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1911년 혁명과 중국의 문화적 정체성
1911년 혁명과 중국의 문화적 정체성
'신해백년-철집대국탈출'에서 발췌 저자: 요보평 천진사회과학원 출판사가 청나라 헌법을 발표했는데, 헌법 제정을 준비한다고 발표한 뒤 온 국민은 “열광하며 눈물을 흘리며 웃었다”며 기뻐했다. 말했다: 중국에는 헌법이 있고, 약한 곳에서 강한 곳으로의 전환이 여기에 있습니다." 소위 약점을 강점으로 바꾸는 것은 실제로 정치 개혁을 통해 우수한 문화적 자신감을 되찾기를 희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난국에 빠진 국민들은 헌법 제정을 기다릴 만큼 운이 좋지 않았다. 청나라 정부는 헌법 제정을 거듭 미루었을 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권력을 중앙 집중화하고 정권을 수립했다. 왕실 내각은 청나라 정부가 헌법 제정에 있어 성실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했으며, 일반적으로 그들은 청나라 조정으로부터 점점 더 소외되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는 혁명당을 반역자로 여겼습니다. 그들은 혁명에 동조하거나 지지하기 시작했습니다. 1911년 혁명으로 헌법운동이 반토막이 났고 중국인민이 다시 한번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쳤다는 것은 참으로 중국인민에게 있어서 큰 불행이다. 이 길이 실패하면 또 다른 길이 있다. 1898년 개혁운동과 입헌운동이라는 제도적 차원에서 두 차례에 걸쳐 문화적 자구의 실패를 겪은 후 중국인들은 자연스럽게 정치개혁을 이루기 위해 혁명적 폭력을 선택했다. 루쉰 씨의 말처럼 중국에서는 보수세력이 너무 강하기는커녕 유혈사태까지 일어날 수밖에 없다. 혁명적인 방법으로 성취할 수는 있지만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후유증도 많다. 가장 슬픈 점은 피로 얻은 것이 역효과를 낳는 경우가 많다는 점인데, 이는 역사적으로 거듭 입증됐다. 1911년 혁명은 마침내 왕정을 무너뜨리고 아시아 최초의 독립 공화국을 세웠으나, 1911년 혁명 이후 중국인들은 여전히 원하는 만큼의 자신감을 얻지 못했으며, 이로 인해 군벌이 싸웠다. '중화민국은 청나라만큼 좋지 못했다'는 한탄, 그들이 그토록 추구하던 것은 그들이 원하는 것이 아니었고, 국민들의 혼란을 짐작할 수 있다. 루쉰은 1932년 기사에서 이렇게 회고했다. “나는 1911년 혁명, 2차 혁명, 위안스카이가 스스로 황제를 선포하고 장쉰이 복위되는 것을 보았다. 그것을 보고 나는 의심이 생겨서 실망하고 매우 우울해졌다. “이것은 두 가지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중국의 전통적인 독재 정치가 뿌리가 깊고 파괴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일련의 정치 개혁은 서구 정치 체제를 모방하고 있으며 한단이 취한 조치에 불과하다. 1911은 큰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 그리고) 그 결과는 예상했던 대로 걸림돌, 복원 후퇴, 군벌 난투였습니다. 두 번째는 문화적 자신감의 확립이 결코 단지 일련의 시스템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정치적, 문화적 차원에서 자신감을 재건하는 우여곡절은 그것이 고립된 것이 아님을 보여줍니다. 사람들의 영적 수준과 영적 신념을 형성하고 영적, 문화적 수준을 구축하는 확고한 국가적 의지입니다. 실제로 정치적 차원에서 문화적 자구의 일련의 실패는 실망스럽고 왜 서구의 좋은 정치 시스템이 여기서 작동할 수 없는지 생각하게 만듭니다. 그냥 "남부 오렌지와 북부 오렌지"인가요? 남의 일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중국의 낡은 문화적 전통이 이 체제의 성장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민주적 민주주의와 정치 체제를 확립하려면 낡은 흙을 척결하고 낡은 문화적 전통을 완전히 깨뜨려야 합니다. 영적인 차원에서 보면, 이것이 5·4운동이 도래한 근본적인 이유이다. 실제로 1898년의 개혁운동부터 입헌운동, 그리고 1911년 혁명에 이르기까지 정치개혁은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여전히 군주제는 종식되었다. 중국의 전통문화와 중국인의 기본적인 사회구조는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았다. 5.4운동은 중국의 전통문화를 정신적 차원에서 철저히 성찰하려는 것이었고, 심지어 급진주의자들은 중국 정치의 견고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했다. 전통을 반성하거나 완전히 부정함으로써 전면적인 서구화를 실현하는 개혁이다. 불행하게도 5.4운동이 가져온 사상계몽운동은 미완의 사업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끝나기도 전에, 중국인민의 또 하나의 문화적 자구가 파탄나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