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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하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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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사회가 출현한 이후 조화로운 사회를 추구하는 것이 중요한 가치 지향점이 되었습니다. 중국에서는 화합을 핵심가치로 삼아 고대부터 중국문명을 따라왔습니다. 서양에서는 18세기에 프랑스의 유토피아 사회주의자들이 '조화로운 사회' 건설이라는 사상을 제안했습니다. 마르크스주의는 유토피아적 사회주의 이론의 합리적인 요소를 비판적으로 흡수하고 미래의 이상적인 사회에 대한 청사진을 과학적으로 묘사합니다. 중국특색의 조화로운 사회주의사회를 건설하는 것은 이러한 가치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훌륭한 실천입니다.

(1) 화합의 추구는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이자 중국공산당의 일관된 추구이다.

화합을 왜 중국공산당의 핵심가치로 삼아야 하는가? 사회주의 국가 차원? 화합은 만물의 존재방식의 본질적인 표현이기 때문에 화합을 추구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이며 중국공산당이 나라를 통치하고 부흥시키려는 일관한 지향이다.

1. 조화는 세상 만물이 존재하는 근본이자 발전의 원동력이다.

화합은 세상 만물이 존재하는 방식이다. 유물론적 변증법은 모든 것이 모순의 통일이며, 조화는 모순의 양면이 다양성을 인정하는 전제 위에서 상호의존하고, 상호조건화되어 조화롭게 발전하는 상태라고 믿는다. 그리고 사물의 차이.

세계의 본질로서 조화는 사물의 존재의 기초이자 발전의 동기를 구성합니다. 이는 동양과 서양의 철학사상사에서 깊이 논의되어 왔다. 고대 그리스의 유명한 철학자이자 수학자 피타고라스는 "하늘 전체가 조화를 이룬다"고 믿었습니다. 동시에 그는 "모든 것은 수이다", "수는 모든 것의 본질", "존재를 구성하는 원리"라고 제안했다. 그의 의견으로는 세상의 모든 것은 숫자와 그 관계의 조화를 구현합니다.

고대 중국에서도 화합은 만물 존재의 근본이자 발전의 원동력으로 여겨졌다. 《국우·정우》에 따르면, 서주 말기의 유명한 사상가 시백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성장할 수 있고 모든 것이 돌아올 것입니다." "조화"는 차이와 차이를 의미하며 이는 모든 것의 생존과 발전의 기초가 됩니다. "동일성"은 단순한 동일성을 의미하며 새로운 것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순자』는 “만물에는 조화가 있고, 각각의 자양이 있어 완성된다”고 말한다. 모든 것의 '성취'를 뜻하는 '도'.

2. 화합의 추구는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이다

'화합'은 개인수양, 민족수양의 모든 단계를 관통하는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 개념이다. 거버넌스, 사회 건설. 개인적 차원에서 조화는 중요한 문화적 목표입니다. 공자는 “군자는 화목하지만 화목하지 못하고, 소인은 화목하지만 화목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유교에서는 군자가 되려면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다양한 관계를 조정하는 능력을 잘 갖추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도교 장자는 “하늘과 땅과 나는 공존하며, 만물과 나는 하나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하늘과 땅, 만물과 나 사이에 살아 숨 쉬는 관계가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조화로운.

거버넌스 측면에서 조화도 가치 추구입니다. 『논어』에서는 “가까운 사람을 기쁘게 하고 먼 사람에게 다가가는 것”이 통치의 길이라고 말했고, 『주례』에는 “나라를 세우고 다스리는 것”에 관한 “육률”이 있습니다. 국가' 중 '세 가지 의식'은 '나라를 화합시키고, 수백 명의 관료를 단결시키고, 모든 국민을 화합시키는 것'이다. 『좌전』은 “8년 만에 아홉 왕자가 화합하고 모든 것이 화합했다”고 말했다.

중국 전통 문화에서 화합은 여전히 ​​이상적인 사회를 건설하는 가치 기반이다. "리운대동장"은 고대인들이 꿈꾸던 "대화합의 세계"를 설명합니다. "큰 길의 여정에서 세계는 공동선을 위한 것이며 재능 있고 유능한 사람을 선발하고 신뢰를 옹호하고 화합을 키우는 오랜 친구여. 친척들에게만 입맞추지 말고, 자식만 낳지 않게 하여 늙은이가 다 먹고, 강한 자가 유익을 얻고, 젊은이가 성장하고, 과부와 외로운 자, 병든 자가 다 부양받게 되느니라. 남자는 자기 몫을 가질 수 있고 여자는 자기 집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를 다퉁(Datong)이라고 합니다. "분명히 다퉁 사회는 노년층의 완벽한 균형입니다. 남성과 여성 등의 자연적 차이와 사회적 차이가 있는 조화로운 세상입니다. 선한 것과 어리석은 것, 공적인 것과 사적인 것.

3.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것은 중국공산당이 국가를 통치하고 부흥시키는 일관되게 추구하는 것이다.

오늘날 중국공산당은 중국 인민을 령도하여 소강사회를 건설하고 있다. 사회 전반에 걸쳐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기 위한 역사적 여정에 있습니다. 한편, 개혁개방 30여년을 거쳐 우리 경제건설은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으며 사회변동은 나날이 변하고 있습니다. 한편, 우리는 도시와 농촌의 격차, 빈부격차, 지역적 차이의 심화, 교육, 의료, 사회보장 등의 두드러진 모순과 긴장된 관계 등 많은 사회적 모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인간과 자연 사이 등

이러한 문제들은 우리 당이 사회주의의 조화로운 사회 건설을 더욱 우세하게 하고 사회적 활력을 극대화하며 조화적 요소를 극대화하고 부조화적 요소를 최소화할 것을 절박하게 요구합니다.

2004년 중국 공산당 제16기 중앙위원회 4차 전체회의에서 처음으로 '조화로운 사회' 개념이 명확하게 제시됐다. 2006년 중국공산당 제16기 중앙위원회 제6차 전원회의에서는 '사회주의 조화사회 건설과 관련된 몇 가지 중대한 문제에 관한 중국공산당 중앙결정'이 채택됐다. 사회주의 조화사회 건설은 반드시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건설 전 과정의 핵심문제로 간주되어야 하며, 중등사회 건설의 장기적인 역사적 과업과 중대한 실천문제에 깊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만능 방법. 2012년 중국 공산당 제18차 전국대표대회 보고서에서는 '두 개의 100년 목표'를 제시하고 '사회 조화를 지속 추진할 필요성'을 사회주의의 새로운 승리를 위해 확고히 틀어쥐어야 할 8가지 기본 요구로 간주했습니다. 하나는 새로운 역사적 조건에서의 중국의 특성이다.

(2) 조화는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본질적 속성이자 인류세계의 발전방향이다

사회주의 핵심가치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조화의 구체적인 의미는 무엇입니까? 이를 세 가지 차원에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첫째, 일반적으로 조화는 사물 간의 변증법적 관계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둘째, 사회 형태의 특성으로 볼 때 조화는 중국과 사회주의의 본질적 속성입니다. 셋째, 인류 역사의 미래 발전 측면에서 볼 때, 조화로운 세계는 인류가 추구하는 가장 보편적인 가치입니다.

1. 조화는 사물의 존재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를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사물의 존재와 발전에 관한 한, '조화'는 통일된 모순입니다. 사물 내 요소 간의 관계 변증법적 표현은 서로 보완하고 함께 발전하는 서로 다른 사물 간의 변증법적 관계의 구체화이기도 합니다. 『Shuowen Jiezi』에서 '화합'이라는 단어는 왼쪽에 '禾', 오른쪽에 '口'라는 단어가 있는데, 이는 '대화'로 해석되며, 확장되어 서로 화합하여 노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화와 조화의 의미로 확장되는 음악적 조화. 『현대한어사전』의 설명에 따르면, 조화란 엉뚱하지 않고 적절한 조화, 어색하지 않고 조화롭다는 뜻이다.

중국 전통 문화 개념에서 조화는 중요한 가치학적 의미를 갖습니다. 유교에서는 "예의의 목적은 화합이다." "전과의 변화", "건도의 변화, 각각의 생활을 바로잡는 것, 태화를 지키는 것이 순결에 이롭다"고 말한다. 탁월한 상태. 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문화의 조화는 세계관과 존재론의 차원으로 격상되었다. 『의례서 중용』: “중예는 천하의 근본이요 화합은 천하의 근본이니 화합이 이루어지면 하늘이 세워지고 만물이 다 자란다.”

2. 조화는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본질적 속성이다.

인류 발전의 역사에서 조화는 공통된 가치 추구이다. 그러나 사회주의가 출현하기 이전의 다른 사회형태들은 그 자체의 제도적 한계로 인해 진정으로 조화로운 사회를 이룩할 수 없었습니다. 마르크스주의는 사회주의제도를 세워야만 사회적 조화와 인류의 자유롭고 포괄적인 발전이 참으로 실현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미래 진정으로 조화로운 사회의 특징은 무엇인가? 마르크스는 공산주의 이상에서 이렇게 묘사했습니다. "이런 종류의 공산주의는... 인간과 자연, 인간과 인간 사이의 모순에 대한 진정한 해결책입니다. 그것은 존재와 본질 사이의 모순에 대한 진정한 해결책입니다." 객관화와 자기 타당화, 자유와 필연성, 개인과 계급 사이의 투쟁의 진정한 해결" ["1844년 경제 철학 원고", 인민출판사, 2000년판, 81페이지. ] 미래 이상사회의 본질적 특징 중 하나는 다양한 모순적 관계(인간과 자연, 인간과 인간)의 조화를 완벽하게 구현한다는 점이다.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는 미래 공산주의 사회를 향한 첫 단계이며, 마르크스가 제시한 조화로운 사회라는 미래 이상을 최종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조건을 마련하고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사회적 조화는 미래의 이상사회의 요구일 뿐만 아니라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본질적 속성이기도 하다. 넓게 보면 사회주의적 조화개념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사람들 사이의 조화, 즉 사회적 관계에서의 조화이다. 인간은 사회적 관계의 산물이다. "인간의 본질은 한 사람에게 내재된 추상적 대상이 아니다. 실제로 그것은 모든 사회적 관계의 총합이다." 인민출판사 1995년 연례판, 56쪽. ] 인간의 전반적인 발전은 사회적 관계의 산물로서 개인 간의 관계, 개인과 사회 간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는 것을 필연적으로 수반합니다. 마르크스주의는 인간의 발전이 사회적 관계의 발전에 달려 있다고 믿습니다.

"사회적 관계는 실제로 개인이 발전할 수 있는 정도를 결정합니다." 자본주의 상황에서는 사적 소유와 오래된 노동 분업으로 인해 사람들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가 소외되고 전도됩니다. 인간의 자유롭고 포괄적인 발전을 실현하려면 온갖 소외된 사회관계를 뒤바꾸고 “사람을 모욕하고 예속시키고 버림받고 멸시받게 만드는 모든 관계를 전복”하고 “인간의 세계와 인간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관계는 인간 자신에게로 돌아간다" ["맑스와 엥겔스 전집" 제3권, 인민출판사, 2002년판, 189쪽. ] 그러므로 사람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이루기 위해서는 자본주의적 사적 소유와 낡은 사회적 분업을 타도하고 사회주의적 생산관계와 정치체제를 확립해야 합니다.

둘째, 인간과 자연의 조화, 즉 인간과 자연의 조화이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며, 자연은 “(자연의 산물인) 우리 인간이 성장하기 위해 의지하는 기초입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선정 작품" 제4권, 인민출판사, 1995년판, 222쪽. ] 마르크스주의는 인간 해방이 직면한 두 가지 기본 문제가 인간과 자연, 인간 사이의 모순을 어떻게 다루는가라고 믿습니다. “우리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두 가지 주요 변화는 인간과 자연의 화해, 그리고 인간과 인간의 화해입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 전집" 제1권, 인민출판사, 1956년판, 603쪽. ] 자본주의 체제 하에서 사적 소유는 사람들이 끊임없이 개인 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하도록 자극하며, 사람들은 자연의 정복자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엥겔스는 자본주의로 인한 생태학적 불균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심각하게 경고했습니다. "우리는 자연에 대한 인간의 승리에 지나치게 도취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러한 모든 승리에 대해 자연은 우리에게 복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금까지 존재했던 생산 방식과 이 생산 방식과 관련된 오늘날 우리 사회 전체 시스템의 완전한 변혁이 필요합니다.” [엥겔스: "자연의 변증법", 인민 출판사, 1984년판, 306페이지. ] 자본주의 체제 내에서 발전한 자연환경의 파괴력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생산자 통일 통제'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인간과 자연의 조화는 사회주의 체제에서만 진정으로 실현될 수 있다. "사회화된 인민, 단결된 생산자는 인간과 자연 사이의 물질적 변형을 합리적으로 규제하고 이를 * "동일한 통제하에" 놓을 것이다. Das Kapital' 제3권, 인민출판사, 1975년 판, 926-927페이지. ]

셋째, 국제관계의 조화입니다. 화합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본질적 속성인 우리가 국내건설에서 추구하는 가치원칙일 뿐만 아니라 국제관계에서 우리가 적극적으로 옹호하는 가치원칙이기도 합니다. 중국은 내부적으로는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고, 외부적으로는 조화로운 세계를 건설할 것을 주장합니다. 조화로운 세계 개념은 조화로운 사회 개념의 국제적 확장입니다. 두 개념은 가치 추구와 행동 논리에 있어서 일관됩니다. 사회주의 조화세계는 민족갈등, 민족갈등, 문화차이 등의 문제에 직면하여 열린 자세로 차이를 용납하고, 대화를 통해 갈등을 해결하며, 협력을 통해 상생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회주의 조화적 가치에 담긴 조화로운 세계관은 인류세계의 보편적 요구와 미래방향을 대표하며 사회주의 조화사상의 세계사적 의의를 현실적으로 구현하고 인류세계의 보편적 가치요구를 반영한다.

(3) 사회주의의 조화로운 가치를 육성하고 증진

오늘날 우리나라의 사회주의 현대국가 건설은 긍정적인 진전을 이루었지만 가치요구도 다양하고 이해관계 갈등도 두드러진다. , 빈번한 갈등 및 사회적 조화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문제. 사회주의 화합의 가치를 키우고 실천하려면 갈 길이 멀다. 한편으로 우리는 중국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데 능숙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