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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1942는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가?

'1942'는 '재앙의 3년'을 통해 잊을 수 없는 이야기다. 감독은 생존에 직면한 복잡한 인간의 본성을 표현하고자 한다.

'1942'는 펑샤오강 감독의 변신작이다. 영화 속 다양한 고난을 통해 관객은 재난에 직면했을 때 나타나는 복잡한 인간성을 볼 수 있다. 영화에서 장궈리(Zhang Guoli)가 연기한 늙은 지주는 기근을 피해 처음에는 희망에 가득 차서 재난으로부터 숨어 있다가 마침내 기근의 일원으로서 현실을 받아들이는 복잡한 과정을 겪는다.

영화의 또 다른 단서는 장개석의 일상적인 사소한 일들을 매우 훌륭하게 처리한다. 영화 속 두 사람은 계급 차이가 크지만 운명은 끊임없이 교차한다. 지주들은 재난 속에서 숨어 지내다가 기근을 피해 도망치는 사람들 중 하나로 점차 변했고, 장개석 역시 민중의 뜻에 따라 점차 유족개가 되었다. 평행한 두 단서의 대비는 국민과 정권의 운명적 연결을 암시한다. 장개석은 항일투쟁에서 국민을 희생하고 결국 국민으로부터 버림받았다.

영화 속 주인공은 원래 아주 점잖은 사람이었지만, 기근에 직면하면서 점차 존엄성을 잃어가며 인간 본성의 사악한 면모를 드러냈다. “신앙은 사람에게 힘을 주지만 음식이 없으면 인간의 영혼은 결국 집착을 잃게 된다”는 중국 신부와 서양 신부의 대화는 더욱 의미가 깊다.

'1942'는 더 이상 웃지도, 욕하지도 않는 '펑 비극'의 첫 번째 영화로, 영화의 상업성과 재미, 시청성을 보장하면서도 역사를 복원하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