이다. 강칙은 분석하고, 펜에서 영감을 얻고, 잉크에서 운율을 얻고, 펜을 위주로 한다. 일반적으로 잉크는 펜으로 나타나므로 펜 밑에 있는 잉크만 펜과 잉크가 있다고 부를 수 있습니다.

둘째, 몇 마디 말로 머리를 숙이다.

노인들의 가르침은 솔선수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그들이 말하는 내용은 종종 전략적이고 간결하고 간결하다.

판천수 선생님은 그림 성취의 높낮이는 개인의 자질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정확한 연습이 관건이라 그럴듯한 마술 수단을 할 수 없고, 진정한 쿵푸에 의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모든 예술은 각자의 궤적을 가지고 있다. 트랙을 열거나 연장할 수는 있지만 탈선시킬 수는 없습니다.

구도는 중국 그림의 형식 문제이지만, 고립적으로 순수한 형태라고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항상 구체적인 이미지, 필묵, 애정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구도는 그림 밖에 그림이 있고 그림이 없는 곳에 화의가 있다고 느끼게 해야, 구도가 의경을 담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림 밖에는 그림이 있고, 의경이 넓고, 그림이 있고 그림이 없는 것은 끝이 없다. 이것은 오입니까? 지선생은 구도 형식과 의경 연계에 대한 해석을 하였다.

내부 페이지 "구도 및 그림 분석" 섹션 (더 많은 멋진 내부 페이지는 글의 끝 부분 참조).

그림은 시대감을 중시해야 하지만 패션처럼 어떤 유행하는 색이나 스타일을 중시해서는 안 된다. 신사가 말했듯이, "모두가 크고 모두가 작다."

판천수 씨는 왜 우리는 어떤 그림이 구체적 기법상 매우 좋은 것을 볼 수 있지만, 전체 풍격은 오히려 크게 다르다고 말했다. 스타일은 이미지 밖에서만 관찰할 수 있고, 눈을 떠날 수 있기 때문이다. 순수하고, 자연과 접촉하는 것은 매력적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매혹적이기 때문이다. 의도가 무엇인지 모르겠다. 손짓을 하고, 사람을 보살펴 달라고 부탁하거나, 찡그린 표정을 지어 주의를 끈다. 사람들은' 예술 거지' 라는 단어나 지칭을 가지고 있지만, 앞서 언급한' 스타일' 이라는 단어는 여기서 이해할 수 있다.

셋째, 진실을 경험하십시오.

어르신들은 모두 경험이 풍부한 대가이며, 그 깊은 그림사, 화론, 화법, 화전술은 다년간의 실천과 이해를 거쳐 모두 간단명료해졌다.

오? 지 선생님은 특히 신시아를 그릴 때 펜을 좀 더 높이 들고 그리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했다. 이렇게 그린 붓선이 비로소 카리스마가 넘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펜을 잡는 속도가 빨라서, 펜을 쓰는 속도가 약간 빠르다. 이 우? 선생님은 또한 펜으로 너무 빨리, 너무 빨리, 그러면 펜이 종이에서 미끄러지고 필선이 가늘어질 것이라고 일깨워 주셨다. 선배는 경박하고 얕지 않도록 펜을 "남겨야 한다" 고 말했다.

오? 메이극 음반

오? 지선생은 필법이 거칠고 뼈가 묘하다고 말했다. 느슨해 보이지만 튼튼해요. 오창석 씨는 이것을 아주 잘한다. 그의 선이 많이 희어지더라도 여전히 웅장하고 힘차다. 이것은 그의 서예 공진과 관련이 있다. 날으는 백필선이 종이에만 떠 있고 유창함만 힘을 볼 수 없다면 획의 힘은 얇아 보일 것이다.

판천수 선생은 "그림 속에서 보이는 것은 훔치기 쉬우나 보이지 않는 것은 배우기 어렵다" 고 말했다. 도둑질' 이라는 단어는 학습에서 모방할 수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림에 보이는 부분은 시각적으로 관찰할 수 있고, 시뮬레이션하고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보이지 않는 것은 배우기 어렵다. 그것이 그 의미를 유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른바' 공령은 무지하지 않다' 는 것은 무형의 진공이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보이지 않는 곳은 기계적인 그림의 공백이 아니라 어디에나 있는 그림의 신, 그림의 영혼을 가리킨다. 이 신, 이 영혼은 스스로 태어날 수 있고 이식할 수 없기 때문에 무학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어떤 화가들은 다른 화가의 필묵 구도를 모방했고, 심지어 구체적인 기법상으로는 그의 모의청사진보다 더 좋았지만, 정취는 여전히 자신의 얼굴이지, 그 사람의 것이 아니다. 인체 장기를 이식할 수 있는 것처럼 영혼은 주고 받아들일 수 없다.

주락삼 선생의 두 그림 속 석두 들은 물의 중요성을 더 잘 이해할 것이다.

주락삼 선생은 가끔 석두 흑기를 그리는 것은 진짜 흑색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그린 석두 이 석두 의 전환점 을 따르지 않거나, 또는 석두 의 갑작스러운 변화 를 잘 표현하지 못하고, 더 중요한 것은 백화를 감히 하지 못했기 때문에 검은 진흙이 되었다. 한 폭의 그림 속의 먹가스와 검은 가스는 서로 다른 개념이다. 먹가스는 고본을 보는 것처럼 맑고 상쾌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흑기가 보기만 해도 모두 어두컴컴하고 지루한데, 대부분 잉크가 종이에 떠 있어서 생긴 것이다. 주락삼 씨는 오창석 씨가 어두운 색이 부족할 때만 초묵으로 깨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넷째, 비교에 중점을 두고 분석에 능하다

국화는 함축적이고 함축적이어서 학생들이 반드시 접촉과 차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때 노인들은 비교 분석을 통해 관계를 명확하게 분석하고 오해를 바로잡을 것이다.

그림의 획은 종종 중심과 측면으로 나뉩니다. 문인화가 등장한 후 서예를 중시하지만, 측면을 배척하는 경향이 있다. 사실 중심은 두껍고, 옆쪽은 두껍고 가파르며, 각각 장점이 있다. 우리가 본 바와 같이 오창석의 필법은 중심 위주이고, 허곡의 필법은 대부분 변필을 위주로 하거나, 혹은 변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창석, 필법, 필법, 필법, 필법, 필법) 사실, 우 changshuo 중간 부분, 가상 밸리 측면 진흙 투성이의 의미가 있습니다. 이렇게 풍부할 때는 아름다움이 있고, 아름다움에는 손실이 없다.

판천수 선생은 역대 대화가들을 연구하여 그들이 어떻게 전통 필묵에서 탈바꿈하고 두드러지게 되었는지를 분석하도록 우리를 지도했다. 예를 들어, 원대에서 오씨는 동그란 펜을 중심으로 그의 그림에는 두껍고 습한 느낌이 들었다. 그는 동원에서 유래했고, 말, 하 등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그의 필묵 맛은 그들의 것과는 사뭇 다르다.

쑤 웨이 잉크 포도지도 부분

서문장의 수도 화훼가 문인화를 새로운 경지로 끌어들였다. 그는 순전히 서예로 그림에 들어가 쓰기로 그림에 넣었다. 그의 기복은 분명하고 소탈하며 조금도 가식적이지 않다. 아마도 그는 의도와 무의식 사이에서 법과 불가능 사이를 질주하고 있는 것 같다. 필묵의 의미에서, 그것은 환영받고 흩어지며, 작가의 맛을 잃고 한 세대의 종사가 되었다. 서문장이 쓴 미드필더와 변봉은 가스장과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오? 지선생은 배운 책과 그림은 풀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의 그림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은 왕왕 오만방자하고 천리 차이로 오해하기 때문이다.

팔대산인이 그린 연꽃은 선의 변화와 연잎 넓은 펜에 잉크를 끼얹는 획의 대비 효과와 감동의 정도를 설명하고 싶다.

어르신들은 오창석도 팔대산인으로부터 배웠지만, 펜 방면에서 팔대산인은 주로 옆구리를 사용하며, 한 번에 잉크를 쓰고, 잉크를 쌓지 않았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들이 잉크 제품 또는 색상 제품 을 사용하는 경우, 그것은 8 이 아니다; 펜으로 수정할 필요가 없고, 일단 수정하면, 팔미도 다 달아났다. 팔대산인은 펜으로 간결하고, 필밑이 매우 선명하며, 경지가 특히 높다.

팔대산 사람들은 중으로 글을 쓰고, 그림을 여러 면으로 그리지만, 필법은 얇지 않고, 변두가 두꺼워 모두 변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은 전적으로 장시간 펜의 앞부분을 사용하는 것이다. 소위 횡봉이란,' 앞' 이라는 글자에 주의를 기울여야지, 펜이 가로로 놓여 있는 것은 아니다.

다섯째, 기술이 도로에 접근하여 철리가 풍부하다.

앞의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노인들이 말하는 것은 중국화의 기초훈련과 수양에 불과하지만, 모두 인위적인 원칙과 관련이 있으며, 인식면에서 변증적인 의미로 가득 차 있으며, 극단으로 가지 않고 조화롭게 통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여기 두 가지 예가 더 있습니다.

오? 지선생님은 조용하고 기교가 있는 꽃 한 송이를 그리는 것은 펜으로 쓰는 것에 주의해야 하고, 약해서는 안 되며, 기개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운남천의 그림은 매우 섬세하고 아름다우며 필법이 잔잔하여 후세에 전해질 수 있다. 의도적인 펜이 조용하고 섬세할 수 있다면, 떠다니지 않을 것이다. 공필이 기백이 있다면 약해지지 않을 것이다. 만약 이 뜻을 세울 수 있다면 화가는 브러시 라인의 진실성에 대해 절반 이상을 생각했다고 말할 수 있다.

운남 천황화채도

판천수 선생은 행서가 붓을 돌리는 목적은 글씨가 어지럽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머리카락이 흐트러지면' 리치' 를 찾기가 어렵다. 동시에 붓을 돌리는 것도 선이 굳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지만 손가락의 작은 동작에만 집중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 매사에 적당히 해야 한다. 어르신들은 그림에 무슨 비결이 있다면 이런 비결이 그 중 하나로 간주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트릭은 진정한 쿵푸를 도울 수 있을 뿐, 진정한 쿵푸에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 조미료는 요리에 맛을 더해 줄 수 있을 것 같지만, 요리 자체를 대신할 수는 없고, 지나치게 첨가할 수도 없다.

여섯째, 평평하고 생동감 있고, 그림이 무성하다.

강의 기록이기 때문에, 노인들의 발언은 대부분 제목과 함께 하는 것이다. 앞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노인들이 비유와 비유 추리에 능해서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언어도 생동감 있고 인상적이다. 여기 몇 가지 예가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고집을 부릴 수 없다. 대신, 우리는 각 민족의 우수한 것을 흡수하여 자신의 생존 능력을 증강시킬 필요가 있지만, 우리는 그것들을 소화하여 우리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양분이 되어야 한다. 우유와 양고기를 먹으면 몸이 더 강해지는 것처럼 소화흡수라고 합니다. 만약 네가 소와 양고기를 먹었다면, 너 자신도 소와 양이 될 것이다. 이상하지 않나요?

오? 지선생님은 선의 변화는' 일파 삼할인' 의 원리에 있다고 말했다. 매우 아름답다. 40% 접으면 용등식, 용등식 선은 복식순환으로 변화가 부족합니다. 70% 할인은 홀수이므로 바꿀 수 있습니다. 붓을 뒤집고 붓을 돌리는 것은 필선이 단 풍속의 폐단을 완전히 없애도록 하는 것이다.

선생님들은 항상 우리에게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하고 기초쿵푸를 연습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한 학생의 예술적 방향과 예술길이 적합한지, 이른바' 밀리 차이, 천리' 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이때 오? 지 선생님은 최근의 그림들을 이야기하면서, 기궤만을 추구하고, 기궤에 쿵푸가 부족하면, 반드시 뜻밖의 만남의 희생양이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키가 큰 바위에서 뛰어내리는 것은 이미 충분히 위험한 것 같지만, 진짜 쿵푸가 없으면 죽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사실이지만, 어쩔 수 없는 것은 오입니까? 지선생의 눈은 여전히 끊임없이 나타났다. 이런 학생이 앞으로 선생님을 찾아뵙고, 말 속에' 너무 늦게 후회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왕 선생님은 항상 모두를 격려하는데, 항상 인생은 "늙어서 늙어가는 것을 배워라" 고 말한다.

저자의 명함:

주 (1930.5~), 장쑤 상숙인. 1952 중앙미술학원 (현재 중국미술학원) 화동분원을 졸업하고 유학을 떠나 퇴직까지 교직을 하고 있다. 중국미술학원 교수, 대학원생 멘토, 중국미술가 협회 회원, 판천수재단 집행이사 오씨? 예술연구회 부회장, 서북사범대 명예교수, 서릉인쇄학회 회원.

주씨의 《향》

주의 《성재시》

머리글: 천수옹이 그림을 그리고, 장골이 선전하고, 정이 이치에 함축되어 있다. -응? 선생님은 그림을 그리고, 기계를 잘 만지며, 정신적인 변화를 얻는다. 그 이유는 감정 속에 깊이 숨어 있다. 여기에는 다른 스타일이 있지만, 모두 다른 노선에서 같은 목표로 이끌려 석타오 대사의' 일관성' 에 있다.

주선생의' 판천수 미완성 원고집' 은 침착하고 두터우며, 분방하여, 솥을 메울 수 있다.

주소장한 판천수석화 자습서 원고.

멋진 내부 페이지 첨부:

출처 | 팬 Tianshou 기념관 절강 인민 미술 출판사

편집 | 장동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