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도덕적 관점에서 쓴 1,000자 리뷰 '검과 귀신발톱' 시청하기
도덕적 관점에서 쓴 1,000자 리뷰 '검과 귀신발톱' 시청하기
얼마전 오랫동안 하드에 숨겨두었던 '검과귀발'의 복사본을 우연히 발굴해서 언제 코딩했는지도 잊어버렸습니다. 볼 일 없을 때 읽어보세요. 사무라이 영화를 처음 본 나로서는 이 오프닝 장면을 보고 당장 플레이어를 끄고 싶은 충동이 들었다.
죄송합니다. 저는 일본 사무라이의 '달 모양 머리'를 보는 것이 정말 익숙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제 타이틀 시퀀스를 다 봤으니 안 볼 이유가 없습니다. 영화를 끝내려고~ 그래서 나는 참을성 있게 춤추고 싶은 충동을 참으며 이 세 사무라이를 따라 에도 시대 말기 일본 북동부의 외딴 작은 영지인 하이사카 번으로 들어갔습니다. 이야기가 서서히 전개되면서 내 관심은 이미 '문 스타일 헤드'에서 영화 자체의 줄거리로 옮겨졌는데, 엔딩곡이 천천히 흘러나오면서야 내가 방금 본 영화가 얼마나 대단한 영화인지 깨닫게 되었다... ...
이 영화는 광대한 시대의 사회적 차원에서 서구의 기술과 개념의 도입과 일본의 전통적인 가치 사이의 치열한 갈등을 포함하여 많은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명예의 중요성도 자세히 보여줍니다. 책임감, 개인적 감정, 친구에 대한 충성심 등 혼란스럽고 당혹스러운 하급 사무라이의 삶이 펼쳐진다.
보존과 개혁
에도 시대 말기 일본 사회는 도쿠가와 막부의 어두운 통치가 여전히 존재하지만 메이지 유신이라는 혁신의 물결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 서양 기술이 점차 일본 사회에 도입되었습니다. 각지의 영주들은 자신의 힘을 키우기 위해 외국의 총포와 대포를 도입했고, 특별히 해외에서 돌아온 기술자를 초청해 가신을 양성했습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사무라이 정신의 영향을 받은 대부분의 가신들은 이 "수입된 방법"을 반대하는 것 같았습니다.
'국화검'에서 베네딕토 작가는 일본의 민족 정신에 대해 이렇게 해석한 적이 있습니다. 이 나라가 일반적으로 옹호하는 것은 주관주의 정신이며, 물질은 계속해서 소멸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결국 영원히 지속될 수 있는 것은 정신뿐이고, 오직 영적인 힘만이 진정으로 강력한 것이다. 특히 전쟁 중에 일본 국민은 주관적 의지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는 이러한 정신을 활용하여 객관적 조건의 한계를 극한으로 돌파했습니다. 아주 전형적인 예가 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말 일본은 국내 자원이 부족하고 국민의 식량 공급도 부족했지만, 일본 정부는 모든 국민에게 매일 방공호에서 체조를 하도록 했습니다. 배고픈데도 체력을 키우기 위해서다. 그들의 주관주의적 논리에 따르면 배고픈 사람일수록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력을 강화해야 하고, 물질적 제약이 많을수록 영적인 힘을 활용해 돌파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 보통 사람들의 사고와는 매우 다른 것처럼 보이는 이러한 사고의 원동력은 바로 주관적 영에 대한 맹목적인 숭배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주관주의 정신에 물든 일본인들은 외국의 총포와 같은 새로운 것, 이러한 물질적 혁신에 직면할 때 경멸적인 태도를 보일 것입니다.
주인공 가타기리의 삼촌이 사무라이에게 교훈을 주었을 때 "사무라이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가서 그 더러운 외국 총과 대포를 가져오나요? 전투에서는 칼과 창을 들고 서야 합니다." , '나 카타기리 칸베이가 너에게 도전한다! '그렇게 이름을 부르고, 힘들게 얻은 검술로 상대와 싸우는 것이 사무라이 개념으로는 딱 맞다. 실제 총격전에서는 결정적인 것이 그 뒤에는 여전히 정신이 있습니다. 사무라이의 모든 움직임에는 그의 불멸의 투지가 담겨 있습니다.
가타기리는 기술자들이 사무라이에게 가르치는 서양식 전투 기술의 사용법을 이해하지 못했지만. 그러나 신세대 사무라이로서 그의 생각은 전통적인 사상에 갇히지 않고, 700년대 일본이 사용했던 냉병기 전투 방식의 단점을 깨달았다. 그러나 동시에 그는 검도 대가 토다 간사이의 자랑스러운 제자이며, 토다의 두 가지 독특한 기술인 "숨겨진 검"과 "유령 발톱"의 진정한 계승을 배웠습니다. 이 두 가지 독특한 기술은 영화에서 최고 수준의 냉기 전투를 상징합니다. 전자는 결투 중에 적의 경계심을 풀게 하고 일격에 승리하게 하는 반면, 후자는 아주 짧은 시간에 눈에 띄지 않는 사람을 죽일 수 있는 암살 기술로서 "뛰어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 냉기류와 서양식 총기류의 독특한 기술이 충돌하면 누가 승리하게 될까요? 감독은 칼과 화약의 큰 싸움을 보여주지 않고, 둘 사이의 간접적인 대결을 통해 관객에게 질문을 던졌다. 하자마 야치로와 가타기리의 결전은 서쪽에서 온 샤프스 소총으로 그려졌다. 불완전한 결말 - 하자마는 '숨겨진 검'에 의해 심각한 부상을 입은 후, 매복한 총잡이에 의해 팔이 부러지고 심장에 부딪혀 극도로 불명예스럽게 사망했습니다.
끝나지 않은 결투를 마주하고, 자신의 검 아래 늠름하게 죽어야 할 형 하자마와, 이 차가운 수입된 '살인병기'를 마주하며, 가타기리는 깊은 생각에 빠졌는데...
책임과 정의
카타기리, 하자마, 시마다는 세 명의 좋은 친구이고, 카타기리와 하자마는 끈끈한 우정을 갖고 있다. 나중에 하자마는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기 위해 혼자 에도(막부 시대 일본의 수도)로 갔다. 영화는 다른 두 사람이 그에게 작별 인사를 하는 장면으로 시작됩니다.
그런데 에도에서 하자마가 막부 개혁파와 결탁했다는 이유로 붙잡혀 하이사카 번으로 호송된다는 나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한때 하자마와 친분이 있었던 가타기리도 심문을 위해 지역 다이묘 저택에 불려갔다.
가문의 장로(모든 사무라이와 번내의 다양한 업무를 총괄하는 총책임자에게 주어진 직함)는 가타기리에게 하자마와 가까운 친척이 누구인지 물었습니다. 가타기리는 친구 시마다를 보호하기 위해 한마디도 드러내지 않고 강압과 유혹을 받도록 허락했다. 그러나 장로는 가타기리를 놓아주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하자마는 감옥에서 탈출하여 농가의 할아버지와 손자를 납치하고 떠나기를 거부했습니다. 그래서 가족의 연장자는 하자마에게 다시 한번 하자마를 처형하라는 임무를 맡겼습니다. 이번에는 가타기리는 더 이상 거절할 수 없었다. 하자마는 친구로서도 큰 죄를 지었고, 다이묘 가문의 사무라이 가타기리로서 명령에 복종할 자격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전 문단의 가타기리와 하자마의 전투 장면이 등장했다.
결전 전날 밤 하자마의 아내는 남편을 애원하기 위해 가타기리를 찾아왔다. 그러나 수년 동안 하자마와 동료 학생이었던 가타기리는 전자가 결코 목숨을 걸고 탈출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아무도 그를 죽일 수 없더라도 그는 자살할 것이다. 절망에 빠진 하자마의 아내는 장로에게 가서 자비를 구해야 했는데...
결전이 끝난 후 가타기리는 장로가 어젯밤 친구의 아내를 '모욕'한 후에도 하자마에게 계속 명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자비 없이 죽임을 당했고, 가타기리는 화가 나서 장로들에게 반박했습니다. 하자마의 아내도 모욕을 당해 자살했다. 이 시점에서 Katagiri는 더 이상 참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명문 가문의 사무라이로서 명령에 복종하는 것은 그의 의무이다. 그러나 형의 명령으로 인해 비극적으로 총구를 맞고 죽은 친구 하자마 앞에서, 형의 모욕으로 헛되이 죽은 친구의 미망인 앞에서, 카타기리는 주저 없이 친구의 복수를 위해 우정을 선택했다.
그래서 토다가 가타기리에게 가르친 또 다른 독특한 기술인 유령 발톱이 드디어 등장했습니다~
신군 훈련을 복습하기 위한 군사 퍼레이드 중에 그는 이미 매복 공격을 가한 적이 있었습니다. 복도에 있던 가타기리는 노인에게 치명타를 날렸다. 마치 먼지를 털어내듯 가볍게 가슴을 만진 것 같았다. 그러나 노인의 생명을 한 순간에 앗아간 것은 바로 이 유령 같은 부드러움과 속도였다. 가타기리 역시 이 순간 의무와 우정 사이의 선택을 마쳤다.
사랑과 영광
일본 막부의 사회 계층 구분은 상류층 통치자를 제외한 일반 사람들이 위에서 아래로 학자, 농민으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 근로자(수공예가), 비즈니스 4단계. 또한 가장 낮은 불가촉천민(봉건 사회에서 전혀 인간으로 간주되지 않은)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 '시'는 무사계급을 대표한다. 가타기리는 하급 사무라이이지만 여전히 최고 순위의 민간인이며 다른 계층의 절대적인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그는 자신의 검을 가질 수 있고, 일하지 않고도 제때에 월급을 받을 수 있다. 키누는 농부의 딸로 열여섯 살 때 가정부로 가타기리 가문에 왔습니다. Katagiri의 어머니는 Katagiri에게 예절, 읽기 쓰기, 집안일을 가르치고 거의 친딸처럼 대했습니다. Kuriya는 온화함과 친절함으로 Katagiri 가족에게 많은 기쁨을 가져다주었습니다. Katagiri 자신의 말에 따르면: "이 여자는 그의 집에 있는 밝은 빛처럼 우아합니다." 그러나 어머니의 죽음과 여동생의 결혼으로 인해 이 빛은 결국 사라졌다. 후안은 사업가와 결혼했다.
초봄의 눈 내리는 날, 가타기리는 길에서 키누를 만났습니다. 그녀의 마른 몸매와 창백한 볼을 보며 가타기리는 가슴이 벅차올랐습니다. 키누는 남편 집에서 잘 살고 있다고 계속 말했지만, 가타기리는 이미 키누의 결혼 생활의 89가지 점을 추측하고 있었다. 나중에 나는 후안이 남편 집에서 하인처럼 대우받고 있다는 것과 그녀가 중병에 걸렸고 그녀를 돌봐줄 사람이 없다는 것을 여동생으로부터 알게 되었습니다. 오랫동안 마음속에 의심을 품고 있던 가타기리는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자신의 검을 허리에 차고 상인의 가게에 침입했다. 그는 전사라는 신분으로 그를 위협하고 비단을 집으로 가져갔습니다. "필요하다면 그녀를 칼로 보호하겠다"는 마지막 문장은 그의 극도의 분노를 느끼게 한다. 아시다시피, 극도로 심각한 도전이나 위협에 직면하지 않는 한 사무라이는 결코 쉽게 검을 뽑지 않을 것입니다.
사무라이라도 무력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아내와 이혼하도록 강요하는 데는 어느 정도 위험이 따릅니다. 중하급 사무라이로서 Katagiri가 그러한 움직임을 수행하려면 어느 정도의 용기가 필요합니다. 쥬쥬를 한때 집에서 일했던 가정부로만 생각했다면 절대 이런 일을 할 수 없었을 것이다. 오랜 세월 밤낮으로 지내온 두 사람의 관계는 주종의 관계를 넘어선 것으로 보인다.
일정의 회복 끝에 나약한 키누는 기운을 되찾고 가타기리 가문에 머물며 돌아가신 주인의 일상을 보살핀다. 나중에 키누의 여동생도 시골에서 언니를 만나러 왔고, 언니와 함께 가타기리의 집에 머물렀다. 세 사람은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
한 번은 가타기리가 키누에게 바다를 본 적이 있는지 물었습니다. Kui는 이것이 항상 그녀의 꿈이었다고 대답했고 Katagiri는 Kui를 그녀가 꿈꾸던 해변으로 데려갔습니다.
먼 곳 푸른 바다를 바라보니 해안에는 파도가 잔잔한 파도를 일으키고 있었다. 두 사람의 마음은 지극히 평화로워졌고, 외로운 두 영혼은 점점 가까워지는 듯했다.
그러나 Ling Juan이 예상하지 못한 것은 Katagiri가 갑자기 집을 떠나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사랑하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고 제안했다는 것입니다. Kinu는 항상 Katagiri에 대한 존경심을 마음 속에 품고 있었지만. 그러나 신분 차이로 인해 그녀는 카타기리가 아내를 찾을 때까지 기꺼이 돌봐주겠다고만 말했다. 그러나 Katagiri는 기부 요청을 거부했습니다. 속수무책으로 기누는 눈물을 흘리며 떠날 수밖에 없었는데...
다행히 야마다 요지 감독은 원래 코미디 감독이었는데, 관객을 한숨 쉬게 하고 나가게 만드는 것은 당연히 그의 가장 이상적인 효과는 아니었다. 그래서 키누와 가타기리 타다시의 나쁜 사랑이 드디어 이루어지게 된다. 하자마와의 결투를 경험하고 복수의 행위를 마친 가타기리는 사무라이로서의 정체성을 버리고 아직 시골에서 혼자 살고 있는 키누를 발견한다.
"당신이 내 곁에 있는 한, 어떤 괴로움이라도 견딜 수 있어...그리고 사랑해요."
"나는 당신을 처음 본 순간부터 사랑에 빠졌습니다."
그 말을 믿습니다. 관객이라면 누구나 그럴 것이다. 나는 마음 속으로 미소를 지었다. 알고 보니 항상 단호하고 웃음이 없었던 가타기리에게도 부드러운 면이 있었다. 그리고 "그게 주인의 뜻이냐? 그러면 순종할 수밖에 없다"는 구이의 문장에는 일본 여성들의 온유함과 절제가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결론
2004년 촬영된 '검과 악마의 발톱'은 야마다 요지의 '사무라이 3부작'의 두 번째 작품이다. 개인적으로 이 작품이 그의 3부작 중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야마다의 시각에서 사무라이는 더 이상 사납게 보이고 전통적인 도덕을 고수하는 지배계급의 도구가 아닙니다. 영화를 보고 나면, 사무라이가 구석구석 칼을 뽑으며 "죽여, 학살하고, 죽여라"라고 외치던 고유한 이미지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금 '사무라이'라는 말을 들으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시대의 변화와 세상의 고도화에 직면할 때 자신만의 내면의 갈등과 당신은 또한 당신 자신의 고민을 가질 것이고 Katagiri Sozo는 계산이 거의 없지만 항상 인도적인 선택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