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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는 정말 왕안시의 숙적인가?
수는 소시이고, 왕은 북송의 또 다른 문인이자 북송 정치 개혁의 지도자인 왕안시이다.
이 기사에서는 소식이 20대 때 쓴 글에 대해 이야기해야 합니다. 북송 왕조의 왕안석은 실제로 젊었을 때 왕안석과 가까웠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소식은 마침내 펑샹에서 수도로 돌아왔습니다. 이때 송인종이 죽고 송영종이 즉위하고 원나라는 지평으로 바뀌었다.
소식은 또 다른 내부 심사를 통과해 지시관 직위에 오르게 됐다. 이 직위는 좋은 직업이고, 장래에 승진하기 쉬울 것입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소식의 가족은 잇달아 사고를 당했다. 첫째, 그의 아내 왕푸가 병으로 사망했고, 곧 그의 아버지 소쉰도 세상을 떠났다.
수시와 수체는 아버지의 관을 집으로 모시고 3년간의 애도 기간을 시작했다. 애도 기간이 끝나자 소식은 고향에서 다시 인연을 맺고 전 부인의 사촌인 왕윤지와 결혼했다.
고대인들은 두 번째 결혼으로 처가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다. 결혼은 두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두 가족의 결합이기 때문이다.
재계약 후 수시와 수체는 함께 베이징으로 귀국했다. 수시는 올해 33세였다. 이번 베이징 방문은 그의 고향과의 작별이었다.
어린 나이에 유명해지며 순탄한 삶을 살았던 소시는 6년 동안 아버지와 어머니를 상모하며 궁에 돌아와서 황제가 된 것을 감사하게 여겼을 뿐만 아니라, 뿐만 아니라 왕 안시(Wang Anshi)를 따라잡아 개혁을 주재했습니다.
그래서 수시는 새로운 삶의 선택을 마주하게 됐다.
"이념과 거버넌스에 대하여"
이념적으로 말하면, 소식은 실제로 개혁주의 진영에 합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가 말하는 내용은 Su Shi가 20대 때 쓴 긴 글 "사상과 거버넌스"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왕안시의 개혁 사상은 송신종이 왕위에 오른 이후에는 나오지 않았다. 송나라 인종 가유 3년(1058)에 그는 황제에게 만 자의 편지를 써서 체계적으로 개혁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소시는 산시(陝西)성 봉상(鳳祖) 관리로 있을 때 가우(嘉九) 8년(1063)에 장편의 글 『거버넌스 사상』을 썼다. 왕안시가 쓴 글인 것 같아요.
작가가 소시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진심으로 한숨을 쉬게 된다. 그와 왕안시는 정말 호흡이 잘 맞는다.
북송 사회의 핵심 문제를 빨리 이해하고 싶다면 이 『사상과 통치에 관한 논문』을 읽어보세요.
기사 시작 부분에는 세 가지 주요 사회 문제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1) 궁궐과 도교 건축 및 제사 활동이 너무 사치스럽고 낭비적입니다. (2) 동전, 차, (3) 국방 문제가 심각하다.
그런 다음 그는 이 세 가지 주요 문제가 50~60년 동안 심화되어 왔으며 결과적으로 재정이 항상 부족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정부가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군대를 강화하며 사람을 잘 알고 임명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했지만, 나라는 결코 부유하지 않고, 군대가 강하지 않으며, 관리들이 충분히 유능하지 못합니다.
이게 왜죠?
수시는 잘못된 계획을 먼저 비난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종합적인 개혁방안이 부족했기 때문에 각각의 개혁은 작은 노력이었을 뿐만 아니라, 개혁에 대한 의지도 확고하지 않아 약간의 저항에 부딪히면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좋은 약은 쓴 맛이 나서 고통이 두려워 복용을 중단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단지 작은 이익을 얻기 위해 수천 년 동안 고통을 감수하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직원들을 끝까지 활용하지 못해 책임이 불분명해지고, 정책이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이를 대체하는 정책이 생기기도 한다.
수시 역시 개혁에 대한 저항이 늘 컸다고 말했다. 비록 작은 일이라도 일반적으로 그것을 실현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그것을 파괴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상양의 개혁은 진샤오공과 상양만이 개혁을 막았는데, 상양은 개혁을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매우 쉽게 성공했다.
우리 송나라의 상황은 상양 시대의 진나라는 상황보다 훨씬 낫다. 그러나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군대를 강화하려는 열망도 여론의 지지를 받고 있다. 50년, 60년 동안은 점점 더 나빠졌는데, 이제는 그것에 대해 생각해 볼 때입니다.
수시는 자신의 분석을 이어갔다. “우리가 개혁을 시작하는데 반대 목소리가 너무 많다면 대중을 따라야 할까요, 아니면 모든 사람의 의견에 맞서 싸워야 할까요?
문제의 핵심은 반대 목소리가 천황을 중심으로 한 소수의 의견만을 대변할 뿐, 폭넓은 여론을 대변할 수는 없다는 점이다. 오늘날의 통계 용어로 말하면, 설문조사 표본 추출 과정에서 표본의 동질성 정도가 너무 높다는 의미입니다.
수시는 자신의 앞에 좋은 예가 있다고 말했다. 이전 개혁 중 가장 비판받은 항목 중 하나는 공무원 자녀의 특권 축소였습니다. 모두가 이런 개혁이라고 말했습니다. 너무 혐오스러워서 해야 하는데 효과가 없던데, 시행한 지 5~6년이 되었는데 효과가 아주 좋고 불만도 거의 없습니다.
기사의 마지막 요약: 그러므로 우리가 "용기로 강화하고, 전문성으로 방어하고, 힘으로 성취하는 한", 즉 두려움 없는 결단과 과감한 개혁 심화로 승리한다면, 요왕국을 멸망시키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더라도 내정이 개선될 수 있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물론 수지가 하고 싶었던 일은 포괄적이고 심층적이며 끊임없는 개혁이었다.
글 제목을 살펴보자: '거버넌스에 대한 생각'. '정부'는 사회적 안정을 뜻하고, 반의어는 '혼돈'이지만, '거버넌스'는 동사로도 쓰일 수 있다. "관리."
유교적 사고에서 사회 안정은 올바른 관리의 결과여야 하는 반면, 도교에서는 사회 안정이 누구도 돌보지 않는 결과라고 믿습니다.
서구 개념으로 보면, 정치에서는 전자가 대륙적 합리주의, 후자는 경제학에서는 영국 경험주의, 후자는 아담·스미스주의이다. 그리고 하이에크.
'이념과 거버넌스'의 개념은 노자, 장자, 아담 스미스와는 정반대다. 계획이 충분히 철저하고 실행력이 뛰어나면 국가 발전도 계획될 수 있다고 믿는다. 충분히 강하다면 지금으로부터 수천년 후의 발전 상황을 완전히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식의 견해가 탁월하든 그렇지 않든 중요한 것은 그가 왕안석에게 호응하여 개혁 진영의 장군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실 송심종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은 왕안시의 개혁은 그야말로 이 '사상과 통치에 관한 논문'의 완벽한 구현이었다.
왕안석은 왜 소식을 좋아하지 않는가
그런데 문제의 핵심은 왕조의 인기 인물인 왕안석이 소식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Su Shi가 어떤 어려움을 겪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먼저 배경을 설명하겠습니다.
'한 번 때려도 달라지지 않는다'처럼 얼핏 그럴듯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황당무계한 좌우명이 많다. 북송의 오랜 당투는 뺨을 때리는 것으로 끝났다. 이 때리는 것은 유명한 Wang Anshi의 개혁입니다.
송나라가 유례없이 부유했던 것은 농업기술의 발달과 상품경제의 부흥 때문이었다. 정부 수입에서 상업세는 농업세와 균등하게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사건의 의의는 송나라의 사회 경제적 패턴이 전례가 없었지만 왕안석과 같은 소수의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여전히 농경 시대에 갇혀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것은 사회적 위기뿐입니다. 정부의 재정 수입은 높지만 지출은 훨씬 더 많습니다.
오늘날 정부 지출을 이야기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교량 건설, 도로 포장, 댐 건설, 고속철도 등 인프라 건설이고, 또 하나는 국방이다. 북송시대의 기반시설 건설은 오늘날과 매우 달랐다. 주요 내용 중 하나는 도교건축이었다.
인간의 모든 경제 활동 중에서 종교 활동은 가장 비용이 많이 듭니다. 아무리 희귀한 명품이라도 가격에는 항상 상한선이 있지만 향을 태우는 데 드는 비용에는 상한선이 없습니다.
송나라 진종제가 도교를 전파한 이후로 도교 사찰을 짓고 제사를 지내는 데 드는 비용은 천문학적이지만, 이런 지출에는 돈이 턱없이 부족하고, 돈이 아무리 많아도 그럴 수 없다. 소비된다.
북송의 행정비와 국방비도 엄청났다. 고시 합격률이 높고, 관료제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혜택이 특히 넉넉하기 때문에 행정비가 많이 든다.
국방비가 대규모로 지출되는 이유는 중앙 정부가 대규모 금단군을 지원해야 하고, 요국과 서하에서 오는 국경 위협에 대처해야 하기 때문이다.
모든 종류의 비용이 합산되고 결과적으로 돈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 문제는 당시 모든 지식인이 볼 수 있는 문제였고, 모두가 해결책을 찾고자 했던 문제였습니다. 그러나 해결 방법에 대해서는 사람들마다 의견이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부족한 돈을 충분한 돈으로 바꾸려면 수입을 늘리는 방법과 지출을 줄이는 방법이 두 가지 있습니다.
왕안시(Wang Anshi)로 대표되는 급진파는 세수 증대를 주장했고, 사마광(Sima Guang)으로 대표되는 보수파는 지출 삭감을 옹호했다.
군대를 합리화하고 행정을 합리화하는 방법도 뻔하다. 하지만 오픈소스는 다르다. 제도의 변화, 즉 개혁과 구조조정을 위해서는 개혁계획을 실행해야 한다.
송신종은 북송의 유명한 신구당 투쟁을 시작한 왕안석의 개혁을 전폭적으로 지지한 야심찬 젊은 황제였다. 신법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신당에 속했고, 신법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구당에 속했다. 두 당은 북송이 멸망할 때까지 사투를 벌였고, 그 여파는 남송에 영향을 미쳤다. .
왕안석의 개혁의 시작은 상양의 개혁과 매우 유사했다. 진샤오공은 상양을 임명하고 관리들의 반대와 국민의 불만을 무시하고 모든 사람과 사람들의 마음을 상하게 했다. 모든 반대를 제압하고 홀로서기 위해 영웅적인 정신으로 번영하고 강력한 진나라를 건설합니다.
물론 고독한 영웅들은 누구보다도 동료를 갈망한다. 따라서 배니티 페어에서는 측의 가장 민감한 문제가 대두됐다. '우리가 새로운 편을 들 것인가? 법을 제정하고 세상을 위험에 빠뜨리는 대신 로켓처럼 승진하는 대신 배은망덕하게 굴겠습니까, 아니면 계속해서 다수의 편에 서서 직장에서 신생 기업에 의해 권력의 가장자리로 밀려나겠습니까?
송심종의 입장에서 보면 이는 매우 어려운 경영 문제다.
최적의 해결책은 왕안석이 야당을 설득하게 하는 것이지만, 짐작할 수 있듯이 설득은 싸움으로 바뀌었다.
차선책은 권력중심이 최소한 행정적 통일성을 유지하고 분쟁을 제쳐두는 것이다. 누가 누구이든, 아무리 불만이 있더라도 결정에 복종하고 결연히 이행해야 한다. 국가정책을 수립했습니다.
오늘날 경영학에서는 그런 계획을 쉽게 뒷받침할 수 있지만, 유교에서는 '도가 좋지 않으면 배를 타고 바다에 떠라'라고 강조한다. 실천하고 싶은데 효과가 없으면 올바른 접근 방식은 타협이 아니라 사임하는 것입니다.
이는 특히 타협에 약한 유교 이념의 주요 특징이다. 바로 잘못된 타협 때문에 기술적인 논쟁이 도덕적 논쟁으로 확대되고, 옳고 그름이 선과 악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싸움이 시작되면 사람들은 특히 살인을 하려고 합니다.
젊었을 때 분명히 변화를 지지했던 소식이 나중에 보수 입장을 선택하고 개혁에 반대하며, 사마광에 이어 구당 진영에서 두 번째로 인기 있는 깃발이 된 이유는 무엇일까?
다음 기사에서는 수왕의 잔혹한 전투의 서막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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