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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조의 성격이 칭찬받는다

조조는 명문 내시 집안에서 태어났다. 조조의 조부인 조등(曹至)은 동한 말기 환관 10종의 일원이자 한나라 재상 조심(曹信)의 후손이다. 그의 아버지 조송(曹松)은 조등의 양자였다. 당시 조송의 혈통이 불분명했기 때문에 진수는 그에 대해 "아무도 그의 출생을 판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그가 샤후의 아들이라고 생각했다. 타이웨이 공식.

영제 서평 3년(174년), 스무 살의 조조는 소련으로 승격되어 남자로 낙양에 입성했다. 곧 그는 낙양(洛陽)북부사로 임명되었다. 낙양은 동한나라의 도읍으로 왕족과 귀족들이 모이는 곳이어서 통치가 어려운 곳이었다. 조조는 취임하자마자 금령과 엄한 법을 선포하고 오색 막대기 10개 이상을 만들어 야멘에 걸었다. 황제가 총애하는 환관 건술(表足)의 숙부인 건도(建土)는 금지령을 어기고 밤에 걸어다니며 자비를 베풀지 않고 오색 몽둥이로 건도를 처형했다. 그 결과 "수도는 그 흔적을 유지했고 누구도 감히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없었습니다."

중평 영제 원년(184)에 황건의 난이 일어나 조조는 기병대장으로 추앙받고 노지 등과 힘을 합쳐 영천황을 공격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 결과 황건군은 패하고 1만명의 인원이 참수되었다. 그런 다음 그는 지난 총리로 이사했습니다. 제남 총리 재임 기간 동안 조조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국정을 관리했다. 제남국(지금의 산둥성 제남)에는 10개가 넘는 현이 있었는데, 대부분의 현 관리들은 권력자들에게 속해 있었고, 부패하고, 법을 왜곡했으며, 거리낌이 없었다. 역대 총리들은 모두 조조를 무시했다. 조조가 집권하자 장기 관리 8명을 한꺼번에 해임하고 충격을 받아 부패한 관리들이 잇달아 달아났다. "정치와 종교가 흥성하고, 나라가 평안하다." 당시 동한의 정치는 극도로 암울했고, 관료를 사들이는 제도까지 있었습니다. 조조는 조정에서 조조일랑(曹曹日랑)이라 이름을 주었으나 조조는 권력자들의 접대를 거부하여 병으로 고향으로 돌아가 봄과 여름에는 그곳에서 공부하고 가을과 겨울에는 수렵을 하며 일시적으로 은둔 생활을 하였다.

중평 5년(188), 한나라 영제(靈帝)가 자신의 통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서원제팔부(十塘師)를 세웠고, 조조(曹曹)를 팔파 중 전군부(十君宗)로 임명했다. 그의 가족 배경 때문에 중위.

중평 6년(189) 동탁은 낙양에 입성해 젊은 황제를 폐위시키고 선유사제를 세웠고, 이후 태후와 젊은 황제를 살해하며 재상을 자처했다. 그리고 정부 업무를 전문으로 합니다. 조조는 동탁의 반역적인 행동을 보고 협력하기를 싫어하여 이름을 바꾸고 수도 낙양(현재의 허난성 낙양 북동쪽)에서 도망쳤다.

조조는 진류에 도착한 뒤 “가족의 재산을 흩뜨리고 의병들과 합세”했다. 그는 5,000명의 군대를 조직하고 동탁을 공격할 준비를 했다.

한나라 헌제 원년인 초평 원년(190) 정월, 관동주 무수가 군대를 일으켜 동탁을 공격했고, 황제가 원을 선출했다. 동맹의 리더인 샤오. Cao Cao는 Xing Fenwu 장군으로 Dong의 군대에 대항하는 캠페인에 참여했습니다. 2월, 동탁은 시안제에게 강제로 수도를 장안(지금의 산시성 시안의 북서쪽)으로 옮기는 한편 낙양에 머물면서 관동군에 저항했다. 동탁의 양주군은 용맹하고 싸움에 능숙했고, 관동군은 수안자오 지역(지금의 하남성 연진 북쪽)에 10만이 넘는 병력을 주둔시켰지만 누구도 감히 낙양으로 진군하지 못했다. 조조는 동탁이 "궁전을 불태우고, 황제를 약탈하고, 온 나라를 충격에 빠뜨렸다"고 믿었기 때문에 그와 함께 결단력 있게 싸울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생각하여 혼자서 군대를 이끌고 서쪽으로 갔다. 조조는 흥양(오늘날의 흥양 남서쪽)으로 가서 동탁의 장군 서용과 싸웠는데, 병사 수의 차이가 커서 조조는 대부분 죽거나 부상을 입었다. 그도 화살에 맞아 부상을 입었지만 다행히 사촌 조홍이 구해주었다. Suanzao로 돌아온 Cao Cao는 모든 군대가 핵심 지역을 점령한 다음 군대를 서쪽으로 나누어 Wuguan(현재 산시성 단봉 남동쪽)으로 진입하여 Dong Zhuo를 포위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관동군은 동탁과 싸우기 위해 소집되었지만 실제로는 그들만의 숨은 의도가 있었고 자신들의 세력을 키울 기회를 기다리고 있었다. 곧 군대 사이에 마찰이 발생하여 서로 싸웠습니다.

초평 3년, 사도왕윤과 여포는 장안에서 동탁을 죽이려는 계획을 세웠다. 동탁의 장수 이각, 곽사 등이 장안을 점령하고 왕윤을 죽였다. , Guanzhong도 공격했습니다. 당시 현, 군, 목회군이 각각 한쪽을 점유하여 제후들 사이에 분리주의 통치 상황이 형성되었습니다.

초평 3년, 청주 황건군은 크게 발전했고, 연주현을 격파하고 연주 태수 유대(劉台)를 살해했다. Jibei 총리 Bao Xin 등은 Cao Cao를 Yanzhou의 목자로 환영했습니다. 조조와 보신이 힘을 합쳐 황건적을 공격했습니다. Bao Xin은 전투에서 사망했습니다. 조조는 "기습을 가해 밤낮으로 싸워" 마침내 황건적을 격파했습니다. 30만명이 넘는 군인이 항복했고, 인구는 100만명이 넘었다. 조조는 정예 부대를 모아 "칭저우 병사"라는 이름의 군대를 창설했습니다.

헌제 4년(193) 가을, 조조는 자신의 세력을 동남쪽으로 확장하기 위해 서주(徐州, 현재의 산동성 담성)로 진군했다. Xuzhou Mu Tao Qian은 Tan County로 후퇴했습니다. 곧 조조의 군대는 보급품이 부족해졌고 그는 군대를 철수했습니다. 이듬해 여름, 조조는 다시 서주(徐州)를 함락시키고 동중국해까지 영토를 차지했다. 조조가 서주(徐州)를 원정하는 동안, 도중에 대규모 학살이 일어났다. "닭과 개는 모두 사라졌고, 폐허에서 나가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진류현 장묘와 동탁 전투에 참가했던 조조 휘하의 장군 진공은 조조에게 불만을 품고 조조에게 반기를 들고 여포를 환영했다. Yanzhou의 목자로. 여포는 당시 유명한 장군이었고, 동탁의 첫 번째 장군이었고, 왕윤과 함께 동탁을 죽이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당시 조조는 조조의 지배를 받고 있던 곳이 당시 조조의 지배를 받고 있던 곳은 조청(지금의 산둥성)과 동준번(지금의 산둥성 범현 남동쪽), 동아(지금의 산둥성 양구 북동쪽)뿐이었다. Xun Yu와 Shouzhang은 각각 Cheng Yu, Dongjun의 주지사 Xiahou Dun 등에게 명령을 내려 상황이 매우 위태로웠습니다. 조조는 서주에서 급히 돌아와 여포가 부양에 주둔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진군해 부양을 포위했다. 두 군대는 백일 이상 교착 상태에 있었지만 메뚜기 전염병이 발생하여 두 군대는 전투를 중단하고 조조의 군대는 주성으로 돌아왔습니다.

흥평 2년(195) 여름, 조조는 군대를 조직하여 다시 여포와 싸우고 거예(지금의 산동 거예 이남)에서 여포의 군대를 격파하고 도망갔다. Liu Bei와 합류하기 위해 Xuzhou로.

조조는 흥평 2년에 진유(陳劉)에게서 군대를 일으켜 여포(魯布)와 장먀오(張記)를 연주(燕州)에서 몰아내고 6년의 통치 끝에 마침내 자신의 기지를 갖게 되었다. 조조가 군대를 시작했을 때 인원은 수천 명에 불과했고, 동군이 부임하기 전과 후에는 가문, 부족, 가문의 병사들과 함께 유력한 지주들을 모집하여 청주 황군을 격파했습니다. 터번 군대는 정예병을 모집하여 "칭저우 병사"를 결성했습니다. 이로써 조조는 전투력이 상당한 군대를 갖게 되었다. 기지 지역과 병력은 조조가 성공하기 위한 기본 조건이다.

선유사가 동탁에 의해 장안으로 납치된 이후 유배 생활을 하고 있다. 건안 원년 7월, 헌제는 마침내 낙양으로 돌아왔고, 낙양은 동탁의 난으로 폐허가 되었다. 수백 명의 관리들이 "산과 성벽 사이에 있는 가시덤불 너머" 살 곳이 없었고, 낙양에는 식량이 없었습니다. "각 현과 현에는 강력한 군대가 있었지만 그들을 물리칠 수 없었습니다. 장관들과 장관들은 쌀을 모으러 나갔거나 배가 고팠습니다. "죽은 벽 사이".

이르면 초평 3년(192), 조조의 고문 모계(毛結)는 조조에게 “황제의 명령을 따르지 말고, 농작물을 재배하고, 군사력을 키우라”는 전략적 제안을 내놓았다. 조조는 깊이 생각했다. 건안 원년 8월, 조조는 헌제를 만나러 낙양으로 직접 갔다. 그리고 한제를 인질로 잡고 도읍을 서현(지금의 허난성 쉬창 동쪽)으로 옮겼다. 그때부터 조조는 '황제를 붙잡아 제자들에게 명령하는' 이점을 얻었다. 이는 조조에게 큰 정치적 성공이었습니다.

한나라와 위나라 사이에는 사회적 생산이 심각한 피해를 입었고 대기근이 닥쳤다. 이 기간 동안 식량 수급은 각종 군부대에게 가장 큰 문제가 되었고, 군량 부족으로 무적이며 자멸하는 사람들이 셀 수 없이 많았다.

건안 원년, 조조는 부하 조지(趙治) 등의 조언을 받아들여 황건적에서 압수한 재료를 이용해 밭에서 일할 사람을 모집했다. 결과가 달성되었고 수백만 개의 덴드로비움 알갱이가 수확되었습니다. 그래서 조조는 각 주와 현에 현장 관리를 배치하여 농업을 시작하도록 명령했습니다. 농업은 조조 일행의 식량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기 때문에 조조는 "나중에 넓은 밭의 도움을 받아 국가의 공급을 풍부하게 하고 대중의 반란을 진압하고 세계를 정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조는 농지를 조성하면서 농민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취했다. 당시 인구 감소와 불모지 상황에 대응하여 조조는 난민 모집, 이주, 농민 교육 장려, 수자원 보호 프로젝트 구축, 호적 확인 등의 조치를 잇달아 채택하여 호적을 풍부하게 하고 농업을 회복했습니다. 생산. 또한, 조조는 정상적인 임대 정산 제도를 복원하고 강력한 폭군이 소농을 합병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법령을 잇달아 발표했습니다. 건안 5년(200)에 조조는 새로운 수용 제도를 반포하여 건안 9년에 “그의 토지 임대료는 1무당 4리터이며, 가계 생산량은 4리터이다. 비단 두 조각과 면화 2파운드밖에 안 된다." 조조 이 일련의 조치들은 붕괴 직전에 있던 농민 경제를 지속적으로 회복하고 발전시킬 수 있게 해주었다. 이는 조조그룹의 강력한 경제적 기반이 되었습니다.

위 두 가지 조치를 통해 조조가 통치하던 지역의 농업 생산이 빠르게 회복됐다. 이것은 Cao Cao에게 큰 경제적 성공이었습니다.

시안 황제를 맞이하는 것, 수도를 서(徐)로 옮기는 것, 농업 생산을 회복하는 것은 조조의 성공을 위한 두 가지 중요한 조건이다.

건안 2년부터 조조는 '제자를 붙잡아 제후를 명한다'는 정치적 이점을 이용해 동서양을 정복하고 영웅들을 멸절시키기 위한 전쟁을 시작했다. 북을 통일하다.

당시 조조의 북쪽에는 원소가 기, 빙, 유를 차지하고, 남쪽에는 원술이 양주를, 남동쪽에는 노포가 쉬저우를 차지했다. 남쪽에는 서주(徐州)의 유표(劉寶)가 있었고, 서쪽에는 관중(關中)의 장군들이 있었다. 또한 동탁의 장군 장계의 조카 장수(張秀)가 유표에게 항복한 후 만현(현 하남성 난양)에 정착하여 서수도를 위협했다.

건안 3년(198) 9월, 조조는 동쪽으로 진군하여 서주(徐州)로 진군하여 오랫동안 적이었던 여포(葉布)를 공격하였다. Cao의 공격으로 Lü Bu의 군대는 12월에 Lü Bu의 장군 Hou Cheng, Song Xian 및 다른 사람들이 Lü Bu의 고문 Chen Gong을 생포하여 Cao Cao에게 항복했습니다. 상황이 끝난 것을 보고 여포는 성으로 내려가 항복했다. Cao Cao는 Lu Bu와 Chen Gong을 처형하고 Lu Bu의 장군 Zang Ba, Sun Guan 등을 항복하고 처음에는 Xuzhou를 장악했습니다.

당시 영웅들 중 가장 강력한 인물은 원소였다.

조조는 미리 준비하여 장파 등에게 청주를 침공하여 제(현재 산둥성 임자), 북해(현재 산둥성 서광 남동쪽) 등지를 점령하여 권익을 공고히 하라고 명령했다. 그는 또한 장군에게 군대가 황하 남쪽 강둑에 주둔하는 것을 금지하라고 명령하고 위안준을 감시했습니다. 곧 장수(張秀)는 고문 가서(嘉徐)의 조언을 따라 조조에게 항복하였고, 조조는 기뻐서 장수를 양무장군으로 추앙하여 걱정을 덜어주었다. 그해 12월, 조조는 군대를 이끌고 관도(지금의 하남성 중모 북쪽)에 주둔하여 원소를 공격할 준비를 했다.

서주의 목자 도겸이 죽은 후, 유비는 한때 서주의 목자를 맡았고, 이후 서주는 여포에게 포로가 되었고, 유비는 조조에게 망명했다. 조조는 유비가 영웅이라고 믿고 그를 우주목, 좌장군으로 잇달아 지명했다. 조조가 서주를 함락한 직후, 회남(淮南) 출신의 원술이 원소를 따라 청주(靑州)로 도망치려던 참에 조조가 유비를 보내 요격하게 ​​했다. 건안 5년 정월에 동성(洞成) 등이 조조(曹操)를 죽이려 했으나 조조에게 죽임을 당하였다. 그러자 유비는 서주 태수 처주(沈州)를 공격해 살해하고 서주를 점령했다. 조조는 앞으로 원소와 싸울 때 연달아 공격당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아직 서주에 안정된 거점을 마련하지 못한 유비를 먼저 제거하기로 결정했다. 당시 장수들은 모두 원소가 서도를 공격할 것을 두려워하여 이에 대해 확신하며 "유비는 대단한 사람이니 지금 공격하지 않으면 나중에 큰 일이 날 것이다"라고 말했다. .원소는 큰 야망을 갖고 있지만 일이 일어나는 것을 늦게 보고 움직이지 않을 것입니다." 앞으로 행진하는 유비는 번개처럼 빠른 속도로 패배했고, 유비는 원소에게로 달아났다.

원소는 당시 북방의 가장 강력한 세력이자 조조의 북통일의 가장 강력한 적이기도 했다. 원씨는 원소의 증조부 원안으로부터 시작하여 "4대에 걸쳐 3개의 공직을 맡았으며" "그들의 제자와 전직 관리들이 전 세계에 있다". 나중에 원소는 매우 강력한 세력을 갖게 되었다. 지(吉), 빙(冷), 유(九), 청(淸)의 4개 현(縣)의 군사력이 크게 증가하였고, 병력도 수십만이다. 원소는 장남 원담, 차남 원희, 조카 고간과 함께 청, 유, 빙 3현을 각각 호위했고, 탄탄한 후방과 충분한 병력과 보급품을 갖추고 있어 조조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조금도. 그는 정예병 10만 명과 말 1만 마리를 선발해 조조를 단숨에 멸망시키겠다고 결심했다. 건안 5년 2월, 원소가 장수 염량(延梁) 등에게 명하여 백마(지금의 하남성 화현현 북쪽)로 진군한 뒤, 군대를 이끌고 둔리양(지금의 하남성 군현현 동쪽)으로 진군했다. ) 조조를 공격합니다.

조조는 원소보다 훨씬 약하다. 조조가 점령한 강 남쪽 지역은 작았으며 4번의 전투가 벌어졌던 곳이었고, 아직까지 보급품이 완전히 복구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조조의 군사력도 원소에 비해 훨씬 열세였을 것이다. 『무제』에 따르면, “전선에 배치된 병력은 1만 명도 채 되지 않았다. 부상자는 12~30명에 불과했습니다." 유송과 배송지는 이 숫자가 정확하지 않으며 조조의 군사력이 그리 작지 않을 것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조조의 군사력이 원소에 비해 크게 뒤떨어지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았다. Yuan Shao의 군대가 공격하러 왔고 Xudu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조조가 장수들을 위로하며 말했다: “내가 아는 소는 야심은 크지만 지혜는 적고, 사납지만 소심하고, 절제력이 있으나 권위가 없고, 군사가 많지만 구분이 불분명하고, 오만하지만 명령이 없는 사람이라는 것을 압니다. 땅이 넓고 먹을 것이 풍부하여도 나는 족하도다." 조조는 원소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갖고 있었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원소가 20년쯤 되었을 때 감히 유비를 공격하려 했던 것이다. 그의 군대를 압박하기 위해.

건안 5년 2월, 원군, 안량 등이 바이마를 포위하고 전쟁을 시작했다. 4월, 조조는 백마의 포위를 풀기 위해 직접 군대를 이끌고 북쪽으로 진격하여 순유(千保)의 계획을 받아들여 연진(지금의 연진 북쪽, 백마 서쪽 하남)으로 진군하여 강을 건너 원나라를 공격하겠다는 몸짓을 했다. 군대를 유인하여 군대를 나누어 서쪽으로 이동시키더니 갑자기 몸을 돌려 백마를 향해 달려갔다. 조조의 군대가 갑자기 공격하자 원의 군대는 허를 찔렸다. 백마 포위 공격이 해결되었습니다. 조조는 백마군과 민간인을 구출하고 황하를 따라 서쪽으로 퇴각했다. 원소는 이 소식을 듣고 즉시 강을 건너 조조를 추격했습니다. 조조는 추격자들이 다가오는 것을 보고 중사들에게 말의 안장을 풀라고 명령하고 무거운 짐을 길에 놓았습니다. 원군(袁君)의 군대가 대거 추격하여 보급품을 놓고 싸우고 있어 대열이 혼란에 빠졌습니다. 조조는 유일한 기병을 이끌고 갑자기 돌격해 추격자들을 물리치고 원소의 다른 장군 문추(文周)를 죽였다. Yan Liang과 Wen Chou는 Yuan 군대의 유명한 장군이었습니다. 두 장군은 각각 살해되었고 Yuan 군대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조조는 첫 번째 전투에서 승리하고 솔선하여 군대를 철수하고 계속해서 관도를 수호했습니다.

8월, 원소의 군대는 대대를 이끌고 동서로 수십 마일을 진군해 모래더미 위에 진을 치고 관도를 향해 진군했다. 조조는 군대를 나누어 진영을 방어하고 이동할 기회를 기다렸습니다. 원군은 먼저 높은 노를 쌓고 흙언덕을 쌓고 위에서부터 조조의 진영을 향해 화살을 쏘아올려 땅굴을 파고 지하에서 조조의 진영을 공격하려 했다. 해당 방법으로. 두 군대는 거의 두 달 동안 공격하고 방어했습니다. 오랜 전쟁 끝에 조조는 극도로 어려운 처지에 놓였습니다.

10월, 원소는 1만 대가 넘는 곡식과 풀을 허베이에서 수송했고, 춘위경 등 장군을 보내 원소의 ​​진영에서 40마일 떨어진 우차오를 지키게 했다. 이때 원소의 고문 서유(徐保)가 조조에게 와서 오초를 공격할 계획을 제안했다. 조조는 기뻐서 직접 5,000명의 정예 보병과 기병을 이끌고 밤에 작은 길에서 오차오를 몰래 공격했습니다.

조조의 군대가 오초에 도착했을 때, 그는 사방에 불을 지르라고 명령했고, 원의 군대는 혼란에 빠졌고, 순우경은 진영을 방어하기를 거부했습니다. 원소가 이 소식을 듣고 급히 군대를 보내 조조를 구출하자 조조는 좌우를 보고 "도둑들이 다가오고 있으니 군대를 나누어 막아내라"고 말했다. 조조는 화를 내며 말했다. 너, 나이바이!" 군인들은 모두 죽을 때까지 싸웠기 때문에 그들을 물리치고 경과 다른 사람들을 죽였다. 그들의 음식과 풀을 모두 불태웠다." 원소는 조조가 오소를 공격한다는 소식을 듣고 조조의 진영을 무너뜨릴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여 소수의 지원군을 보내고 중무장한 병력으로 조조의 진영을 포위했다. 그러나 조조의 진영이 무너지기 전에 이미 원의 군대가 패하고 장합(張河) 장군 등이 조조에게 항복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원소는 군대를 버리고 황하(黃河) 북쪽으로 도망쳤다. 그 결과 조군은 7만여 명의 병사를 참수하고 원군의 짐과 서적 등 보물을 모두 손에 넣는 등 완전한 승리를 거두었다. 조조는 원소의 편지를 세어 부하들이 원소에게 쓴 편지를 모두 불태우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소가 강해지면 모두는 고사하고 나 혼자서도 지킬 수 없어요!" >조조는 객관적인 조건에서 보면 원래 불리한 입장에 있었지만 객관적인 조건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남의 의견을 잘 듣는 능력이 있어서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피하며 올바른 전략과 전술을 구사할 수 있었습니다. , 그리고 자신의 주관적인 노력으로 전쟁을 변화시켜 마침내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관도 전투에서 조조는 최대의 적 원소를 물리치고 북방을 통일하는 것은 불가피했다.

건안 7년, 원소는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원소의 두 아들 원소(Yuan Tan)와 원소상(Yuan Shang)은 서로 싸우며 싸웠다. Yuan Tan은 Yuan Shang에게 패하고 Cao Cao에게 항복을 간청했습니다.

건안 9년 2월, 조조는 원상의 군대를 이용하여 원담을 공격하고 예성을 포위하기 위해 진군했다. Yuan Shang은 그의 군대를 이끌고 Fu River (현재 Fuyang River) 근처에 캠프를 설치하고 행진하여 그의 캠프를 포위했습니다. Yuan Shang은 겁에 질려 항복을 요청했지만 Cao Cao는 거절했습니다. Yuan Shang은 밤에 도망갔고 Yuan의 군대는 무너졌습니다. Yuan Shang은 Zhongshan (현재 Hebei 성 Dingxian )으로 도망 쳤습니다. 조조는 원상(Yuan Shang)의 인장과 리본도끼를 빼앗아 예청 수비수들을 항복시키라고 부하들에게 명령했고, 도시의 투지는 무너졌습니다. 예청은 조조에게 포로로 잡혔습니다. 2년 정월에 조조가 원담을 공격하여 조약을 배반한다는 명목으로 기주를 평정하였다. 그러므로 조조는 안주를 목자로 돌려보내고, 기주로 자리를 바꾸어 목자로 삼았다.

원상이 패한 뒤 유주 태수 원희에게로 피신했다. 곧 Yuan Shang과 Yuan Xi는 세 번째 현인 Wuhuan으로 도망갔습니다.

건안 12년, 조조는 원씨 잔존세력을 제거하고 성 안으로 들어오는 삼현의 오환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기 위해 오환 원정을 결정했다. 한나라 말기에 서부 요녕(遼寧)의 오환(五港)현, 동부 요녕(遼寧), 유북평(宇宙平)이 합쳐져 오환 3현이 되었고, 서부 요녕(遼寧)의 다둔(大均)이 우환(吳煌)의 주인이 되었다. 세 현의 오환은 원씨 가문과 줄곧 좋은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계속해서 국경을 침범해 인명과 재산을 약탈해 왔습니다. 올해 5월, 조조는 직접 군대를 이끌고 오경(지금의 하북성 계현현)으로 갔습니다. 장마철이라 길은 물로 가득 차 있었고, "얕은 곳은 차와 말이 지나갈 수 없었고 깊은 곳은 배들이 지나갈 수 없었습니다." 조조는 천주에 도착할 생각을 버리고 대신 오랫동안 끊어졌던 길을 따라 행군했지만 “아직도 찾을 수 있는 작은 길이 있었다”. 조조의 군대는 천주의 지휘 아래 서무산(지금의 하북성 유천 북쪽)에 올라 노룡사이(현재 하북성 서풍구 근처)를 떠나 "500마일이 넘는 산과 계곡"을 거쳐 오환을 직접 겨냥했다. 오래된 둥지, Liucheng (현재 허베이 성 Xifengkou 근처 지역) 랴오닝 성. 조나라 군대가 유성에서 200마일도 채 떨어지지 않은 곳으로 진격했을 때 오환이 이를 발견했고, 타둔, 위안상, 위안희 등이 수만 명의 기병을 이끌고 공격했다. 8월에 두 군대가 만났는데, 당시 조나라 군대는 짐을 가지고 뒤쳐져 있었고, "공격받는 사람이 적었고" 적군이 매우 강했다. 조조가 올라가서 살펴보니 적군은 많지만 진형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을 보고 장료장군에게 선봉이 되어 적진의 미세한 움직임을 틈타 맹렬한 공격을 가하게 했다. 적군을 공격합니다. 오환의 군대는 혼란에 빠졌고, 조의 군대는 타둔을 격파하고 완전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20만 명이 넘는 호족과 한족의 병사들이 핑저우의 분리주의자인 강공손에게 항복했습니다. 이때 누군가가 조조에게 강공순을 공격하라고 조언했다. “우리는 강을 보내 상과 시의 머리를 죽이게 하여 군대를 괴롭히지 않을 것입니다.” 뒤쪽에. 곧 강공순은 원상과 원희를 죽이고 그들의 머리를 조조에게 바쳤다. 장수들은 그 이유를 알지 못하므로 조조가 말했다: "그는 항상 상을 두려워합니다. 우리가 불안하면 함께 일하고, 느리면 서로 조화를 이룰 것입니다. 이것이 상황입니다. ." 그래서 조조는 삼현 오환을 공격하여 원씨 세력을 완전히 멸망시켰다.

...........조조의 시풍

조조는 중국 역사상 뛰어난 정치가이자 군사 전략가였을 뿐만 아니라, 문학가인 그는 "손자의 간략한 해석", "손자병법", "호려성", "관창해", "사록", "단가흥"과 같은 군사 작품의 저자입니다. , "Bitter Cold Journey"및 "Jieshi Chapter", "The Turtle Lives Longevity"및 기타 불멸의시. 후세들도 조조집을 편찬하였다.

조조의 시는 월복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기존의 시는 모두 월복 가사이다. 이 시들은 옛 월부 제목을 사용하고 있지만, 고대인의 시적 스타일을 따르지 않고, 새롭고 얽매이지 않지만, "사건으로 인해 슬픔과 기쁨을 느끼고 지었다"는 정신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Xing Dew Xing"과 "Hao Li Xing"은 원래 애가였지만 Cao Cao는 이를 기념하고 반란을 애도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동문을 나서다'는 본래 인생의 무상함과 시간을 향유하려는 욕구를 한탄하는 가락이었으나, 조조가 천하를 제패하려는 야망과 귀국 후 본 장엄한 풍경을 표현하기 위해 이 노래를 사용하였다. 북부 원정대. 조조의 혁신적인 민요는 건안문학의 새로운 경향을 열었고, 이후 두보(Du Fu), 백거이(Bai Juyi) 등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조조의 시 내용은 크게 한말의 혼란한 현실을 반영한 것, 천하통일의 이상과 그의 강인한 진취적 기상을 반영한 것, 잊을 수 없는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한 것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한나라 말에는 큰 혼란이 있었고, 조조는 사회 전반에 걸쳐 접촉하게 되었기 때문에 개인적인 경험과 이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다. , "하오리 싱"은 한나라 말기 전쟁의 비극을 묘사하고, 사람들의 비참함을 보았고, 상처받았을 때의 시인의 복잡한 감정도 봅니다. 그러므로 후세들은 조조의 『월부』를 “한말의 진정한 기록이자 진정한 시의 역사”라고 부른다.

영웅 세대는 평생 영광을 누릴 수도 있지만 때로는 그들의 별이 떨어져 멸망하기도 합니다. 조조 역시 이에 속수무책으로 시를 짓고 한탄할 수밖에 없었으나 그럴 수밖에 없었다. 예를 들어, "단거싱(Dan Ge Xing)"에서는 "아침 이슬처럼 지나가는 나날은 더욱 씁쓸할 것이다"라는 감성, "가을 호흥(Autumn Hu Xing)"에서는 우울한 기분, 그의 부정적인 기분은 다음과 같은 Youxian의 작품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모상뮬랑'.

조조의 시 형식은 매우 혁신적이다. 특히 5자, 4자 스타일을 잘 쓰는 편이다. "Hao Li Xing"은 원래 잡어로 구성되어 있었지만 Cao Cao는 그것을 다섯 단어로 다시 썼는데 이는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4자 시의 경우 『시경』 이후 쇠퇴하여 뛰어난 작품도 드물다. 그러나 조조는 『국풍』과 『소야』의 전통을 계승하여 현실을 반영하고 감정을 표현하였다. 예를 들어 『단거흥』, 『하문행』은 모두 4자 시의 뛰어난 작품으로, 4자 시를 다시 태어나 빛나게 한다. 조조의 시는 어법이 단순하여 자신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관대하고 슬프지만 우울하고 활력이 넘친다. 화려한 말은 흔하지 않지만, 그 이미지는 생생하다. 해와 달이 나가면 별이 빛나고, 몇 번의 획만으로 시인의 마음이 광활한 바다의 풍경으로 표현된다. 아무런 꾸밈도 없이.

조조의 명시

세려성

오직 한나라 22세대의 책임자들은 정직하고 악했다.

작은 것을 알고 영토를 계획하는 아기 원숭이와 왕관.

머뭇거리고 감히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것은 왕을 노리고 있기 때문이다.

하얀 무지개는 태양이고, 내가 먼저 고통받을 것이다.

도둑들은 나라의 권력을 장악하고 주인을 죽이고 유징을 멸망시켰다.

황제의 터전은 무너졌고, 종묘는 불탔다.

보웨는 울면서 움직이며 서쪽으로 이동했다.

비라성벽을 바라보니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하오리싱

관동에는 악에 맞서 싸우기 위해 군대를 모으는 의로운 사람들이 있습니다.

혜몽진 초창기에는 내 마음이 선양에 있었다.

군대의 합력이 고르지 않아 기러기들이 머뭇거렸다.

속물은 사람들을 싸우게 만들고, 상속자들은 서로 싸우게 만든다.

북쪽에는 회남 형제의 칭호가 새겨져 있다.

갑옷에는 이가 들끓고, 이로 인해 수천 명이 사망한다.

야생에서는 흰뼈가 드러나고, 수천 마일을 걸어도 닭이 울지 않는다.

국민들이 남긴 수백 가지 물건 중 하나를 생각해보면 마음이 아플 것이다.

단거싱(두 곡)

술 마시며 노래하는 삶, 어떤가요?

아침 이슬처럼 매일매일 더 괴로울 거에요.

관대함은 관대함으로 대해야하며 걱정은 잊혀지지 않을 것입니다.

걱정을 해소하는 방법은? 강두만.

칭칭쯔진, 마음이 여유로워요.

하지만 폐하를 위해 아직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요요, 사슴이 야생 개구리밥을 먹으며 으르렁거립니다.

북, 하프, 셩을 연주하는 게스트가 있습니다.

달처럼 밝은데 언제 닦아낼 수 있나요?

걱정은 거기서 나오며 끊을 수 없다.

낯설수록 국경을 넘을수록 쓸모없어진다.

옛 친절함을 생각하며 연회 이야기를 나눴다.

달과 별은 드물고 까치들은 남쪽으로 날아간다.

나무 주위를 세 바퀴 돌면 어느 가지에 의지할 수 있을까?

산은 너무 높아도 안 되고, 바다도 너무 깊어도 안 돼요.

주공이 음식을 뱉어내면 세상은 다시 그 마음으로 돌아온다.

두 번째

서주 보창(寶昌)은 이런 성덕을 지녔다.

세상에는 세 부분이 있지만 두 부분이 있습니다.

당신이 수련에 기여한다면 당신의 성실은 번영하지 못할 것입니다.

충후가 그를 비방해 구금됐다.

이후 용서를 본 그는 정복할 수 있도록 도끼와 도끼를 주었다.

중니라고 불리며, 가장 높은 덕의 경지에 도달합니다.

그는 여전히 음을 섬기며 그 아름다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치환의 공덕은 패권의 선두주자다.

아홉 왕자가 뭉쳐 세상에 질서를 가져옵니다.

세계를 정복하려면 군용 전차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솔직하되 오만하지 않은 그의 덕은 전설적이다.

공자는 한숨을 쉬며 이우를 불렀고, 사람들은 그의 친절을 받았다.

절에 바쳐지면 누구도 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Xiaobai는 감히 감히 하나님의 능력이 너무 가깝습니다.

진나라는 포악하고 천왕을 숭배하는 나라이기도 하다.

귀잔과 [허주], 통활을 선물받았습니다.

여활에는 화살이 천개 있고, 호랑이에는 화살이 삼백개가 있습니다.

왕자들을 정복하고 스승님의 존경을 받으세요.

전 세계 사람들이 이 소식을 듣고 야치환이라는 이름을 갖게 됐다.

하양지혜는 자신을 주왕이라고 거짓으로 칭해 이름이 달랐다.

바다보기

동쪽에는 Jieshi가 바다를 볼 수 있습니다.

물은 어디에 있습니까? 산과 섬이 우뚝 솟아 있습니다.

나무가 많고 풀도 무성합니다.

가을 바람이 차갑고 파도가 일고 있다.

해와 달의 여정은 안에서도 볼 수 있다.

별들은 안에서 밝게 빛난다.

다행히도! 당신의 야망을 표현하기 위해 노래하십시오.

(건안 12년 가을에 지음)

거북이는 수명이 길다

거북이는 수명이 길지만, 가장 좋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날아오르는 뱀은 안개를 타고 다니지만 결국 재가 된다.

노인은 여전히 ​​야망이 있지만 그의 야망은 수천 리에 이릅니다.

순교자들은 노년에도 야심적입니다.

이익과 수축의 기간은 천국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행복을 키우는 축복은 영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당신의 야망을 표현하기 위해 노래하십시오.

두관산

하늘과 땅 사이에는 사람이 소중하다.

군주와 목동을 세우고 규칙을 따르세요.

위도와 경도의 사극인 바퀴자국과 말의 흔적.

황제는 폐위되고 밝았고, 서민들은 번영했다.

위숴셴은 나라의 대통령이다.

5명의 봉건귀족이 징천에서 투옥됐다.

불타버린 비약책은 있지만 만인의 용서는 없습니다.

부호고타오가 어떻게 자신의 의무를 게을리할 수 있었습니까?

아, 후세대가 이순신 레벨 시스템을 바꿨네요.

국민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 왕이 되고, 봉사를 통해 국민에게 힘을 실어준다.

순의 옻칠한 그릇은 10개국에서 사용했는데,

그는 당야오만큼 좋지도 않았고, 서까래도 자르지 않았다.

세상은 보이이에게 한숨을 쉬며 관습을 처벌하고 싶어한다.

사치는 최고의 악이지만, 절약은 최고의 미덕이다.

양보하면 소송이 어떻게 되나요?

서로 사랑하는 사람은 여전히 ​​같고, 부족한 사람은 친척입니다.

혹한의 여정

태항산맥을 향해 북쪽으로 오르는 일은 너무나 힘들고 장엄합니다!

양창사카가 휘어지고, 바퀴가 부러지네요.

나무들이 얼마나 황량한지! 북풍의 소리는 슬프다.

곰은 나를 향해 쪼그려 앉았고, 길 건너편에는 호랑이와 표범이 울었다.

계곡에는 사람도 적고 눈도 깃털처럼 내리고 있어요!

목을 쭉 뻗고 길게 한숨을 쉬고, 멀리 여행을 떠나는 것은 마음에 많은 것을 가져다준다.

나는 왜 우울할까? 나는 동쪽으로 돌아가고 싶다.

물이 깊고 다리가 죽고 중길이 헤매고 있다.

혼란스럽고 오래된 길을 잃었고, 저녁에도 피난처가 없었습니다.

여행은 멀고 사람도 말도 배가 고프다.

봉지를 들고 월급을 받고, 도끼를 들고 다진 고기를 만든다.

슬픈 동산시가 나를 슬프게 한다.

역사 논평

조조에 대한 역사적 논평: "명명한 전략이 최고이다", "천하를 다스리는 능력 있는 신하, 환란의 시대에 반역자", "시를 쓰다" 가로로 천하를 통일하는 영웅이다." 유명한 『양현자명벤지령』은 건안 15년(210년)에 지은 글로서 올곧고 말 하나하나가 진실하다. 조조는 "세상에 외로운 사람이 없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이 황제라고 불릴지, 얼마나 많은 사람이 왕이라고 불릴지 모르겠다"고 감정적으로 말했다.

장편 역사소설 '삼국지연의'에는 문학적 필요로 인해 조조를 비하하는 방식이 뚜렷하게 등장한다. 그러나 『삼국지』에서는 그를 위·촉·오 삼국의 군주 중 최고로 평가했다. 그러나 원소는 4개 국가를 노리고 있었고 강력하고 무적이었다. 태조는 음모를 꾸미고, 내면을 휘젓고, 심과 상의 마법을 받아들이고, 한과 백의 영리한 전략을 사용하고, 공적인 자료를 사용했다. 각자는 자신만의 도구를 갖고 있으며, 허세를 부리고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으며, 결국에는 항상 황제의 기계를 통제하고 번영하는 산업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그는 비범한 인물이자 초월적인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후대의 학자들은 이것이 『삼국지연의』의 저자 나관중이 의도적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조조를 올바르게 평가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믿었다. 조조는 능력주의적이었고 그의 군사 전술과 전략은 유연하고 변화무쌍했습니다. 그는 중국 북부를 통일하고, 동한 말기의 경제 생산 회복과 사회 질서 유지에 지대한 공헌을 했습니다. 내정에 있어서는 조조가 농경제도를 확립하고 싸울 필요가 없는 병사들에게 밭에서 일하게 하여 동한 말기 전쟁 중 식량 문제를 완화시켰다.

대중의 평가

'조만전'은 조조에 대해 "태조는 권위가 없고 음악도 좋은 겸손한 사람이었다"고 평했다.

손권은 조조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소인을 죽이는 것은 단지 실수일 뿐이고, 사람의 살과 피를 멀리하는 것은 잔인하다고 생각됩니다. 고대부터 배송지가 조조에 대해 논평한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대와 현대의 책에 따르면 부패하고 잔인하며 제멋대로인 신하가 있다고 합니다. 유조는 왜 그런가.

"——"삼국지(주)"

당태종은 조조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위기의 순간에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적을 예측하고 기습을 가하는 한 장군이 있습니다. 지혜는 넉넉하지만 재능은 만 번 부족합니다.

당나라 현종은 종종 자신을 '아만'에 비유했다.

원진은 조조에 대해 "이때 조만이 혼란을 찬탈했다. "——"동푸싱"

Liu Zhiji는 Cao Cao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백천창이 저지른 죄는 왕망이 일으킨 것입니다. "——"석동·담지"

사마광은 조조에 대해 "위무의 난폭함과 폭력으로 그는 오랫동안 왕 없이 지내고 싶은 마음을 품고 ​​있었다. 몸이 없어도 감히 한족을 멸하지 못하고 자립하지 못하는데 어찌 그렇게 바람직하지 못한 야망을 가질 수 있겠습니까? 나는 아직도 그 이름이 두려워 자제하고 있다. ——"Zi Zhi Tong Jian"

Hong Mai는 Cao Cao에 대해 "조조는 한 왕조의 유령이며 신사는 규칙을 따르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Rong Zhai Essays"

Wang Euzhi는 Cao Cao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Cao Cao의 아버지는 살해를 목격하고 보복하기 위해 군대를 모았습니다. 이는 사실입니다. 그가 수라바야에서 수십만 명의 남성과 여성을 죽였습니다. 그 도시를 학살했는데, 그것은 잔인하고 잔인했습니다." , 악이 압도적입니다. 조조가 천하의 지성을 허락하는 이유는 도가 아니라 기술이다. "——"Du Tongjian Lun"

고대인들은 조조에 대해 다음과 같이 논평했습니다. "조씨 가문은 만국의 번영에 기여했지만 그 학대도 깊었고 그 사람들은 분개했습니다. "——"죽음론"

고연우는 조조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라를 다스리는 능력과 군사력을 쓰는 능력이 있다. 그 결과 권력과 사기가 진행되고, 배신이 등장한다. "

진수: "한나라 말기에 세상은 혼란에 빠졌고 영웅과 영웅이 함께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원소호는 4개 국가를 정복하고 강력하고 무적이었습니다. Taizu는 계획과 계획을 세우고 내면 세계를 휘두르며 Shen과 Shang의 마법, Han과 Bai의 영리한 전략, 공식 자료를 사용했으며 각자 자신의 무기를 갖고 원하는대로 행동했으며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그는 황제의 기계를 통제하고 번영하는 산업을 물리칠 수 있었지만 그 명확한 전략은 최고였습니다. 그는 비범한 인물, 초월적인 영웅이라고 할 수 있다. ”

왕첸: 타이즈는 30년 넘게 군대를 호위했으며, 책에서 군사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고 밤에는 명상을 했습니다. 높은 곳에 오르면 시를 쓰고, 새로운 시를 작곡하고, 음악을 작곡해야 한다. - "위서"

종롱: 조공은 매우 슬픈 말을 하는 정직한 사람이다. 시"

서자강: 아들은 천하를 다스릴 능력이 있다. 난세의 배신자 진, '위서'

루쉰은 말했다: "조조는 적어도 영웅은요. ”

마오쩌둥은 “위우가 채찍을 휘둘렀던 과거로부터 수천년이 지났고, 동쪽에는 제시에 관한 사후의 장(後)이 있었다.

이종천은 조조에 대해 “조조는 사랑스러운 배신자이고 그의 배신자와 영웅은 남성으로 통일됐다. ”

리벤타오(Li Bentao)는 “가장 비범한 천재는 나라를 다스리고 군대를 사용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인민에 대한 자비와 사랑은 없지만 군대의 신은 악마다”라고 말했다. .

절제와 충성의 개념

조조의 도덕관

장기 봉건 사회에서 우리나라 대다수의 여성들은 흔히 루쉰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고대 사회에서 여성은 살해당하거나 먹히는 등 남성의 대상으로 취급되었습니다. 그의 죽음 이후. "("Jie Lie에 대한 나의 견해") "Jie Lie"란 무엇입니까? "Jie Lie에 대해 남편이 죽으면 다시는 결혼하거나 도망치지 않을 것입니다. "폭력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결혼 여부에 관계없이 남편이 죽으면 자살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자신을 모욕하는 강간이 있을 때 살해를 시도하는 것입니다. 아니면 살해당하는 것에 저항하세요. ”

고대에는 황제가 죽으면 왕비와 후궁들이 황제를 위해 장사지내거나 '서녕궁'에 들어가 평생 과부가 되었다고 합니다. '서녕궁'은 서쪽에 있습니다. 베이징 자금성의 보허전(寶河室)에는 치닝궁, 치닝궁, 닝정원, 수강궁 등이 있습니다. 궁궐 문 밖에는 금도금한 두 개의 유니콘이 있습니다. 이 궁전은 고인의 미망인에게 헌정되었습니다. 명나라 제3대 황제가 죽은 후, 주제(朱帝)는 시녀 30명과 함께 교수형을 당했는데, 이를 완곡하게 표현하면 메이산 이전에는 매우 잔인하고 비인도적인 일이었습니다. 그는 후주에게 자살하라고 명령했다. 18일 밤, 후주는 곤녕궁에서 목을 매어 자살했고, 주유견도 후궁에게 매달린 밧줄에서 회복되어 땅에 쓰러졌다. 유견은 칼로 그녀의 어깨를 베고 또 베었다. 더욱이 그는 곧장 영수궁으로 가서 장평공주를 불러 그녀의 왼팔을 칼로 자르고 공주는 조인궁으로 갔다. /p>

그러나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의 조조(曹操)의 정의관은 관대하고 쾌활하여 다른 사람들로부터 칭찬을 받은 적이 있다. 만년 동안 나를 보살피면 당신과 조조는 결혼할 수 있다." "("Rangxian Ziming Benzhi Order") 이것은 획기적인 진술입니다. 그는 아내와 첩에게 솔직하게 말했습니다. 내가 죽은 후에는 과부가 될 필요가 없으며 다른 사람과 결혼 할 수 있습니다.

조조는 처첩이 많았는데 그 중 15명이 있었는데 그 중 2명은 남의 과부였다. 세속적인 세계. 2천여년의 봉건사회에서 수백명의 황제 가운데 어느 황제가 이런 고백을 하였겠는가? 조조는 살아 있는 동안 자신을 황제로 선포하지 않았고 사후에 위(魏)나라의 무제(吳皇)로 추대되었다. 그러나 그가 행한 일의 힘은 정의롭고 합법적인 황제들의 힘보다 결코 뒤떨어지지 않았습니다. 도덕적 정직성에 대한 그의 견해는 미래 세대에게 많은 생각을 남겼습니다. 그의 도덕관은 여성을 인간으로 여기고, 여성의 생존권을 소중히 여기며, 여성의 미래를 걱정하고, 여성의 비인간화에 반대하며, 봉건윤리에 의한 여성의 파괴를 반대하는 전통적인 관념에 영향을 끼친다. 고대 중국에서는 역사상 드물고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역사자료로 볼 때 '24사기' 순교자 전기에는 55명, '송나라사기'에는 55명, '당사기'에는 54명의 여성이 포함되어 있다. '왕조', '원나라사'에서는 187년, '명나라사'에서는 187년이다. 1만 명도 채 안 되는 순교자가 있는데, 그중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이 308명임을 알 수 있다. 명나라의 순교자들에 대한 봉건관은 최고조에 달했기 때문에 명나라의 황제들이 왕비와 후궁들에게 잔인하게 대했던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