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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독해와 질의 응답 기법에서 구절의 역할 분석
현대 읽기에서 단락의 기능에 관한 일반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 기술
(1) 시작 단락의 기능
1. 단락 단락의 기능은 전체 텍스트를 요약하고, 주요 아이디어를 지적하거나, 주요 아이디어와 관련된 감정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예: 광동권의 "후커우 황하": 기사의 시작 부분은 "중국의 물"에서 황하로, 그리고 "후커우의 황하 무엇"으로 시작됩니다. 이 합의의 효과인가?
중국에서 물을 보려면 중국에서 물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황하(黃河)다. 주자이거우 계곡의 물은 너무 섬세하고 예뻐서 서양의 풍미가 있고, 태호의 물은 약간 작고 지식인의 풍미가 있어 물과 같지 않고 사람들이 놀 수 있는 장식과 같습니다. 아마도 중국의 물은 우리 중국인의 피부처럼 노란색이어야 할 것입니다. 황하는 여기까지 도달해야만 진짜 황하가 됩니다.
답변: 대비를 사용하여, 냄비의 입구가 강조되어 있는 황하에는 주요 주제를 지적하고 전체 텍스트를 이끄는 "중국 풍미"가 가장 많이 있습니다.
2. 시작 부분에 제목이 없는 경우 첫 번째 단락의 기능은 다음 내용을 소개하거나 다음 내용과 대조하거나 다음 내용을 위한 길을 열어주는 것입니다.
예: 산동권 '기원 추적' 질문 18: 기사는 연어의 기원으로 시작됩니다. 이렇게 쓰면 어떤 이점이 있나요?
새끼 때는 강 수원지에서 무리를 지어 헤엄쳐 나와 강을 따라 바다로 내려가는 종류가 있다. 그들이 짝짓기를 하고, 알을 낳고, 스스로 지쳐가는 강 근원지. 근원으로 돌아가는 여정에서 연어는 아무리 큰 장애물이 있어도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늘 목숨을 걸고 살아갑니다. 때로는 부서진 바위를 추적하여 물에서 공중으로 뛰어오르고, 뛰어오르는 바위 위 강변에 도달하고, 계속해서 근원과 근원지를 추적하며 삶의 여정을 완성하고 사명을 전한다. 삶의. 2세대가 부화한 후 어린 물고기들은 바다로 나가서 자신의 기원을 추적하고 다시 돌아오는 과정을 반복한다.
TV에서 연어에 대한 보도를 보고 정말 충격을 받았습니다. 연어가 다시 돌아오는 이유는 정확히 무엇입니까? 나는 그것이 생명 본능의 근원적 감각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사람은 어떻습니까? 인간은 왜 같지 않을까?
답변: 비교를 통해 다음 본문은 인간이 근원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이어진다
3. 첫 번째 장의 첫 번째 단락은 구조적으로 장면을 설명하고, 환경을 설명하고, 배경을 제공하고, 분위기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 07 광동권 『진흙』: 기사 초반에 눈을 묘사하는 데 잉크를 많이 썼다. 이 글의 역할은 무엇인가?
북쪽의 이른 봄. 더럽다, 이 더럽다 흙은 확실히 우리가 한때 열광했던 순수하고 흠잡을 데 없는 눈에서 나온 것이다. 북쪽의 긴 겨울, 추위가 잇달아 눈을 내렸습니다. 눈은 하늘에서 아름다운 촉수를 뻗고 섬세하게 땅에 떨어져 북쪽 전체를 얼음과 순수의 세계로 가라앉혔습니다. ...
그런데 봄바람이 찾아왔습니다. 봄바람이 눈을 녹이고 이때 눈은 그 이중성을 남김없이 드러낸다. 부드러운 바람과 아름다운 태양이 그들을 비추고, 그들의 추함은 속수무책으로 나타난다. ...
저는 이 천연 진흙을 좋아합니다.
답변: 눈 속의 아름다움과 추함의 이중성을 부각시켜 진흙(눈을 사랑하는 글에서 진흙을 사랑하는 글까지)이 출현하는 길을 열었습니다.
4. 처음부터 계속 질문을 하면 첫 문단도 흥미로울 수도 있고 생각을 자극할 수도 있습니다.
예: '절벽 위의 나무': 글이 초반부터 계속 질문을 하는데, 이렇게 글을 쓰는 목적이 무엇인가요?
시대를 벗어나기 위한 것입니다. 배고픔과 추위로 절벽 아래로 뛰어내릴 수밖에 없나요? 탄약과 식량이 떨어지자 지체 없이 이 절벽에 투항한 것은 포로가 되는 굴욕을 피하기 위해서인가?
그날 당신은 급습하는 독수리처럼, 고요한 밤을 가르는 유성처럼 뛰어내렸습니다. 그러나 당신은 죽지 않았습니다. 절벽의 균열이 당신을 구했고, 한줌의 척박한 흙이 당신을 키웠습니다. 뿌리를 내리고, 싹이 트고, 잎이 자라나고... 그때부터 당신은 해를 거듭하며 밤낮으로 여기에 정착했고, 마침내 씩씩하게 살아남아 인상적인 풍경의 무리로 성장했습니다.
이것은 내 고향 산 절벽에서 30년 동안 내 기억 속에 흔들리던 야생 대추나무이다.
5. 시작 부분에 계속되는 감탄사와 마찬가지로 첫 문단 역시 서정적인 효과가 강하다.
예: '들국화': 글 시작 부분의 기능은 무엇인가요?
①들국화! 산과 들 곳곳에 들국화!
②이렇게 대담하고 영웅적인 꽃구름을 본 사람이 있나요? 누가 그토록 깊고 엄숙한 약의 향기를 맡아 본 적이 있습니까? 너무 공격적으로 운전하세요. 클러스터마다 클러스터, 해변마다 해변, 경사면마다, 찬란하고 찬란하게!
⑥들국화는 헷갈리지 않고 후회하지 않는 성격과 기질을 갖고 있다.
7자제할 수 없다...
8현 상태를 고수하지 않는다...
답변: 원문을 요약하고 펼칠 뿐만 아니라 장에는 들국화에 대한 놀라움과 감탄의 감정을 작가의 생각도 표현하고 있다.
(2) 결론 문단의 기능
① 일반적으로 전체 내용을 요약하고, 제목에 응답하고, 핵심 내용을 지적하고, 중심을 깊게 하고, 시작 부분을 반영합니다. , 또는 둘 다.
② 또한 완곡어법적이고 암시적이어서 말과 생각을 자극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③ 주제를 암시하거나 작가의 감정을 강화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문제 해결 아이디어:
(1) 끝 단락을 시작 및 제목과 비교하여 구조적 관계를 찾습니다.
제목을 에코하고 에코합니다. 시작(시작과 끝을 반영)
(2) 결론 문단을 전체 텍스트 및 요점과 비교하고 둘 사이의 관계를 명확히 합니다.
전체 텍스트를 요약하고, 요점을 지적하고, 주제를 암시하고, 중심을 깊게 한다
( 3) 결론 문단에는 작가의 감정이 드러난다.
예시: 전문 내용 파악과 결합하여 기사 마지막 단락의 역할을 분석합니다. (6 점)
가평와에는 밝은 달과 맑은 샘이 집에 있다
(첫 번째 문단) 왕웨이의 "가을산거"를 읽었을 때 나는 아직 어렸다. "소나무 사이의 밝은 달"을 상상할 수 없었습니다. Gao Jie도 "흐르는 바위 위에"있는 것이 어떤 것인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어머니는 정말 아름다운 풍경화라고 하셔서 잘 외우고 나면 그 의미를 알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 구절을 외우면서도 그 의미를 여전히 이해하지 못합니다. 텅 빈 산, 맑은 샘, 어선 등 목가적인 풍경은 흐릿할 뿐이고 시골 풍경은 더욱 흐릿하다.
(마지막) "소나무 사이에 밝은 달이 빛난다", 집없는 영혼을 담은 고요하고 무관심한 영혼을 사진으로 찍다 "맑은 샘물이 돌 위로 흐른다"; 강물의 샘물이 나의 지치고 평범한 몸을 씻어준다. 환녀는 선한 사람이고, 어선도 선하다. 좋은 품성은 일과 자립과 사상에 달려 있다. 이것은 물질적 창조이며, 또한 밝은 달이며 정신의 맑은 샘이다.
답변: (1) "어두운 가을 산에 거주"의 시적 의미를 더욱 이해하고 확장하며 환누와 어부의 활동을 사용하여 천상의 정신이 창조에서 비롯됨을 설명합니다. 물질의 독립성과 성격의 독립성. (2) 제목에 반응하여 주제를 승화시킨다. (내용 4점, 형식 2점)
(3) 중간 문단의 역할
1. 비교적 짧으며 앞 문단과 문단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음(전환). 답변의 맥락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예: 장시 7권 '태산은 크다' 질문 17: "풍경에 대한 글쓰기는 개인의 기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문장은 전체 텍스트 구조에서 어떤 역할을 합니까? .
태산을 묘사하는 것은 어렵다. 너무 커서 쓰기에 흠집이 나지 않습니다. 지난 3천년 동안 태산에 관한 최고의 시는 『시경』의 『여가(魯歌)』이다. “태산의 바위는 여방이 지었다....
풍경에 대한 글은 개인의 기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Xu Zhimo는 태산의 일출에 대해 글을 쓸 때 너무 화려하고 생생한 색상을 사용하여 정말 "너무 두꺼워서 녹을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태산의 일출에 관한 것인지 아니면 Xu Zuoren이 이런 글을 쓸지는 의문입니다. Zhou Zuoren은 아마도 일출에 대해 쓴 적이 없을 것입니다.
태산은 너무 커서 태산에 대해 글을 쓸 수가 없어요. ...
답변: 이 문장은 기사 구조에서 이전과 다음을 연결합니다. 한편으로는 위의 내용을 계속하고 위의 여러 작가가 쓴 태산의 요약입니다. 한편, 다음을 열어 작가의 이야기를 설명한다. 나는 그것이 태산에 대해 글을 쓸 수 없는 주된 이유라고 생각하여 태산 풍찬의 설화로 눈을 돌렸다.
2. 비교적 길며 선택한 기사의 주요 대상을 설명합니다. 아이디어를 확장하고, 의미를 풍부하게 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주제를 심화하거나 이전 텍스트를 반영합니다.
예: 전국권 '국가복합체' 질문 3: "이 글의 네 번째 문단에서는 염황 후손 세대가 바다를 건너 여행하는 경향을 적고, 잊지 않은 것을 칭찬한다. 그들의 고향과 그들의 아낌없는 헌신. 우리는 조국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지역적 정서를 바탕으로 이런 글쓰기의 역할과 이점을 분석해 주십시오."
이러한 경향은 옌과 황 후손들이 전국을 여행합니다. 바다는 완전히 다른 배경, 색상 및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의미는 일반화할 수 없지만 모두 시대의 부침과 역사의 장엄한 발전 속에서 출렁이는 파도를 반영합니다. 국가 구심력의 결속은 지리적 거리에 좌우되지 않습니다. 화교 1세대인 우리는 고난을 견디고, 해외에서 생활하고, 아이를 낳았지만 그들은 대대로 중국을 고대해 왔습니다. 조국이 필요로 할 때 그들은 모두 아낌없이 기부했습니다. 이 작은 섬에서 홍콩은 일반 주민부터 각계각층의 왕, 신사 기사, 한원 유명 인사까지 본토와의 결속과 우정을 열정적으로 표현하며, 두루뭉술하게 한 배를 타고 있습니다. 우리 눈앞에 있는 감동적인 예입니다.
답변: ① 농촌 단지에 대한 이해를 국민적 결속의 수준으로 끌어올려 농촌 단지의 의미를 풍부하고 심화시킵니다. ② 농촌 단지는 시간(역사)의 거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그리고 공간(지리). 그리고 희미해졌습니다. ③ 이전 기사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이 기사의 주제를 심화시킵니다.
3. 설명된 2차 이미지가 선택한 기사의 기본 이미지와 이미지, 예술적 개념 또는 감정이 일치하는 경우 그 기능은 설정(또는 설정, 예표)되는 것입니다. 일관성이 없는 경우 기능: 대비.
예: 전국권 '헤젠을 위해 울다' 질문 19: "작가가 헤젠을 위해 울고 있을 때 자신에 대해서도 썼습니다. 그녀는 자신에 대해 어떻게 썼나요? 글을 쓰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허젠 씨, 저를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저는 수천 명의 친구들 중에 아는 사람일 뿐입니다. 하지만 저는 당신의 인내와 열심히 일하는 정신을 항상 존경할 것입니다. 특히 당신의 미소로 나에게주는 따뜻함과 따뜻함.
…국민의 동정을 구하지는 않지만, 결국 이 가슴 아픈 말씀을 감히 듣지도 듣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죽음 이후, 학살이 끝난 이후로 나는 오랫동안 길을 잃고 겁에 질려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자신의 미약함을 사용하여 Hezhen의 위대함을 이끌어내고, 자신의 소심함을 사용하여 Hezhen의 용기와 두려움을 나타내십시오. ”
(4) 수사 유형
수사적 기법에 관한 명제의 경우, 먼저 사용된 수사적 기법을 확인하고, 질문에 답할 때 사용된 수사적 기법을 명확히 하고, 그에 따른 질문에 답해야 합니다. 기능. 일반적으로 다양한 수사 기법은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5) 고전 시나 속담을 인용하고 전설과 역사적 사실을 삽입하는 기능은 일반적으로 역사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현재를 증명하거나 과거를 차용한다. 현재를 풍자한다. 전후에 일반 문장이나 요약 문장이 있는 경우 삽입된 부분이 예가 되는 경우가 많다. 특정 사건의 삽입은 대개 다음과 같은 논의나 서정을 소개하기 위한 것이다. , 따라서 구조에서 과도기적 기능을 갖는 동시에 내용에 대한 심화 또는 계몽 효과도 가지며 일반적으로 삶, 인생 또는 경력에 대한 긍정적이고 심층적인 관점을 나타냅니다.
(6) 고전 시나 격언을 인용하는 역할을 논증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시를 인용한다. 격언은 일반적으로 의견을 표명하고 문제를 명확하게 하는 기능을 갖는 인용 방법이며, 또한 역사적 사실과 고대 시를 인용하기도 한다. 글의 의미를 풍부하게 하고 문학적 재능을 높이는 기능이 있습니다.
(7) 특정 지점을 사용하여 제목 기능 사람에 대한 산문에서는 특정 개체를 사용합니다. 제목으로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갖는다. 첫째, 본문 전반에 걸쳐 단서 역할을 하고, 둘째, 특정 철학을 상징하고 특정 감정을 표현한다. 넷째, 시작이나 끝을 반향시키거나 대조시키는 역할을 한다. 다섯 번째는 핵심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주제를 심화시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