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맥베스의 마녀

맥베스의 마녀

셰익스피어 드라마는 옛 희곡, 소설, 연대기, 민담 등을 소재로 삼는 전통이 있다. '맥베스'는 홀린셰드의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연대기'를 원작으로 한다. 『연대기』에서 맥베스는 무능한 던컨 왕의 통치에 불만을 품고 몇몇 친구들(뱅코 포함)의 묵인과 묵인을 받아 던컨을 죽이고 왕위에 올랐다. 왕위를 찬탈하는 행위는 오랫동안 그를 극도의 두려움에 빠뜨렸고, 그는 자신의 지위를 공고히 하기 위해 반체제 인사들을 거부하고 무고한 사람들을 피에서 피까지 흘리며 결국 적대세력의 공격을 받아 전장에서 죽었습니다. 셰익스피어의 "맥베스"는 이 자료를 다시 쓰고 여기에 참신하고 심오한 의미를 부여합니다. 맥베스가 수천 명의 존경을 받는 장군에서 왕을 죽이고, 권력을 장악하고, 무고한 사람들을 차근차근 죽이는 출세주의자로 성장한 과정은 '마녀'와 떼려야 뗄 수 없다. 서양 문학 작품에서 '유령'은 독특한 이미지로서 의도적이든 무의식적이든 항상 사건의 전개를 촉진한다. 마녀 역시 같은 유형의 초자연적 현상으로서 맥베스를 단계적으로 비극으로 이끌고 있다.

1. 마녀의 이미지에 대한 설명

이 5막 드라마에서 마녀는 많이 등장하지는 않지만 전체 비극의 전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옥스퍼드 사전에서 "마녀"의 정의는 "특히 악한 일을 할 수 있는 마법의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어지는 여성"입니다. 서구 세계에서 마녀는 특히 나쁜 일을 할 때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마녀는 어떤 의미에서 악의 화신이다. 마녀들이 어떻게 생겼는지 보세요. "너무 마르고 기괴한 옷을 입고 있어서 지구 주민처럼 보이지 않지만 지구에 나타나는 이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모두가 동시에 주름진 손가락을 들어올렸습니다. 마른 입술에 눌러주세요. 당신은 여자여야 하는데 당신의 턱수염 때문에 당신이 여자라는 것이 믿겨지지 않습니다.” (1막 3장, 뱅코) 마녀는 상식적으로 여자여야 하지만 그도 마찬가지다. 남자의 수염이 있어서 남자도 여자도 아닌 성별의 경계가 모호해집니다. 1막의 첫 장면을 살펴보자. 세 마녀는 황무지에 처음 등장해 이상하고 그럴듯한 대화를 시작했다. 그들이 나타난 장소는 매우 흥미롭다. '황무지'는 그곳이 원시적이고 거칠며 자연스럽고 어쩌면 정통할지도 모르는 미개발 처녀지라는 뜻이다. 순자는 “인간의 본성은 본래 악하다”고 말했다. 이 자연의 황야는 인간의 가장 원시적인 이기심과 욕망을 상징한다.

마녀들이 등장할 때는 항상 천둥을 동반하며, 각각의 영혼은 그들을 따라다니며 그들에게 이끌려 간다. 마녀 A 뒤에는 사향고양이 정령이, 마녀 B 뒤에는 두꺼비가, 마녀 C 뒤에는 이상한 새가 따라옵니다. 마녀들은 밤의 신 헤카테를 믿습니다. 헤카테는 종종 어둠 속에서 묘지를 돌아다니며 재앙을 주관하는 자이자 어둠의 세계를 대표하는 인물로 여겨집니다. 그들은 비단뱀 고기, 도롱뇽, 개구리 발가락, 박쥐 털, 도마뱀 발 및 기타 독을 사용하여 비약을 제련합니다. 이 끔찍한 이미지 목록은 마녀가 어둡고 피비린내 나는 인간 활동을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들은 허황되고 모호하며 논리적으로 역전된 '예언'을 사용하여 맥베스의 야망을 조금씩 드러내고, 그의 부풀려진 야망에 이끌려 맥베스로 하여금 국왕을 살해하고, 권력을 장악하고, 무고한 사람들을 무차별 살해하게 만듭니다. 그들은 인간 본성의 나약함을 잘 알고 있으며, "신뢰는 인류의 가장 큰 적"(2막 5장)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용감하고 결단력있는 ", 맥베스 그러한 유혹 속에서 바이는 점차 죄의 심연으로 들어갔습니다. "아름다움은 추하고 추함은 아름답다. 독한 안개와 악마의 구름 속에 솟아오른다." 이 문장은 전체 극의 전체적인 윤곽처럼 터무니없어 보이지만 진실을 담고 있다. 이 혼란스럽고 뒤죽박죽된 세상의 사악한 세력인 마녀는 직업주의자들을 유혹하여 결국 죄악의 중력으로 가득 찬 심연에 떨어지게 합니다.

2. 마녀의 역할

1. 마녀는 맥베스 비극의 선지자이다

이는 명백하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마녀의 서문에서 "아름다움은 추하고 추함은 아름답다"는 것은 아래의 비극을 암시한다. 비록 맥베스가 탐내는 왕관을 얻었지만 그는 "맥베스의 잠을 죽였다"는 내면의 평화와 본래의 영광을 영원히 잃었다. 거짓은 진실을 숨긴다. 그는 "가장 아름다운 외모로 사람의 귀와 눈을 속인다. 간사한 마음은 거짓된 미소로 가려져야 한다"(1막 7장). 옳고 그름 사이에서 결국 맥베스도 그 대가를 치르고 맥더프의 칼날에 비극적으로 죽었습니다. 성공도 실패이고, 얻은 것도 결국 잃게 됩니다.

일종의 초자연적 요소로서 마녀는 극 전반에 걸쳐 예언자 역할을 맡아 극의 전개를 차근차근 추진한다. 세 마녀는 첫 번째 막에서 전체 연극에 결정적인 몇 마디를 했습니다.

마녀 A: 만세, 맥베스! 축복합니다, 글래미스 경!

두 번째 마녀: 만세, 맥베스! 축복이 있기를, 코트 경!

세 번째 마녀: 만세, 맥베스! 미래의 왕이시여, 축복합니다!

마녀 A: 맥베스보다 낮지만 지위는 맥베스보다 높아요.

마녀 B: 맥베스만큼 운이 좋지는 않지만 그보다 더 축복받았습니다.

마녀 C: 당신은 왕은 아니지만 당신의 후손이 나라를 다스릴 것이다.

이 문장들은 대화의 협동원리를 어기는 것 같고, 모순되고 논리적으로 혼란스러워 보이지만, 맥베스의 야망, 특히 두 번째 예언에 불을 붙인 것은 바로 이 문장들이었고, 그것을 깨닫고는 몰래 왕이 되는 꿈을 꾸게 되었다. . 맥베스는 마치 누군가가 자신의 내면의 욕망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처럼 겁에 질려 행동했고, 뱅코는 마음속에 아무런 욕망도 없었으나, 자신의 후손들이 왕이 될 것이라는 말을 앞에 두고도 매우 당황스러워 보였습니다. 전직 법원경은 반역자이고, 맥베스는 군사적 공훈을 통해 막강한 권력을 가진 법원경이라는 칭호를 얻었다는 점은 맥베스가 곧 '제2의 법원'이 될 것이라는 의미인가? 맥베스는 먼저 봉인되었고, 그 뒤에는 마녀들이 예언했다. 솔직히 말해서 "궁정 경이 된다"는 것은 마녀들의 예언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맥베스가 전장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룬 덕분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더욱이 맥베스가 왕을 꿈꾸게 하고, “대왕의 대극이 이제 막 시작되려 한다”(1막 3장)게 할 뿐만 아니라, 맥베스가 두려움 때문에 뱅코를 죽게 만드는 것도 바로 이 일련의 대화들이다. 그를 예표했습니다.

전장에서 적을 죽이는 맥베스의 영웅적인 활약은 실제로 극에서 묘사되지 않습니다. 그의 위대한 업적은 모두 던컨과 다른 궁중들 사이의 대화에 의해 형성됩니다. 그는 “어떤 보상도 보상할 수 없는 지점에 도달했습니다. 당신.”(1막 4장) 역사를 통해 우리는 장군의 활약이 무적일 때 그의 야망은 그의 업적에 따라 점차 확대되고 심지어 왕권을 위협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맥베스가 국가에 큰 공헌을 했을 때, 그는 아마도 남들에게 종속되는 것에 만족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가 이 "대제국의 꿈"을 꿈꿨을 때, 그는 아내에게 "부끄러워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싶었을 것입니다. 너는 장차 올 부도 모르고 네가 누려야 할 기쁨도 상실하였느니라.” (1막 5장) 던컨 왕이 그의 아들 말콤을 왕세자로 삼았다는 소식을 들은 맥베스는 갑자기 질투가 났다. "컴벌랜드 왕자님! 이것은 내 미래를 가로지르는 디딤돌입니다. 나는 이 디딤돌을 뛰어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는 그 위에 떨어질 것입니다. 별들이여, 불을 꺼주세요! 빛을 비추지 마십시오. 내 것을 보세요." 어둡고 깊은 욕망. 눈아, 이 손을 보라. 그들이 무엇을 하든지 감히 맞서야 한다."(1막 4장) 늑대의 야망은 분명하다.

맥베스는 맥베스 부인과 협력하여 던컨 왕을 죽이고 말콤 왕세자에게 누명을 씌우는 데 성공하자, “맥베스가 잠을 죽였다”, “저 순진한 잠, 엮는 잠” 등 그의 마음은 불안해지기 시작했다. 얽힌 근심의 실타래, 매일의 죽음, 지친 자의 목욕, 상처받은 마음의 향유, 자연이 주는 가장 풍성한 요리, 인생의 잔치의 주요 자양분 - 맥베스 그것을 견디는 축복은 없습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탐내던 왕위에 오른다 해도 맥베스는 여전히 이 자리에 편히 앉을 수 없다.

그것이 나쁜 징조라면 왜 미래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효과적인 예언을 사용합니까? 이제 나는 Sir Court가 되지 않았는가? 그것이 좋은 징조라면 왜 그 문장이 내 마음에 그토록 끔찍한 인상을 주어 내 머리털을 곤두세우게 하고 내 심장은 완전히 정상을 잃고 흥분으로 고동을 멈출 수 없게 만들었는가? 현실의 공포보다 상상 속 공포가 훨씬 컸고, 누군가를 죽이겠다는 단순한 생각이 떠올랐고, 이미 온몸이 뒤흔들어 추측의 기능을 잃었다. 현실로서의 무. (1장 3장) 우연히 떠오른 살인적인 망상은 맥베스의 심하게 억압된 무의식이었다. '타자'에 의해 각성된 잠재의식이 의식이 되어 그의 마음에 들어오자 그는 공포감을 느꼈다. 이것은 단지 던컨을 죽이고 승천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왕좌는 맥베스의 억압된 잠재의식이다. 맥베스는 말콤을 왕위에 오르는 데 걸림돌로 즉시 여겼다. 맥베스는 이미 마녀의 예언을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 이것이 바로 맥베스의 본능적 욕망이다.

하지만 맥베스의 본능적 욕망은 여전히 ​​초자아(즉, 양심)에 의해 억압되고 있다. Duncan은 다음과 같이 주저했습니다. "그(즉 Duncan)는 두 가지 신뢰를 가지고 여기에 왔습니다. 첫째, 나는 그의 친척입니다. 그리고 나는 그의 신하입니다. 그리고 내 직위에 따르면 나는 그런 일을 해서는 안 됩니다. 둘째, 나는 그의 것입니다. 호스트, 그의 신체적 안전을 보장해야하는데 어떻게 칼로 찌를 수 있습니까? 게다가 이 던컨은 선량한 성품을 갖고 있고 나라의 일을 처리하는 데 있어서 나쁜 짓을 한 적이 없습니다. 만일 그가 죽으면 그의 생애 동안 그의 덕행은 천사의 나팔처럼 분명하게 들려 나의 극악무도한 국왕살해죄를 세상에 알릴 것입니다. ..."(2부) 7막) 던컨과 뱅코를 죽인 뒤 그의 양심은 이드와 초자아 사이를 오가며 다양한 방식으로 고문을 당했다. 프로이트는 이렇게 말했다. 자기와 분리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행복해지기 위해 뭔가를 하고 싶지만 양심 때문에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쩌면 제가 받은 유혹이 너무 강해서 양심에 어긋나는 행동을 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상황이 바뀌자 양심에 큰 질책을 받고 후회하게 되었습니다. “맥베스는 자신의 양심에 대한 비난을 견디지 못해 심리적인 인격 장애와 광기에 이르렀다. 마녀의 두 번째 예언은 자신의 운명을 인정받고자 하는 맥베스의 간절한 열망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맥베스가 자신에게 주는 심리적 암시이기도 하여 그를 이끈다. 이드는 항상 자아와 초자아에 의해 억압되고, 이 억압에서 벗어나 동물적 본능적 욕구가 의식화되면 양심의 가책을 받기 쉽습니다. 또한 마녀가 맥베스의 내면적 욕망을 외면화하고 시각화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마녀의 각각의 예언은 맥베스를 심연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게 한다. 사실 그것은 헤이그 1세처럼 점점 커져가는 야망과 끊임없이 비난받는 마음에 의해 추진된다. 오랫동안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마녀의 예언은 바로 맥베스의 개인적인 소원입니다. 이 소원은 맥베스의 의식에 도달하고 이해하게 만드는 명백한 외부적 방법일 뿐입니다. ”

3. 결론

마녀는 극 전체에서 등장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1막, 1장, 3장, 3막, 5장, 4장에 등장한다. , 장면 1에서는 마녀가 독립된 단위로 두 번 등장하여 맥베스의 행동을 촉진하고 줄거리 전개를 촉진하는 데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주인공 맥베스는 위기의 순간에 그를 비극의 나락으로 몰아넣는 반면, 마녀는 사실 맥베스의 무의식을 외면화한 것이며, 그의 내면은 욕망의 시각화로서 맥베스의 마음에 개입한다. 다른 하나는 마녀의 예언이 마치 맥베스가 자신에게 주는 심리적 암시와 같다는 점이다. 셰익스피어는 맥베스를 무고한 사람을 죽이는 악마로 묘사한다. 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