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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사회의 도덕 수준을 향상시키는 방법 에세이

오늘날 중국 사회의 도덕 문제에 대한 성찰

1. '도덕'이란 무엇인가

사회 이념으로서 도덕은 사람들의 공통된 목표이다. 삶과 행동의 원칙과 규범은 이해, 규제, 교육, 평가, 균형이라는 다섯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덕성은 특정 사회의 경제적 기반에 의해 결정되며 특정 사회 경제적 기반에 봉사합니다. 시대와 계층에 따라 도덕적 개념이 다릅니다. 도덕성은 종종 사회의 긍정적인 가치 지향을 나타내며 행동의 정당성을 판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간의 도덕적 개념은 특정 생산관계와 사회적 여론의 영향을 받아 점차 형성됩니다. 도덕은 사람들에게 자신과 가족, 타인, 사회 및 국가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이해하도록 가르치며, 사회 도덕 생활의 법칙과 원칙을 올바르게 이해하여 자신의 행동과 삶의 길을 올바르게 선택하도록 가르칩니다. . 도덕은 사람들이 자신의 선과 악에 대한 기준에 따라 사회에서 사람들의 행위를 규제하고, 사람들의 행위를 지도하고 교정하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사람과 사회 사이의 관계를 완벽하고 조화롭게 만들 수 있게 합니다. 도덕은 사람들의 선량한 도덕의식, 도덕적 인격, 도덕적 행동을 함양하고 의무, 명예, 정의, 행복에 대한 올바른 이념을 확립합니다. 평가체계로서의 도덕성은 거대한 사회적 힘이자 사람들의 내면의 의지력이며, 사람들이 평가를 통해 현실을 파악하는 방식이다.

중국은 5000년 문명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예절의 나라'로도 알려져 있다. 예절문명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중국 사회와 역사 발전에 광범위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 내용도 매우 풍부합니다. 에티켓은 매우 넓은 범위를 포괄하며 고대 사회의 거의 모든 측면에 침투합니다.

고대 중국의 예절은 당대의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씨족제도와 위계관계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에 그것이 생산된 시대의 특성과 한계를 갖고 있었다. 오늘날 도덕적 결함은 현대 사회에서 흔한 현상이 되어 도덕성에 대한 도전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사회 도덕 수준이 저하되는 원인은 정확히 무엇입니까? 사회변혁기가 가져오는 부정적 사회영향과 가족 도덕교육의 부족과 더불어 더욱 중요한 것은 현재 사람들의 도덕적 가치관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2. 전형적인 사례에 대한 고찰

노인이 지지 없이 넘어지는 일은 흔한 일이 아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런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 그리고 최근 몇 년 동안 이러한 일이 점점 더 흔해지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난징의 유명한 '팽우 사건'은 노인이 넘어지고 도와줄 사람이 없는 서막을 열었다고 할 수 있다. 2006년 11월 20일, 난징의 Xu Shoulan 노인은 검사를 위해 병원에 갔을 때 인공 대퇴골두를 교체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Peng Yu에게 역까지 데려다 주었습니다. Peng Yu는 체포되어 법원에 갔고 결국 Xu Shoulan에게 45,876.6 위안을 보상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이후 국내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반복적으로 발생했다. 2009년 10월 21일, 톈진 시민 쉬윤(Xu Yun)은 훙치로(Hongqi Road)에서 운전을 하던 중 67세의 왕 슈우지(Wang Xiuzhi)가 도로 한가운데 가드레일을 넘어 넘어진 것을 발견하고 즉시 차를 세우고 120에 전화해 노인을 보냈습니다. 예기치 않게 그 노인은 나중에 자신이 부상을 입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 후, 천진홍교법원의 1심 판결: Xu Yunhe가 책임의 40%를 부담하고 배상금은 100,000위안 이상입니다. 2011년 8월 28일, 장쑤성 난통시에서 버스 운전사인 인홍빈은 운전 중 넘어진 노인을 발견하고 그를 도와주었고, 노인 역시 그에게 선행을 해준 것에 대해 감사를 표했습니다. 인홍빈이 차를 몰고 떠난 직후, 교통경찰은 군중들로부터 버스가 노인을 쳤고 노인도 버스에 치였다고 주장하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결국 버스 감시 시스템에 포착된 영상은 인홍빈이 실제로 다른 사람들을 돕고 있음을 입증했다. 광둥성 자오칭에서는 쓰러진 노인을 도운 남성이 랴오닝성 차오양에서 사위에게 폭행을 당했다. 베이징에서 한 노인이 교통경찰대에 달려들어 교통경찰을 구타하고 사무실을 부수고, 아들이 아버지를 구타해 살해하고 그를 후원자의 집으로 데려가 병원 보증금을 지불하라고 강요했는데… 노인이 쓰러진 후에는 아무도 도와주지 않았지만, 지원을 받던 많은 노인들이 그를 "내려눕힌" 후에는 노인을 도운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인 것 같습니다.

3. 갈 곳

(1) 법적 보호

2006년 난징 '펑위 사건' 이후 6년이 지났다. 매우 논란이 많은 이 민사 소송은 두 가지 광범위한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한 명은 길에 쓰러진 노인인데 누구도 감히 도와주지 않더군요. 다른 한 명은 그를 도와준 낯선 사람을 물어뜯는 부상당한 행인입니다. 최근 두 증상 모두 전국적으로 보고됐다.

그렇다. 인간 본성의 악함 앞에서 한양에서 길바닥에 쓰러진 노인의 구경꾼 등 현장에 있던 사람들도 같은 고민에 빠질 수 있다. 카메라야, 누가 나의 결백을 증명해 줄 것인가? 번잡한 도시에서 노인이 길에 쓰러졌으나 그를 구해줄 사람이 아무도 없는 것은 사회도덕의 붕괴이며 일반 국민, 특히 취약계층을 불안하게 만들 것이다. 그러나 구원의 길은 당사자들의 양심을 정죄하고 서민들의 선의를 호소하는 데 그칠 수 없습니다. 먼저 필요한 것은 법의 올바른 구현입니다. 난징의 Peng Yu 사건과 Tianjin의 Xu Yunhe 사건은 인적 요인으로 인해 법적 정의를 위태롭게 했을 뿐만 아니라 사법부를 고문에 빠뜨렸습니다. 법적 조항이 엄격한가요? 집행에 있어서 사건의 규모나 피고인이나 원고의 신원에 관계없이 법관들은 사실을 근거로 삼고 법을 기준으로 삼는 원칙을 고수하는가? 인간관계의 간섭을 없애고 양면성을 포기하고 일방적으로 지역화합을 추구하는 것이 가능한가? 단기적인 '평화 원칙'이 장기적으로는 법적 정의를 훼손할 수 있기 때문이다. '펑위 사건' 판결에는 이런 구절이 있다. 좀 더 현실적인 접근은 체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피고인이 선행을 하고 있다면 원고 가족이 도착한 뒤 사실을 설명하고, 원고 가족에게 병원으로 데려가달라고 부탁한 뒤 스스로 퇴원할 수도 있다. 피고인은 그러한 선택을 하지 않았으며, 그의 행동은 명백히 이성에 어긋난다. "당신에게 맞지도 않았는데 왜 그를 도와주었나요? 당신에게 맞지도 않았는데 왜 병원에 보냈습니까?" 당신한테 맞지 않으면 그 사람이 의료비를 미리 지불해 주나요? 사람을 때려야만 누군가를 돕거나, 의사에게 보낼 수 있거나, 의료비를 선불로 지불할 수 있다는 것이 사실인가요? 소위 '정의를 위해 용감하게 행동하는 것'과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아무 이유 없이 일어날 수 없고, '불행한' 일을 한 후에만 반응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이러한 판결은 비록 20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중화민족의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사랑한다'는 기본 도덕 이념을 부정하지는 않더라도 선을 행하고자 하는 세계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습니다. 논리적인 관점에서 볼 때 - "'상관없어, 그냥 무시해'라는 태도가 법조계에서도 거의 변장한 채 긍정됐다. 마찬가지로 '서윤허 사건'의 판결문에는 다음과 같다. "천진천통사법감정센터가 발표한 성명에 따르면 '승용차 HAK206이 인체에 접촉했다고 판단할 수 없다'는 것은 '그렇다고 판단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어 "HAK206 승용차가 보행자 왕슈우지와 접촉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어떤 접촉이 있었는지도 확실하지 않고, 접촉이 있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연락이 없으면 우리는 관련 법적 책임을지고 최대 100,000 위안의 보상금을 지불해야합니다. 그러한 판결이 어떻게 설득력이 있습니까? 그러한 법적 허점이 어떻게 더 많은 사람들이 금전적 이익을 사취하기 위해 또 다른 공격을 받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까? 어떻게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 있게 선한 일을 감히 할 수 있습니까?

강력한 법적 보호가 부족하고, 법의 도덕성에 대한 인본주의적 배려조차 부족하다. 사람을 최우선으로 하는 법적 제약이 없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도덕의 기본 원칙을 망각하게 될 것이며, 인간성을 무시하고 생명을 짓밟는 비극이 더 많이 일어날 것입니다. 멜라민 사태부터 상하이 '11·15' 화재까지, 용원선 '7·23' 극도로 심각한 교통사고부터 간쑤성 정닝현 스쿨버스 사고까지 최근 몇 년간 발생한 공공 비상사태를 되돌아본다. , 식품 안전, 교통 안전, 의료 및 건강 안전... 유사한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생명 안전 보장은 몇 번이고 우리의 신경을 자극합니다. 우리의 사회도덕이 건전하다면 어떻게 식품제조업체가 국민의 건강을 무시하고 일반인들이 믿을 수 없는 화학성분을 계속해서 투입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의 사회윤리가 충분히 건전하다면, 경제적 이익의 복잡한 사슬로 인해 어떻게 사람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고 각종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겠습니까? 너무 느슨한 감독과 너무 많은 법적 공백으로 인해 범죄 비용이 너무 낮아집니다! 법은 악한 의도를 가진 특정 사람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건전한 사회 도덕 체계가 없고, 도덕성을 억제하는 관련 법률도 없습니다. 노인을 돕기 위해서라도 미리 사진을 찍어 증거를 보관해야 하고, 이를 입증하기 위해 주변 구경꾼을 찾아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사회의 비극인가? 우리는 건전한 법적 보호 없이는 중화민족의 전통적 미덕을 증진하는 것조차 무력해질 것임을 더욱 명심해야 합니다. 법은 도덕의 뒷받침입니다. 법의 지지와 장려가 없으면 도덕의 최종선은 계속해서 무너질 수 있습니다.

왜 그렇게 지켜보는 사람은 많은데 넘어진 노인을 돕는 사람은 거의 없는 걸까요? 현대인의 마음 속에서 도덕이 완전히 죽은 것은 아니지만, '펑위 사건'과 '서윤화 사건'의 사실은 법이 우리에게 도덕을 지지하고 보호해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소름끼치게 느끼게 합니다. 노인이 넘어졌을 때 거의 본능적으로 도와주려고 반응하는 것이 너무 어려워진다면, 다른 분야에서는 도덕적 판단과 법적 제재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이 더 많을 것입니다. 인본주의적 배려가 결여된 법률은 도덕성을 고려할 수 없습니다. 인본주의적 배려가 결여된 법은 높은 도덕성을 지닌 사람들의 기본적 권익조차 보호할 수 없습니다. 법은 도덕성을 유지하는 마지막 지푸라기입니다.

(2) 사회 보장 시스템은 완벽합니다

왜 일부 노인들은 추락 후 구조자를 허위로 비난합니까? 높은 보상을 얻기 위해 그들은 일반적으로 "돈이 목적이 아니지만 핵심은 스스로 정의를 추구하는 것"이라는 기치를 사용하지만. 왜 노인들에게 그렇게 높은 보상이 필요한가? 매우 안정적인 수입과 완전한 의료 및 사회 보장을 갖고 있다면 양심에 반하는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을 도운 사람들을 상대로 법정에 갈 것입니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도시와 농촌의 격차, 빈부격차, 동서양의 격차가 너무 커서 자기 자신을 돌볼 시간이 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생존이 불안할 때, 도덕성을 고려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정직한 노동과 합법적인 운영이 합당한 소득으로 이어진다면, 아직도 짝퉁을 만들어 파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공정한 경쟁이 적자생존을 의미한다면 사회에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면, 불공정한 수단을 이용해 숨겨진 규칙을 반복적으로 만들어내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마찬가지로, 노인들에 대한 의료가 보장된다면, 그들은 막대한 의료비를 부담할 것을 두려워하여 여전히 다른 사람들에 대한 책임을 회피할 것입니까? 광산 사고, 사기, 교통사고, 위조 생산 및 판매, 식품 안전 문제, 치솟는 의료비... 온갖 문제는 오랫동안 돈으로 인해 왜곡되어 온 인간의 복잡한 이해관계와 본성을 드러냅니다. 창고가 튼튼하면 예의를 알게 되고, 음식과 의복이 넉넉하면 명예와 치욕을 알게 됩니다. 건전한 시스템이 있다면 모든 사람에 대한 평등과 존중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합법적인 수단을 통해 스스로 행복을 찾을 수 있다면 말이죠. 그러면 돈을 위한 부도덕한 행위가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상상해 보십시오. 쓰러진 노인을 부양하면 금전적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어려움이나 심지어 위험에 직면하는 것을 보면 필연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비켜서게 될 것입니다. 광둥성 포산에서 발생한 '소월월 사건'에서 행인 18명이 무관심하게 지나갔습니다. 그들은 정말 마음이 너무 완고해서 피로 뒤덮인 작은 생명을 눈감아 줄 수 있습니까? 아니, 사람을 구하면 협박을 당할지, 가족들이 책임을 요구할지 의문이 드는 것은 시스템의 결함이었다. 노인을 구출한 사람들이 누명을 쓰고 '동궈씨와 늑대' 이야기가 자주 나왔다. 우리는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실제로 일부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몰고 가는 것이 우리의 불완전한 사회 보장 시스템입니까? 남을 돕는 것, 정의를 볼 때 용감하게 행동하는 것,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보살피는 것, 남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것, 자기 친족만 돌보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식을 돌보는 것... 이 미덕이 오늘날 사회에서 정말 사치가 될 수 있을까. 건전한 사회보장제도가 부족해서?

(3) 교육 기반

오염된 분유부터 어린이 제품에 첨가물 불법 사용, 잦은 캠퍼스 안전 사고까지 어린이들은 사회적 도덕적 결함의 피해자입니다. 우리 사회의 도덕적 상황이 아무리 걱정스럽더라도 미래의 사회적 도덕적 진보에 대한 희망은 여전히 ​​다음 세대에게 있습니다. 12세의 광저우 소년이 자신의 이상은 부패한 관리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을 때, 우리를 충격에 빠뜨린 것은 아마도 그 아이의 놀라운 '성숙함'만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현재의 교육을 되돌아보면, 우리는 시험 준비와 더불어 도덕교육 측면에서 어떤 노력을 해왔는가? 덕이 있으나 덕이 없는 사람은 불량품이고 재능이 있으나 덕이 있는 사람은 위험한 물건이다. 학교는 아이들에게 지식을 주지만, 어떻게 학생들의 건전한 인성을 길러줄지에 관심을 두는 학교는 거의 없습니다. 많은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다재다능하며 가족의 교육을 통해 재무 및 대인 관계 계산 방법도 배웁니다. 경제 호황과 미디어 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많은 젊은이들의 마음이 일찍 성숙해지고 순수함을 잃게 되었습니다. 올바른 지도가 부족하고 사회의 도덕적 부패 사례가 아이들의 마음을 잠식하도록 허용한다면 이른바 '사회적 도덕적 타락'은 필연적으로 불가피할 것입니다. 쓰러진 노인을 도왔다는 누명을 쓰는 일이 잦아진 뒤, 많은 부모들이 자녀에게 '자기 일이나 하라'고 가르쳤다. 2009년 10월, 충칭시 완저우구 수이후이 중학교 2학년인 완신(Wan Xin)은 시장에 가다가 넘어진 노인을 도왔고 노인에게 고소를 당했다. 이 사실은 좋은 일을 하고 싶어하는 모든 아이들을 정말 소름 끼치게 만듭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실 하에서 우리 자녀들이 남을 돕고,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사랑하는 본래의 단순한 원리를 알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해 어떤 사실을 활용해야 할까요? 원래 인간은 선한 존재입니다. 상상해 보십시오. 아이들조차 매우 방어적이라면, 심지어 아이들조차 의심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본다면, 심지어 아이들조차 이 세상에 진리와 선함과 아름다움이 있다는 것을 믿지 않으려 한다면 우리 사회와 우리의 도덕성은 어떤 희망이 있을까요? ? 우리나라와 민족의 미래는 어떤 것인가? 전통문화 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어린이의 도덕성을 함양하는 효과적인 방법임이 분명합니다. 기존의 고전 독서와 더불어 노인을 공경하고, 노인을 사랑하고, 남을 돕는 사회적 분위기를 사회 전체가 형성하는 것이 전통 문화 교육보다 더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넘어진 노인을 도울 용기조차 갖지 못하게 하고, 노인을 돕는 아이들이 큰 피해를 입도록 놔두지 마십시오. 도덕성은 일종의 특성이자 일종의 위대한 사랑이기도합니다. 자신과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가장 단순하고 귀중한 도덕적 특성입니다.

요약

“가장 신성하고 영속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두 가지, 우리를 가장 놀라게 하고 충격을 주는 두 가지는 하늘의 별과 우리의 도덕률입니다. 마음.” 칸트는 이렇게 말했다. 노인이 넘어졌는데 도와줄 사람이 없거나, 노인을 도와주다가 누명을 쓴다고 해서 우리의 사회도덕이 급격히 타락했다는 뜻은 아닙니다. 비록 우리가 여전히 법률, 사회보장제도, 다음 세대의 교육과 훈련에 있어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진리와 선과 아름다움을 믿어야 하며, 좋은 도덕적 자질이 우리 개인과 인간을 이끌어 줄 수 있음을 믿어야 합니다. 더 멀리 국가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