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20220327 청취 노트: Li Dan의 토크쇼 작업 매뉴얼

20220327 청취 노트: Li Dan의 토크쇼 작업 매뉴얼

전문 전문가가 공유하는 이러한 실용적인 규칙은 사용자를 확보하는 데 가장 적합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일을 할수록 이러한 단순한 요약에서 지속적인 성공에 의존하는 성공의 층위가 있다는 것을 더 많이 알 수 있습니다. 시행착오를 거쳐 광채를 발휘하세요.

이 책에서는 토크쇼의 독특함을 강조하지 않고 일종의 창작물로 분류했을 뿐이다. 더욱이 그가 토크쇼라는 직업에 대한 우리의 낭만적인 상상을 걸러내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일부러 "하드코어"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는 심지어 우리 독자들을 "친구"라고 부르기를 거부합니다.

그는 "새롭거나 오래된 '동료들' 모두 이것이 직업이라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직업의 본질은 거래입니다. 우리는 개인적인 시간과 재능을 활용하여 회사를 통해 시장과 교류하고 있습니다. .돈을 교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여기에 문장을 삽입하세요. 세어보니 책에는 '이것이 직업이다'라는 표현이 18번이나 등장했다. 아시다시피 이 책은 본문과 인터뷰를 포함해 총 5만 단어가 조금 넘는 아주 얇은 소책자입니다. 그리고 장의 절반 이상에서 Li Dan이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이것은 직업이다"라고 강조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이게 직업이다”라는 말을 가끔 듣게 될 것이다. 이 단어를 이해하면 토크쇼 제작에 대한 Li Dan의 주요 견해도 이해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직업이기 때문에 실무자로서 자신이 전문가라는 사실을 항상 스스로 상기시켜야 합니다.

이 문장은 창작에 대한 태도로 확장됩니다. 즉, 당신은 프로페셔널한 사람이기 때문에 당신의 프로페셔널 능력에 해를 끼치는 일은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토크쇼 컨퍼런스'를 시청한 친구들은 리단이 해설자로서 토크쇼 배우들의 동음이의어 밈 사용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여러 번 밝혔던 것을 기억할 것이다. 동음이의어 밈이란 무엇인가요? 예를 들어, 하늘에 있는 별의 무게는 얼마나 됩니까? "스타벅스" 때문에 8그램이라고 하셨죠. 동음이의어 밈(homophonic meme)은 발음이 같거나 유사한 단어를 사용하여 일상적인 표현을 대체하여 예상치 못한 웃음 포인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리단은 동음이의어 밈에 반대하는 것이 재미없기 때문이 아니다. 때로는 청중을 폭소하게 만드는 순간이 동음이의어 농담에서 비롯될 수도 있습니다. Li Dan은 동음이의 줄기는 만들기가 너무 간단하다고 믿기 때문에 동음이의 줄기에 반대합니다. 웃음을 만들기 위해 항상 동음이의 줄기에 의존한다면 창의력의 성장에 해로울 것입니다.

동음이의어 밈과 마찬가지로 농담을 따라하거나 동료를 비웃거나 인터넷 유행어를 인용하는 등의 행위도 있습니다. Li Dan은 도덕적 이유 외에도 이러한 농담이 실제 "창작"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반제품을 사용하여 조잡하게 만든 것입니다. "이류 농담"으로 간주됩니다.

그는 창작자가 가장 기본적으로 추구해야 할 것 중 하나가 '최선의 방법을 택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창의력이 있는 사람이 그런 일류 농담에 도전하지 않고 그저 이류 농담의 안락지대에 누워 있다면 결국 삼류 창작자도 되지 못할 수도 있다.

토크쇼라는 직업과 관련해 리단은 또 다른 중요한 관점을 갖고 있다. 즉, 직업이기 때문에 자신을 예술가라고 생각하지 말고 일단 일을 먼저 하라는 것이다. 유료 다른 것에 대해 이야기합시다.

이 문장은 창조에 대한 태도, 즉 완벽함보다 완성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로 확장됩니다.

우리는 종종 창작이 영감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느낍니다. 많은 스탠드업 개그맨들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어서 영감이 없고, 통찰력이 없고, 감정의 포인트를 찾지 못한다고 불평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종류의 질문에 대해 Li Dan의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창조는 번개에 의존할 수 없습니다. 창조가 괜찮을 것 같으면 스스로 공격하십시오. 그래서 초보자들에게 '토크쇼 컨퍼런스'에서 사용하는 주제를 모두 꺼내서 글을 쓰는 과정에서 하나씩 써보면 평소 무시하던 통찰이 자연스럽게 동원되고 그 감동이 더욱 배가될 것이라고 조언한다. 중요해요. 숨길 수 없어요. 그래도 효과가 없다면 스스로 마감일을 더 정하고 마감일에 따라 앞으로 나아가도록 하세요. 한마디로, 무슨 일이 있어도 먼저 쓰기 시작하세요. 잘 쓰지 못하면 나쁘게 쓰지 않겠습니까? 나쁜 것이 먼저오고 좋은 것은 나중에 온다.

그럼 앞서 이야기한 것은 리단의 토크쇼 작업에 대한 태도였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가 매우 진지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는 당신에게 강조하기 위해 다양한 길고 짧은 문장을 바꿀 것입니다. 이 밥을 먹고 싶다면 그 비전문적인 습관을 버리고 그 유토피아적인 환상을 억제해야 합니다.

글만 읽어보면 이 글을 쓴 사람과 사람들이 기억하는 예능에 항상 쾌활하고 '세상은 가치가 없다'고 말하는 것을 좋아하는 리 단을 연결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럼, '진지한 토크쇼 종사자'인 리단이 이 일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해보자.

이 질문을 직접적으로 추측해 보라고 하면 아마도 창의성, 여유로움, 스타일이라고 답할 것 같아요.

그러나 리 단의 견해로는 이것들이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진심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좀 이상한 것 같습니다. 토크쇼도 퍼포먼스라고 느낄 때가 많죠. 캐릭터를 만들든, 관객이 좋아할 것 같은 무대 개성과 면모를 보여줘야 해요. CP에 대해 추측하는 것은 모두 쇼의 일부이며 실제로는 아니지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리단은 이러한 연기력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이 정도면 만인의 사랑을 받는 스탠드업 개그맨이 되기에는 부족하다고 생각할 뿐입니다. 공연이라는 예술 분야의 기본 원칙은 사람들을 믿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토크쇼 공연은 관객이 당신을 믿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천천히 당신을 이해하고 사랑에 빠지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고 싶다면 고통을 숨기지 않고, 행복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무대에서, 동료에게, 세상에 자신을 맡기는 성실한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책을 통해 우리는 토크쇼 배우에게 있어서 진정성은 실제로 무대에 섰을 때 자신의 이야기, 자신의 가치관, 자신만의 스타일을 연기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것에 대해 하나씩 이야기 해 봅시다.

먼저 제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Jia Xingjia 선생님은 이전에 Deyun Club의 누화 배우 Yan Hexiang을 인터뷰한 적이 있습니다. Yan Hexiang 선생님은 누화와 토크쇼가 인간의 가장 타고난 의사소통 본능을 자신의 직업으로 바꾸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관객석에서 관객과 직접 대화를 나누는 이런 코미디는 더욱 관통력이 있다.

여기서 옌허샹 선생님이 강조하시는 점은 크로스토크와 토크쇼의 유사점이 주로 형식에 반영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 Li Dan은 주로 내용에 반영되는 크로스 토크와 토크쇼의 차이점에 중점을 둡니다. Li Dan은 토크쇼가 사실적인 창조물이라고 믿지만 누화는 종종 마법같은 사실주의 창조물이기도 합니다.

무슨 뜻인가요?

예를 들었다. 예를 들어, 스프라이트를 마시는 것에 대해, 만담 배우는 "스프라이트만 마시는 게 어떻게 충분하지? 고추기름도 넣어야 하고, 고추기름을 넣고 나면 라면을 끓여야 한다"고 말할 수도 있다. .. 왜 아무도 마시지 않는 걸까요? 저는 그날 안 마셨는데요. "삼촌이 두 병만 마셨는데..." 그런데 토크쇼 배우들은 이걸 정말 스프라이트 마시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지 않다면, 이렇게 말해야 합니다: "어제 오후에 동료와 함께 있었습니다. 나는 생수를 마셨고 그녀는 스프라이트를 마셨습니다. , 나는 왜 스프라이트를 마십니까? 인생을 포기했습니까?"

아마도 농담이 아니라 자기 이야기를 해야 한다는 토크쇼의 특성이 반영된 것 같아요. 여기서 말하는 자아는 배우 자신과 관객의 마음 속에 있는 '나'를 모두 의미한다.

그의 독창적인 말 중 하나를 읽어드리겠습니다.

“평범하지 않고 충분히 드라마틱한 것들이 흥미로운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인생 자체는 충분히 터무니없고,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 그 마법 같은 특별한 사례를 찾으러 나갈 필요도 없습니다. 게다가, 그 특별한 사례에 대해 이야기해 주실 수 있나요?

"토크쇼 배우로서 사람들을 이해하게 만드는 몇 가지 현실을 발견해야 합니다. 인간의 두뇌에는 몇 가지 사고 방식과 몇 가지 성격 모델만 있습니다. 만약 이런 일이 당신에게 일어난다면, 그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일어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 확실히 하고, 철저하게 말하고, 재미있다고 말하면 그걸로 끝이다. ”

자, '나만의 이야기'가 무엇인지 이야기한 후, '나만의 가치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토크쇼 창작은 현실적이고 우리 앞에 놓인 삶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자연스럽게 당신의 가치관, 즉 이런 삶이 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지가 포함될 것입니다.

리단의 관점에서는 라이브를 원하면 무대에서 자신이 누구인지 숨기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당신을 믿고 사랑에 빠지려면 당신의 진정한 가치를 청중과 공유해야합니다. 일부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토크쇼 배우에게는 자신의 가치를 제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많은 사람을 기쁘게 하려고 하기보다는 자신과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의 진정한 가치를 찾는 것입니다.

그럼 아까 말씀드린 진솔한 토크쇼 배우는 무대 위에서 자신의 이야기, 자신의 가치관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는 거예요. 이 중 실제로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 다음 단계, 즉 자신만의 스타일을 표현하는 것이 어렵다.

관객으로서 우리 모두는 독특한 스타일을 지닌 스탠드업 코미디언이 인기를 얻을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는 것이 쉽지 않은데, 이는 많은 스탠드업 개그맨들의 고민이기도 하다.

리단은 스타일이 실제로는 성격의 매력이라고 믿습니다. 그의 작가 친구는 그에게 "소설을 쓸 때 마지막 싸움은 개성을 위한 싸움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의 생각에는 토크쇼 배우들도 결국 인성 경쟁을 하는 것 같다. 모든 기술과 텍스트를 떠나, 토크쇼 배우가 궁극적으로 관객을 끌어들이는 것은 숨길 수 없는 성격이며, 때로는 성격의 매력이 장점보다 단점에서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탠드업 코미디언은 어떻게 자신만의 스타일을 가질 수 있을까? Li Dan은 사실 스타일은 명성과 부와 같아서 이 일의 부산물일 뿐 언제 올지 알 수 없으며, 당신이 아는 유일한 것은 계속 일하고 연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학습. 창조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 평생을 동원할 수 있을 때, 당신이 추구하는 스타일이 저절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의 스타일이 곧 당신의 삶이기 때문입니다.

2부

그렇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것은 리단의 관점에서 토크쇼는 진정성을 먼저 요구하는 직업, 전 생애를 동원해야 하는 직업이라는 것입니다. 창조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다음으로 구체적인 토크쇼 제작 방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의 통역에서는 전문 배우의 농담이 함부로 퍼질 수 없고 저작권을 존중해야 하기 때문에 토크쇼 농담이 잘 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을 해석하기 전, 이 책의 해석에서 모두가 듣고 싶어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지식시티에서 소규모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여러 선택지 중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선택은 토크쇼와 시중의 다른 콘텐츠 제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듣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다음 해석에서는 Li Dan의 창작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Li Dan의 관점과 유사한 내부적으로 사용했던 콘텐츠 제작 경험도 추가하겠습니다. 콘텐츠 업계의 실무자로서 나는 이 책에서 얻은 통찰력 중 일부를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이번 충돌이 토크쇼 업계를 넘어 더 많은 영감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가장 기본적인 실무, 즉 초안을 그대로 작성해 주세요. 앞으로 무대에서 하고 싶은 말을 모두 적어서 외워야 한다는 뜻이다. 이것은 공개적으로 발언하거나 종이에 적힌 내용을 수행해야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Li Dan이 하는 조언입니다.

토크쇼 배우의 경우 5분 공연이 종이에 천 단어 정도 되기 때문에 원고를 좀 더 정밀하게 작성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한 시간, 두 시간 또는 그 이상의 연설이라면 한 단어씩 적어야 할까요?

답은 꼭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가십을 추가하겠습니다. 우리 조직에는 모두가 지켜야 할 원칙이 있다. 즉, 무대에 오르면 모두가 그대로 써야 한다는 것이다. 10분짜리 생방송이든, 30분짜리 책 듣기 쇼든, 1시간이 넘는 계몽 클럽이든, 4시간짜리 새해 전야 연설이든 예외는 없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도 리단과 같은 생각이다. 그대로 쓰는 것은 자신감을 키우고, 청중을 대할 때 긴장을 줄이거나 "음", "그때", "저것"이라는 말을 피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대로 쓰는 것은 실제로 자신의 것을 연습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성능. 무대 위에 서 있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고, 하고 싶은 말과 추가하고 싶은 액션, 따라가고 싶은 리듬을 적어야 합니다.

리단은 책에서 흥미로운 점을 언급했는데, 소속사 토크쇼 배우들의 대본을 보면 다들 대본이 매우 다르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토크쇼 배우 후란은 원고에 쉼표도 없고 문단도 거의 없었다. 원고를 넘겨받았을 때 그의 눈은 단어들로 가득 차 있었고 흐릿했다. 그러나 이러한 축약적인 초안은 Hulan의 무대 스타일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어떤 친구들은 후란이 공연할 때 매우 빠르게 말하고 말 사이에 숨을 많이 쉬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을 수도 있고, 어떤 사람들은 그가 숨을 크게 쉬고 5분 동안 참았다고 말했고, 어떤 사람들은 후란의 갑작스러운 죽음이 정말 걱정됐다고 말했습니다. .. 숨도 쉬지 않고 등에 업고 다녔다. 따라서 Hulan의 쉼표 없는 원본 원고는 그의 숨막히는 연주와 스타일이 완전히 일치합니다.

토크쇼 배우인 락도 있는데, 훌란과는 연기 스타일이 많이 다르고, 표정이 가볍고, 문장이 끝나면 잠시 멈춰야 하는 경우가 있다. . 몇 초 동안 기다리십시오. 그리고 그의 원고는 Hulan과 거의 정반대입니다. 원고의 레이아웃은 마치 시와 같습니다. 문장이 끝나면 바로 다음 줄로 넘어갑니다. 짧으면 6~7 단어가 한 줄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또한 무대 위의 상황을 더욱 현실적으로 복원한다.

그렇다면 토크쇼보다 대본이 길다면 어떨까요? 여기서는 Luo Pang이 콘텐츠 교육을 할 때 강조했던 방법, 즉 구두점을 잘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원고가 청중 앞에서 발표되거나 오디오 또는 비디오로 변환되는 경우에는 쉼표를 더 많이 사용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장면에서는 모든 말을 길고 복잡한 문장보다는 짧고 간단한 문장으로 하는 것이 상대방이 듣기 편하고 쉽게 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쉼표는 긴 문장을 끊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말하기 리듬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일시 중지 신호 역할도 합니다.

또한 모든 구두점과 문단은 최대한 정확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글쓰기의 표준화를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각 구두점과 분할을 통해 녹음이나 라이브 방송 시 다양한 장소에서 어떤 톤과 리듬을 사용해야 하는지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축어 원고 작성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경험이 충분하고 이야기를 많이 해보면 굳이 안 해도 되는 일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될 거예요. 아시다시피, 무대 경험이 풍부한 Li Dan과 Luo Pang조차도 무대에 오르기 전에 매번 대본을 그대로 입력하고 대본의 모든 구두점을 신중하게 숙고합니다.

리단이 말했듯이 대부분의 라이브 공연은 높은 수준의 통제력과 통제력 상실만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높은 수준의 제어가 최우선입니다. 언어, 리듬, 동작을 미리 설계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당시의 분위기에 따라 즉흥 연주를 할 수 있습니다. 개별 연주는 훌륭한 라이브 효과를 촉발할 수 있지만, 연주를 뒷받침하는 가장 근본적인 것은 반복해서 연습한 축어적 초안입니다. 이 원칙은 대중 연설과 관련된 많은 상황에 적용됩니다.

그럼 원고의 전체적인 리듬을 디자인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Li Dan이 책에서 강조하는 한 가지 방법은 먼저 동기화하고, 그 다음 리드하고, 끝없이 순환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의미는 먼저 이야기를 하고, 질문을 하는 등을 통해 청중이 심리적으로 동의하도록 해야 하고, 그런 다음 길을 이끌어야 한다는 것, 즉 청중의 원래 기대를 깨뜨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때 짐이 나옵니다. , 그런 다음 즉시 다음 단계의 동기화 및 안내에 들어갑니다. 원고는 이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한 것입니다.

자세히 관찰해보면 많은 토크쇼 배우들의 대본이 이런 패턴을 따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토크쇼' 시즌4를 보면 요즘 사람들이 자주 언급하는 '사회적 불안', '외모 불안' 등의 원고에 자주 등장하는 새로운 참가자 냐오니아오가 있다. 질문; 연기를 잘하는 두두는 10위안 이발소에서의 경험을 완전히 회복했습니다; 베테랑 성루는 여러 공연에서 지도자의 연설을 흉내내는 스타일을 수행했습니다... 이것은 모두 청중을 흥분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삐, 동기화가 완료되었습니다.

챔피언 저우치모(Zhou Qimo)는 말할 것도 없고요. 그가 말하는 것은 '관찰 코미디'이다. 창작 소재는 일상생활의 관찰에서 나오므로 관객과 쉽게 동조할 수 있다. 하지만 모두가 익히 알고 있듯이 배우들은 예상치 못한 웃음 포인트를 찾아 섬세하게 표현해야 하는 것이 '리딩'이다.

여기에 몇 마디 덧붙이고 싶습니다. '동기화 먼저 하고 리드하는 것'은 토크쇼 창작의 독특한 방식이 아니다. 이 진술 자체는 Li Dan이 설득에 관한 책에서 읽은 것입니다. 교육에도 비슷한 이론이 있는데, 이는 아이들에게 새로운 지식을 가르칠 때 먼저 그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 다음, 그것에 대해 다시 이야기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용은 조금씩.

또한 인터넷상의 콘텐츠 상품을 분석해 보면 "선동기화, 다음 리드, 무한 루프" 모델도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모델은 확실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청중의 관심.

우리가 '동기화'하고 '리드'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이야기를 먼저 한 다음 갑자기 중단합니다. "야, 여기 뭔가 이상한 거 눈치채셨나요?" 그런 다음 이상한 곳을 설명하고 대답을 하거나, 먼저 "십자가를 펼칠 때; - 부서 협력, 다른 부서가 나와 협력하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라고 질문한 후 해결책을 제시하고, 당신도 알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먼저 어떤 것에 대한 사람들의 공통된 견해를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그는 왼손을 흔들면서 이 견해가 틀렸거나 불완전하거나 지나치게 단순화되었다고 말합니다. 이것들은 모두 "먼저 동기화한 다음 리드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한루프'란 무엇일까요? Luo Pang의 말에 따르면 "오래 머물기에 좋은 곳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이야기의 의문점을 설명하고 나면 즉시 다음 문제를 제기하고, 딜레마를 해결한 후 즉시 새로운 딜레마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면 상대방이 무의식적으로 당신을 따르게 됩니다.

나도 이전에 인터뷰할 때 이런 방식을 사용한 적이 있다. 예를 들어, 대규모 행사를 기획한 경험을 이야기할 때, 결과만을 기술하기보다는 그 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에 초점을 맞춰 하나씩 이야기해 보세요. 예를 들어, 그들은 먼저 자금 부족 문제를 강조한 다음 그것을 어떻게 해결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 후 즉시 다음 문제를 던집니다. 모든 사람이 동원될 때 초대된 손님이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이렇게 당신이 각각의 어려운 상황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은 당신의 능력을 모든 면에서 이해할 뿐만 아니라, 매우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당신에 대해 더 깊은 인상을 갖게 될 것입니다.

자, 다음은 토크쇼 현장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토크쇼에서 "먼저 동기화하고, 다음으로 진행하고, 그 다음에는 무한 루프"의 경로가 끝까지 이어지는 곳을 살펴보십시오.

영화를 좋아하는 친구들이라면 '캐릭터 아크'라는 개념, 호의 호와 영광스러운 빛이라는 개념을 들어봤을 것이다. 이는 영화의 시작부터 시작해서 발전하고, 마침내 결말에 이르게 되는 과정에서 주인공은 반드시 변화하고 어느 정도 성장을 이룬다는 뜻이다. 영화에서 '캐릭터 아크'가 빼놓을 수 없는 이유는 스토리에 '가치'감을 부여하기 때문이다. 이야기할 가치가 있는 이야기라면 그것이 인물뿐만 아니라 청중에게도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리단은 토크쇼에서도 마찬가지라고 믿는다. 토크 코미디언은 영화 주인공의 기준을 활용해 단편 작품에서 자기 자신을 요구해야 한다. 이는 무대에서 공개적으로 성장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성장이란 무식한 아버지를 이해한다는 뜻일 수도 있고, 멍청한 상사를 놀리거나, 깨진 사랑의 그늘에서 벗어나는 일 등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문제도 해결하지 못했지만 마침내 자신과의 화해를 이루었다는 사실을 이 5분을 통해 청중에게 알려주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것도 일종의 성장이고, 이것이 지혜의 성장이고, 이런 것입니다. 성장은 토크쇼에도 반영됩니다. 당신의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 청중도 당신을 이해하고 함께 성장할 것입니다. 이것이 작품의 매력이다.

자, 여기서 토크쇼 배우들이 무대에 오르기 전에 축어적인 초안을 작성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초안의 리듬 디자인은 "먼저 동기화한 다음 리드하고 끝없이 반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전체 초안 내려와서 청중이 당신의 성장을 보길 원합니다. 그런 다음 대본을 완성하고 리허설을 마친 후 다음 단계는 무대에 오르는 것입니다.

토크쇼를 할 때 배우와 관객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 이론도 있다.

리단은 이 말이 맞지만 실질적인 가치가 없고 심지어 해로울 수도 있다고 믿는다. 너무 분위기에 치우치면 무대 위에서 쉽게 압도당하기 때문이죠. 장소가 춥다고 느끼면 당황하거나 말을 더듬거나 심지어 격렬하게 상호작용하기 시작하고, 오래된 짐을 추가하고, 마치 물에 빠진 사람이 퍼덕거리는 것처럼 더러운 농담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연주자세는 무엇인가요? Li Dan은 책에서 반복해서 강조했습니다. 토크쇼 공연의 본질은 대본을 썼을 때 상상했던 상황을 복원하는 것입니다. 대본을 작성할 때는 청중이 상상의 일부가 되도록 해야 하며, 무대에 오르면 준비한 대로 행동해야 합니다. 수하물이 울리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나는 당신의 초안에 따라 연설을 마치고 공개적으로 내려오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청중을 기쁘게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액션을 추가하지 마십시오. 청중이 웃어도 의미 없는 성공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콜드쇼를 통해 자신의 창작이나 퍼포먼스의 부족한 점을 분석하고, 글을 쓸 때 상상력을 조절할 수 있다면, 실패하더라도 의미 있는 실패가 될 것입니다.

토크쇼 배우가 무대에 올라 연습을 하는 목적이 특정 장면에서 관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좀 더 강한 토크쇼 배우가 되기 위해서이기 때문이다. 더 많은 사람을 기쁘게 할수록 청중이 더 많아지는 것이 아니라, 창의력이 강할수록 더 많은 청중이 당신을 보러 올 것입니다. 부와 명예도 부산물이듯이, 자신을 계속 훈련하다 보면 청중을 웃게 만드는 것도 부산물일 뿐입니다. 매일 잠자리에 들기 전에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것은 단 하나입니다. 어제 얻지 못한 것을 오늘 얻었습니까? 이것은 찰리 멍거의 조언입니다. Li Dan은 주변의 많은 뛰어난 사람들이 항상 이런 일을 해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또한 감동적으로 말했습니다: 사실 영혼을 위한 닭국이 말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실천하는 사람이 적기 때문에 옳은 것입니다.

결론

오늘 우리는 주로 토크쇼 작업에 대한 Li Dan의 견해와 몇 가지 구체적인 토크쇼 제작 기술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 책의 부록에는 이 단이 이 책과 관련해 수락한 인터뷰도 담겨 있다. 관심이 있으시면 원고 끝부분에 있는 전자책을 클릭하여 더 자세한 내용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이 끝나기 전에 이 책에서 나에게 깊은 감동을 준 문제, 즉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리단은 당시 탁구 국가대표팀의 훈련 영상을 봤다며 당시 류궈량 감독은 계속 빠르게 공을 서브했고 장지커 선수는 계속 공을 잡았다. 훈련이 끝난 뒤 땀을 많이 흘리던 류궈량은 탁구대를 붙잡고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말을 더듬었다.

리단은 류궈량의 말이 자주 생각났다고 말했다. , 그 차분한 태도. 그의 평온함 속에는 커다란 자부심이 숨겨져 있었습니다. 이런 자부심은 매일의 투자를 통해 조금씩 쌓이게 됩니다. 그리고 모든 창작자는 영감이 부족하다고 불평할 때 이 문장을 생각하고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합니다. 충분히 썼습니까?

오디오북 작가로서 이 글을 보고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얼마 전 Get Audio 담당자인 Li Nannan이 우리에게 질문을 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능력이 어떤 면에서 향상된다고 생각하시나요?

많은 사람들은 나이가 들수록 능력은 자연스럽게 좋아진다고 생각한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극히 뛰어난 소수의 사람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40대 초반이 되면 자신의 능력이 한계에 도달했다고 느낄 것입니다. 즉, 이전 최고 수준을 넘어서는 것이 어려워 보인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럼 40세 이후에는 개선의 여지가 없다는 뜻인가요?

아니요. 나이가 들어도 능력의 상한은 늘어나지 않지만, 능력의 하한은 계속해서 높아집니다. 즉, 최고 레벨이 95점이라면 40대가 된 이후에는 비록 예전의 95점을 넘기기는 힘들겠지만 점점 더 안정될 것입니다. 아무리 성적이 나빠도 80점 이하로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수명이 좋아졌습니다. 이는 더욱 확실한 장점입니다.

그렇다면 능력 성장의 궁극적인 모습은 상한 성장이 아닌 안정적인 성장인 만큼, 능력을 어떻게 발휘해야 할까요?

사실 한 문장이면 됩니다. 궁극의 움직임을 멈추지 말고, 열심히 훈련하고, 빠르게 생산하고, 지속적으로 생산하세요.

이단도 이 책에서 비슷한 말을 했다. 그는 말했다: 능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끊임없이 연습하는 것 외에는 지름길이 없습니다. 전장을 떠나지 말고, 동료를 떠나지 말고, 적을 떠나지 마십시오.

이 문장을 당신과 나에게 바칩니다. 우리 모두 삶의 전쟁터에 뿌리내리고,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더 나은 삶의 영역을 만들어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