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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관영에 관한 이야기
----------------- 눈길을 끄는 것은, 지휘봉을 쥐고 있는 사람은 연세가 7 인데도 풍채가 여전하던 선전 노인인 선전시 뮤지션협회 회장, 유명한 지휘자 관영이다. < P > 관영이라는 이름은 중국 현대영화를 잘 아는 시청자들에게 낯설지 않을 것이다. 196 년대부터 9 년대까지 2 여 편의 중국 영화 중 연기자표의 음악 지휘자 란에서 그의 이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중앙신영악단과 중국영화악단 수석지휘를 2 년 동안 맡았던 관영은 상영 진전희, 장영 윤승산과 함께 중국 영화음악지휘 분야에서 공훈이 가장 뛰어난 지휘자가 됐다. 어떤 의미에서 관영은 중국 영화 음악사에서 지울 수 없는 인물이다. 얼마 전, 야오 관영은 방금 중국 영화재단, 중국 영화음악학회 등이 주최한' 중국 영화 1 년 크리스마스 기념 축제' 에서' 당대 중국 영화음악 특별공헌상' 을 수상해 중국 영화음악사에서의 지위를 공개적으로 인정받았다. < P > 기자는 최근 선전 멜린일촌에 위치한 야오관영의 집에서 이 영화 음악의 전설적인 인물을 인터뷰하며 영화 음악과 선전 교향곡 사이의 수십 년간의 인연을 담은 이야기를 듣고 황금 같은 영화 세월과 음악 인생을 회상했다. < P >' 음악혈통' 은 라인강변 < P > 에서 유래했다. 관영의 이름은 중국 영화음악사에서 유명하지만, 이 지휘자가 신중국 최초의 공파 출국한 음악유학생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라인강변의 그 서양 고전 음악의 발상지에서 관영은 바흐와 베토벤에서 내려온 유럽 음악 전통의 진전을 얻었는데, 이는 그가 중국 영화 음악과 교향곡 분야에서 웅도를 크게 펼치는 데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 P > 항전 봉화에서 태어난 관영은 어린 시절 전향의 고통을 맛보았고, 부모가 호북 운남 상해 푸젠으로 갈아 타면서. 집에서는 아버지만 중국 전통 악기 월금을 연주할 수 있지만, 관영은 항전 음악의 훈도에 음악의 씨앗을 묻었다. 그는 194 년 윈난쿤밍에서 겨우 5 살이었던 그가 거리에서 퍼레이드를 따라 거드름을 피우며 영화' 풍운자녀' 의 주제곡' 의용군 행진곡' 을 부르는 것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 항전이 끝난 후, 관영은 상해로 들어가 중학교를 건설하고, 담령이라는 음악여교사가 그의 음악 계몽 선생님이 되었다. 담 선생님은 관영의 음악적 잠재력을 발굴하여 그를 학교 합창단의 작은 지휘자로 추천했다. 이후 관영은 학교 합창단을 데리고 당시 상해에서 가장 유명한 두꺼비 무대에 올랐다. 반세기 후, 야오 관영은 광저우에서 담 선생님을 만났고, 담 선생님은 당시의 관영 () 이' 눈에 띄는 지휘자가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보여줬다' 는 것을 또렷하게 기억하고 있다. < P > 는 1954 년 타고난 재능과 꾸준한 노력으로 상하이 음악학원 작곡과에 합격했다. 입학한 지 1 년 후, 국가는 한 무리의 학생들을 동유럽으로 파견하여 유학하도록 선발해야 하는데, 성적이 우수한 관영은 국가의 중점 배양 대상으로 독일에 유학을 가서 신중국 최초의 음악 유학생이 되어 독일 라이프치히 음악학원 지휘과에 재학해야 한다. 라이프치히는 음악의 도시이다.' 클래식 음악의 아버지' 바흐는 라이프치히에서 27 년을 살았고 멘델슨, 차이코프스키, 바그너, 슈트라우스 등도 여기에 음악의 발자취를 남겼다. 관영은 그의 졸업증서에 찍힌 강철 자국이 바흐의 두상이라는 것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 < P > 라이프치히에서 관영은 클래식 음악의 정수를 탐욕스럽게 빨아들였다. 졸업 후, 그는 독일의 바이마르 고등 음악대학에 입학했고, 스승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지휘자인 헤르만 셰르싱으로부터 왔다. 셰르싱은 종종 이렇게 말한다. "밴드 연주에 문제가 생겼고, 책임은 먼저 지휘에 있다." 이런 가르침은 관영으로 하여금 평생을 명심하게 했다. 6 년간의 유학 생활을 통해 관영이는 풍성한 음악적 소양을 비축하고, 그의 지칠 줄 모르는 직업정신을 더욱 키워 그가 취한 무궁무진한 정신적 재산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P > 중국 영화음악의' 집행자' < P > 는 1961 년 조국에 봉사하는 숭고한 포부를 품고 관영학이 귀국했다. 그는 방금 창립한 중앙신문기록영화 제작소 오케스트라에 와서 지휘를 맡았는데, 주요 임무는 새로 나온 국산 영화에 음악을 녹음하는 것이다. 여기서 야오관영은 24 년 동안 신영악단 (이후 중국 영화악단으로 개명) 등 교향악단이 2 여 편의 영화음악을 녹음해 중국 영화사업 발전 과정에서 두드러진 공헌을 한 바 있다.' 대중영화' 잡지의 문장 한 편은 중국 영화음악의' 집행인' 이라고 다정하게 불렀다. < P > 당시 국내에서 관영처럼 유럽 유학 배경을 가진 지휘자는 아직 희귀한 기린의 뿔이었고, 젊은 관영은 자신의 창의력과 재능을 충분히 발휘해 다양한 장르의 영화에 다양한 장르의 영화음악을 배합했다. 관영의 침착하고 온건한 지휘 아래, 그 아름다운 선율들은 각 영화의 화면 연결과 이야기 발전에 화룡점정의 역할을 했다. 관영의 지휘음악에서 가장 유명한 영화는' 지도전' 이다. 중국 2 억 명이 이 영화를 보았고, 2 억 명이 관영이 지휘하는' 지도전',' 모 주석의 말, 마음' 등 회자하는 노래와 음악이 기네스 세계기록에 기록되었다. 또 개혁개방 이전에 관영 지휘가 녹음한 유명 영화음악에는' 들불봄바람두고성',' 경애하는 주은래 총리 영불후',' 노조',' 정찰병',' 결렬' 등이 포함돼 있다. < P > 는 198 년대 들어 장년을 맞은 야오관영이 다시 젊음을 되찾아 중국 영화오케스트라의 업무 부단장이자 수석지휘자로 영화 음악에 열의를 쏟았다. 그가 연이어 녹음한 작품으로는' 세월',' 변도시',' 추운 밤',' 피, 항상 뜨겁다',' 비바람에 종산',' 인생에는 일방통행이 없다',' 마음의 깊은 곳' 등이 있다. 그때의 영화 관객들은 영화 음악에 대해 언급하자마자 관영을 떠올렸다. < P > 영화음악 녹음과 교향곡 지휘에 대한 다양한 감정에 대해 "영화음악의 가장 큰 특징은 시간성이 강해 영화 촬영부터 개봉까지 짧은 시간 안에 음악을 녹음하는 경우가 많다" 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의 창작에 심각한 시련이 되었으며, 나와 단원들은 종종 밤을 새워 녹음하고, 영화 화면의 길이에 따라 수시로 조정해야 한다. 하지만 내가 지휘에 참여한 영화 음악은 모두 품질과 양량으로 완성돼 영화감독과 관객들의 만장일치의 인정을 받았다는 것이 기쁘고 기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 < P > 선전 교향곡의' 개척소' < P > 는 198 년대 중반에 관영 사업의 절정기였다. 그는 영화음악계에서 쟁할 뿐만 아니라 교향악 지휘 분야에서도 천지를 돌파했다. 당시 관영은 중앙악단과 상하이 교향악단의 객원 지휘를 겸임하고 있었다. 그는 또한 독일로 가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쾰른 라디오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며' 중국과의 만남' 라디오 음악회를 열었고, 유럽 언론은 "관영의 지휘예술은 유럽 기준으로 측정해도 일류다" 고 극찬했다. 당시 백만 권을 발간한 음악 보급 도서' 음악 감상 수첩' 에서 관영은' 중국 당대 1 대 지휘자' 중 하나로 등재됐다. 그러나, 1985 년, 사업의 절정을 맞은 관영은 갑자기 남하 당시 백폐흥을 기다리고 있던 선전으로 특구악단의 수석지휘자가 되어 경상음악계의 동료들을 크게 의아해했다. < P > 사실 관영과 선전이 인연을 맺은 것은 우연한 기회 때문이다. 한 번은 상하이 교향악단을 이끌고 선전으로 공연을 하러 왔고, 비행기에서 주변의 한 승객과 대화를 나누면서 교향악 지휘에 재능을 좀 더 발휘하고 싶다는 소망을 밝혔다. 이 낯선 승객은 열정적으로 이렇게 제안했다. "당신은 왜 심천에 가서 발전하지 않습니까? 그곳에 막 특구 오케스트라를 설립했는데 인재가 많이 필요하네요! " 관영은 듣고 나서 꽤 설렌다. 선전에 도착한 후 그런 씩씩한 광경을 보고 선전에 머무르겠다는 그의 결심을 더욱 굳혔다.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당시 시당 서기인 양양이 직접 선전 특구악단 (선전 교향악단의 전신) 에 배정해 특구 문화건설 사업에 전심전력으로 투입했다. < P > 당시 선전 특구악단이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아 2 ~ 3 명의 연주자만 있었고, 사무실 장소도 선전 극장 맞은편의 작은 건물에 붐볐다. 하지만 관영은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직접 사방을 돌아다니며' 군대를 모집하여 말을 사겠다' 며 악단 라인업을 5 여 명으로 확대해 마침내 그럴듯한 교향악을 연주할 수 있게 됐다. 이렇게 1986 년 설날에 선전은 마침내 처음으로 자신의 새해 음악회를 갖게 되었다. < P > 하지만 선전 특구 오케스트라의 발전 방향은 논란이 많았고, 밴드를 경악단으로 바꿔 시장에서 더 잘 살 것을 제안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관영은 한 도시에 반드시 자신의 교향악단이 있어야 하며 클래식 음악 방향을 고수해야 한다고 굳게 믿었다. 그의 노력으로 선전 특구악단은 마침내 선전 교향악단으로 발전하여 국내외에서 큰 명성을 얻었다. 1997 년 1 월 야오 관영과 심천 교향악단이 독일과 체코의 6 개 도시를 방문해 큰 성공을 거두며 베를린 필하모닉 홀 무대에 오른 최초의 중국 교향악단이 되었다. 관영의 지휘는 유럽 관중과 언론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 P > 현재 은퇴 후 관영은 적막함을 달가워하지 않고 독일 뉘른베르크, 이탈리아 밀라노에 초청되어 외국 교향악단이 정통 유럽 클래식 음악을 연주하도록 지휘했다. 지난 5 월 중국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창단 5 주년을 맞아 관영과 이덕론, 황효와 같은 유명한 지휘자가 같은 무대에 올라 이 국가급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며 기세가 웅장한' 홍기송' 을 연출했다. 관영도 그가 분투했던 영화 음악을 잊지 않았다. 영화드라마를 볼 때마다 전문적인 관점에서 그 중 음악을 평가하는 것을 좋아했다. 현재, 야오 관영은 자신이 지휘했던 익숙한 영화음악을 끊임없이 복습하고 있으며, 11 월 5 일 영화 음악회 개최를 위한 마지막 준비를 하고 있다. 그는 "영화음악은 내 일생의 관심사다. 나는 영화음악을 위해 살고 있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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