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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오공은 어떻게 손흥제가 되었는지 - '서유기' 선사시대

'서유기'가 인기를 끌기 전, 중국에는 유인원에 관한 다양한 전설과 신앙이 돌고 있었다. 일찍이 "영웅 시대"의 하상 왕조에 동이의 상인들은 "咒"이라는 강력한 신을 숭배했습니다. 그리고 "咒"의 이미지는 원숭이와 같습니다. 후대에 유포된 수많은 유인원 전설 가운데 공통된 주제는 '결혼을 빼앗는 유인원'이다. 이 전설의 원형을 보면 고대의 적(縣)족과 강족(强족)이 최초의 화자였음을 알 수 있다. 인간 소녀들이 유인원에게 납치되어 강제로 결혼하게 된 이 신비한 전설 뒤에는 상나라의 강족의 정복과 강족의 저항이 담겨 있습니다. 이것은 피와 눈물로 가득 찬 역사입니다.

진나라와 한나라에 이르러 유인원에 대한 신화와 믿음은 상당히 성숙해졌습니다. 그리고 유인원과 원숭이의 구별은 매우 분명합니다. 일반적으로 유인원은 신비롭고 우아한 동물이다. 신사의 유령입니다. "Chun Qiu Fan Lu"에서는 유인원이 호흡과 호흡 기술에 매우 능숙하여 800세까지 살 수 있다고 믿습니다. 동한의 『오월춘추』에는 손오공의 전설이 기록되어 있는데, 뛰어난 검술을 지닌 소녀가 있다. 그는 월왕의 초청을 받아 많은 돈과 넉넉한 선물을 가지고 월족의 검술 선생이 되었고, 취임하는 길에 원공이라 불리는 노인을 만나 청년과 결투를 벌였다. 소녀, 그는 늙은 원숭이로 변해 떠내려갔습니다. 『오악춘추』 기록:

처녀 장군이 북쪽에서 왕을 만나 자신을 원씨라 부르는 노인을 만났습니다. 처녀에게 물었다. "당신의 아들이 검술을 잘한다고 들었는데, 그를 만나고 싶습니다." 여성은 "나는 감히 아무것도 숨길 수 없다. 공개적으로만 시험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 그러자 원 선생이 지팡이를 사용하여 대나무를 쳤고, 대나무 가지는 땅에 떨어지기 전에 마침내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위안 씨는 나무 위로 날아올라 흰 원숭이로 변했습니다. 그러니 가지 마세요.

한마디로 진·한시대 유인원의 이미지는 늘 선녀 같은 분위기를 풍겼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에 유인원은 거의 신사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게홍(Ge Hong)은 "보보자(寶布)"에서 매우 이상하지만 아름다운 전설을 전했습니다. 군자는 원숭이나 학과 같고, 악당은 모래와 같다."

하지만 당시 전설에는 원숭이에 대해 좋은 말이 거의 없었다. , 원숭이들은 일단 마법을 얻으면 탐욕스럽고 탐욕스러워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동한의 Jiao Yanshou는 "Yi Lin Kun Zhi Pei"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Nanshan의 큰 이불이 내 첩을 훔쳤습니다."

이불은 우아합니다. "암컷 원숭이"의 이름, 여기서 "Mother"의 "mother"는 "Mu"와 연결되는데, 이는 Mu 원숭이, 즉 짧은 꼬리 원숭이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유인원과 원숭이가 명확하게 구분된 후, 짧은 시간 내에 갑자기 두 사람의 이미지가 점차 혼동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전의 신사, 선인의 화신, 현명한 늙은 원숭이의 상징은 다양한 전설에서 점차 무너지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전형적인 것은 이들 유인원도 원숭이 정령과 마찬가지로 사생활에서 매우 방탕해지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당초에 지은 『비강종백원숭이』로, 아마도 창순무지의 지시에 따라 지은 것으로 추정된다. Tian Tiao는 여성을 선호하여 결국 일반 사람들의 손에 죽었습니다.

이 전설에 따르면 양대동(梁大同) 장군 구양하(河陽伯) 장군이 군대를 이끌고 남쪽으로 진군하여 창러(長岐)로 진군했는데, 그곳에서 그의 아내가 흰 원숭이에게 납치됐다고 한다. 구양 그는 혼자 산에 들어가 흰 원숭이를 죽이려고 계획했다. 그의 아내는 임신 중이어서 원숭이처럼 생긴 아들을 낳았다. 장기적으로 말하면 "그는 문학과 서예에 능숙하고 당대에 잘 알려진 인물이다." 제목의 "Bujiang Zong"이라는 세 단어는 이 이야기가 원래 Nanchen의 배신자 시인 Jiang Zong이 쓴 것임을 나타냅니다. 강씨는 구양하의 오랜 친구였고, 후자는 반란을 일으켜 처형당했다. 그의 고아는 강씨에게 입양되어 당나라 초기의 유명한 관료가 되었다.

이 이야기에서 흰 원숭이는 잘생기고 강하고 지식이 풍부하다는 고대 최초의 신사의 모든 특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가 현장에 등장했을 때의 이미지는 '수염이 6피트 이상인 아름다운 남편'과 남다른 외모를 갖고 있으며, 그의 옷도 '흰 옷과 수수한 옷'으로 우아하고 우아하다. 괴물로서 폭발적인 전투력과 '힘'을 갖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 사람을 죽이는 것은 백 명의 병사를 거느려도 통제할 수 없다... 맑은 날에는 두 자루의 검을 들고 춤을 추기도 하고, 번개도 친다. 몸 주위를 날고 그 빛은 달처럼 둥글게 될 것이다.” 평일에도 독서를 좋아하며 여전히 명학자로서의 품격을 유지하고 있다. “나는 사는 곳마다 목간을 자주 읽는다. 캐릭터는 부적 같아서 알아볼 수 없다. 다 만들었으면 돌 페달 아래에 놔두라.” 남자와 여자의 문제라 할지라도 이 흰 원숭이는 아주 이상적인 남편이다.

" 모든 것이 필요합니다. Li De. 그는 밤새도록 침대에서 놀았고 잠도 자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백원숭이는 여전히 구양허에게 암살당했다. 죽기 전 백원숭이는 "오늘 어떻게 나를 죽일 수 있느냐"고 말했다. ” 이는 사람들에게 우장 강둑에서 자살한 서초의 군주를 생각나게 합니다.

전설적인 백원숭이는 이미 자신이 평범한 사람들의 손에 죽을 것이라고 예언했지만 여전히 의지를 갖고 있었습니다. 아들을 대신하여 죽는다는 점은 백원숭이의 죽음을 고전적인 비극적 영웅의 숭고함을 갖게 한다.

당나라 초기에 쓰여진 이 전설은 백원숭이가 죽은 곳이 어디인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 원숭이가 모이는 곳은 창러(장러는 원래 당나라 고조 무덕 6년)에 우항(吳条)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이 지역은 현재의 푸저우(富州)이며, 이 지역에서는 오랫동안 원숭이 신앙이 이어져 왔다.

고대 복건성 땅은 원시림으로 덮여 있으며, 그곳에는 많은 수의 유인원이 살고 있다. 따라서 지역 역사에 따르면 다양한 유인원에 대한 기록은 거의 끝이 없다. "남송의 유인원은 이곳 당나라에서 종종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그들은 농작물을 파괴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을 괴롭혔습니다. 동시에 홍마이의 환상 소설 "이젠지"에도 악에 대한 전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전염병을 퍼뜨리는 원숭이 왕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질병에 감염된 사람은 처음에는 감기에 걸린 것처럼 느껴지다가 점차 미쳐 버릴 것입니다. 환자들은 울타리, 나무줄기, 기타 높은 곳에 올라가기도 하며, 이로 인해 사망하는 경우도 많다. 이 기록에는 이상한 점이 없으며, 원숭이에게 물린 사람이 패혈증에 감염된다는 것도 사실이다. 근대 그리스 왕 알렉산더 1세가 이 때문에 죽었는데, 이는 『샤먼 연대기』에 요약되어 있다:

“악과 괴물이 다투고, 돌사자가 조용히 서 있고, 큰 나무가 아무 이유 없이 세워지고, 인형이 세워진다. 흩어지고, 고대의 관들이 바람에 쉭쉭거리고, 신과 불멸자로 의심되는 사람들이 함께 노래하고, 포도주와 고기와 종이, 남자와 여자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어두컴컴한 깊은 숲에서 찾아온 유인원을 마주하고, 농작물을 파괴하고, 사람을 괴롭히고, 역병을 퍼뜨리고, 사람을 죽이는 현지 사람들은 초자연적인 힘에 대한 본능적인 두려움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유인원을 존경했다. 신도에서는 원숭이 신의 분노를 달래고 재앙과 악을 제거하기 위해 제사를 지내기 위해 사원을 건립했는데, 이러한 신앙은 후대 발전 과정에서 계속해서 새로운 신앙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역병의 신인 '오제'와 영화 속 유황은 괴물 원숭이다. 예를 들어 민간 신앙에 나오는 다양한 신과 괴물은 정중하게 "다다(Da Da)"라고 불렸습니다. "성스러운"은 힌두교의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이 단어는 원래 "위대한 영혼"을 의미하는 경칭 마하트만(mahatman)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것이 원숭이 왕의 신앙의 원천입니다. 그러나 이때 원숭이 왕은 사악한 악마 원숭이일 뿐입니다. >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다른 여러 요괴원숭이들도 '대현자'라고 불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Meiling 북쪽에 Zhongyang Cave라는 동굴이 있는데 동굴 안에 괴물이 있는데 그의 이름은 Baijin Gong이고 세 형제가 있습니다. 하나는 Great Sage Tongtian이고 다른 하나는 Great Sage Qitian입니다. 여동생은 쓰저우의 성모(聖母)이며, 고대 물요정 오지기(吳治氣)로, 선과 악을 겸비한 이 여신은 수세기에도 널리 숭배되었습니다. 충성의 여백', 이몽산 깊은 곳에 있는 '사주대사'를 한때 지나간 적이 있다. '성사'. 미래에는 여성과 어린이들에게 알려진 '원숭이 왕'도 여기에 나타났다. 또한, " 팔선이 옥판을 놓고 바다를 건너기 위해 싸우다'에는 손오공과 손오공 외에 팔선과 함께 모란잔치에 나갔던 사람들도 있다. 강을 부채질하고, 대성인 이산(善山)이 『백원(白猫)을 잠그는 시진인사성』에 대성인 연하(燕夏), 대성인 천해(chuanhai), 대성인 범강(象江), 천둥을 쫓아내는 대성인, 대현자 사보.······

그러나 원나라 말기, 명나라 초까지 손흥저(孫興治)는 여전히 '원숭이왕'이 아니었다. ". 예를 들어, 원나라 무명이 지은 자주 "얼랑신소기천대". "신성" :

(대현자 기천) [구름] 광대한 마력이 변하여 솟아오른다. 구름과 날아다니는 안개 속에서 아홉 하늘의 모든 신과 귀신이 당신을 찬양하며 온갖 악을 과시합니다. 당신은 천상의 군인과 장군들에게 생포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황금의 정신이 번쩍이고 분노가 커집니다. , 삼계의 신들은 두려워합니다. 나의 신은 대현자입니다. 나는 하늘과 땅을 가지고 태어나고 해와 달이 함께 자라며 나의 마력은 광대하며 나는 많은 변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푸른 소나무, 노간주나무, 편백나무로 둘러싸인 청류 주변을 여유롭게 둘러보며 이국적인 꽃들을 감상해 보세요. 옷은 안개 속에 떠 있고, 소매는 강한 바람에 날리고, 원숭이의 팔은 편안해지고, 봄 천둥소리가 들리고, 발걸음은 천둥소리 같다. 세상의 모든 신과 귀신이 돌아왔고, 세상의 모든 사악한 마귀들이 나를 두려워합니다. 나에게는 세 명의 신과 다섯 명의 자매가 있습니다. 큰 형은 대현자 통천, 나의 신은 대현자 치천, 언니는 거북산 해파리, 여동생은 철색원숭이, 남동생은 장난꾸러기 사부로.

이 가족에는 Great Sage Tongtian, Great Sage Qitian, Sanlang Sanlang, Guishan Jellyfish (즉, Sizhou Jellyfish Wu Zhiqi), Iron-color Macaque의 다섯 형제 자매가 있습니다. , 그들 모두는 원숭이 괴물입니다. 하지만 이 드라마는 당스님의 서유기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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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 Xingzhe가 들어옴, 구름) Liangyi는 세상이 시작된 이래로 나와 함께 삼계를 가르쳤고 내 에너지를 낭비했으며 사방은 신을 두려워했습니다. 오산귀병들이 화를 내고 천지가 어지러워지며 칠명계가 구별되지 않고 북두가 구별되지 않는다. 팔방세계에서 누가 존경을 받는가? 십만의 마왕. 작은 성자의 다섯 형제자매가 있는데, 큰 누나는 리산 어머니, 둘째 누나는 우즈지 성모, 큰 형은 대현자 기천, 작은 성자는 대현자 통천, 셋째 동생이 사부로 역을 맡고 있어요.

손흥제가 어떤 대성인으로 불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 전에는 남송의 『당대장경』에서 손흥저의 제목이 '자구운'이었다. 화과산 동굴''팔만 사천 청동 머리와 철 가슴 원숭이 왕', 이미지는 '원숭이 머리'가 아니라 잘 생긴 청년, 흰 옷을 입은 학자입니다. "옷을 갈아입어도 여전히 부자처럼 보일 수 있다"는 속담처럼 이곳의 Sun Xingzhe는 여전히 "Bujiang Zongbai Yuan의 전설"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명나라 중반이 되어서야 손오공, 손오공이 한국 고전 한문교과서 《포동시》의 주석에서 처음으로 언급된다:

"산기슭에는 수막동굴이 있고, 그 앞에는 철교가 있고, 다리 아래에는 만 피트의 시냇물이 있고, 시냇물 옆에는 만 개의 작은 동굴이 있습니다. 동굴에는 원숭이가 많고 Qitian Monkey King이라고 불리는 늙은 원숭이 정신이 있습니다 ... 그는 자신이 그의 제자라고 생각하고 이름을 Wukong으로 바꾸고 이름을 "Pu Tongshi"로 바꿨습니다. 이 주석은 원나라 말기에 쓴 것이지만, 이 주석은 백 장 차이가 나는 명나라 중기에 쓴 것이다. 『서유기』가 나온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