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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십 뮤지컬

제가 수년 동안 본 뮤지컬은 온라인 영상 버전은 물론 라이브 버전까지 수십 편에 이른다. 국내 경제의 생명줄을 쥐고 있는 일류 도시 상하이는 소도시에는 없는 다양한 색채와 기이함을 갖고 있으며, 국제 대도시가 갖춰야 할 적절한 시기와 장소도 누리고 있다. 이런 종류의 번영은 거짓일 수도 있지만 그것은 사실입니다. 뮤지컬 극장에 연약한 서양의 묘목이자 번성할 희망의 빛을 주는 것입니다.

처음 뮤지컬을 본 것은 2014년 '애비뉴 Q'의 현지화 및 개선된 버전을 봤을 때였다. 뮤지컬의 내용은 매우 흥미롭고 현실적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뮤지컬이 무엇인지도 몰랐고 일반 드라마를 보는 줄 알았습니다. 사진을 찍지 말아야 한다는 규칙도 몰랐습니다. 극장 한가운데서 배우들이 다가와서 근거리에서 공연을 할 때도 휴대폰을 꺼내 사진을 찍었다. 몇 년 후, 나는 뜻밖에도 당시 내 옆에 서 있던 배우가 <투나잇 앳 파라마운트>의 장하이위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제는 처음 극장에 들어왔을 때 했던 엉뚱한 행동을 더 이상 하지 않는다. 오랫동안 극장에 있었던 '늙은이'의 관점에서 보면, 극장에 새로 온 사람들을 식별하기가 더 쉽다. 2014년 상하이 문화광장에서 내 인생의 두 번째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을 관람했던 기억이 납니다. '10년의 부재'라는 이름을 지닌 문화 광장은 우아한 예술을 추구하는 상하이의 많은 예술 애호가들을 매료시켰습니다. 진정한 뮤지컬 매니아는 '오페라의 유령'이 처음 상하이에 상륙한 지 실제로는 불과 9년밖에 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예술을 진흥하기 위해 극장에서는 필연적으로 기회주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게 된다.

처음으로 <오페라의 유령>을 보러 서울시청에 갔을 때, 키가 큰 파란색 모자와 일자 양복, 나비 넥타이를 한 청년이 보였습니다. 약간 코난같아. 그의 "형식"은 실제로 그의 "평신도"를 강조합니다. 사실 뮤지컬을 보기 위해 옷을 입을 필요는 없습니다. 뮤지컬 보는 걸 좋아한다는 말을 들으면 중국 사람들은 아직도 뮤지컬과 오페라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하고, 난해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오페라를 떠올려 졸리게 만들고, 내 관심사가 우아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 진짜 오페라가 정말 사람을 졸리게 하는지는 말할 것도 없고, 적어도 영국이나 미국 같은 나라에서는 뮤지컬이 영화 못지않게 흔한 오락물이다.

뮤지컬과 오페라를 가장 쉽게 구별하는 방법은 배우들이 마이크를 착용하는지 보는 것이다. 오페라 가수들은 대개 마이크를 착용하지 않으며, 영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머리카락 속에 숨겨진 헤드셋은 소리를 모으는 역할만 한다. 순수한 인간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극장에 울려 퍼지는 오페라는 배우들의 노래 실력이 매우 요구되기 때문에 뮤지컬에 비해 춤과 공연의 풍부함이 상대적으로 덜하고, 배우들이 노래하고 춤추는 장면도 적다. 뮤지컬은 더욱 다양해지고 주제도 풍부해졌습니다. 노래에 대한 요구사항은 오페라 가수만큼 높지는 않지만 춤과 연기력 측면에서 균형 잡힌 발전이 필요합니다.

2018년 말 지난 10일 동안 뮤지컬 '카르멘 드 쿠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시카고' 세 편을 보러 극장에 갔다. 이 세 곡 중 브로드웨이에서 나온 곡은 '시카고'뿐입니다. 얼마 전 인터넷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중국 쓰레기 도감』은 이를 바탕으로 현지화한 창작물이다. 하지만 신랄하고 잔인한 현지판과 달리 <시카고>는 좀 더 사회적인 풍자에 가깝다. <중국 쓰레기 도감>의 쓰레기들은 모두 죽어 마땅해 보이는 반면, <시카고>의 여성 수감자들은 자신들의 범죄를 면하기 위해 핑계를 댔다. 유능한 변호사는 범죄자의 페르소나를 세심하게 디자인하고, 여론을 이용하여 여론을 선동하고, 가해자를 '피해자'로 만드는 데 성공하여 사형수 각각의 무죄를 선고한 반면, 실제로 부당하게 투옥된 수감자에 대해서는 예외를 두었습니다. 처형이 이루어졌다...눈물과 피해자의 신원, 비극적인 인생 경험을 활용해 대중의 공감을 얻고, 진정으로 핵심으로 여겨야 할 문제는 은폐하고, 관객의 사고를 섬세하게 유도했다. , 그리고 여론의 방향을 이끌어 주는데... 요즘 이런 드라마가 인기가 많죠? 단지 이 비법이 40년 전에 미국인들에 의해 발견되어 대중 순회 뮤지컬로 각색되었다는 것뿐인데, 과연 중국과 선진국의 격차는 과연 건축물의 정교함과 1인당 부의 차이일까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틈은 우리가 느끼는 것보다 훨씬 더 큽니다.

마제스틱 극장에서 '시카고'를 봤어요. 처음 여기에 왔을 때 시준하오의 '남중국해의 열세 아들'을 본 기억이 납니다. 이 드라마는 제가 본 몇 안 되는 드라마 중 하나입니다. 상하이 문화광장에 비해 마제스틱은 훨씬 오래됐고, 위치의 높이도 그리 적당하지 않아서 <시카고>를 볼 때 맨 앞줄 관객들 때문에 계속 시야가 가려져서 똑바로 앉아야 했어요. 필연적으로 뒤에서 관객의 시야가 차단됩니다.

상하이문화광장에도 단점이 있다. 3층 강당에 앉으면 무대 배경벽 윗부분이 투광조명에 가려져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 배경이 꼭 필요한 연극이라면 쉽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엘리자베스>에는 저승사자가 무대 오른쪽 상단에 있는 날카로운 칼날 모양의 계단에서 내려와야 하는 장면이 여러 개 있는데, 뒷줄에 앉은 사용자는 그 존재를 감지하기 어렵습니다. 저승사자, 그들은 계단이 SiSi 꼭대기에 매달린 날카로운 칼날로 디자인되어 있다는 것을 감지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 모습은 그녀의 암살 결말을 예고합니다.

뮤지컬을 영상으로 보면 영상과 사운드가 너무 선명해서 직접 보지 않고도 그 중 하나만 경험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뮤지컬의 매력이다. 뮤지컬은 사람들에게 자신이 '살아있다'는 것을 깊이 느끼게 할 수 있는 일종의 공연이다. 배우들이 이렇게 춤추고 노래하는 모습은 언제나 지치지 않는 듯 열정이 넘친다. 뮤지컬을 볼 때마다 점점 젊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고, 내 피도 어울리는 것 같다. 마치 누가 닭피를 주사한 듯 윤기나게 끓어오릅니다.

한동안 다카라즈카 뮤지컬을 많이 봤던 기억이 나네요. 다카라즈카에는 야마토유가라는 아주 유명한 남종이 있었습니다. 영상 속 그녀의 연기를 보면서 그녀는 연기력이 전혀 없고 모든 역할에서 작은 훌리건처럼 행동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러다가 상하이에 와서 그녀의 라이브 가창력과 무대 매너를 직접 경험하면서 마침내 다카라즈카 배우들이 왜 일본에서 그렇게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갖고 있는지 깨달았습니다. 검은 턱시도를 입고 가면을 연기한 야마토 유가가 무대 중앙에 똑바로 서 있으면 다른 배우들과 쉽게 구별될 수 있다. 그녀는 우아한 자태로 망토를 휘두르며 말 한마디 없이 무대를 달려나갔다. 그녀의 동작은 엉성함 없이 깔끔해 객석에 있던 팬들의 함성을 터뜨렸다. 나는 만화 팬도 아니고 야마토 유가의 팬도 아니지만, 그 순간 다카라즈카의 또 다른 유명한 남자 배우 나츠키 민즈가 다음과 같이 말한 것을 깊이 깨달았습니다. 다카라즈카 배우들은 남자보다 남성적이며, 여자보다 남성적입니다. . 그날 야마토 유가는 나에게 매우 깊은 인상을 남겼고, 나는 극장을 나온 후에도 마치 좋아하는 연예인을 만난 것처럼 여전히 취한 상태에 있었다. 영상과 라이브의 큰 차이를 드디어 깨달았습니다.

사실 진짜 수준 높은 뮤지컬은 중국에서는 잘 팔리지 않을 수도 있다. 반대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책이나 영화를 각색한 일부 작품은 종종 많은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작년에 <레미제라블> 프랑스판을 구매한 기억이 나네요. 시간을 잘못 기억해서 하루 늦게 도착해서 남은 티켓을 적당한 가격에 팔아달라고 현장에서 직접 스캘퍼들을 기다려야 했던 기억이 나네요. 뜻밖에도 온라인에서 수십 위안의 프리미엄으로 책정된 티켓이 현장에서 가격의 6배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개장 후에도 스캘퍼들은 전혀 포기하지 않았는데, 이는 제게는 정말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상하이 문화광장 입구에는 다른 곳의 암표꾼들이 많은 것 같고, 마제스틱 입구에는 현지 암표범들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대조적으로, 나는 현지 암표상에게 가격을 물어보는 것을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돈을 많이 받긴 하지만 태도가 상당히 온화하고, 대부분이 중년 여성이나 젊은 남성들이기 때문입니다. 상하이의 암표상들은 대부분 꽃무늬 셔츠와 금목걸이를 차고 있는 삼촌들이다. 상하이에 가본 적도 없는 외부인이 보기에는 전형적인 상하이인이다. 그들은 소설 속 옛 상하이인의 기민함과 매끄러움을 갖고 있다. 나는 그 빛나는 얼굴도 싫고, 벽시계처럼 좌우로 흔들리는 몸도 싫고, 토하고 자랑하는 말투도 싫고, 장사할 때 다급하고 설명할 능력도 없는 것도 싫다. 나와 함께.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내가 이해하기도 전에 거래가 성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돈을 확인하고 세는 몸짓은 이 도시 못지않게 매우 정교하고 빨랐다. 그들은 이 서양식 대도시의 뱀, 곤충, 쥐, 개미라고 할 수 있지만, 동시에 이 도시에서 가장 중요한 개체이기도 합니다.

극장에 등장하는 인물도 다양하다. 주변에 뮤지컬을 좋아하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 주로 혼자 극장에 가요. 혼자 있을 때 다른 사람을 관찰할 수 있는 시간이 더 많아집니다. 4살, 5살 아이들에게 자막을 읽지 않고 영어판 <사운드 오브 뮤직>을 이해시키기 위해 데리고 온 엄마들도 본 적이 있고, 중학생들이 공연에 맞춰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는 모습도 보았습니다. 마약이라도 한 듯 음악에 맞춰 과장되게 몸을 흔드는 청년들도 있고, 영화 내내 예의바르지만 아내를 꾸짖는 위선자들도 봤는데... 연말에 '카르멘 드 쿠바', 내 뒤에는 두 명의 여자가 낮은 목소리로 계속 이야기를 나눴다. 나는 괜찮았지만 내 옆에 앉은 여자는 짜증이 났다. 옆집 여자는 뒤를 돌아보며 시끄러운 것 같다며 매우 거친 말을 했습니다.

그땐 정말 무서웠어요. 끝없이 다투고 말다툼을 벌이는 게 두려웠어요. 그런 상황에서 극장에서 만나는 건 정말 두려웠어요. 듣지 마세요. 단지 인본주의적이고 예술적인 분위기가 조성된 환경에서 사람들이 왜 도화선이 달린 부싯돌 상자처럼 폭발할 준비가 되어 있고 조용히 있기가 어려운지 이해할 수 없을 뿐입니다... 우아한 예술 장소에 들어오고 나가기 사람들을 단번에 변덕스럽고 교양 있게 만드는 것 같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것은 결국 문학적인 망토일 뿐인 것입니다.

뮤지컬을 배우기 위해 여러 뮤지컬 동아리에 가입했지만 기본적으로는 단지 자원을 얻기 위해서였고,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멤버들이 열정적인데 별명이나 약칭을 많이 쓰는 편이라 뮤지컬을 처음 접했을 때 굉장히 고민이 됐다. 그들이 그 뮤지컬 배우들에 대해 이야기할 때, 마치 오랫동안 알고 지냈던 오랜 친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같았고, 그들에 대해 많은 흥미로운 이야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이런 외국인들에 대해 아무런 감정도 없고, 아이돌처럼 항상 열성적으로 대해줄 수도 없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내가 좋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든 친구들에게 계속해서 팔 의향이 있습니다. 어쩌면 언젠가는 할 일이 없을 때 내 공유 링크를 클릭하면 그들도 나만큼 뮤지컬에 푹 빠져들게 될지도 모른다. 내년에는 상하이에 좋은 드라마가 많이 나올 거예요. 기회가 된다면 극장에 가서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