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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학·청나라의 독학·묵가에 대한 논평

묵가·청나라 묵가·묵가에 대한 논평

강희(康熙)시대의 유명 학자 한숙(汉談)이 불교를 반박할 목적으로 『양모』라는 글을 썼으나, 양모의 이론 상승. 그는 “불교 초기에는 몸을 사랑하여 모든 중생을 도우지 않으면 거의 양립할 수 없다”며 “양모의 입장에서는 왕도 없고 아버지도 없다는 뜻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맹자(孟子)는 재앙이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을 걱정하여 불교를 배운 후 감히 말을 하여 대륜을 혼란에 빠뜨렸다." "유회당 사본") 한술은 불교와 관련된 묵가를 처음으로 배웠습니다.

건륭(乾隆) 시대의 유명한 학자인 벽원(磨源)은 묵가(Mozim) 전체의 첫 번째 주석가이자 묵가(Mozi)의 첫 국익 옹호자였습니다. 청나라 사람들. 묵자는 유교가 아닌 종교적 장례를 이유로 세상의 조롱을 받았다. 묵자는 명절 장례를 하법으로 여겼기 때문에 주제도가 아니었고 유교인들은 이를 사용할 수 없었다. 그는 유교인이 아니다. 그렇다면 모씨의 제자들은 자이의 말이 아닌 공자를 금기시하고 비방하는 말을 한 스승의 잘못을 존경했기 때문이다. 이 경우 그는 공자와 중니도 불렀다." 유교와 묵가의 논쟁은 후기 학문에서 비롯된 것이며 두 스승의 원래 방식이 아니라는 점을 묵자는 “나라에 들어갈 때마다 과업을 선택하고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Bei City Gate"는 "모두 고대 군사 전략가가 사용했지만 실용적입니다." 또한 "묵자"의 책 중 일부는 묵자이가 직접 썼으며 대부분은 "제자들에 의해 녹음되고 들렸다"고 믿어집니다. 이러한 의견은 모두 비교적 공정합니다.

Bi Yuan의 친구인 Sun Xingyan은 "묵자 주석"에 추신을 써서 묵가가 하의례, 검소한 장례, 검소한 사용, 귀신에 대한 이해, 보편적인 사랑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더욱 입증했습니다. , 모두 우대왕에게서 물려받은 것입니다. "공자는 주(周)나라에 태어났기 때문에 주(周)의례를 존중하고 여름 제도를 사용하지 않았다. 맹자(孟子)도 주(周) 사람이고 공자를 따랐기 때문에 묵비와 같지 않으므로 추세는 같다." 이렇게 말하는 의도는 묵가의 위상을 높이기 위함이다.

청나라 시대에 묵가를 가장 높이 평가한 사람은 왕종이었다. 왕의 '묵자의 특징'은 사라졌지만 오늘날에도 긴 서사가 존재한다. "모의 장례는 기쁨이 아니므로 쇠퇴하는 세상의 불이익을 구하는 것입니다. 그 의미(그리고 순자의 의미)는 반대이지만 서로 보완적입니다. 남편이 둘 다 사랑한다면 그것은 모의 극단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소위 "둘 다"는 국가에서 신중하게 사용해야합니다. 봉건 경비원은 이웃의 사람들과 가축을 학대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전 왕들이 왕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조공과 애도의 선물을 사용했지만. , 차이가 있습니까? 그는 또한 보편적 인 사랑으로 세상을 가르쳤습니다. 그의 효심 때문에 아버지가 없다고 말하는 것은 헛된 일입니다 ... 세상은 공자를 비난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날부터 공자는 노나라의 대관이었고, 묵자는 같은 지위에 있었고, 나이도 비슷했으며, 실력도 달랐다. .. 냉정하게 검증하고 싶지만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묵자의 공자에 대한 비난은 맹자의 묵자에 대한 비난과 똑같다. 그러나 요와 순을 용어로 묘사하는 것은 도에 어긋난다. 3년 애도의 진(陳)인이는 침략과 폭력을 금지하고 성행위를 금지하며 왕의 무위를 느끼고 백대에 걸쳐 "모든 백성이"의 친절을 보는 것과 같습니다. 구학 중에서 유교만이 이에 맞설 수 있으며, 다른 모든 학자도 이에 비할 수 없다."("서설" 참조)

왕. 이 발언은 세계를 충격에 빠뜨리고 도교를 옹호하는 사람들 사이에 큰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동시에 Weng Fang Gang은 "Shu Mozi"를 썼고 Wang Zhong을 비난했습니다. "맹자가 고아를 사랑한다고 감히 말하는 것은 묵자에 대한 거짓 비난이며 이것은 유명한 종교의 죄인입니다." Weng은 실제로 Wang Zhong의 "학생으로서의 대학"을 제거하고 그를 "Wang Zhong the Mohist"라고 부르는 것을 옹호했습니다("부추당 전집" 제15권). Weng Fanggang 자신도 묵자를 연구하고 Bi Yuan의 "Mozi 주석"편집 작업에 참여했습니다. Bi Yuan도 Mozi에 대해 낮은 의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Weng Fanggang은 감히 모욕을 당하지 않았습니다. 가난한 학자 왕중에게 화를 내기 위해.

동시에 장회연은 묵자의 연구자이기도 했고, 그 역시 많은 묵자를 갖고 있었다. 나중에 그의 책 『묵자경해설』에서는 “묵자의 말은 이성에 어긋나고 사람의 마음에 어긋나는 것, 즉 무희(無樂), 무명(無命), 장사(節葬) 등이니라”고 했습니다. 모의 근본은 맹자만큼 좋지 않은데, 모가 견고하고 깨지지 않는 이유는 남을 사랑하는 사람도 자신을 사랑하고 남에게도 이익이 되기 때문이다. 선한 왕은 세상의 눈과 귀를 똑똑하게 하고, 서로 보고 듣게 하며, 다리와 팔이 강해지고, 서로 다스리며 다스리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모씨가 요와 우에게 의지한 이유는 신과 귀신을 존경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서로 화목할 운명이 아니기 때문이다. 보편적 사랑의 이론을 혼동하므로 이성에 어긋나더라도 마음은 그것에 만족하지 않으며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맹자는 자신의 흐름이 아니라 자신의 뿌리를 공격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가르침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을 공격했습니다. 그는 확실히 아버지가 없다는 비난을 받았으며 그의 가르침은 자립할 수 없었습니다. "("명계문") 그는 "맹자"의 위대함을 이해하기 위해 "묵자"에 주석을 달았다고 말했습니다.

가경도광 시대에도 논쟁은 계속되었습니다. 유정제는 맹자를 믿었습니다." 둘 다 사랑이라고 부르는 것은 아버지가 없다는 뜻으로 위험한 의미입니다. 먹을 싫어하는 선비들은 줄을 이용해 몸을 곧게 펴는데, 이는 자신들의 이기적인 욕망에 불편을 주고, 그것을 피하기 위한 탈출어로 사용된다. 모숙의 말에 따르면 하늘과 왕을 사랑하는 사람은 다르지 않다고 하는데, 『의문지』는 이렇게 말한다. 그것을 숨기는 사람은 보편적인 사랑의 의미를 강요하며 친족과 거리의 차이를 알지 못합니다. 이것은 묵자가 말하는 보편적인 사랑이 아닙니다. "("귀사춘국" 제12권의 "묵자보편사랑") 우 또한 묵가교가 송나라의 군주와 대신들이 가르쳤고 하우에서 유래했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또한 "장자천하"에서 말한 내용을 칭찬했습니다. "묵자는 정말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사람이고 재능이 있는 사람이다...그는 너무 많은 사람을 갖고 있고 자신은 너무 적다고 생각한다." 이것을 "지옌"(14권의 "묵가론")이라고 한다. "귀사뇌마누")

동시에 임황사산은 계속해서 먹물을 소개했다. 『한서·의문지』에는 묵가가 고귀하고 검소하며 사랑, 우월한 성자, 의로운 귀신, 우월한 자가 결합되어 있는 것을 강점이라 한다. 당나라의 『묵자를 읽는』에서는 『상통』, 『건애』, 『상선』, 『명계』의 개념을 받아들여 공자와 모가 화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나라 미명이 쓴 장나라의 『광원도』에는 주나라가 쇠퇴하고 보편적 사랑의 도가 약했지만 나의 도가 승리했다고 적혀 있다. 보편적 사랑에 관한 장은 전임자들에 의해 채택되었습니다. 왕용부는 필의 책을 편집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맹자가 묵자를 비판하고 사랑하는 것은 자신이 누명을 썼다는 이유로 부적절하다고 말했습니다. 푸모 선생은 보편적인 사랑과 상생을 중요하게 여겼으나 부모의 장례는 짧게 하여 백성들을 구별하지 않고 친절하게 대했지만, 입맞추는 방식은 검소하고 경제적인 것을 염려하였다. 둘째, 뽀뽀하는 방식이 유난히 약하고, 구별 없는 사랑은 묵가의 오류이다. " ('제주지' 2권 '나에 대한 사랑론')

동치와 광서 시대에 중국 학자들은 서양의 자연 과학, 논리학, 정치 이론을 접하기 시작했습니다. , 그리고 나서 "Mozi"의 가치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갖기 시작했습니다. 몇 가지 새로운 이해가 있습니다.

현대 학자 Luan Tiaofu는 다음과 같이 지적한 적이 있습니다. 동양, 소리, 빛, 전기가 모두 시사가 되었습니다. 학자들은 고대인들을 정복하지만, 고전은 경멸을 받으며 전승됩니다. 묵지의 책은 대부분 서양 학문과 경쟁할 만큼 가볍고 가벼운 기하학의 원리를 논하고 있다. ... Guangxuan과 Xuan의 우정, 자선 교육, 논리 연구는 세계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유교는 연설의 주제이며 논증의 기술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Meng Ke의 극적인 발언에는 또한 약하고 깨지기 힘든 주장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극기와 신중한 수양이라는 유교의 가르침 외에, 세상을 구하기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과 같은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사랑하는 묵자는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해 목숨을 끊고, 논쟁을 통해 세 가지 모습을 세우는데, 그의 행위는 위대하고 합리적이며, 세상에 나타날 수 있는 사람이다. 작은 수준에서. "(루안 티아오푸의 '20년 모 연구' 참조) 이것은 매우 예리한 분석이다.

우리나라에서 '묵자'를 설명하기 위해 서양 자연과학을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유명한 현대 과학자 조우보치(Zou Boqi)였다. (1819-1869)의 "Xue Ji Yi De"(1845년 작성)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서양인의 천학은... 묵자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습니다. 『묵자경』에는 '원은 중심이 하나이고 길이가 같다'고 하는데, 이는 기하학적인 측면에서 원은 중심이 하나만 있고 원과 중심 사이의 거리가 같다는 뜻입니다. ...또한 '해는 남쪽에 있다'고 하고, 경전에 '풍경은 해를 맞이한다'고 하고, '풍경의 크기는 땅에 따라 정해진다'고 한다. , 이는 테이블 측정을 기반으로 풍경을 측정하는 이론입니다. 이 "모지" 역시 서양수학의 결합이다. 서양인들은 도구를 만드는 데 능숙하며, 그들이 갖고 있는 것은 수학 외에도 학습과 시각적 학습을 중요시합니다. Zhong 학자, ...주된 아이디어는 "Mozi Jing Shuo 2"에서도 찾을 수 있으며 "모집 평균대"섹션은 무게를 들어 올리는 방법이고 "두 바퀴 높이"섹션은 회전하는 방법입니다. 무게. 학자에 따라서는... 비결도 "모자·징샤오", "거울 앞에 서기", "작고 편하고 크고 정확하다", 여러 단어와 "경설"의 "경설"부터 "토지와 근처, Lin Zhengjian" 두 번째 단락으로 요약하면 충분합니다. 태희는 신을 숭배하고 부처는 원인과 결과를 이해하므로 천귀의 뜻을 존중하고 근원이 같고 흐름이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듣습니다. "묵자경"은 "이 책은 옳고 그름이다"라고 말합니다. ’ 그 옆에는 서왕국의 모든 책이 적혀 있고, 그것도 조상들의 유산이다. 그러므로 서양학은 묵자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1870년대에는 이 분야의 작품이 잇달아 출판되었다. 예를 들어 진리의 『동서·주자서』(1871년 저술), 인가쥔의 『게서부록』( 이후에는 왕런쥔(王仁君)의 『계지고위』(1896년 저작), 풍한추의 『광서모』 등이 있었습니다. 이 작품들은 묵가에 대한 연구를 신선하게 만들었고 곧 대중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묵자에 대한 학계의 전반적인 평가는 크게 달라졌다.

청나라 말기의 명학자 우월(玉足)은 “묵자는 천인의 이치를 이해하고 사물의 감정을 잘 알고 있으며 춘추전국 시대의 정세 변화를 깊이 관찰했다”고 말했다. 과거를 회복하기 위해 결점을 바로잡고 편차를 바로잡고 싶었습니다. 비록 조금은 세상의 주인이 그의 말을 들어주기를 바라면서 그의 말을 엄숙하게 반복하려는 것입니다. 더 일탈적인 그는 "당나라 이후로 한 창리 외에는 누구도 묵자를 알 수 없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현대 서양학문에서 광학을 중시하는 것은 묵자(篇子)의 덕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의 사다리 준비, 돌출부 준비, 경혈 준비 방법은 서양 기계의 힘인가? 오늘 차기 대전은 기반이 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맹자(孟子)의 원문 암송이 주된 것이고, 묵자의 책은 그것을 보충하여 속을 안정시키고 외면을 피할 만큼 감미로운가?"("묵자 주석서 서문", 1895년 저술)라고 할 수 있다. 새로운 "공자와 묵자상" "사용" 이론이 될 것입니다.

동시에 손이랑은 『묵자해석』(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설명)을 썼다. 1893년에 쓴 그의 서문은 묵자가 “전국시대 초기에 살았고, *** 사치의 정치이므로 그의 말은 진실하고 심오하며 과거에 전념하여 현재를 알리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도가의 시와 책을 찬양하기를 좋아하며 공자는 교양을 닦지 않았습니다. 백국춘추시대는 하(夏)나라와 주(周)나라의 의례를 따랐으나 경문을 바꾸고자 하여 그 반대의 일을 하였으니 이는 사기와 육기에 어긋나는 것이니라. 유교의 예술. 세상에 오면 조화롭게 살아야 하며, 너무 고집하면 유교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주나라의 도교는 분열되어 있었다. 학자들이 나누어져 있는데, 묵가와 유교는 서로 다르며, 수천 마일에 걸쳐 무술을 수행한 사람들도 다르지 않습니까? 책에 첨부된 『묵자전서』에는 “묵자는 세상을 부흥시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다. 그의 힘과 전략은 위기에 대처하기에 충분했다. , 그러나 그는 그의 부와 부를 버릴 수 없었다." 그의 마음을 지치게 하기 위해 그가 배운 것은 특히 다양한 도교 예술이어야 하고, 항서의 미묘함을 이해해야 한다. 전국 시대의 학자들 사이에서는, 그는 오계(商朝)의 재능을 갖고 있지만 친절하고 관대하며, 그의 성실함은 여련과 비슷하지만 그의 실제적인 업적은 그것보다 낫다." 이것은 Mozi의 성격에 대한 높은 평가입니다.

19세기 말 일부 학자들은 유럽, 미국, 일본으로 선교 여행을 떠난 후 귀국한 후 독특한 관점에서 묵자에 대한 글을 썼습니다. 예를 들어, 외교관으로 여러 차례 활동한 리수창(Li Shuchang)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오늘날 유럽과 서방 국가에는 예수 천주교가 널리 퍼져 있습니다. 천주교는 하늘을 공경하고, 귀신을 이해하고, 모든 것을 사랑하고, 같은 것을 존중합니다. 기술은 확실히 묵자를 바탕으로 하고 있고, 나라는 수십만 년 동안 존재해왔으며, 이를 통해 우리는 장리(長利)와 한(han)의 선비 한 사람이 천지의 길을 이룰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유씨는 공자와 묵가를 써야 하고, 공자는 먹을 써야 하고, 먹은 유교를 써야 한다고 말했다.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4. "묵자를 읽는다") 이것은 유교만을 존중하는 사람들보다 훨씬 더 넓은 시각이다.

왕수이는 "맹자가 양모를 배척한 이후로 그의 가르침은 중국에서 실행될 수 없었다. 그는 먼 해서국으로 퍼져 그의 가르침이 크게 번성했다. 나도 양모와 친하다"고 말했다. 모, 그리고 그의 가르침은 점점 더 대중화되어 모와 가까워졌습니다. 특히 도구를 만드는 기술은 그것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맹자가 말한 것입니다. 지금은 아버지도 없고 왕도 없이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들이 많구나. 아직 세상에는 많은 변화가 멈췄다고 하는데, 양은 감히 말할 수 없구나. 모의 도는 결국 성인과 함께 확립될 것인지, 아니면 시간이 지나면서 바뀌어 성인으로 복귀될 것인지이다.” (<도>) <여백변> 제1권 <후기 <묵자>)는 '왕이 없이 나라를 다스린다. "즉, 민주적 민주주의와 화합의 구현이다.

이 시기에도 여전히 맹자의 묵가 선전 입장을 고수하고 한우를 비판하고 묵자를 비난하는 보수적인 사람들도 있었는데, 강통의 『단링문차오』 제1권 『서』 등이 있다. Mozi Hou', 'Zaishu Mozihou'가 그 대표입니다. 후세징의 『토일로전』 제1권 『묵자를 읽다』에서는 상통을 구체적으로 비판하면서 “맹자는 보편적인 사랑을 제안했지만 상통까지 가지 않았거나, 어쩌면 그의 말이 천하통일의 취지에 부합했지만 어쩌면 그의 저서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Fei Yue, Jie Burial, Ming Gui, Fei Ming 등은 간결한 단어가 많아 대중을 혼동시키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나는 미래 세대가 자신의 말을 사용하여 자신을 설명하고 자신의 전복으로 인해 세상을 독살하고 싶어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상통』의 선거제도와 민사계약론.

1898년 개혁 운동이 실패한 후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가들은 정치 무대에 나섰고 묵자를 보다 새로운 관점에서 보았습니다.

Jue Fo는 "Mozi의 이론"이라는 기사에서 Mozi는 "우리나라 최고의 사회 학자"라고 말했습니다. "Mozi의 교리는 인간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하늘의 도를 존중하지 않습니다. 번영 백성의 지혜의 계몽과 정치의 개선에 달려 있다. 백성과 도적에 의한 나라의 멸망은 하늘이 초래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악행에 의한 것이 아닌가. 진보를 이루느냐?" 시안제론이 나라를 다스리는 두뇌인가?" "천장론, 위선풍조를 없애는 데 효과가 있는가?" "그의 말을 보면 그도 역시 사회학자.

정치에 관한 기사를 보면 그는 훌륭한 정치가이다. Minggui Tianzhi의 장에 따르면 그는 종교인이자 교육자입니다. 그 엄청난 능력은 정말 상상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날 수 있는 나무 연과 방어에 사용할 수 있는 대포를 만들 수 있다면, 그 기계를 발명한 사람은 묵자의 첫 번째 발명가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그의 힘과 행동은 중니와 같고, 그의 인내와 불굴은 자옥과 같고, 그의 지식과 행동의 통일은 왕양명과 같고, 그의 보시는 석가모니와 그리스도와 같습니다." 가이지는 거의 예측할 수 없는 변화의 정신을 가지고 있다. " ("Juemin" No. 7, 1904년 출판) 이 기사는 사람들에게 묵자의 모범을 따르고 열심히 실천하며 정치를 개혁할 것을 촉구합니다.

Wu Yu는 "맹자의 양모 반박을 옹호함"을 출판했습니다. 저자는 1910년 맹자의 양모 비판을 비판했다. 저자는 "묵자의 보편적 사랑은 예수의 우애와 평등이며, 묵자의 깨달음은 소크라테스의 신앙이다"라고 믿는다. 잉크의 절제된 사용은 그가 열정을 제거하는 키디니우스의 방법에 익숙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의 수양은 플라톤의 지혜와 미덕의 통일성이다. Mo의 "Daqi"와 "Xiaoqi"는 미륵의 유명한 연구입니다. Mo Zhifei는 러시아 황제가 군대를 제거하려는 목적으로 공격했습니다. "모의 이익을 선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다케의 공리주의이다"("서바오" 4호) 전문의 주된 목적은 "군주의 폭정"과 "지도자의 폭정"을 공격하고 "풍조를 장려하는 것"이다. 표현의 자유와 사상의 자유'. 우허(Wu He)는 5·4운동 당시 유명한 반유교 투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