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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창한 날 아메이의 슬픈 생각'

Can Xue가 만든 일종의 무의식 '지난 목요일부터 비가 많이 내렸습니다. 오늘 아침부터 갑자기 비가 그쳤습니다. "소설은 이렇게 시작됩니다. 오늘은 무슨 날입니까? 적어 놓지 않았는데 비가 며칠이나 내렸나요? 알 방법이 없습니다. 특정 시점만 설정되고 해당 시점은 설정되지 않습니다. 이야기의 복선에 대한 Can Xue의 무관심은 독자를 사물 간의 상대적 관계의 세계에서 사물 자체의 세계로 데려옵니다. 몇 줄만 읽어보면 우리는 여기의 서술자가 평범하고 안심시키며 세심한 서술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an Xue의 화자는 사물 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녀는 꿈처럼 사물 자체를 보여줍니다. 이 꿈같은 사물의 세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자신만이 찾을 수 있습니다. 잘 들으면 들을 수 있고, 자세히 보면 어떤 것의 의미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Can Xue가 만든 세상의 모든 것에는 고유 한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해가 뜨자마자 비 온 뒤 마당의 진흙에서 냄새가 난다. 화자 아메이는 마당의 지렁이를 퇴치하는 데 '오전 내내' 시간을 보냈다. 무슨 일이야? 아침 내내 삽질을 하고 삽질도 끝내지 못한 채 '뚱뚱하고 길고 분홍빛'하고 집 안으로 기어들어오는 지렁이들은 무엇인가를 상징하는 것일까? 매일매일 지칠 줄 모르고 마당 높은 담에 큰 구멍을 뚫는 이웃도 있고, '폭죽에 푹 빠진' 아이도 있고, 큰 개도 있고... 그들은 서로 아무 상관도 없다. 그러나 당신이 아메이의 입장에 서서 주의 깊게 보고 듣는다면, 그것이 아메이에게 어떤 의미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뚱뚱하고 긴 지렁이, 큰 구멍에서 불어오는 바람, 폭죽 소리, 마당의 열기와 악취, 이 모든 것이 분명히 한 가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아메이, 모두가 쳐들어옵니다. 외부에서. 아메이는 "아침 내내" 수많은 지렁이를 삽으로 치웠는데, 이는 들어오는 모든 것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한 상징적인 행동이었습니다. 높은 담으로 둘러싸인 집에 사는 아메이는 외부의 것들이 자신과 자신의 영역으로 들어올까 봐 두려워한다.

엄마 자궁처럼 덥고 습한 곳에서 필사적으로 자신의 입을 닫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모든 것을 거부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우리에게도 낯설지 않다. 예, 이것이 바로 우리입니다. 영원히 앞뒤로 삽질을 하는 아메이의 행동은 보이지 않는 영적 세계에서 우리가 매일 반복하는 것과 똑같은 장소 바깥에 있는 생물들을 삽으로 퍼내려는 것이 아닌가? 우리는 높은 담으로 둘러싸인 집을 좋아하지 않나요? 아무리 덥고 냄새가 나더라도 우리는 메이처럼 우리가 살아가는 데 익숙한 작은 세계를 필사적으로 지키고 싶습니다.

아메이의 외로움

두 번째 문단은 아메이가 8년 전 마당에서 있었던 일을 회상한 내용이다. 엄마와 딸만 사는 집에 한 남자가 찾아왔다. 이것은 내 딸에게 큰 일이다. 아메이는 생애 처음으로 자신의 어머니가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과 사랑에 빠지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정중한 이름 "Lao Li"는 Amei와 그와의 소원함과 거리감을 표현합니다.

아메이는 어머니가 부엌으로 들어오는 것을 가장 걱정했다. 부엌은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항상 일방적인 보살핌과 보호, 자유로운 모성애를 상징하는 어머니를 상징합니다. 아메이는 자신의 아이들과 자신만이 소유해야 할 장소에 어머니가 실제로 다른 사람들을 들여보내고 심지어 음식을 요리하는 것도 잊어버렸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요리하는 것을 잊어버린 것은 물론 어머니의 '직무유기'의 큰 사건이다. "연중 칠흑의 앞치마를 입고 늘 마늘주머니처럼 눈이 부어 있는" 엄마의 모습은 아메이의 불안과 분노, 실망, 질투와 증오를 투영하는데, 이는 극도로 불길하고 추악하다.

어느 날 아메이는 '뭔가'를 가지러 부엌으로 갔다. 그것은 무엇입니까? 물론 그녀는 어머니의 보살핌과 사랑을 받고 싶었습니다. 어머니가 아이 아메이를 생각해주기를 바랐습니다. 물론 그녀의 어머니는 그녀를 알아차리고 “이 사람은 이렇게 오만했던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아메이는 자라서도 여전히 엄마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로 늘 닫힌 모녀의 세계에 빠져 있었고 외부에서 오는 사람들에게도 관심이 없었고 인사도 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어머니는 아메이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문을 잠그고, 라오리와 함께 안에서 "웃고, 이야기하고, 소란을 피웠다". 분명히, 어머니는 자신과 Lao Li가 얼마나 가까운지 Amei에게 과시하고 있었습니다.

술취하다은 무슨 뜻인가요? 어머니는 실제로 두 가지를 과시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더 이상 어른이 된 아이들에게 좋은 엄마가 되고 싶지 않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어른이 외부에서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하고 어울리기가 얼마나 어려운지입니다. 세상. 행복해요!

이렇게 아메이는 완전히 혼자가 됐다. 7월에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비교 대상이 없는 7월은 또 다른 7월을 만난다. 그것은 아메이의 몸 안팎의 열기, 처음으로 느낀 생명의 열기 그 자체였다. 너무 더워서 메이는 목이 말랐어요. 그녀는 극심한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부엌으로 가서 물을 퍼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주방에 나타난 것은 어머니가 아닌 라오리였다.

라오리가 갑자기 찾아와 그녀에게 프러포즈를 하게 됐다. 그의 회색 얼굴과 경련하는 몸은 극도의 긴장감을 드러냈고, 구불구불한 대변은 라오리의 기분을 상징하기도 했다. 라오리가 청혼한 이유는 매우 이상했다. 아메이가 이해한 것은 아메이의 어머니가 집이 있기 때문에 그녀와 결혼하면 다른 집을 찾지 않고도 이 집에서 살 수 있다는 것이었다.

아메이는 이런 터무니없는 제안에 화가 나지도 기쁘지도 않은 채 그저 큰 소리로 웃기만 했다. 그녀의 태도는 라오리를 화나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독자들도 화나게 만들었습니다. 라오리의 이유는 황당하고 아메이 어머니의 부추김에도 불구하고 아메이 앞에서 직접 사랑을 고백했지만, 아메이는 동의하지도 거절하지도 않았으며, 심지어 자신이 웃는 이유는 "원래 글을 쓸 생각이었다"고 설명했다. 책." 편지를 쓰고, 여기서 당신이 하는 이야기를 너무 오랫동안 듣게 됐어요." 그녀는 편지를 쓸 계획이었고, 그녀가 외부 사람들에게 전혀 관심이 없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녀는 존재하지 않는 바깥, 멀리 떨어진 사람들을 그리워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이곳에서 잘 살고 있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아메이는 우리 자신의 거울상이다

소설의 세 번째 문단에서 아메이는 실제로 라오리와 결혼했다. 정말 이상해요! 그녀는 확실히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마침내 사랑하는 사람과 행복하게 지내게 되었지만 울지도 않았고 봉건 부모가 결정한 사람과 결혼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독자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은 아메이의 결혼이 자발적이거나 강요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당신의 어머니가 집이 있기 때문에 그가 당신에게 제안했다는 것을 당신은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당신은 그 사람에 대한 감정이 없으며 다른 사람이 당신을 강요하지 않는데 도대체 왜 결혼하고 싶습니까? 화자가 의도적으로 이야기의 일부를 생략했나요?

많은 고심 끝에 마침내 우리는 받아들일 의향이 가장 없다는 황당한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아메이는 아무 이유 없이 결혼했고, 자신이 결혼한 이유도 몰랐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Amei는 자연의 흐름에 따라 그녀의 어머니가 결혼하기를 원했고 Lao Li도 그녀와 결혼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결혼했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아메이 자신의 소망과 의지가 완전히 빠져 있습니다.

이런 결혼이 정말 이상한 걸까요?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의 의지 없이 자연이 제멋대로 흘러가도록 내버려두는 이런 종류의 행동은 우리가 행동하는 데 가장 익숙한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왜 대학에 가고 싶나요? 엄마가 대학 가면 좋다고 하고, 선생님도 대학 가면 좋다고 해서 주변 사람들도, 주변 사람들도 대학 가면 좋다고 하는 것 같던가요? 사람이 자신의 분명한 소망, 자신의 가치관과 이상에 따라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끔찍하고 어려운 일입니까! 계속해서 어머니의 착한 자녀로, 세상의 노예로 남의 뜻대로 남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 더 나은데, 이렇게 살기가 얼마나 쉬운지 우리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완전한 자유입니다.

찬설의 아메이는 루쉰의 아Q처럼 우리 자신의 거울상이라고 할 수 있다. 예, Amei의 결혼은 실제로 이상한 것이 아니며 Can Xue가 의도적으로 만든 신비한 미스터리도 아닙니다. 신비가 있다면 진짜 신비는 바로 우리 자신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결코 우리 자신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보거나 듣거나 이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바깥 세상에 대한 아메이의 그리움

네 번째 문단인 결혼식 다음 날 라오리는 집 한구석에 다락방을 짓고 침대 커튼을 걸었다. 다락방은 집에서 라오리의 눈에 띄지 않고 비어 있는 위치를 나타내고, 더러운 커튼은 그와 아메이 사이의 소원을 나타냅니다. 이는 또한 그가 섹스가 더럽다고 느끼고 섹스와 이성을 두려워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Lao Li는 이 텐트에서 Amei와 함께 자는 것이 "항상 두렵다"고 그녀에게 "이의가 있는지" 물었습니다. 이에 대해 아메이는 "대답으로 간주되는 막연하게 두 번만 중얼거렸다"고 말했다. 라오리는 이곳에서 3개월 동안 살다가 고향으로 돌아왔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아메이를 두려워했고, 아메이는 그에게 아무 감정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모두가 모르는 먼 곳에 있는 사람들에게 편지를 쓰느라 바빴고, 두 사람은 원하는 대로 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그를 "프리로더", "원숭이 사기꾼"이라고 불렀습니다. 라오리는 어머니의 기대를 거스르고 딸을 성장시키지도 못했고, 자신의 욕망도 없고 여전히 남의 뜻에 따라 행동하는 원숭이였다.

함께 모인 시간은 짧았지만 라오리와 아메이 사이에 아들이 태어났다. Amei는 엄마가 되었고 Lao Li는 즉시 그녀를 방문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들도 보고 싶었기 때문이겠지만, 엄마로서의 아메이도 보고 싶었어요. "라오리는 오자마자 부엌으로 들어갔다"고 했지만 여전히 부엌에 있는 사람은 그의 어머니였다. "잠시 후 어머니는 당황하여 달려가서 문틈으로 아메이의 방을 엿보았습니다." 그러나 아메이는 그 작은 집에서 나갈 생각도 없이 오히려 어머니를 "못 본 척"했습니다. 그녀는 엄마가 되는 법을 보여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녀는 “큰 개를 안고 부엌으로 달려갔고”, 매번 그가 먹을 수 있도록 “몇 가지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 큰 개를 참을성 있게 키웠습니다. 그러나 아메이는 여전히 깨어나지 않았고 어머니를 흉내 내지 않고 "그들의 가식적이고 신비한 태도에 재미를 느꼈다". Lao Li와 Big Dog와 함께 5년 동안 계속 공연한 끝에 어머니는 결국 포기했고 Lao Li는 다시는 오지 않았습니다. 어머니도 부엌에서 나와 부엌 근처 창고로 옮겼다. 창고는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보관하는 곳이다. 어머니는 이렇게 선언했습니다. 그녀는 다시는 아메이를 돌보지 않을 것입니다. 아메이에게 엄마는 이미 더 이상 원하지 않고 창고에 넣어두어도 될 존재와도 같았습니다. 마늘 문제도 있다. 이 소설에는 마늘 냄새가 가득하다. 어머니는 원래 마늘을 좋아하셔서 항상 입에서 마늘 냄새가 났어요. 나중에 부엌에서 라오리와 큰 개와 함께 먹었고, 큰 개도 그걸 먹었다고 칭찬했어요. Amei만이 마늘을 먹는 것이 "나쁜 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마늘을 먹으면 활력과 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메이가 마늘을 먹는 것을 두려워한다는 것은 그녀가 욕망을 갖는 것을 두려워한다는 뜻일까요? 대형견인 우리 아들은 마늘을 먹을 수 있고,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고, "어쩌면 나중에 장군이 될 수도 있을지도 모른다"고 한다. 반면, 마늘 먹기를 두려워하는 아메이는 생명이 없는 좀비일까? 큰 개도 아버지로부터 배웠고 그녀를 무시했으며 항상 그녀를 "엄마"라고 부르지 않고 "엄마"라고 불렀습니다.

소설의 주인공은 '아메이'로 불리지만, 제목 외에는 글 전체에서 이 이름이 한 번도 언급되지 않으며, 그녀를 '아메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없다. 그녀는 이름이 없는 사람인 것 같았다. 그렇습니다. 나 자신의 욕망도, 의지도, 계획도 없고, 내 생명도 없는데 이 "나"에게는 어떤 이름이 필요합니까? 그녀는 정처없이 돌아다니는 작은 마당의 그림자 같았습니다. Lao Li는 더 이상 여기에 없습니다. 지난 2~3년 동안 Amei의 외부 세계에 대한 열망은 점점 더 강해졌습니다. 과거 불쌍한 리의 이미지는 이제 아메이의 상상 속 '날씬하고 잘생긴 작은 남자'가 됐다. 가장 흥미로운 점은 Amei 자신도 Lao Li가 우리를 떠난 것에 대해 칭찬했다는 것입니다. 그녀는 "그가 우리를 떠난 것은 정말 현명한 일이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Amei에게 새로운 변화입니다.

아메이의 '슬픈 생각'

마지막 단락입니다. 먼저 소설의 시작 부분에서 아메이는 화창한 날에 덥고 답답한 곳에 있었습니다. 마당에서 집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지렁이를 삽질하면서 지난 8년 동안 있었던 일들을 생각했다. 그녀는 정오부터 그것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고 이미 저녁이었습니다. "창고 뒤로 해가 지려고했는데 어머니가 창고에서 다시 기침을 시작했습니다." 아메이는 계속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녀는 두 달 넘게 이런 식으로 기침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자신이 오래 살지 못할 것이라고 느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이 문단을 읽을 때 그녀는 제가 그녀를 방해하지 않도록 문을 단단히 잠갔습니다." 처음에는 엄마가 곧 죽을 거라고 생각한 적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왜 문을 단단히 잠그고 딸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아야합니까? 엄마가 죽게 된 아이를 멀리하는 것은 엄마의 마지막 임무는 아이를 눈물로 꽉 끌어안고 아이와 함께 혈육의 정에 빠져드는 것이 아니라, 용감하게 아이와 헤어지는 것이다. 항상 그녀에게 의지하고 싶고 그녀를 놓아주고 싶어하는 그녀는 혼자 외부 세계로 나갔습니다. 아이가 진정으로 살기 위해서는 엄마가 이 세상을 떠나야 합니다.

이제 우리는 이 소설이 독자들로 하여금 생각하게 만든 몇 가지 질문에 답할 수 있습니다. "맑은 날 아메이의 슬픈 생각"에서 아메이의 "슬픈 생각"이란 정확히 무엇입니까? 그 대답은 마지막 두 줄에 적혀 있습니다. “오늘 밤 바람이 불면 벽이 무너져 우리 집을 무너뜨릴 것입니다.”라는 그녀의 걱정이 담겨 있습니다. 집이 무너지면 엄마도 죽고, 엄마도 죽고, 아이도 죽는다. 지지와 보호가 없으면 세상에 맞서 홀로 설 수밖에 없는 것이 아메이가 안타까운 점이다.

아이와 노예의 정체성을 상실한 채, 이 광활하고 무한한 세계 앞에 사람이 홀로 서는 것은 얼마나 끔찍한 일입니까! 자신이 원하는 삶을 진정으로 산다는 것이 얼마나 무서운 일인가!

하지만 보세요, 때가 다가오고 있어요. 햇빛이 너무 강렬해서 마당 전체가 수증기로 가득 찼다. 생식기와 생명을 상징하는 뚱뚱하고 길쭉한 분홍색 지렁이들이 아메이의 몸 속으로 계속해서 들어왔다. 그녀는 이미 내면의 삶으로 가득 차 있고, 바깥 세계에 대한 동경으로 가득 차 있으며, 자신만의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는 열망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네, 아메이는 정말 독립하고 싶어해요. 독립하고 싶은 욕망이 현실이라는 이유만으로 그녀는 여전히 망설인다. 왜냐하면 일단 독립하여 진정한 자유를 추구한다면, 엄마의 따뜻하고 촉촉한 몸으로는 결코 돌아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정말 살고 싶다면 한 번은 죽어야 한다.

여러 웹사이트를 뒤져봤지만 원문을 찾을 수 없었다. 그런데 온라인에서 직접 선정한 칸설의 소설집이 있다.

오후에 도서관에 가서 책을 대출하고 저녁에 타이핑하는 것을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