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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한 남자의 비결 - 마화텅

이 기사에서 Ma Huateng 씨는 창업 초기를 되돌아보며 스타트업이 살아남는 방법, QQ의 급속한 발전 이유, 출시 전후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다루고 있습니다. 위챗의 노하우와 제품 개발 능력 실용적인 방법,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투자 요약, 그리고 그의 가장 큰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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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의 어려움

1998년에 텐센트를 등록했는데 당시 부모님은 생각도 못 하셨다. , 괴상한 사람도 거기에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아 함께 하자고 제안했어요.

그 당시에는 컴퓨터를 아는 사람들은 통신에 대해 잘 모르고, 통신에 대해 아는 사람들은 컴퓨터에 대해 잘 몰랐습니다. 이 크로스오버의. Zhang Zhidong은 강력한 실용성과 엔지니어링 능력을 갖춘 최고의 학생입니다. Chen Yidan은 정부 부서 출신으로 정부 수용, 행정 및 법률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Zeng Liqing은 외출할 때 모두가 그와 먼저 악수를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내 명함에는 엔지니어라고만 적혀 있고, 총괄 관리자라고는 쓰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귀하의 회사를 신비하다고 생각할까봐 두려워서 감히 쓰지 않습니다.

당시 선전에는 텐센트 같은 기업이 수백 개가 있었다. 우리의 주요 사업은 Shenzhen Telecom, Shenzhen Unicom 및 일부 페이징 스테이션에 대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이며 부산물은 QQ입니다. QQ의 초기 이름은 "네트워크 호출기"였으며 초기 아이콘은 "BP 머신"이었습니다. 저희는 이 제품을 다른 사업자에게 판매할 의도로 개발했지만, 가격에 대한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제품은 우리 손에 있고, 사용자 수는 급증하고 있으며, QQ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투자는 늘어나고, 서버를 구입할 돈이 없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아주 일찍 혈액을 형성하는 능력. 우리는 QQ를 지원하기 위해 약간의 돈을 벌기 위해 밤낮으로 일하며 통신국에 서버 호스팅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돈을 모으기도 했는데요. 은행에 가보니 '등록 사용자 수'를 기준으로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없다고 했습니다. Tencent가 보유한 고정 자산. 1999년 하반기에 6개 버전, 20페이지 이상으로 수정된 사업 계획으로 외국 벤처 캐피털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마침내 400만 달러를 기부한 IDG와 Yingke Digital을 만났습니다. 이 자본으로 회사는 20만 기가바이트 규모의 IBM 서버를 구입했습니다. 서버가 테이블 위에 놓여졌을 때 얼마나 아름다운지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2001년에는 상위 인터넷 기업들이 모두 상장해 돈을 벌었고, QQ 등록 사용자는 2억명에 이르렀지만, 기성 충전 채널이 부족해 우리는 매우 불안했습니다. 이때 차이나모바일이 출시한 '몬테넷'은 우리의 생활환경을 변화시켰다. 2002년에는 모바일QQ가 텐센트 전체 사업 수익의 0.70%를 차지했습니다.

이후에도 우리는 더 낮은 비용으로 새로운 사업을 계속 개발했고, 새로운 사업과 기능면에서는 우리의 노력을 산만하게 하는 대신 인스턴트 메시징을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였습니다. 이것이 우리에게 협상 카드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외국 도구와 경쟁합니다.

당시 MSN은 기본적으로 QQ가 언제 죽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국내 네트워크 구조에 대해 많은 최적화를 수행했습니다. 파일을 빠르게 전송할 수 있고 아바타를 포함한 채팅방을 개인화할 수 있으며 이것이 입소문이 구축되는 방식입니다.

이 역사를 이야기하는 목적은 창업의 첫 번째 단계는 살아남는 것이 먼저라는 것인데, 이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창업을 하고 싶다면 첫해 월급은 어떻게 할까 하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듭니다. 최소한 집세는 내고, 수도세는 내고, 전기세는 돌려받을 수 있겠죠? 이건 아주 기본적인 일이라 리더십에 대해 그렇게 많이 생각한 적은 없었어요. 이 회사가 계속될 수 있을지도 장담하기 어렵고, 중소기업이 성공할 확률도 매우 낮거든요. 지금은 창업 여건이 예전보다 훨씬 나아졌지만, 문턱이 낮아져 경쟁은 더욱 치열해진다.

참고할 수 있는 두 가지 제안도 있습니다.

1) 사업 시작 초기 단계에서는 하나의 사용자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리소스를 집중해야 합니다.

거의 매주 이메일을 받습니다, 마 선생님, 100억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좋은 아이디어가 있는데 인터뷰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사람들의 아이디어는 너무 크다. 사실 기업가들은 아이디어에 집중해야 한다.

2) 국경을 넘는 개발에서 발생하는 기회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이제 인터넷+에 대해 이야기할 때 두 분야 사이에 기회가 있는지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하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국경을 넘는 부분의 양면을 이해하면 있을 것입니다. 좋은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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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전복

많은 사람들은 WeChat을 참고로 텐센트가 모바일 인터넷에 대한 티켓을 얻은 최초의 회사라고 말합니다. 실제로 위챗은 휴대폰에서 시작된 유일한 서비스이며, 과거에는 드물었던 휴대폰을 주로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전통적인 인터넷에서 모든 일이 이루어졌다. 화면이 바뀌고 휴대폰으로 옮겨졌다. 하지만 위챗은 그 반대입니다. 왜 그렇게 매력적인가요? 이 제품을 통해 우리는 많은 독특한 경험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휴대폰과 PC의 차이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모바일 단말기를 사람들이 가지고 다니는 기관으로 변화시킵니다.

위챗의 탄생은 텐센트의 위기의식에서 비롯됐다. 웨이보의 등장도 여전히 소셜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하며 텐센트의 강력한 경쟁자였기 때문이다. 당시 텐센트 내 3개 팀이 웨이보와 경쟁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계약했고, 마지막 팀은 위챗을 만들었다.

솔직히 위챗 제품이 나온다면, 텐센트 소유도 아니고 자체적으로 싸우지도 않고 다른 회사에서 싸우고 있다면 아예 막지 못할 수도 있겠네요. 돌이켜보면 사실 생사가 걸린 순간은 한두 달 정도였습니다. 당시 몇몇 핵심 임원들은 매일같이 제품을 연구하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당시 차이나유니콤은 주소록 매칭을 하지 않았다. 글쎄, 일치하지 않고 나오는 것은 QQ의 거세 버전과 같아서 흥미롭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광시(廣西)와 윈난(雲南)에서 모임을 갖고 있던 차이나모바일이 이를 알아채자 곧바로 QQ와이어리스에 전화해 "이건 누구나 할 수 있지만 텐센트는 할 수 없다. 다른 곳에서 처벌하겠다"고 말했다.

나중에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중국에서도 비슷한 제품이 여러 개 나왔는데, 처벌과 상관없이 해야 한다고 해서 주소록을 추가하게 됐다. 이런 식으로 사용자가 WeChat에 가입하고 좋은 친구가 팝업되는 것을 본 후 상호 작용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산업정보기술부는 큰 압박을 받고 있다. 산업정보부에 문의했더니 위챗 금지명령을 내려주시면 좋겠다고 했는데요, 아직 QQ 휴대폰을 갖고 있으니 두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챗이 차단되면 외국 소프트웨어가 들어와서 그렇게 할 것입니다.

WeChat을 시작한 후 뭔가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리듬 마스터라는 별도의 모바일 게임이며 온라인에 접속한 지 1년이 넘었습니다. 올해 70만 명의 일일 활성 사용자가 위챗에 게시되자마자 즉시 1,700만 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이것이 바로 소셜 네트워킹의 힘입니다.

이러한 위기와 변화를 겪으면서 비교적 큰 깨달음을 얻었는데, 바로 모바일 인터넷 시대에 기업은 겉으로는 무적해 보이지만 사실은 큰 위기를 안고 있고 그것을 파악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 사회의 변화는 매우 위험하며, 이전에 축적된 것들이 사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트렌드가 오면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묻는 분들이 많다.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때로는 자신의 기득권이 맞지 않아서 그러지 못하는 것 같다. 즉, 그들의 유전적 DNA입니다. 다른 부서나 다른 지점을 열거나, 일부 팀을 이전하거나, 이미 가지고 있는 사업과 실제로 충돌할 수 있는 일을 하는 등 스스로 더 많은 준비를 하는 것이 내 접근 방식입니다. 스스로 주도하면 시장의 경쟁업체도 분명히 그렇게 할 것이므로 먼저 직접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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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사고

실제로 기회 포착은 시작에 불과하며 인터넷 기업 제품의 경우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 길은 외로운 길이기 때문에 가장 빨리 여행을 완료하려면 가장 어리석은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보" 사용자처럼 생각하고, 매일 자주 제품을 사용하고, 부족한 점을 끊임없이 발견하고, 매일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것이 입소문 효과를 불러올 것입니다.

게다가 창업자는 자신의 정체성을 지우고 유저들과 '다이빙'해 다양한 목소리와 피드백을 들어야 한다.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매일 경험하며 제품부서의 결점을 찾는 것도 좋아합니다. 마지막으로 완성된 제품을 보면 코드를 작성한 사람이 게으른지 알 수 있습니다.

Tencent에는 '10/100/1000 규칙'이 있나요? 제품 관리자는 매달 10개의 사용자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100개의 사용자 블로그를 팔로우하고, 1,000개의 사용자 경험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해야 합니다. 그들은 매일 다양한 제품 포럼에 가서 "다이빙"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Weibo, 블로그, RSS 구독도 검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고급 사용자는 제품에 대해 질문하기 위해 포럼에 갈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개발자가 주도적으로 쫓아내고 확인하고, 검색하고, 사용자와 적극적으로 접촉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3개월이 지나면 제품은 서서히 큰 평판을 얻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기반을 갖춘 후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인간적인 사고를 더해 함께 제품을 다듬는 것입니다. 제품에는 보기에는 좋아 보여도 원래 있어야 할 모습이 아닌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WeChat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개념을 갖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첫째, 모바일 단말기는 "온라인"이어야 하기 때문에 "오프라인"으로 만드는 것은 불필요합니다.

그런데 왜 "온라인"이 표시되지 않습니까? 메시지가 전달된 후 이를 수신했거나 읽었습니까? 편리하면서도 프라이버시를 보장합니다.

이후에도 많은 분들께서 '읽어보세요'라는 제안을 많이 받았는데, 이렇게 보내는 사람은 기쁘지만, 받아들이는 사람은 기분이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사실 매우 복잡합니다. 기술이나 소프트웨어 수준의 문제가 아니라 많은 부분이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에 달려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음성 검색이 있는데, 이 기능이 편리해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기엔 너무 황당하고, 비공개가 아니어서 몇 번 더 클릭하고 싶습니다.

물론 우리도 많은 우회를 겪었지만 나중에는 다른 사람의 길을 따라하는 것이 결국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 팀은 예전에 바이두를 기반으로 검색을 했고, 다른 방법이 생각나지 않아서 시작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소고우 씨는 검색으로는 당신을 이길 수 없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브라우저는 무엇에 의존하나요? 입력 방법에는 브라우저가 있고 브라우저에는 검색 기능이 있는데, 이는 우리보다 나은 또 다른 길을 열어줬고, 지출한 돈은 우리 것의 3분의 1이다.

예를 들어 우리 전자상거래팀은 원래 타오바오를 따라했는데, 결과적으로 제품은 똑같았고, 시도할수록 희망은 줄어들었습니다. 우리 웨이보를 포함해 활동량은 시나 웨이보와 비슷하지만 한 번도 돌파하지 못했다. 가장 문제는 시나 웨이보도 돌파하지 못하고 막다른 골목까지 따라갔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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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가장 큰 걱정

인터넷 업계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이 엄청난 위기감을 느낄 것입니다. 이곳의 제품과 사용자 요구가 너무 빨리 변하고 있습니다. R&D 기술 역량에 대한 의존도는 전례가 없습니다. 여기에는 행운도 없고, 영원한 1위도 없으며, 옳고 그름도 없습니다. 사용자가 더 이상 관심을 갖지 않는 한, 이는 인터넷 산업의 잔인함입니다.

때로는 다양한 업계에서 어떤 것이 나타날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점점 젊은이들의 선호도를 이해할 수 없게 되는 것이 가장 큰 고민입니다. 우리는 이 사업을 하고 있지만, 주류 인터넷 사용자들의 앞으로의 사용 습관이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게다가 사용자의 요구와 선호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95년대 이후, 00년대 이후 세대의 요구는 무엇입니까? WeChat을 포함하여 누구도 무언가가 영구적일 것이라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본성은 끊임없이 업데이트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당신이 전혀 틀린 것은 아니지만 결국 당신의 잘못은 당신이 너무 늙었다는 것입니다. 트렌드를 따라가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두 가지 관점이 있습니다.

1) 스스로 이해하지 못하면 찾아야합니다. 이 사람들은 그에게 앞장서서 젊은 사용자들과 더 많이 접촉하고 그들의 필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지금은 가끔 아이들에게 테스트해 보라고 하고, 친구들에게 이 제품이 마음에 드는지 물어봅니다. 때로는 그들이 우리보다 더 정확할 때도 있습니다.

2) 그러한 회사와 제품에 투자합니다. 이 투자들 중에 이해하지 못하고 후회했던 경험이 저를 깊이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페이스북이 처음 상장했을 때 개인 은행을 통해 주식을 샀던 기억이 나네요. 주가는 계속 하락해 결국 제가 지불한 가격보다 거의 떨어졌지만, 결국 조금 오른 후에는 더 이상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25위안에 팔았어요.

당시에는 페이스북을 상용화하기 어려울 거라 생각했는데 결국 해냈고, 금융광고와 소셜광고 수준은 여전히 ​​세계적 수준이다. 물론 이것도 마찬가지다. 다양한 앱에 광고가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수의 사용자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것도 너무 감동적이네요. 제가 이 업계에 종사한다고 해도 실수를 하게 되거든요.

또 다른 예는 인스타그램인데, 주식이 1달러도 안 됐을 때 투자하지 않은 게 지금은 후회된다. 당시에는 사람이 별로 없었는데, 우리 부사장은 이 회사가 밖에서도 보이는 유리집에서 일한다고 하더군요. 컴퓨터. 그러나 나중에 데이터가 잘 늘어나서 가치가 8억 달러에 이르렀을 때 우리는 진입했습니다.

왜 인기가 있는지 조사해 보니 12세~18세 여성 사용자들이 이 제품을 매우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비스는 위챗과 비슷하지만 메시지만 보내지는 않습니다. 을 눌러야 볼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을 찍으면 상대방이 스크린샷을 찍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우리 중 몇몇은 그것을 플레이하려고 시도했지만 매우 지루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나중에 투자 조사를 통해 사용자들은 단지 사진을 소비하고, 재미있는 사진을 찍고, 모두에게 인사하고, 나의 존재감을 보여주는 이 애플리케이션에 아무런 압박감이 없다고 느꼈다고 지적했습니다.

전통 산업에서는 자본 집약적 전환의 기회가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가들이 왜 돈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느냐고 묻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인터넷에서는 기본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이 시장은 돈과 교통을 위해 싸우는 것이 아니라 팀, 사명감, 위기감을 위해 싸우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 그것이 최고인지에 달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