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로마, 그리스 등 일련의 세계 문화사에 대한 정보가 긴급하게 필요한 경우(1주)

로마, 그리스 등 일련의 세계 문화사에 대한 정보가 긴급하게 필요한 경우(1주)

11월 7일, 09:55 14세기 초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이 점진적으로 형성되고 발전하면서 과학과 예술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절실해지고 강렬해졌습니다. 유럽은 르네상스 시대에 들어서기 시작했습니다. 르네상스는 고대 그리스, 로마의 문화 번영에 이어 유럽 문화사의 두 번째 전성기였다. 이 기간은 14세기부터 17세기 전반까지 300년 이상 지속되었다. 르네상스는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문학, 예술, 학문을 복원한다는 면에서 유럽 기독교 교회의 통치 기반을 완전히 뒤흔들었고 현대 자연과학의 출현과 발전을 가져왔다. 하나. 서기 5세기부터 15세기까지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화의 부흥을 '암흑 중세 시대'라고 불렀습니다. 이는 기독교가 지배하고,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문화가 쇠퇴하고, 유럽은 신학이 모든 것을 지배하는 시대로 접어든 시기였다. 중세 기독교 신학 세계관은 인간이 죄를 갖고 태어난다고 믿었습니다. '원죄' 교리에 따르면 인간 조상 아담과 이브는 낙원에서 아름답고 행복한 삶을 살았지만 금지된 열매를 먹었기 때문에 하나님으로부터 처벌을 받았습니다. 그는 낙원에서 쫓겨나 영원한 세계로 떨어졌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이생에서 죄를 지으며 오직 교회로 돌아와서 회개하고 기도하여 하나님의 은총을 구하고 죄에서 구원을 받아야만 사후에 천국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주재하고 있고 사람은 무가치합니다. 사람은 하나님의 종이자 하나님의 어린 양이므로 하나님의 긍휼에만 순종할 수 있습니다. 그 당시 과학은 하나님을 모독하는 것으로 여겨졌고, 모든 학문은 제사장들의 '소유'였으며, 모든 지혜는 성경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이 시대에 엥겔스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과학은 교회의 겸손한 시녀일 뿐입니다. 그것은 종교적 신념이 정한 경계를 넘어서는 안 됩니다. 교회는 모든 "이단"을 진압하기 위해 특권을 이용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중세 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약 500만 명이 사형을 선고받았는데, 그 중 상당수는 자연과학자였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과학의 발전이 극도로 더뎠고, 어떤 분야에서는 고대과학에 비해 퇴보하기도 했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자본주의적 생산이 가장 먼저 발전했고 농노관계도 가장 먼저 붕괴되었습니다.”(마르크스, 자본 1권) 따라서 르네상스 운동은 이탈리아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르네상스의 요람'인 피렌체는 14세기 이후 부르주아 신문화 운동의 중심지가 되었다. 메디치 가문의 코시모 통치 기간(1434-1464)과 이후 로소소 통치 기간(1469-1492) 동안 피렌체는 전례 없는 경제적, 문화적 번영을 경험하여 "어두운" 중세 유럽에 밝은 빛이 되었습니다. 당시 이탈리아와 피렌체의 신문화운동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문화의 '부흥'이라는 기치 아래 있었고, 교회의 신권정치를 직접적으로 비난하고 있었다. 이제 막 역사의 무대에 오른 부르주아지는 아직 성숙하고 완전한 이념 체계를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중세 기독교 신학의 힘에 맞서 싸우려면 이 무기가 세속적이고 완전한 것이라고 믿는다. 합리적인 고대 그리스-로마 문화. 이러한 고전 문화는 중세 기독교 교회에 의해 거부되고, 이단으로 비난받고, 수천 년 동안 투옥되었지만, 신흥 부르주아 사상가들은 여전히 ​​그 영광을 회복했습니다. 이탈리아 피렌체 문화계에서도 '인문주의'는 신학에 도전하는 무기가 됐다. 인문주의자들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프로타고라스의 유명한 말을 인용했습니다: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그들은 자연과 인권에 대한 존중을 옹호하고 금욕주의를 반대했으며, 과학과 문화를 옹호하고 미신을 반대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을 하나님의 세계에서 인간의 실제 세계로 끌어당깁니다. 그들은 사람을 찬양하고, 생명과 자연을 찬양하며, 과학과 이성을 옹호합니다. 인본주의적 사상을 바탕으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이 발전하여 현대 사실주의 문학과 예술, 실험적 방법에 기초한 현대 자연과학, 신유물론 철학, 정치학, 역사와 교육 등이 탄생했습니다. 다재다능하고 지식이 풍부한 거인이 탄생했습니다. 이 거인들은 인문주의의 기치를 높이 들고 봉건 전제주의와 기독교 신학에 맹렬한 공격을 감행하여 인류 문화사의 새로운 장을 썼습니다.

2. 자연과학의 해방 르네상스는 과감한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적극적 사고의 시대였습니다. 콜럼버스, 마젤란, 다 가마의 위대한 지리적 발견과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의 예술적 혁신은 모두 이 시대에 완성되었습니다. 중세의 어두운 밤이 지나고 갑자기 과학은 예상치 못한 힘으로 다시 등장하여 기적적인 속도로 발전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코페르니쿠스, 브루노, 갈릴레오, 케플러, 뉴턴 등 과학의 거인들이 이룩한 천문학의 주요 발견이 특별히 대표되고 개척되었습니다. 코페르니쿠스 시대에는 프톨레마이오스의 "지구 중심 이론"이 유럽에서 지배적이었습니다. 중세교회는 천동설을 신격화하고 이를 신의 존재를 증명하는 근거로 삼았다. 코페르니쿠스는 프톨레마이오스가 현상과 본질을 구별하지 못했기 때문에 환상을 현실로 간주했다고 믿었습니다. 우리는 지구의 자전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매일 해가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는 것만 느낄 뿐입니다. 이는 마치 사람들이 큰 배에 앉아 항해할 때 배가 움직이는 것을 느끼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 그러나 해안에 있는 물체만 뒤로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코페르니쿠스는 태양 중심 이론을 제안하고 그의 걸작 "천구의 ​​회전에 관하여"를 출판했습니다. 그는 태양이 우주의 중심이고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 아니라 단지 태양을 공전하는 평범한 행성일 뿐이라고 용감하게 제안했습니다. 코페르니쿠스는 시대와 계층의 제약을 받았기 때문에 낡은 전통 개념의 영향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었다. 그는 원이 가장 완벽한 모양이라는 고대 그리스 이상주의 학파의 주장을 따랐으며, 태양 주위를 도는 행성의 궤도는 원형이며 일정한 속도로 움직인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태양 주위를 도는 행성의 궤도는 타원형이고 균일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코페르니쿠스 이론의 이러한 불완전성은 브루노와 케플러에 의해 발전되고 완성되었습니다. 코페르니쿠스의 '태양중심설'의 탄생은 천문학을 종교신학의 속박에서 해방시켰고, 자연과학이 다시 탄생한 것은 현대과학 발전사에서 획기적인 의미를 지닌다. 3. 신학에 대한 자연과학의 도전 수천 년 동안 신학적 모호주의는 하나님의 능력을 찬양하고, 인류를 얕보며, 과학적 발견을 억압하고, 과학을 신학의 노예로 삼았습니다. 코페르니쿠스 교리의 도입은 신학에 대한 공개적인 도전이었으며, 로마 교회를 향한 투쟁의 선봉을 직접적으로 가리켰습니다. 코페르니쿠스의 이론은 당시 천문학의 기본 이론을 뒤엎고 과학과 신비한 마법을 구별했다. 그것은 기독교 교리에 어긋나며 교회의 반대를 받았습니다. 교황은 코페르니쿠스의 이론을 "잘못되고 완전히 비성경적인 이단"이라고 비난하고 그의 작품을 금지하는 동시에 코페르니쿠스의 이론을 옹호하는 학자들을 잔인하게 박해했습니다. 진리를 외친 자연과학자 브루노는 교회의 금지에도 불구하고 종교에 대한 무지를 과감하게 폭로했다. 그는 당시의 선진적인 자연과학과 철학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자신만의 유물론적 우주관을 확립하였다. 그는 코페르니쿠스 이론을 보완하고 발전시킬 것을 주장했습니다. 코페르니쿠스는 지구를 우주의 중심 천체에서 태양계의 행성으로 축소함으로써 가톨릭 신학 통치의 기초를 뒤흔들었습니다. 브루노는 우주의 중심 천체에서 태양을 평범한 별로 축소시켜 사람들의 우주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켰습니다. 완전한 거부. 브루노의 사상으로 인해 수백 건의 종교 재판이 그를 이단자로 선언했고, 로마 카톨릭 교회는 그를 처형하기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했습니다. 이 때문에 그들은 비열한 수단을 동원하여 그를 고국으로 유인해 베네치아와 로마의 지하 감옥에 8년 동안 가두어 강제로 머리를 숙이고 죄를 자백하고 견해를 포기하고 하느님께 회개하도록 강요했습니다. 교회에 가서 자신을 정죄하고 항복하십시오. 그러나 이 8년의 감옥 생활 동안 브루노는 고문을 당하면서도 자신의 신념이 흔들리지 않았고, 교리를 포기하지 않았으며,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1600년 2월 17일, 브루노는 로마의 캄포 데 피오리에서 화형에 처해졌습니다. 브루노는 모든 곳에서 물질주의와 무신론을 열정적으로 장려했으며 유럽 전역에 코페르니쿠스 이론을 전파하여 그를 교회와 스콜라주의에 대항하는 가장 단호하고 용감한 투사로 만들었습니다. 같은 기간에 과학자 갈릴레오도 진리를 수호하기 위해 교황청에 맞서 가차 없이 싸웠습니다.

그는 집에서 만든 망원경을 이용해 하늘의 해와 달, 별을 관측하고 천체의 많은 비밀을 밝혀내며 코페르니쿠스 이론에 유리한 증거를 제시하고 사람의 영혼과 의지를 마취시키려는 '신의 세계'를 물리쳤다. .치명적인 타격. 교황 바오로 5세(1605-1621)는 교황청이 물리적으로는 브루노를 제거했지만 이념적으로는 코페르니쿠스 이론을 제거하지 못했다고 심각하게 느꼈습니다. 이제 갈릴레오는 코페르니쿠스 이론을 뒷받침하기 위해 새로운 발견을 사용하여 다시 한번 타격을 입었습니다. 따라서 1616년 3월 5일 교황은 코페르니쿠스의 이론이 "이단"이며 그의 저작물은 금지된 책으로 분류되었으며, 누구도 그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홍보하거나 읽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교황청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갈릴레오는 천체의 움직임을 장기간 관찰하고 연구한 끝에 코페르니쿠스 이론의 정확성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1632년, 갈릴레오의 "두 세계 체계, 프톨레마이오스와 코페르니쿠스에 관한 대화"가 오랜 검토 끝에 마침내 출판되었습니다. 이 작품이 출판된 후, 일부 성직자들은 이 책이 1616년의 금지령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구실로 종교 재판에 항의했습니다. 곧 그 책은 판매가 금지되었고, 갈릴레오는 소환되어 로마 종교 재판에 회부되었습니다. 이때 갈릴레오는 나이가 거의 70세에 이르렀고, 고문으로 지쳐 죽어가는 중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신의 견해를 고집하며 교황청에 절하기를 거부했습니다. 결국 갈릴레오는 징역형을 선고받았고, 감옥에서 석방된 뒤 피렌체에서 7년 동안 가택연금을 당했다. 독일의 유명한 천문학자 케플러도 진리를 수호하기 위해 교회에 맞서 싸웠습니다. 대학에서 공부하는 동안 케플러는 점차 코페르니쿠스의 이론을 숭배하게 되었고, 신학에 대한 그의 믿음은 흔들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종종 급우들과 격렬한 논쟁을 벌였으며 코페르니쿠스의 우주 이론을 명백히 옹호했습니다. 말년에도 그는 이상주의에 맞서 계속 싸웠습니다. 가톨릭 교회는 케플러의 행동을 미워하고 그의 거주지를 포위했으며 그를 처형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케플러는 한때 황제의 수학자였기 때문에 나중에 죽음을 면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그의 믿음을 흔들지는 않았다. 그는 여전히 과학적 연구를 고집했고 코페르니쿠스의 태양중심설에 큰 발전을 이루었다. 4. 자연과학의 승리 인간 이성은 일단 신학적 세계관의 제약에서 벗어나면 엄청난 힘을 갖게 될 것입니다. 코페르니쿠스나 케플러 같은 천문학자들이 이룩한 천문학의 위대한 발견은 종교적 편견과는 매우 달랐으며 신학 체계를 완전히 부정하는 것이었습니다. 유물론적 세계관의 발전을 촉진한 것은 바로 이들 거인의 발견이었습니다. 진리의 힘은 억제될 수 없으며 인간의 이해는 종교적 사상의 속임 때문에 결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200여년이 지난 후, 로마 교황은 태양중심설이 옳았다는 것을 인정해야 했고, 이어서 브루노, 갈릴레오, 그리고 부당하게 죽은 다른 과학자들의 정당성을 입증해야 했습니다. 이것이 진리의 승리, 과학의 승리, 르네상스 거인의 승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