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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민주혁명은 구체적으로 어떤 혁명운동을 겪었나요?

1840년 6월 아편전쟁부터 1949년 10월 1일 신중국 건국까지의 기간은 1919년 5·4운동을 경계로 하는 중국 민주혁명의 시기였다. 1980년은 낡은 민주주의 혁명의 시기였다. 이후 30년은 신민주주의 혁명의 시기였다. 낡은 민주주의 혁명에는 농민계급의 저항혁명과 자본주의 사회, 부르주아 독재국가 건설을 목적으로 하는 부르주아 혁명이 있었는데, 이는 외세의 침략과 국내 봉건 통치에 반대하는 혁명이었다.

1840년부터 1919년까지 중국 인민은 외국 침략자와 착취자들에 맞서 힘든 혁명 투쟁을 벌였습니다. 이 시기는 크게 1840년부터 1901년까지 태평천국봉기와 의화단 반란으로 대표되는 농민혁명, 1901년부터 1919년까지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으로 구분된다. 후기 단계는 부르주아지가 주도한 구민주주의 혁명 시기(1901~1919)로 나눌 수도 있다. 이 기간에는 역사적 발전 방향을 나타내는 6가지 주요 운동이 있었습니다. 이 역사적 시대의 주요 맥락을 설명하고 이 시대의 주요 주제를 형성합니다. 태평천국운동

반봉건반침략 농민혁명전쟁

“빈농이 없으면 혁명도 없다.” 홍수전이 이끄는 태평천국운동. 빈농과의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전쟁, 빈농 중농을 주체로 하는 봉건주의와 침략에 반대하는 혁명적 전쟁이 핵심이었기 때문이다. 태평천국의 난은 두 단계로 나누어졌다. '천징사변'은 이 운동의 전환점이었다. 초기에는 광시성 계평현의 작은 마을(금천촌)에서 봉기를 일으키고 급속히 용안(현 광시성 맹산현)으로 이주하여 처음으로 정치 권력을 확립하였다. 1853년 봄, 난징에서 청 정부와 대결하는 정치 세력이 공식적으로 설립되었고 초기 태평천국 반란의 혁명 강령으로 '중국 토지 획득 제도'가 공식적으로 공포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소규모 생산자들의 편협한 현실성을 고스란히 폭로하고 낡은 시대의 무거운 그림자를 안고 있을 뿐만 아니라 력사적 예지력도 빛나며 높은 수준의 철저한 혁명성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실현될 수 없는 이상적인 왕국인 '제나두(Xanadu)'일 뿐임이 밝혀졌다. 태평군은 천경에 도읍을 정한 후 국가적 의미가 있는 '천국'을 건설하기 위해 북벌, 서원, 동방 원정을 시작하였다. 특히 서부 원정과 동부 원정의 승리는 태평천국 반란의 군사 전성기를 이뤘다. 농민 스스로가 극복할 수 없는 계층적 한계로 인해 '천징사변'이 발생하였다. 친척과 적을 행복하게 만드는 이러한 식인 풍습과 최고 지도층의 분열은 나중에 Hong Xiuquan, Hong Rengan, Chen Yucheng, Li Xiucheng 등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태평 천국의 매력을 잃게 만들었습니다. 태평천국은 그 매력을 잃었다. 태평천국의 난도 자본주의 발전을 위한 계획인 '신행정사'를 선포했으나 불행하게도 태평천국의 난은 황금기를 잃고 중국의 합동 목살로 결국 실패했다. 그리고 외국 반동 세력. 서구화운동

지주계급의 자구운동

서구화운동은 '자기개선'이라는 기치 아래 1860년대부터 1890년대까지 진행된 서구화 운동을 말한다. 그리고 "부 추구", 서양의 선진 기술 채택, 현대 산업 창출, "외국인으로부터 학습하여 자기 계발을 위한 기술 개발" 운동을 전개합니다.

제2차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대내외적으로 수많은 위기에 직면했다. 서구화 운동은 "야만인으로부터 배우고 자력 개발"이라는 서구화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외교'라고도 알려진 소위 '외교'는 일반적으로 당시 외국과 관련된 모든 것을 지칭했습니다. 서구화주의자들은 지난 30년 동안 자본주의적 요소를 지닌 봉건적 성격을 지닌 현대군수산업과 봉건적 요소가 강한 자본주의적 성격을 지닌 현대 민간산업을 잇달아 건설하고 중국 경제 현대화를 개척하였다. 해안 방어 능력을 강화하고 해군을 건설하는 것은 중국의 군사 현대화를 시작했습니다. 그 중 가장 장기적인 대책은 '세계를 경영하고 응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며, 이는 중국 교육의 현대화를 시작했다. 이들 서구화 세력은 '자력 뉴딜'을 표방하지만 전통적인 봉건사상을 옹호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정치, 경제 체제를 배울 생각은 없으며 단지 서구 기술을 배우는 것을 옹호할 뿐이며 어떤 것도 강력하게 반대합니다. 봉건사상과 봉건제도의 개혁은 단지 봉건왕국의 테두리 안에 머물면서 새로운 것을 창조했다고 생각하고 안주했기 때문에 결국 '자기개선'과 '실현'을 보여주지 못했다. 외침 앞에서 부흥'을 외친다. 반대로, 공격 세력의 공격으로 봉건 사상 옹호자들이 수행 한 "위업"은 빠르게 실패했습니다.

1898년 개혁운동

부르주아 정치개혁의 첫 시도

엥겔스는 다음과 같이 예언한 바 있다. “청일전쟁, 중일전쟁은 고대 중국의 종말과 완전한 그러나 이는 점진적인 혁명이며, 이는 소농 경제의 낡은 경제 체제와 상대적으로 밀집된 인구를 수용할 수 있는 전체 낡은 사회 체제도 붕괴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역사적 발전은 엥겔스의 예측을 확증해 주었다.

중국의 민족자본주의가 초기에 발전하면서 민족부르주아지는 새로운 정치세력으로 역사무대에 등장하기 시작했고, '학자'들은 반란을 일으키기 시작했고 정권하에서 중국 인민의 대변인으로 활동했다. 상황. 용기와 비범한 지혜로 강유웨이는 자연스럽게 함대의 기수이자 정치 운동의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이 '구국생존'의 개혁사상은 참으로 당시 세계에 참신하고 계몽적인 일이었고, 사회에서 사상계몽의 역할을 하였으며, 두 사람 이상이 문화적 지위를 독점하던 봉건문화의 상황을 타파하였습니다. 천년 동안 중국인의 각성을 촉진했으며 현대 중국의 사상 해방의 첫 번째 추세에 기여했습니다. 강유위는 한때 전통 유교의 장벽을 초월하려고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국가 자본주의 경제의 미흡한 발전으로 인해 국가 부르주아지의 약점과 타협이 결정되었습니다. 그와 그의 동료들은 오직 자본주의 정치 이론과 전통적인 유교를 결합하여 그의 개혁 이론을 홍보할 수 있었고 가장 급진적인 Tan Sitong을 포함하여 "대단한 조화로운 세계"에 대한 그의 낭만적인 이상 청사진을 짜기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그중에는 Yan Fu가 있었습니다. , 서양 지식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사람.

정치적으로는 입헌군주제에 그치지 않고 군주제를 훼손하는 선을 넘지 못했다. 광서제는 개혁파의 개혁 요구를 받아들였지만, 그의 기본 출발점은 서태후가 이끄는 '후당'과 최고 지도력을 놓고 경쟁하고, 봉건 체제를 바꾸기보다는 봉건 독재 통치를 유지하는 것이었다. 체계. 개혁자들은 어느 정도 선견지명을 갖고 있었지만. 그러나 나는 그 안에 '제국의 은총'이 깊이 박혀 있다는 것을 깊이 느끼고 나 자신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들은 심지어 제국주의 열강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갖고 있으며 항상 "늑대와 춤을 출"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실권이 없는 광서제를 중심으로 맴돌았기 때문에 담사동은 개혁을 위해 기꺼이 피를 흘리려 했으나 결국 패하고 말았다. 더욱 웃긴 것은 역사의 수레바퀴가 굴러가면서 강유위가 제국 권력의 수호자가 되었다는 점이다. 의화단의 난

농민 반제애국운동

1898년 가을, 조삼다(趙三多)는 관현(關縣)에서 '청나라를 지지하고 외국을 멸망시키라'는 기치를 내걸었고, 산동성, 의화단의 반제운동을 폭로한 애국운동의 시작. 그러다가 그는 북쪽으로 가서 도시와 영토를 정복하고 베이징과 텐진 지역으로 세력을 키워 국내외 반동세력을 충격에 빠뜨렸습니다. '청나라를 지지하고 외국을 멸망시키다'라는 슬로건은 제국주의와 중화민족의 모순이 당시 중국 사회의 주요 모순이 되었다는 점을 반영한다. 이념에 대한 비할 데 없는 증오심은 장교와 군인을 획득하고 광범한 인민대중을 동원하여 반제투쟁에 참여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농민 소생산자의 계급적 지위와 편협한 시각으로 인해 봉건주의와 제국주의를 계급본질로부터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지 못하여 이 구호를 매우 모호하고 쉽게 만든다. 그리고 이 임무를 반봉건, 민족발전을 위한 노력과 유기적으로 결합시키지 못하여 봉건주의의 낙후성과 맹목적인 외국인 혐오증의 독소에 심각하게 오염되어 청 정부의 통제와 착취를 받았습니다. 마침내 청나라 정부에게 배신당했습니다.

농민 대중의 단순함과 순진함으로 인해 그들은 자신의 육체로 열심히 싸웠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목표가 청 정부의 "중국의 물질적 자원과 국가의 행복에 대한 척도"에 어긋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합니다. 침략 전쟁의 최전선은 여전히 ​​청 정부로부터 조금도 자비를 받지 못했습니다. 결국, 중국과 외국 반동세력의 합동압살 속에 어리둥절하게 실패하였다. ?

의화단의 난은 비록 중국이 계속해서 반식민지주의의 나락에 빠져드는 것을 막지는 못했지만, 중화민족의 용감한 폭력과 영웅적인 투쟁의 정신은 강대한 침략자들에게 교훈을 주고 제국주의 열강에게 깨달음을 안겨주었습니다. 공포에 질린 중국. 사회 밑바닥에는 저항이 너무 많습니다. 1911년 혁명

부르주아 민주주의 대혁명

1911년 혁명은 음력 1911년(청나라 현통 3년)을 말한다. 즉, 1911년부터 1912년 초까지 청나라의 전제군주제를 무너뜨리고 민주정치체제를 확립하는 민족혁명을 목표로 한다.

1911년 혁명은 좁은 의미로 1911년 10월 10일(음력 8월 19일) 밤 무창봉기(吳昌亂)가 발발하여 손원(孫文)이 즉위할 때까지 중국에서 일어난 혁명적 사건을 말한다. 1912년 설날에 중화민국의 임시주석이 되었다. 1911년 혁명은 넓게 말하면 19세기 말부터 중국에서 일어난 일련의 혁명운동을 가리킨다. 1905년)부터 1911년까지 청나라가 성공적으로 무너졌다.

19세기 말, 20세기 초 중국은 재난에 시달린 나라였지만, 위대한 인물을 탄생시키기도 했다. 그들은 강과 양의 무릎을 꿇은 '개혁'을 원하지 않았고, '타타르족을 몰아내고, 중국을 복원하고, 중화민국을 수립하고, 토지권을 평등하게'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연맹은 1905년 일본 도쿄에서 결성된 뒤 중국 전역으로 퍼져 점차 불꽃 한 번으로 초원의 불길을 형성했다. 그들은 1912년 1월 1일 남경에서 중화민국이 건국된 뒤에도 《삼인민주의》의 기치밑에 기어들어가며 혁명의 발걸음을 늦추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외국 조정'을 타도하고 중국의 침략적인 제국주의 세력에 큰 타격을 가하며 중국 자본주의 발전에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고 일부 장애물을 제거하여 중국의 국가 수도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러한 강한 결단과 용기였습니다. 사회주의 발전의 "황금기"의 주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동시에 현대 아시아 국가들의 억압받는 민족들의 해방운동에도 크게 협력하여 '아시아 각성'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그러나 오로지 '선비들의 난'에만 의존하거나, 한 군벌이 다른 군벌을 물리치기 위한 투쟁에 의존하거나, 개인 암살에 탐닉하는 이런 종류의 혁명은 버틸 수 없는 것 같습니다. *** 중화민국의 건설. 그들은 농민과 노동자를 열심히 동원하고 조직화할 의도도 없었고 《삼민주의》의 《토지평등》에서도 이미 광범한 토지분배에 대한 혁명적 요구를 무시하였습니다. 중국 농민의 대중. 그러므로 중국 사회의 밑바닥에 있는 강력한 세력의 지지와 지원을 받지 못할 것이며, 특히 약하고 무력해 보일 것입니다. 이러한 겉보기에 선진적인 공산주의와 국가 권력은 당연히 입헌주의자들의 지지를 받게 될 것입니다. 낡은 관료제, 그들은 흔들리는 것처럼 보였고 마침내 "큰 도둑"인 Yuan Shikai에게 권력을 넘겼습니다. 부르주아 계급의 나약함과 타협으로 인해 그들은 반제 혁명 강령을 명백히 제시하기는커녕 순진하게도 제국주의 세력들의 지지와 동정에 희망을 걸기까지 하였습니다. 매우 우호적인 환상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결국, 중화민국에는 빈 간판만 남게 된 것은 이들 '친구들'의 '중개'를 통해서였다. 신문화운동

부르주아 민주주의적 성격을 지닌 사상문화운동

북양군벌 통치 초기에는 이러한 경향이 사회에 널리 퍼져 있었다. 봉건 3대 원칙과 5대 원칙 영속적인 원칙, 충성과 효, 정의를 설파하는 것, 귀신과 신을 숭배하는 미신, 그리고 사람들을 정신적으로 우울하게 만드는 저급한 문학과 예술이 서로 얽혀 영적인 것을 형성합니다. 국민의 사상을 억제하고 국가의 활력을 억누르지만 봉건군벌의 통치에만 도움이 되는 함정이 중국 전역의 하늘을 뒤덮고 숨막히는 안개 속에서 사회 전체가 패닉과 불안, 비관적인 비관주의를 보였습니다. 1911년 혁명 이후 나타난 혼란스러운 상황에 대해.

1915년 창간된 '청년잡지'(1916년 9월 2권, 창간호가 창간되면서 '신청년'으로 명칭 변경)는 사람들을 잠에서 깨우고 용감하게 정의의 편에 섰습니다. 1911년 혁명의 옹호자로서 확고한 태도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중국의 모든 정치적, 도덕적, 학문적, 이념적 어둠을 치유'하기 위해 민주주의와 과학의 기치를 높이 들고 공자존중의 현 역류에 맹렬한 공격을 가해 개혁기의 개량주의와 1891년 혁명을 돌파했다. 1898년 운동. 당시 혁명가들의 이데올로기적, 언어적 족쇄.

신문화운동의 지도자인 천두슈는 면밀한 조사 끝에 중국 혁명의 수많은 실패를 수천 년 동안 지속된 봉건 문화의 독소로 돌렸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나라를 구하는 길은 먼저 중국의 봉건주의를 타도하고 이를 서구문명으로 대체해야 한다고 단호하게 제안했다. 신문화운동의 기수로 알려진 루쉰 선생은 날카로운 펜으로 봉건윤리의 식인성을 깊이있게 폭로했다. 북경대학교 총장 차이위안페이(蔡源境)는 신흥문화 옹호자들이 봉건문화의 자리를 차지하도록 열성적으로 독려하기도 했다. 신문화 운동 말기에 러시아 10월 혁명의 승리 소식이 전해지자 이들 신문화 옹호자들은 더욱 열광하였다. 10월 혁명과 마르크스주의.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러시아 혁명은 “사회주의에 기초한 혁명”이었으며 “세계 모든 인류의 새로운 새벽”이었다고 낙관적으로 지적하시며 사회주의 혁명시대의 도래를 예고하셨습니다.

당시(초기) 신문화운동 지도자들의 계급적 한계와 이념적 한계로 인해 그들은 동서양 문화에 대한 절대긍정과 절대부정에 치우쳐 있으면서도 봉건유교를 철저히 비판하고 민중의 사상을 옹호하는 편향을 갖고 있었다. 이데올로기적 해방, 그들은 유교의 본질을 완전히 부정했고, 이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았다. 동시에, 실질적인 반제국주의, 반봉건 정치 강령은 전혀 제안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중국인민에게 실질적인 탈출구를 제시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완전한 의미에서 대중적 기반도 부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