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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우샤오웬의 캐릭터 평가
영화 감독 외에도 시나리오 작가, 사진 작가, 작곡가로도 활동하고 있는 다재다능한 젊은 감독이다. 저우샤오원(周孝文)은 중국 5세대 감독 중 최초로 상업영화를 시도한 감독이다. 그의 1988년 영화 '광기의 대가'는 중국 최초의 신시대 오락영화로 불린다. 복수라는 영원한 주제를 바탕으로 인간 본성의 복잡함과 풍부함을 그려내는 동시에 서스펜스, 치밀한 추리, 기복 등 상업영화의 요소도 잃지 않는다. 이로 인해 이 영화는 그해 최우수 편집상을 수상하고 하와이 국제 영화제에서 4개 부문 후보에 올랐으며 명예상을 수상했으며 시안 영화 스튜디오 복사의 "영웅"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영웅적인 과거'를 다시 찾는 것은 Zhou Xiaowen에게 특히 무거운 일이었습니다. Zhou Xiaowen은 '광기의 대가' 이후 중국 영화가 1990년대 초반부터 점차 오락 중심으로 변하기 시작했지만 이후 돌아올 수 없는 길을 걷기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Zhou Xiaowen은 1989년 이전 영화에 대한 정부 투자 시대에는 주요 주제, 전기, 감독의 개인적인 예술성을 강조하는 영화를 포함하여 다양한 유형의 중국 영화가 있었다고 회상했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 영화 투자의 민영화 이후, 특히 1990년대 후반부터 중국영화는 모두 흥행에 대한 고민과 논의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한때 영화 예술가의 영혼으로 여겨졌던 상업 활동에 있어서도 이는 중국에서 6세대 감독 이후 더 이상 '여러 세대의 감독'이 없는 근본 원인이기도 하다.
저우샤오웬은 1996년작 <진송>을 인간의 본성을 가장 심오한 방식으로 탐구하고자 하는 중국의 마지막 영화라고 평가한다. 그러나 영화 투자의 사유화라는 맥락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 " 감독의 수입이 흥행에 묶여 있는 것은 당연하다. 일부 영화제작자들은 감독의 수입을 흥행에 직접 연결하기도 하는데, 이는 타당하다. 하지만 둘을 너무 촘촘하게 연결하면 문제가 생긴다. 모든 장면이 몇 명의 관객을 영화관으로 끌어들이도록 계산된다면 예술적 창작을 무시하기 쉽습니다. Zhou Xiaowen의 관점에서는 예술적 창작과 상업적인 계산을 완벽하게 통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예술 수준이 높고 흥행 수익이 높은 영화는 적어도 현재 중국 영화 산업에서는 신화입니다. 저우샤오원은 '쥬라기 공원', '인공지능' 등 유치한 블록버스터를 만들어낸 미국 헐리우드 거장 스필버그도 이 정도까지 갈 수는 없다고 웃으며 말했다. .
Zhou Xiaowen은 좋은 예술 영화는 흥행이 부족하지 않다고 강조했습니다. Zhou Xiaowen이 생각하는 좋은 예술 영화의 기준은 인간 본성에서 가장 감동적인 것을 활용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흥행"의 영향으로 달성하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