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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백석의 옛 거주지 공개 목소리

“철문에는 집 세 채가 있는데 우리는 농기구처럼 분주하다.

벼루밭의 소들은 쉬지 않고 지는 해가 빛난다.

이전 거주지는 도시의 섬이되었습니다.

'자조'라는 작은시는 중국의 유명한 회화 대가 Qi Baishi가 썼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그의 "바이시 그림 집"에서. 점점 퇴폐적이고 당황스러운 상황.

서성구 철거현장과 새로 완공된 주택가를 한 시간 넘게 헤매다가 드디어 13호 콰체후통을 발견했다. 사실 이 골목의 마지막 집이 됐다. Kuache Hutong 전체가 오래 전에 철거되었습니다. 해가 질 때 국내외 유명 제백석의 옛 거주지는 새로운 주거용 건물로 둘러싸여 있어 마치 외딴 섬처럼 더욱 황폐해 보입니다.

제백석은 자신의 '자서전'에서 "그해(1927년) 겨울에 과체후통 15호(현 13호)에 집을 샀다"고 밝혔다. 1957년 그가 세상을 떠난 후 백시노인이 이곳에 거주하고 있으며, 그가 말년에 창작한 대부분의 걸작은 이 소박한 고택에서 완성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정부는 바이시 씨를 돌보기 위해 둥청구 Yuer Hutong에 그를 위해 편안한 새 집을 지어주었습니다. 그러나 노인은 쿠아체 후통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가족의 행복'을 누리는 시대에 익숙했습니다. 그는 자녀들에게 보낸 편지에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나는 쿠아체 후통에 있는 오래된 집으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수십 년 동안 익숙했다." 노인들에게 친절을 베푸는 것이 마땅하다. 그 결과 그는 새 집에서 몇 달만 살다가 돌아왔다.

제씨 가문의 후손들에 따르면, 1935년 백석씨는 안전을 위해 자신의 집 북쪽 집 앞 복도에 철조망으로 울타리를 쳤다고 한다. 이후 그림을 새길 때 '철의 집'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 등 이곳에 대한 노인의 깊은 애정을 엿볼 수 있다. 1953년, 제백석은 철집을 '백석화집'이라고 명명하고 검은 바탕에 금박을 입힌 전서 명판을 만들어 대당 앞에 걸어 두었습니다. 그는 이곳을 오랫동안 보존하겠다는 간절한 소망을 담은 장문의 글도 썼다. 그는 "남월산 기슭에는 지금도 대대로 존경받는 예후(당나라의 유명한 애서가-기자)의 서점이 있다. 내가 50세 때 베이징에 와서 그림을 팔기 위해 도시 서쪽에 집을 샀는데, 그 집은 철책으로 둘러싸여 있었는데, 나는 아직도 90세다. .그것은 예후의 서재처럼 후손들의 존경을 받고 미래 세대를 위해 보존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치백석 선생이 일생 동안 후손에게 남기고 싶었던 귀중한 재산입니다. 베이징의 모든 관광지도에서 사람들은 "제백석의 옛 거주지"라는 표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스승님을 존경하며 이곳에 오면 모두가 깊은 실망감을 안고 맞이할까봐 두렵습니다.

벽면의 벗겨진 부분과 균열이 곳곳에서 보이며 건물은 위험한 건물이 되었습니다. 대문의 한쪽 귀퉁이가 어느 순간 깨져 있었고, 대문에 칠해진 검은색 페인트가 오래되어 얼룩덜룩해졌습니다. 지붕 위에 자라난 풀들은 황량한 느낌을 더해줄 뿐이었다.

제백석의 후손들은 이곳이 여전히 시와 그림이 가득한 절묘한 안뜰이라고 말했습니다. 그의 큰손자 치푸(Qi Fu)의 기억에 따르면 당시 북쪽 방 3개가 전체 안뜰의 본체였으며 구조는 두 개는 밝고 하나는 어두웠으며 바닥은 나무 바닥이었습니다. 메인룸은 거실과 다이닝룸입니다. 동쪽에는 침실이 있고 서쪽에는 작업실이 있습니다. 건물은 평범하고 가구도 단순합니다. 서쪽을 향한 흑칠상의 남단에는 다양한 폭의 화선지가 쌓여 있고, 북단에는 서재와 크고 작은 물감접시가 채워져 있다. 둥근 좌석과 등받이가 있는 대나무 의자에 천 쿠션이 씌워져 있는데, 노인이 앉아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곳이다. 원래 그림책상 맞은편에는 1년 이상 이동할 수 있는 유리종이 달린 탁자가 있었다고 하는데, 이는 노인이 남들에게 자주 자랑하던 물건이었다.

보도에 따르면 백석화집 거실 중앙에는 4면의 반원형 나무판이 둥그렇게 세워져 있는 일반 이중 식탁이 있다. 테이블을 내려놓으면 정사각형 테이블이 됩니다. 북쪽 벽 아래에는 긴 등나무 안락의자가 놓여 있고, 날씨가 추울 때는 가죽 매트리스를 덧대어 노인이 식사를 하고 쉬는 곳이다. 그 노인은 검소한 생활을 했고, 손님을 접대할 수 있는 벤치가 몇 개밖에 없었는데, 해방 후에는 정부에서 그에게 소파 한 세트를 사주었다.

여름이면 짙은 그늘이 드리워진 마당에 원래는 포도와 사초, 버드나무 등을 심었다고 한다. 북쪽 안뜰에는 지붕보다 높은 대추 나무가 있습니다. 북쪽 안뜰에서 남쪽 안뜰까지 파란색 벽돌을 조각하여 만든 달문이 두 개 있는데 매우 단순하고 우아합니다.

제백석이 죽은 후 그의 후손들이 현재까지 그의 옛 거주지에 살고 있다.

1984년 5월, 베이징시 인민정부는 치바이스의 옛 거주지를 베이징의 문화재 보호 단위로 결정했지만 외부 세계에 공개된 적이 없습니다. Qi Baishi는 No.13 Quache Hutong을 구입했을 때 이곳의 평온함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의 『자서전』에 따르면, 그는 지난 10년 동안 예술창작의 순수지를 찾기 위해 여러 차례 이사를 했다고 한다. 당시 Kuache Hutong에는 15 가구만이 있었고 앞 골목은 원래 "Guimen Pass"라고 불렸으며 뒤쪽은 Taiping Bridge와 남동쪽은 Xidan Archway와 인접 해있었습니다. 해방 이후 이곳은 점차 활기를 띠게 되었다. 개혁개방 이후 인근에 유명한 북경금융거리(Beijing Financial Street) 상업센터가 건설되면서 이 지역은 점차 모든 토지가 귀중한 번영과 활기를 띠는 곳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곳은 비즈니스 비전을 가진 사람들이 주목하는 곳이기도 하다. 옛 살던 집 남쪽 옆에 새로 확장된 도로도 이곳이 수년간 유지해온 평온함을 깨뜨렸다.

사실 치백석의 옛 거주지를 그대로 유지할 것인지에 대한 논란은 오랫동안 있어왔다.

1995년,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전국위원회 위원이었던 치바이스의 아들 치량치는 베이징에 치바이스 기념관을 건립하자는 제안을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전국위원회에 제출했습니다. 이후 옌샤오종을 비롯한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전국위원회 위원들도 비슷한 내용의 제안을 내놨다. 제안서에서 Qi Liangchi는 Qi 가문의 친척들과 Qi Baishi의 이전 거주지를 문화부 또는 중국 예술가 협회에 양도하거나 가족 구성원이 이전 거주지를 수리하기 위해 기금을 마련하거나 제백석 재단을 설립하여 제백석 기념관을 건립합니다. 문화부는 Qi Liangchi의 제안에 대해 Qi Baishi 기념관 건립을 신청하는 방법 중 하나는 "베이징의 문화 유물 보호 단위인 Qi Baishi의 옛 거주지를 적절하게 확장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새 집을 짓는 것보다 이전 거주지가 더 의미 있고 현실적입니다. 문화유산이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7년이 지난 지금까지 치백석의 옛 거주지를 복원하려는 생각은 결코 현실이 되지 못했다.

치백석의 전 거주지의 운명은 다른 통찰력 있는 사람들의 관심도 끌었습니다. 2001년 봄,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베이징시위원회 위원 리성성(Li Shengsheng)은 다시 한번 치백석기념관 건립과 개관을 제안했습니다. 그의 제안은 연구 및 처리를 위해 베이징시 문화유적국에 전달되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베이징시 문화재국의 지불이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리성은 베이징시 문화재국이 어려움을 강조해왔다고 말했다. 국에서는 그에게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우선 1957년 치백석이 사망한 후 이전 거주지는 파손되었고 기초가 가라앉았으며 누수가 심각하여 더 이상 간단한 수리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둘째, 이전 거주지입니다. 오랫동안 사유지였으며 공개된 단위가 아니었습니다. 치바이시 씨의 후손과 그 가족이 여러 가구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이전 주거지의 문화 유물을 관리하는 일상적인 관리 단위는 없었습니다. "또한 "중화인민공화국 문화재 보호법" 및 "베이징시 정부"에 따라 문화재 보호 관리 규정에 따라 문화재 보호 단위를 사용합니다. Qi Baishi의 가족이 이전 거주지에 오랫동안 거주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이전 거주지가 완전히 수리 및 개방되지 않은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

2002년 2월 베이징에서 열린 '양회'에서 시 문화유산국 부주임 슈샤오펑(Shu Xiaofeng)도 기자들에게 같은 설명을 했습니다.

베이징자오타이부동산회사는 1994년부터 베이징 시청구 난펑 커뮤니티의 낡은 가옥을 개조하는 공사를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개조 범위는 주로 Qi Baishi의 옛 거주지 동쪽에 있습니다. 당시 자오타이회사는 "수백만 위안의 철거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문화재 보호 범위에 있던 치백석의 옛 거주지를 이전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베이징시 문화유적국에 따르면 자오타이회사는 노력 끝에 나중에 이전 거주지 주민들의 이주 비용을 부담하기로 합의했다. "

"그러나 이전 조건에 대해 이전 거주지 주민들과 합의에 이르지 못했고 이에 대해 치량치 씨도 일정한 의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주변의 노후 주거지역 건설은 완료됐고, 옛 주거지의 현재 상황은 개선되지 않은 채 방치됐다”고 말했다.

베이징시 문화유산국의 의견 국은 제백석 기념관을 위한 다른 적절한 장소를 찾는 것이 더 낫다고 말했습니다. 친척들은 기자들에게 이전 거주지를 국가에 넘겨주고 가능한 한 빨리 복원하고 개방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백시 씨의 손녀는 "지금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돈이 필요해서 이사를 꺼린다고 한다. 사실 우리는 원래 살던 집을 부동산 회사에 넘기는 것을 주로 꺼린다"고 말했다. 우리는 국가가 할아버지의 재산을 우리에게 양도할 능력이 있다고 믿습니다.” 이전 거주지가 복원되었습니다.” 그녀는 한때 Zhaotai Company가 복원된 이전 거주지의 일부를 회사 사무실 공간으로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모든 Qi 가족이 받아 들일 수 없었습니다.

그동안 국내외에서 많은 분들이 이곳을 자주 오셨다고 하더군요. 문에는 "방문객에게 개방하지 않음, 방문객은 허용하지 않음"이라고 적힌 두 개의 표지판이 있었지만,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이 거인이 살던 곳에 들어가 경의를 표하기 위해 문을 두드렸습니다.

예술계의 많은 사람들은 베이징에 있는 치백석의 옛 거주지를 보존하고 복원하는 것이 실천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Qi Liangchi에 따르면 Baishi 선생은 말년에 이곳에서 거의 20,000점에 달하는 중국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의 죽음 이후 그의 가족은 그의 유언에 따라 수백 점의 훌륭한 작품을 국가에 기증했습니다.

당시 후난성 샹탄현 백석진 싱화촌에 있던 치백석의 옛 거주지는 2001년 치백석의 137세 생일 전날에 완공되어 공식적으로 관광객들에게 개방된 것으로 전해진다. 이 기간 동안 후난성 정부는 '오래된 집을 이전과 같이 수리'한다는 원칙에 따라 이전 거주지를 수리하기 위해 특별 자금을 할당했습니다. 제백석미술전시센터도 샹탄시에 기초를 다졌고 2002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또한 현재 베이징 장안거리에 위치한 '치백석 현대미술센터' 예비 부지 선정 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록에 따르면 1937년 7.7사변 이후 그림 장사로 생계를 이어가던 치백석은 손님에게 감사를 표하기 위해 과체후통에 있는 자신의 집 문을 닫고 건물에 팻말을 걸었다고 한다. "공무원은 개인집에 들어가지 않는다"라고 적힌 문은 일본과 괴뢰 지도자들의 요구를 거부하며 숭고한 민족의 온전함을 보여줍니다. 일본이 북경을 침략했을 때 일본 침략자들을 풍자하기 위해 여기에 '쥐그림'을 그렸고, 여기에는 '보자'라는 제목으로 '롤리폴리'와 게 그림을 그렸다. 언제까지 미친 듯이 달릴 수 있는지." 신중국 건국 이후에는 이곳에 유명한 '조국 만세'를 그렸으며, 항미원조전쟁 중에는 자선판매에 참여하기 위해 평화의 비둘기를 그려 조국에 대한 깊은 애정을 표현하기도 했다. 1956년 시라이시는 이곳에서 세계평화의회로부터 국제평화상을 받았습니다.

문화부로부터 '인민예술가', 세계평화의회에서 '세계문화인'으로 선정된 백석선생은 우리나라 근현대 미술계에서 뛰어난 화가, 서예가, 전각조각가이다. 20세기 중국화의 영광이 여기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