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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 독서 017 "인생의 의미를 살아가며"
주제 및 저자
——삶의 의미에 관한 책입니다.
——유명 심리학자 프랭클은 20세기의 기적이었습니다. 나치 시대에 그의 가족은 모두 유대인으로서 아우슈비츠 강제 수용소에 투옥되었고, 그의 부모, 아내, 형제는 모두 가스실에서 사망했습니다. 프랭클은 이러한 연옥 같은 고통을 초월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경험과 학문을 결합하여 의미의 방법을 창안하여 사람들이 절박한 상황에서 환생의 의미를 찾도록 도우며, 인간 본성 역사상 가장 영광스러운 증언을 남겼습니다.
프랭클은 67세의 나이에도 여전히 비행기 조종법을 배우기 시작했고 몇 달 뒤에 운전면허를 땄다. 그는 80세까지 알프스에 올랐다.
——포로수용소 생활을 경험할 기회는 거의 없지만, 포로수용소의 고문으로 인해 우리의 영혼은 종종 고통을 받습니다. 반대로 어떤 사람들은 강제 수용소에 들어가 육체적으로 지옥 같은 고문을 견뎌냈지만 그들의 영혼은 고귀하고 독립적이며 평화로웠습니다. 그 안에는 삶에 대한 어떤 비밀이 담겨 있을 것입니다.
작가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아우슈비츠 강제수용소에 억류되어 그곳에서 일반인들이 이해할 수 없는 고문을 겪었다. 결국 그를 살아 있게 한 것은 그가 자신의 삶에 부여한 의미였다.
"당신을 이기지 못하는 것이 당신을 더 강하게 만든다"는 니체의 말처럼, 프랭클은 아우슈비츠 수용소 경험을 심리적 로고테라피로 전환시켰습니다.
삶의 방향과 목표, 의미를 잃었다고 느낄 때, 불평과 술, 여행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이 책을 읽고 삶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다.
포로수용소 생활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은 경험한 사람들에 대해 잘못된 동정심을 갖기 쉽습니다. 외부인들은 수감자들 사이에서 생존을 위한 잔혹한 투쟁을 전혀 알지 못합니다. 그것은 일용할 양식을 위한, 생명을 위한, 친구를 위한 투쟁입니다. 모든 이적(가스실로 끝날 수도 있음)은 힘든 일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적 목록에서 귀하의 이름이나 친구의 이름을 지우는 것입니다. 비록 귀하의 승리가 다른 생명의 죽음을 의미한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더라도 말입니다. 경비원에게 죄수는 숫자에 불과합니다. 사람들은 윤리적 문제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없습니다. 모든 사람은 생존이라는 생각만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의 자리를 로스터에 올릴 다른 번호를 얻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아우슈비츠 정지 신호를 봤을 때 기차에 탄 모든 사람들의 마음은 거의 멈출 뻔했다. 여기서는 죽음을 의미합니다. 죄수들은 왼쪽과 오른쪽을 무작위로 가리키는 무심한 SS 장교를 지나쳤다. 작가가 그 옆을 지나갈 때 허리를 세게 펴고 생기 넘치는 모습을 보였다. 장교는 머뭇거리며 오른쪽을 가리켰다. 나중에 알고 보니 그날 사람들의 90%가 왼쪽을 향하고 있었고, 그들 각자는 손에 비누를 들고 '목욕탕'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실제로는 소각실이었습니다.
옷을 벗고 머리를 밀고 샤워를 하세요. 저자는 또한 베테랑 수감자들에 의해 "헛소리"라고 일축된 과학 원고를 보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화장실에 있던 모든 사람들이 샤워기 헤드를 걱정스럽게 바라보다가, 뿜어져 나오는 물이 진짜 물이라는 것을 알고는 마음이 편안해졌습니다. 서로 놀리며 싸우세요. 모두가 자신의 벌거벗은 몸만이 여전히 자신의 소유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때 유머 감각이 커졌습니다.
이어서 나온 것은 호기심이었습니다. 이 차가운 호기심은 매우 강하다. 예를 들어, 저자는 샤워를 하고 나서 차가운 바람에 젖어 벌거벗고 서 있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자주 상상한다. 다음 날에는 호기심이 놀라움으로 바뀌었고, 감기에 걸리지 않은 것에 놀랐습니다. 한 의사는 "교과서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외치기도 했습니다. 왜냐하면 교과서의 정의에 따르면 우리는 오래 전에 죽었어야 했는데 아직까지 살아 있고 건강하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잠을 까다롭게 자던 사람들이 이제는 샤워도 하지 않고 양치를 하지도 않고 코를 크게 골고, 진흙 묻은 신발을 베개에 얹고 푹 자는 사람들로 붐비고 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자살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전력망을 밟고 만지는 것입니다. 자살하기로 결정하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지만 자살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공황 단계 이후 수감자들은 더 이상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았고 며칠 후에는 가스실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가스실이 있으면 최소한 자살이라는 문제로부터 그들을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자보다 먼저 강제수용소에 들어간 오랜 친구는 저자에게 “가능하면 날카로운 유리잔이든 마지막 빵 조각이든 면도로 바꾸든 매일 면도하라”고 말했다. 그래야만 젊어 보이고, 면도하면 장밋빛으로 보일 수 있다. 발뒤꿈치에 물집이 생겨 절뚝거리며 걷는 것이 살아남는 길이다. 다음날 병원으로 보내집니다. 가스실에서 면도하고 똑바로 서서 열심히 일하면 가스를 두려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처음에는 수감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처벌받는 것을 참을 수 없었습니다. 며칠 또는 몇 주가 지나면 상황이 바뀔 것입니다. 심리적 반응의 두 번째 단계에 들어가면 죄수의 눈은 더 이상 이 모든 것으로부터 숨겨지지 않을 것입니다. 감정이 무감각했기 때문에 뭐든 보면 가만히 서 있었습니다. 발가락에 심한 동상이 걸린 12세 어린이와 의사가 검게 괴사된 부위를 핀셋으로 제거하는 모습을 보아도 구경꾼의 감정은 무뎌질 것이다.
사람이 죽어갈 때, 아직 차가워진 시체에 다른 죄수들이 접근하게 된다. 누군가는 고인이 남긴 으깬 감자를 빼앗고 신발과 셔츠를 갈아 입었고, 끈만 얻은 사람도 그것에만 안주할 것이다.
이러한 증상은 결국 매일, 매시간 빈번하게 발생하는 고문에 무관심하게 만든다. 죄수들이 진정으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이 차가운 껍질 때문입니다.
피하 지방이 고갈됨에 따라 수감자들은 해골과 같아서 끊임없이 생명이 빠져 나가기 시작하는 것을 느낍니다. 근육은 점차 사라지고 신체의 저항력은 점점 약해집니다. 오두막에 있던 소수의 사람들이 차례로 죽었습니다. 다음 차례는 누구일지, 언제 죽을지는 누구나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어느 날, 평소에는 매우 자랑스럽고 용감했던 사람이 어린아이처럼 우는 것을 보고 그 사람이 오래 살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가 울었던 이유는 신발이 너무 낡아서 더 이상 신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때로는 열심히 일한 사람에게 빵 한 조각을 주기도 했다. 죄수들은 매일 배급되는 빵 한 조각을 어떻게 해야 할지 끊임없이 논쟁을 벌였고, 주로 두 가지 학파가 있었습니다. 한 그룹은 즉시 먹는 것을 선호합니다. 매일 일시적으로 배고프지 않을 기회가 적어도 한 번 있고 빵을 도난당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그룹은 다른 견해를 갖고 빵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는 것을 옹호합니다. 마침내 저자는 두 번째 그룹의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수감자들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종교에 대한 헌신을 보여주었다. 종교적 신념의 깊이와 활력은 새로 온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감동시킵니다. 지치고, 배고프고, 누더기 옷을 입은 사람들이 모여서 중얼거리는 즉석 기도 장면을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영적인 삶이 풍요로운 사람은 내면의 상처를 훨씬 덜 받게 됩니다. 그들은 가혹한 외부 환경을 풍요롭고 자유로운 내면의 영적 삶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강제 수용소에 있는 약한 사람들이 겉보기에 강해 보이는 사람들보다 더 나은 생존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온갖 이상한 고문을 견디며 저자는 무엇보다 아내를 생각했다. "그것이 사실이든 아니든 그녀의 모습은 떠오르는 태양보다 더 밝다고 굳게 믿습니다." 사랑은 인류가 추구하는 최고의 목표입니다. 저자는 시와 사상, 신앙이 전하는 위대한 비밀, 즉 인류의 구원은 사랑하고 사랑받는 데 있다는 진정한 의미를 이해한다. 세상에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사람도 사랑하는 사람을 잠시 그리워하는 한 행복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수감자의 내면 생활은 극단에 달할 수 있으며,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예술성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름다움은 사람들이 현재 환경을 잊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모두가 성스러운 표정으로 바이에른의 일몰을 감상했다. 한 죄수는 "세상이 얼마나 아름다운가!"라고 진심으로 말했다. 규칙을 어긴 교도소장과 일부 간부들은 모두를 웃게 만들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해 파티를 열 것이다. 일부 보상. 이탈리아 아리아를 부른 한 남자는 심지어 통 바닥에 완두콩 수프를 담기도 했습니다. 한번은 악명 높은 '사악한 귀신' 죄수가 초청을 받아 자신이 쓴 시를 낭송했습니다. 작가는 웃지 않으려고 입술을 깨물었고, 그 덕분에 목숨을 건졌을 가능성이 크다. 저자가 앞장서서 박수를 보냈고, 실제로는 악령 밑에서 일하는 일을 맡게 됐다. 다행히 그 박수는 그에게 좋은 인상을 남겼다.
유머는 영혼이 자신을 보존하는 또 다른 무기입니다. 유머는 사람들이 어려움을 무시하고 어떤 상황에서든 단 몇 초라도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하는 가장 흔한 농담은 해방 후에도 강제 수용소의 습관을 유지할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파티에 참석할 때 그는 자신의 무료 신분을 잊어버리고 여주인에게 국물을 나눠 먹을 때 "냄비 바닥에서 한 숟가락씩 떠내세요!"라고 요청했습니다.
강제 수용소 수감자들은 만들기를 두려워했습니다. 결정을 내리고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모든 것은 정해져 있고 운명에 영향을 미치려고 하지 말고 운명에 순종해야 한다는 강한 느낌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삶과 죽음을 단 순간에 결정해야 할 때도 있고, 이적 명단에 오르는 것은 죽음을 의미할 때도 있고, 머무르면 죽는 것이 더 쉬울 때도 있습니다. 죄수들은 운명이 그들을 대신하여 결정하도록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특히 도망칠지 말지 결정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강제수용소에는 사람이 많이 남지 않았고, 저자는 시신 세 구를 매장하라는 임무를 받았다. 그들은 탈출할 기회를 원했습니다. 그런데 세 번째 시신의 수송을 준비하던 중 강제수용소의 문이 열려버렸다. 적십자 로고가 그려진 자동차가 천천히 운동장을 향해 달려왔습니다. 많은 약상자가 차에서 내려졌고, 모두가 담배를 받고 사진을 찍었습니다. 경비병들은 갑자기 호의적이 되어 우리의 호의를 얻고 싶어 했습니다. 그러나 모두가 자유를 느꼈을 때 한 무리의 사람들이 모여 불에 타 죽었습니다. 앞서 글쓴이와 친구들은 환승을 담당하는 트럭에 탑승할 수 없다고 불평한 바 있다.
집으로 돌아온 죄수에게 가장 중요한 경험은 그가 그토록 많은 고통을 겪은 후에는 더 이상 하나님 외에는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 경험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놀라운 느낌을 줍니다.
강제수용소 수감자들은 전반적으로 무관심, 열등감, 질투, 과민 반응을 보였다. 음식을 나눠주는 것은 종종 집단 싸움으로 이어집니다. 작가조차도 종종 누군가를 공중에 띄워주고 싶어합니다. 이런 환경에 직면한 사람들에게 여전히 선택의 여지가 있습니까?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우리 모두는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다른 사람들을 위로하고 마지막 빵 조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눠준 사람들을 기억합니다. 비록 그런 사람이 많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에게서 빼앗을 수 없는 것이 한 가지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것은 가장 소중한 자유입니다. 사람은 어떤 환경에서도 자신의 태도와 행동을 선택할 자유가 항상 있었습니다. .
매일 사람들은 내면의 자유를 유지할 것인지, 자유와 존엄성을 포기하고 기준의 포로가 될 것인지 선택에 직면해 있습니다. 도스토옙스키가 말했듯이 "나는 오직 한 가지 두려운 것이 있다. 나는 내가 겪은 고통을 감당할 자격이 없다는 것이다."
작가는 한 젊은 여성의 죽음을 목격한 적이 있는데, 그녀는 작가에게 "나는' 나에게 이렇게 큰 타격을 준 운명에 감사하다... 내 전생은 망했다. 나는 영적인 완전함을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다." 그녀는 창밖을 가리키며 "이 나무는 외로움 속에 있는 나의 유일한 친구입니다."
어느 날 트럼펫 연주자 F가 저자에게 “이상한 꿈을 꾸었습니다. 꿈 속에서 우리가 1945년 3월 30일에 해방될 것이라고 말하더군요.” F는 유명한 음악가라고 저자에게 말했다. 3월 30일이면 해방될 것이라고 굳게 믿었기를 바랍니다. 그날이 가까워질수록 F씨는 몸이 아프기 시작했고 고열이 나기 시작했다. 그는 3월 30일 혼수상태에 빠졌고 다음날 장티푸스로 사망했다. 강제 수용소에서 가장 높은 사망률은 크리스마스 무렵이었습니다. 팬데믹 때문이 아니라 대부분의 수감자들이 크리스마스 전에는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순진하게 생각했기 때문에, 희망이 희미해지면서 수감자들은 용기를 잃고 우울해졌습니다. 이는 신체의 저항력을 심각하게 약화시켜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
죄수의 내면의 힘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미래에 어떤 목표를 볼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니체는 “자신이 사는 이유를 아는 사람은 살아남는다”라고 말했는데 이는 모든 심리치료사의 모토로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과제(즉, 삶의 의미)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합니다. 고통이 당신의 운명이라고 생각한다면, 고통을 견디는 것을 당신의 독특한 사명으로 삼아야 합니다. 고난을 겪을 때에도 당신은 독특하고 혼자입니다. 우리에게 삶의 의미는 탄생에서 죽음까지의 고통의 더 넓은 순환을 포함합니다. 한 수감자는 강제 수용소에 처음 도착했을 때 하늘과 계약을 맺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고통을 사용하여 사랑하는 사람들을 고통에서 구하겠다고 했습니다. 이 사람에게는 고통과 죽음이 의미가 있습니다.
로고테라피는 정신분석보다 덜 내성적이고 회고적입니다. 대조적으로, 로고테라피는 미래, 즉 환자가 미래에 성취해야 할 의미에 초점을 맞춥니다. 로고테라피를 통해 환자는 삶의 의미를 직시하고 다시 이해하게 되며, 이러한 의미를 인식하게 되면 신경증 극복 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이다.
프랑스 여론조사에서 89%의 사람들이 생존하려면 '뭔가'가 필요하다고 인정했습니다. 61%의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서 자신의 삶을 희생하고 싶은 무언가나 누군가가 있다고 인정합니다. 독일의 결과는 단지 2%만 차이가 났습니다.
인간의 의미 탐색은 균형보다는 내면의 긴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긴장은 바로 정신 건강을 위한 필수 전제 조건입니다. 강제 수용소에서는 자신의 삶에서 완수해야 할 사명이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이 살아남을 가능성이 가장 높았습니다. 정신 건강은 어느 정도의 긴장, 즉 성취된 것과 아직 성취해야 할 것 사이의 긴장, 또는 현재 있는 위치와 원하는 위치 사이의 격차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러한 긴장은 정신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사람들에게 실제로 필요한 것은 긴장의 부재가 아니라, 자유롭게 선택하고 가치 있는 목표를 추구하기 위한 노력과 투쟁이다.
존재의 허무함을 가장 잘 드러내는 것은 지루함이다. 이제 우리는 쇼펜하우어의 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불안과 지루함이라는 두 극 사이를 헤매도록 운명지어져 있습니다. 사실, 지루함은 불안보다 더 많은 문제를 야기합니다. 자동화로 인해 근로자는 점점 더 많은 자유 시간을 갖게 될 것이며,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방대한 자유 시간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릅니다.
로고테라피는 책임이 인간 존재의 본질이라고 믿습니다. 로고테라피는 환자가 자신의 책임을 인식하도록 시도하므로 환자가 왜 책임을 져야 하는지, 무엇을 책임져야 하는지, 누구에게 책임이 있는지 결정하도록 해야 합니다. 의사에게 묻는 대신. 로고테라피는 설교도, 기원도, 도덕적 권고도, 논리적 추론도 아니다. 치료사의 역할은 환자의 시야를 확장하고 환자가 자신의 삶의 모든 잠재적 의미를 인식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로고테라피에 따르면 우리는 세 가지 방법으로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특정 직업을 만들거나 특정 직업에 종사함으로써
2. 무언가를 경험하거나 누군가를 마주함으로써(진리, 선함, 아름다움을 추구하거나 누군가와 사랑에 빠지는 것)
3. 피할 수 없는 고통을 견디면서 특정한 태도를 취하십시오.
한 노인이 프랭클에 상담을 위해 찾아왔다. 그는 아내의 죽음으로 인한 고통을 견딜 수 없다고 느꼈다. 프랭클은 그에게 물었다: 당신이 아내보다 먼저 죽으면 아내는 어떻게 될까요? 노인은 말했다: 그러면 그녀는 틀림없이 큰 고통을 겪게 될 것입니다. 프랭클은 "당신의 현재 고통은 당신의 아내가 같은 고통을 겪지 않게 해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1. 이 책은 로고테라피에 관한 책이다. 삶의 방향과 목표, 의미를 잃었다고 느껴질 때, 불평하고 술을 마시고 여행을 가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 가장 필요한 것은 이 책을 읽고 그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당신의 인생.
2. 온갖 이상한 고문을 견디며 글쓴이는 무엇보다 아내를 생각했다. "그것이 사실이든 아니든 그녀의 모습은 떠오르는 태양보다 더 밝다고 굳게 믿습니다." 사랑은 인류가 추구하는 최고의 목표입니다. 저자는 시와 사상, 신앙이 전하는 위대한 비밀, 즉 인류의 구원은 사랑하고 사랑받는 데 있다는 진정한 의미를 이해한다. 세상에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사람이라도 사랑하는 사람을 잠시 그리워하는 한 행복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니체는 “자신이 사는 이유를 아는 사람은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모든 심리치료사의 모토로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과제(즉, 삶의 의미)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합니다. 고통이 당신의 운명이라고 생각한다면, 고통을 견디는 것을 당신의 독특한 사명으로 삼아야 합니다. 고난을 겪을 때에도 당신은 독특하고 혼자입니다. 우리에게 삶의 의미는 탄생에서 죽음까지의 고통의 더 넓은 순환을 포함합니다. 한 수감자는 강제 수용소에 처음 도착했을 때 자신의 고통을 이용해 사랑하는 사람들을 고통에서 구하겠다는 하늘과 계약을 맺었습니다. 이 사람에게는 고통과 죽음이 의미가 있습니다.
4. 로고테라피는 미래와 환자가 미래에 완성해야 할 의미에 초점을 맞춘다. 로고테라피를 통해 환자는 삶의 의미를 직시하고 다시 이해하게 되며, 이러한 의미를 인식하게 되면 신경증 극복 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이다.
5. 사람이 자신을 잊을수록, 즉 대의명분이나 사랑하는 사람에게 자신을 헌신할수록 그는 더욱 인간이 되고 자신의 가치를 더욱 깨닫게 됩니다.
6. 한 노인이 프랭클에게 상담을 위해 찾아왔다. 그는 아내의 죽음으로 인한 고통을 견딜 수 없다고 느꼈다. 프랭클은 그에게 물었다: 당신이 아내보다 먼저 죽으면 아내는 어떻게 될까요? 노인은 말했다: 그러면 그녀는 틀림없이 큰 고통을 겪게 될 것입니다. 프랭클은 "그래서 당신의 현재 고통은 당신의 아내가 같은 고통을 겪지 않도록 구하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프랭클의 삶의 의미는 '다른 사람들이 삶의 의미를 찾도록 돕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