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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옷장(장홍웨이, 푸윤닝)이 무서운가요?
2020년 개봉한 한국 공포영화 '옷장'은 김광빈 감독, 하정우, 김남희, 김시아, 서루 등이 출연한다. 줄거리는 예상치 못한 아내의 죽음 이후 딸과 점점 멀어지게 된 Shang Yuan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그녀를 시골로 데려가기로 결정했지만 Shangyuan의 일이 바빠졌습니다. Aina의 오랜 고독으로 인해 그녀는 이상한 행동을 보이기 시작했고 어느 날 그녀는 신비롭게 집에서 사라졌습니다. 그의 아버지 상위안(Shang Yuan)은 죄수로 심문을 받았고, 갑자기 의문의 남자 칭쉰(Qingxun)이 문 앞에 나타났다. 방에 있는 신비한 옷장의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가족과 애정은 항상 많은 공포영화에서 가장 좋아하는 주제였습니다. 제임스 완의 '소울 콜스' 유니버스부터 2018년 '진 아마겟돈'까지, 스릴러에 대한 사람들의 인상은 우울하고 섬뜩한 분위기를 통해 신선함은 물론 가족 간의 관계와 감정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대중적이며 선정적이다. <옷장>은 한국영화의 아주 전형적인 예로서 감독의 사회적 고민을 작품에 담아내는 경우가 많다.
영화 '옷장'을 볼만한가요?
영화 초반에 나오는 '의상'이 마음에 든다. 감독님은 퇴마 과정에서 마녀가 옷장 속 귀신에게 살해당하는 녹화 영상을 먼저 활용했다. '옷장'의 전반적인 이야기 방향은 장편영화에 들어간 후 하정우가 연기한 아버지 상원에게 다시 초점이 맞춰졌다. 그는 차 안에서 딸과 나눈 대화를 통해 두 사람이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 것 같았는지 알아냈다. 영화의 주제를 명확하게 만드는 것은 물론,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반년 전 교통사고로 인한 심리적 트라우마가 차근차근 드러나며 옷장에 약간의 서스펜스를 더한다.
'옷장'이 공포영화로서 여전히 '점핑 스케어'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관객에게 공포감을 주기 위해 카메라 시야의 사각지대와 극장 내 각 채널의 음향효과를 활용했다. 옷장 문 스위치가 여러 개 있는데, 영화 속 인물들은 뭔가 이상함을 느끼고 보러 갔다가 물러섰다. <옷장>은 제작 방향에서 뛰어난 성과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포 영화의 몇 가지 장점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뛰어난 분위기 연출과 갑작스러운 충격이 시너지 효과를 낳는다. 또한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매력적이지 않은 공포 작업을 예기치 않게 기적적으로 만듭니다.
그러나 옷장 속의 유령만큼 무섭지는 않은 것 같아요. Shang Yuan은 가족이 큰 위기를 겪은 후 최근 며칠 동안 공황 발작에 시달렸습니다. 업무 수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외로 이사를 가더라도 여전히 왕복하는 데 많은 시간을 소비합니다. 옷장은 Shangyuan의 상황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우리가 부모라면 자녀를 돌볼 시간이 없기 때문에 그녀는 더 이상 우리와 가까워지고 예전보다 덜 예의바르고 순진해집니다. 심지어 사라져서 가출을 하는 것도 정말 걱정스럽습니다.
한국 영화계의 천재성은 늘 사회적 이슈를 영화에 담아낸다는 점이다. 그리고 간단하고 직설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우리 모두가 알고 있지만 종종 무시하는 중요한 것들을 청중에게 상기시켜 줍니다. 예를 들어, <어쩌다 발견한 어머니>는 실종된 아이를 찾는 어머니의 노력을 통해 한국 어린이들이 납치를 피할 수 있도록 이끈다. <가을>은 코미디를 이용해 부모와 자녀 사이의 갈등을 포장한 반면, <옷장>은 표면적으로는 공포영화다. 하지만 이 영화의 핵심 주제는 부모의 실패와 가족의 기능 장애가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것입니다.
좋은 부모가 자녀를 부양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보살핌을 제공하고 동행할 수 있습니까? 김광빈 감독이 <이나의 실종>을 통해 관객들에게 묻고 싶은 것이 바로 이것이다. 또한, 악령이 깃든 '데드 소울 박스'와 '애나벨'의 특정 아이템과 달리, '클로젯' 역시 어린 시절의 상상을 바탕으로 집안의 모든 옷장에 악령의 출입문이 숨겨져 있다는 점을 담고 있다. '옷장'에 대한 논의의 범위를 한 가족에서 사회 전체로 확장하는 in the closet.
일반적으로 '옷장'은 단연 최근 한국 공포영화의 대표작이다. 갑작스러운 충격에 대한 감독의 높은 이해력과 서스펜스 넘치는 이야기 속에서 옷장은 사라지는 아이들로 가득 차 있다. 동시에 현대 가정의 왜곡된 부모-자식 관계를 반영하여 이야기를 더욱 깊이 있게 탐구합니다. 좋은 영화란 관객에게 다양한 관점과 다양한 경험을 선사하는 이런 영화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영화를 보면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