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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중샤오의 개인적인 추억
이 기사는 Wang Yuanhua가 Zhang Zhongxiao의 "꿈 없는 집에 관한 수필" 서문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1955년 Zhongxiao는 Hu Feng 사건으로 재판을 받았습니다. 그는 계속해서 피를 토했습니다. 1956년에 그는 의료 가석방을 받고 소흥시 시골로 돌아갔습니다.
소득도 없어지고, 호적 쌀을 살 식권도 없어져 동네 우체국 사무원으로 일하는 아버지에게 의지해 살아야 한다.
대약진 운동 3년의 재난 기간 동안, 아내 장커(張左)는 갑자기 고용주인 상하이 연극학원 앞으로 편지 한통을 받았다. 열어보니 안에는 중샤오가 나에게 쓴 또 다른 봉인된 편지가 들어 있었습니다. 그는 나 역시 호펑의 반혁명분자로 낙인찍힌 사실을 몰랐고 내 삶은 쉽지 않았다. 편지에는 '당신의 상황은 나쁘지 않을 것 같지만 나는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고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나는 여전히 살고 싶다... 도움의 손길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그의 편지를 읽고 나는 마음이 아팠다.
저는 중샤오진신문학예술출판사 추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당시 그는 겨우 20대 초반이었고, 삶의 신비를 영원히 추구하는 듯한 그의 크고 빛나는 눈을 아직도 기억합니다. 그는 너무나 맑고 차분했습니다. 친구에게 편지를 써서 이 무명 청년을 신흥문학과 예술 분야에서 일하게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는 말을 많이 하지 않았고 항상 조용히 들어주었습니다. 그는 처음부터 나에게 좋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도덕적으로 말해서 나는 그의 편지를 무시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당시 상황에서 내가 그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었겠는가? 나는 그의 편지를 받고 다시 문제를 일으킬까봐 불안하고 불안했습니다.
최종 기준이 된 '호펑 반혁명 그룹에 대한 세 가지 자료'에서 종샤오는 가장 반동적인 인물로 꼽혔다. 그의 솔직한 말 중 일부는 특별한 반혁명적 감성을 지닌 것으로 해석되기도 했다. 이 발언은 크게 과장됐고, 장중샤오는 오싹한 이름이 됐다.
이러한 주장은 60년대 말까지 연구 문서로 지정된 팜플렛에서 반복되었습니다. 리뷰에서 나와 Zhongxiao와의 관계가 문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1957년 초, 내가 고립되어 있을 때, 나와 함께 일했던 늙은 작가 두 명이 나에게 말을 걸러왔다. 나는 종샤오가 단순한 청년이라고 말하면서 변호했는데, 그 중 한 사람이 즉시 심하게 꾸짖었습니다. 나중에 조직적인 검열에 저항했다는 이유로 기소됐는데, 이 역시 증거의 일부였습니다. 이런 것들이 아직도 기억에 생생해서 종샤오가 보낸 이 편지를 손에 쥐고 있으니 어찌할 바를 모르겠습니다. 그 당시 내 친구 중 단 한 명만이 나와 연락을 주고받았는데, 그 사람은 내가 깊이 신뢰하는 바이 산이었습니다. 그 사람과 상의하러 갔는데, 고민 끝에 그 사람은 아무 소리도 내지 않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나는 편지를 내려놓았다. 그러나 곧 Zhongxiao는 두 번째 편지를 보냈습니다. 그는 편지에서 다시 한 번 나에게 호소하고, 나의 양심에 호소하며, 찬반 양론을 저울질하다 점차 무감각해진 나의 얼어붙은 동정심을 일깨우려고 했다. 저와 같은 처지에 있는 다른 분들도 이렇게 치열한 영적 싸움을 겪은 적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저도 복습 기간 동안 이런 정신적 위기를 여러 번 겪었던 것 같습니다. 어쩌면 용감한 사람은 그렇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내 캐릭터에는 갖고 싶지 않은 비겁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비겁함을 극복했습니다. 하지만 매번 이렇게 할 수는 없다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나는 Luo Sun을 통해 Zhong Xiao의 편지를 상하이의 문화 및 교육 사업을 담당하는 Shi Ximin에게 전달했습니다. 그는 한번은 자신의 어려움을 자신은 물론, 처벌을 받는 다른 사람들, 심지어 감옥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보고할 수 있다고 나에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시시민과 나는 서로 아는 사이가 아니었습니다. 그가 이 말을 했을 때 나는 감히 믿을 수 없었지만, 알고 보니 그가 진심이었습니다. 그 끔찍한 시절에 그런 사람들 덕분에 Zhongxiao는 마침내 희미한 희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얼마 지나지 않아 사망했습니다.
중샤오가 세상을 떠난 정확한 연도를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그가 조금 더 살았지만 여전히 문화대혁명의 재앙을 겪어야 했다는 점만 알려져 있다. 아니면 천지의 불친절함 때문에 세상의 모든 고난을 겪어야 하는 걸까? 그 당시 그는 상하이에서 혼자 살면서 책과 간행물을 우편으로 보내는 일을 하고 있었다. 간신히 생계를 유지하는 신화서점. 문화대혁명이 일어나자 고통과 질병이 그를 지치게 했습니다. 그는 1966년이나 1967년에 36~7세의 나이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샤오가 살아남을 수 있었을 때, 그는 미래와 지식의 힘을 믿었습니다. 그는 결코 비천한 존재로 살지 않을 것이며, 하루라도 살아남을 수 있다면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든 할 것이다. 이 "Wumenglou Essay"는 간증입니다. 이 책은 그가 어떻게 어려움과 역경 속에 갇혀 있었는지, 절박한 상황에 처해 있었으면서도 여전히 불멸의 불꽃을 마음 깊은 곳에 품고 주변의 안개와 고통을 밝히는 방법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당시 그의 가난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우리는 종종 그의 노트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차가운 옷이 모두 팔렸고, 아침 식사가 누락되었으며, 각혈 후에 쓰여진... 그리고 기타 기록들입니다. 그는 한때 너덜너덜한 외투를 수선해 속옷에 꿰매었다고 한다. 그가 피눈물로 응축된 자신의 생각의 결정체를 기록한 것은 바로 이러한 극심한 고난 속에서였다.
편집자가 원고를 건네주며 서문을 써 달라고 했을 때는 내가 남쪽으로 갈 준비를 하기 직전이었다. 며칠 안에 나는 편집된 원고를 읽고 중샤오의 공책 세 권을 빌렸습니다. 읽는 동안 가슴이 쿵쾅쿵쾅 뛰었습니다. 꼼꼼히 소화할 시간도 채 되기 전에 빌린 원고와 노트를 반납해야 했다. 이 서문을 쓸 때 나는 항상 이 평범한 말들의 심오한 의미를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고 느꼈습니다. 이로부터 나는 1955년의 고통스러운 사건을 배운 후 우리가 여러 측면에서 거의 동일한 내적 경험과 영적 과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이것이 처음으로 완전한 의식적 성찰에 반영되었습니다. 이 성찰은 고통스럽기는 하지만 큰 영적인 힘으로 수행됩니다. 사람의 존엄성이 모욕을 당할수록 인격의식은 더욱 강해진다. 폭력을 가하는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하는 일이다. 그 기간 동안 Zhongxiao는 지식에 대한 강한 갈증을 갖고 손에 넣을 수 있는 모든 책을 읽었습니다.
철학적인 면에서는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원작 외에 칸트와 헤겔이 대표적이다. 그는 하이데거의 『소논리학』도 열성적으로 읽는다. 그의 노트에는 "Little Logic"의 광범위한 발췌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노트에 있는 헤이의 작품에서 발췌한 모든 용어와 용어는 그가 번역한 용어를 사용합니다. 또한 그는 시야를 넓히고 부족한 지식을 보충하기 위해 많은 고서를 읽었습니다. 나는 그가 성주 성리학과 여왕신학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는 분명히 물질주의와 이상주의를 이용하여 선을 긋고 사변적인 철학을 경멸하는 과거의 편견을 바로잡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각주는 또한 "변화의 책"의 텍스트를 발췌하기 위해 많은 공간을 사용하지만, 불행하게도 그들은 자신의 의견을 도출하는 데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Zhongxiao는 아무 생각 없이 이 단어를 발췌했지만 추측할 수는 없습니다. 이 메모는 또한 기독교 성경의 구약과 신약에서 많은 텍스트를 발췌했습니다. 이 부분은 비교적 이해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노트에는 구약의 잠언에서 발췌 한 내용이 있습니다. 환난 날에 소심하면 힘이 약해집니다. 분명히 그것은 당시 그의 상황과 기분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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