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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 저택'과 '집'의 유사점
중국 고전소설의 정점으로 『홍루몽』은 중국 현대소설 창작에 심오하고 폭넓은 영향을 미쳤으며, 이에 암묵적으로든 명시적으로든 영향을 받은 현대소설은 셀 수 없이 많다. 또는 그로부터 교훈을 얻습니다. 분명한 예를 들자면, 마오둔의 '서리 잎은 2월의 꽃처럼 붉다'가 나오자마자 어떤 사람들은 '붉은 저택의 꿈'과 비슷하다고 말했다. 장쉰루, 장만칭 등 이 미완성 소설 속 인물 중 일부는 '홍저의 꿈' 속 남녀를 연상케 하며, 일상의 소소한 일들을 묘사하는 작품 역시 '붉은 저택'의 매력을 지닌다. 아파트". Zhang Ailing은 평생 동안 "Red Mansions"에 집착했으며 말년에 "A Dream of Red Mansions"라는 논문을 썼습니다. 그녀의 단편소설과 중편소설에서 '붉은 저택의 꿈'의 미묘한 영향을 찾아보세요. 그러나 중국 현대소설 중에서 『홍루몽』과 대응성이 뚜렷하고 『홍루』와의 친족관계를 보여주는 가장 확실한 소설은 바진의 『고향』과 린위탕의 『베이징 연기와 구름』이다.
1. 『붉은 저택의 꿈』과 『집』: 애도와 저주
『집』을 읽은 독자라면 먼저 『붉은 저택의 꿈』과 비슷하다고 느낄 것이다. Red Mansions'를 캐릭터와 플롯 측면에서 볼 때 해당됩니다. Gao 부인은 Jia Mu와 유사하고 Qian Meifen은 Lin Daiyu와 유사하며 Li Ruijue는 Xue Baochai와 유사하며 Mingfeng은 Qingwen 또는 Yuanyang과 유사합니다. '가보옥'의 캐릭터는 쥐신과 쥐회라는 두 형제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들은 각각 사랑, 결혼, 이단적인 측면에서 보옥과 유사하다. 두 작품 모두 봉건 대가족의 흥망성쇠 과정, 중매결혼이 젊은 남녀의 사랑의 자유를 제약하는 상황, 젊은 세대의 비정통적인 사상에 대한 봉건 부모의 고민과 두려움, 억압을 보여준다. 여성의 동정심은 영웅의 마지막 출발로도 끝난다.
그러나 유사성은 평등이 아닙니다. 문학사에서 뛰어난 작품은 그 특유의 독창성이 없이 존재할 수 없다. 'Home'은 '붉은 저택의 꿈'과 다소 유사하지만 이는 의도적인 모방이라기보다는 우연의 일치이다. 문학사에서 '고향'의 지위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차이이다. 바진은 『창작토크』나 『홈』, 『토렌트』 등 다양한 서문과 후기에서 『붉은 저택의 꿈』의 영향력에 대해 언급한 적이 없으며, 대신 외국 문학에 대한 언급을 더 많이 언급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 말년에 Ba Jin은 "중국 작가 중에서 아마도 서양 문학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사람일 것입니다. "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① 그는 또한 "나는 '붉은 저택의 꿈'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내가 『붉은 저택의 꿈』을 마지막으로 읽었던 것은 이미 50년 전인 1927년 1월 마르세유로 향하는 프랑스 배에서였다.” 그들 사이에는 혈연관계가 있다. 바진의 두 번째 문장은 자기소멸적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바진은 어렸을 때부터 '빨간 저택의 꿈'의 영향을 받아 가족 모두가 '빨간 저택'을 좋아하며 세 가지 버전을 갖고 있다. 그는 "마지막"이라고 말했는데, 이는 그가 "집"을 쓰기 전에 "붉은 저택의 꿈"을 여러 번 읽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반면에 그는 독자들이 '홈'을 전자의 모방으로 보는 것을 막기 위해 '붉은 맨션'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을 수도 있다.
사실 '집'은 '붉은 저택'과 여러 면에서 다르다. 바진의 창작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고전 명작을 모방하려는 열망이 아니라 삶의 강한 현실감입니다. "빨간 저택의 꿈"과 마찬가지로 "집"에도 작가 자서전의 요소가 뚜렷하게 담겨 있습니다. 저자는 자신이 주에희가 아니라고 거듭 주장했지만, 바진의 경험은 주희의 경우와 매우 유사하며, 바진은 자신의 큰형에 대해 쓰고 있다고 분명히 밝혔다. 가오맨션과 그 주변 환경에 대한 소설의 묘사는 바진의 옛 거주지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집』과 『붉은 저택의 꿈』의 차이는 작가의 창작 목적에서 먼저 드러난다. 바진은 '홈'의 창작 의도에 대해 "나는 단지 퇴폐적인 봉건제도에 대해 불평하고, 파괴된 젊은 생명들의 한을 호소하기 위해 '홈'을 썼다"고 분명히 밝혔다. "붉은 저택의 꿈"의 의도는 훨씬 더 복잡합니다. 소설의 첫 장에서 작가는 “이야기를 하는 것 역시 내실을 유명하게 만들 수 있다”고 언급한다. 이는 “멸망한 어린 생명들을 위해 한탄을 부르짖는 것”과 비슷해 보이지만, 그 “젊은 생명들”은 Ba Jin은 여성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Cao Xueqin의 "Zhao Chuan"도 "불만을 표명"하는 것이 아니라 칭찬에 중점을 둡니다.
또한 조설근이 『홍루몽』을 쓸 때 봉건제도와 봉건 가문을 고발하려는 의도는 아니었지만, 봉건 가문의 쇠퇴를 애도하고, 이를 고칠 자료가 없음을 안타까워하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하늘. 창작 목적의 차이로 인해 두 작품의 주제도 달라집니다. "가족"의 주제는 봉건 가족 제도를 비판하고 어둠의 세력에 대한 저항을 찬양하며 타협을 비판하는 비교적 간단하고 명확합니다. '홍저택의 꿈'이라는 주제는 복잡하고 모호하다. '홍저택' 연구의 역사는 사실 '홍저택의 꿈'이라는 주제를 해석한 역사이다. 다양한 해석 중 저자는 '반봉건론'에 동의할 수 없고, '애가론'을 선호한다. 『붉은 저택의 꿈』은 『문화대혁명』 시기 『홍학』 연구자들의 작품에서 발굴된 『피눈물기』는 봉건제도를 비판할 수 있는 많은 자료를 객관적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할 수 없다. 근거 없는. 그러나 『붉은 저택의 꿈』을 유기적인 전체로서 바라보고 그 이념적, 정서적 경향을 살펴보면, 우리에게 가장 인상적으로 다가오는 것은 '비판'이나 '고발'이 아니라, 쇠퇴에 대한 작가의 안타까움과 안타까움이다. 대가족, 그리고 젊은 여성("정통"이든 이단이든)에 대한 감정, 대가족의 쇠퇴 추세를 되돌리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와 자책, 세속적 삶에 대한 환멸과 그에 따른 내면의 고통을 동시에 무력감, 그리고 고통에서 벗어날 길을 찾는 것입니다. 책에서 가보옥이 추구하는 탈출구는 승려가 되는 것, 즉 세속의 삶을 포기하는 것이고, 작가 조설근이 추구하는 탈출구는 예술을 창조하는 것이다.
'붉은 저택'의 지아바오위는 삶의 태도나 가치관 면에서 '집'의 쥐신, 쥐에휘와 많이 다르다. 삶에 대한 그의 태도는 순전히 미학적이거나, 왕쿤룬 씨가 말했듯이 그는 "직관적인 삶"을 살고 있습니다. ⑤그가 평생 추구한 것은 아름다움이다. 독특한 성장 환경으로 인해 그의 미적 이상은 여성미, 여성미, 정확히 말하면 소녀미, 처녀미이다. 그의 "남성보다 여성을 선호하는 것"은 전적으로 그의 미적 이상에 기초합니다. 그는 남성과 여성의 평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지도 않고 반봉건적이기를 원하지도 않습니다. 그는 일부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인본주의적인 생각이 강하지도 않습니다. 그는 주로 아름다운 소녀이기 때문에 Xiren, Qingwen 및 Jin Chuaner를 좋아하지만 그의 젖먹이 간호사인 Li 할머니와 Liu 할머니에게 많은 사랑이나 동정심을 줄 의향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 그는 봉건 계층의 기득권자입니다. 이 시스템이 없었다면 그는 그렇게 많은 아름다운 젊은 여성들에게 둘러싸여 있지 않았을 것입니다. 대가족에서 그는 최고 권위자인 가목의 응대를 받았기 때문에 비길 데 없는 자유를 누리고 심지어 정통 교육도 피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그는 속아서 결혼한 후 극심한 고통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임대위의 죽음을 초래한 자목, 왕부인, 왕희봉에 대해 결코 원한이나 불만을 표현하지 않았으며, 이를 '좋은 결혼'의 운명이라고 여겼을 뿐이다. ."
김추안아(金chuan'er), 청원(淸文), 대옥(大玉) 세 젊은 여성의 죽음은 보옥(寶玉)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저자는 이 세 가지 사건에 대한 그의 태도와 행동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다. 세 사람 중에서 보옥은 진천아와 가장 관계가 적었지만 결국 진천아의 죽음은 그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었다. 그는 김추아너가 쫓겨났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그녀를 위해 중재하지도 않았고 사실을 밝히기 위해 나오지도 않았습니다. 비록 그는 김추아너가 우물에 몸을 던졌다는 것을 알았을 때 고통을 느꼈지만 왕여사에게 어떤 불만도 표명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마음 속에서도. Qingwen이 추방되었을 때 그는 "감히 한 마디도하지 못하고 한 걸음도 내딛지 못했습니다". 그는 매우 슬펐지만 "잘 태어났지만이 선에 의해 오해를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공격하는 질투심을 진정시키기 위해 "셋(칭웬 등 참조)이 죽었다고 생각하면 끝이다. 게다가 죽은 사람도 있는데 그런 건 본 적도 없다"고 덧붙였다. 나." ⑥ 그는 Qingwen에 대해 진심으로 감정을 갖고 있었고, 그녀가 죽은 후 그녀에 대한 애도를 표현하기 위해 "부용 딸의 추모"라는 시를 썼습니다. 그러나 그가 Qingwen의 죽음을 알았을 때 그의 첫 번째 관심사는 Qingwen이 마지막 순간에 그를 생각하고 있는지 여부였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이 추도문을 쓸 때 세상의 모든 아름다운 여성이 그를 위해 울부짖는 것을 그의 인생 최고의 이상으로 여겼기 때문입니다. 그는 단어를 다듬는 데 집중했고 그 후 대옥과도 토론했습니다. 비록 추도문을 낭송하면서 울었지만 그것을 읽고 대옥의 칭찬을 들었습니다
이 말을 듣고 보옥은 무의식적으로 얼굴을 붉히며 미소를 지으며 대답했습니다. "세상을 생각합니다. 이 희생문은 너무 익혀서 새 것으로 바꾸는 것은 저의 일시적인 고집일 뿐입니다...
다이유의 수정 제안을 들은 후:
이후 이 말을 듣고 Baoyu는 비틀거리며 미소를 지으며 "훌륭해요, 아주 좋아요!"라고 말했습니다. ….
7 그러나 그것은 단순히 “사랑을 위해 쓰는 것”이 아닙니다. “종의 입을 막으면 관대하지 아니하고, 악한 자의 마음을 열면 분노가 풀리지 아니하리라”라는 말씀은 그가 표현한 것입니다. 자신을 떠난 여러 미녀들에 대한 그의 분노. "노예"와 "말괄량이"는 진짜 범인에 저항할 의도가 없습니다.
저자는 "홍 저택의 꿈"이 Jia Baoyu에 대한 조설근의 반성을 반영한다고 믿습니다. 인생 경험의 말이 아이러니하고 작가의 진정한 의미를 표현할 수는 없지만 조설금의 가보옥에 대한 칭찬은 가진, 가련, 가루이의 '피부 음란함'과 확실히 다르지만 가보옥의 후손들은 다음과 같다. 가문의 출현은 봉건 가문의 몰락을 예고하는 것이기도 하다. 렝자싱(Leng Zixing)은 "가 가문의 주인과 하인은 모두 부유하고 명예롭지만, 전략을 세우는 사람은 없다"고 말했다. '부귀하고 명예로운 사람'이 아니라 '부귀하고 명예로운 사람'으로 여겨져야 합니다. 조설근이 '홍루몽'을 쓸 때 자신의 젊음과 가보옥의 무능력에 대해 후회와 수치심을 느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온 가족이 죽을 먹게 되면'그는 자신의 '좋은 시절'을 몹시 그리워하고 오늘날 가족의 쇠퇴에 대해 한없이 슬퍼할 것입니다. 사회의 부패와 어둠에 불만을 품고 국가 도둑이라는 사실을 경멸하며 대가족이나 온 가족이 악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가 싫어하는 것은 사람들의 운명을 놀리는 것입니다. 왕희봉과 탄춘처럼 세상을 회복한다.
이에 비해 바진의 '가문'은 "완전하고 명백하게 반봉건적이며 봉건 가문, 인물, 운명에 대해 완전히 포기한 태도를 취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소설 속 인물들의 관계도 쥐희, 쥐민, 『붉은 저택의 꿈』과는 확연히 다르다. 쥐희 삼형제는 집에서 즐겁게 놀고 물질적으로 부유하지만 기본적으로 정신적으로는 우울한 상태에 있다. 가문의 최고 권위자인 그는 자무와는 달리 결코 손자를 애지중지하지 않을 뿐더러 늠름하고 우스꽝스러운 대화를 나누지만 자무는 서로 사랑하고 있다고 한다. 여전히 Jia Zheng이 Baoyu를 징계하는 것을 막고 있지만 Gao 부인은 Ke Zi의 징계가 Jue Zi의 징계에 엄격하지 않을 것을 두려워합니다. "Family"에서 "Jia Baoyu"는 "Juexin과 Juehui라는 두 사람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장로들을 존경하고 복종했지만 그는 또한 관대하고 관대했으며 때때로 난관을 벗어났습니다. Juexin과 Juehui의 아버지는 Jia Zheng만큼 엄격하지 않았고 그들의 할아버지는 Jia Zheng만큼 엄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집에 윤활 및 제어 메커니즘이 없으면 그들은 두 가지 극단으로 나아갑니다. 하나는 "비저항"만 믿고 다른 하나는 공개적으로 저항하여 Mingfeng, Mei 및 Ruijue 세 사람이 여성 사망의 주범이 되었습니다. 국신과 쥐회는 어려서부터 누나, 하녀들과 친구였지만, 가보옥의 '처녀 숭배'에는 영향을 받지 않았다. 5·4운동과 서구 인도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주희는 자신을 '인문주의자'라 칭하며 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을 인간으로 대한다. 쥐희 형제는 친어머니가 하인을 잘 대하라고 가르쳤기 때문에 유모를 매우 존경했습니다. 주희는 가마의자에 앉지 않아요. 그는 또한 소녀 Mingfeng에게 말했습니다. "Mingfeng, 나는 당신을 생각할 때마다 항상 부끄러워합니다. 나는 편안한 하루를 살고 있지만 당신은 우리 집에서 고통받습니다." ⑩정월 정월에 다섯째 숙부 케딩(Keding)이 사람들 앞에서 용등을 가지고 노는 것을 보고 화를 내며 “사람들이 동정심이 없느냐?”라고 말했다. 사람은 자신의 행복을 걸고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다른 사람의 고통을 토대로 불꽃놀이로 다른 사람의 몸을 태울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11 주희가 생각하는 '키워드'는 성별이 아니다. 그가 가오 부인에 의해 투옥된 것은 그의 무질서한 생활 때문이 아니라 정치 활동에 참여했기 때문이었다. 그의 가족의 쇠퇴 때문도 아니고 지상 생활에 대한 환멸은 봉건 가문의 죄에 대한 증오와 새로운 삶을 창조하려는 열망에서 비롯됩니다.
'가정'의 등장인물은 다소 복잡합니다. 예를 들어 쥐신은 '신청년'을 읽는 것을 좋아하지만 구세력의 박해에 저항할 용기가 부족하지만 무의식적으로 밍펑이 있습니다. 진희는 여전히 평등한 대우를 받을 수 없으며, 쥐회는 봉건 부모의 젊은 세대에 대한 억압을 싫어하지만 고씨 부인에 대한 인간적인 감정을 완전히 잃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말하면 "붉은 저택의 꿈"에 비해 "집"의 의미는 훨씬 간단하고 명확합니다. "붉은 저택의 꿈"에서 "이미지"는 "생각"보다 훨씬 더 크고, 사람들이 거기서 발견한 것은 "가정"에서 조설근의 창작 의도를 훨씬 뛰어넘는 것임에 틀림없으며, "이미지"와 "생각"은 기본적으로 일관됩니다. 누가 이 책을 읽어도 그 주제가 '반봉건'이고 대가족의 죄를 고발한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