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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중국어 제5권 학습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고교 중국어 제5권 해설

인민교육출판사 중학교 중국어실 리산

전일제 보통고교 교과서(재판개정) 버전·필수) " '중국어'는 2000년 교육부에서 공포한 '전일제 일반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요강'(시험개정판)을 바탕으로 편찬됐다. 전집은 6권으로 되어 있는데, 여기서는 5권을 소개합니다.

이 교과서 세트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이 지적합니다. "읽기 교과서는 서로 연결된 세 단계로 구분됩니다. 첫 번째 단계(고등학교 1학년)에서 학생들은 중학교를 기반으로 현대 중국어를 배웁니다. 2단계(고등학교 2학년)는 중국 근현대 문학 작품, 고대 문학 작품, 외국 문학 작품에 중점을 두고 공부한다. 3단계(고3)는 현대 에세이, 과학 기술 해설 에세이, 문화적 의미가 풍부한 문학 거장의 걸작을 연구하고 현대 텍스트를 토론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둡니다. , 고등학교 3학년 전반에 걸쳐 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쉬운 것부터 깊은 것까지의 훈련 순서입니다.”

이 교과서의 설명에도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작문 교과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문 과정에 따라 훈련을 분해하고, 작문 능력을 배양합니다. (전기, 여행 기록, 독서 후 기록, 짧은 리뷰 등) 작은 문학 창작물을 만들어 보십시오.”

위의 두 단락에서 우리는 읽기와 쓰기가 모두 명확하게 반영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은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 단계별 학습 순서를 갖고 있고, 고등학교의 교과서 내용과 학습 배치는 종합, 복습, 개선의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독서에 관한 한 세 번째 단계는 풍부한 문화적 의미를 지닌 기사를 연구하는 단계로, 문학 작품 감상의 고급 단계입니다. 세 번째 단계의 글쓰기 역시 종합적인 개선의 성격을 갖고 있다.

독서 부분의 5권은 철학 논문(에세이), 문학 및 미술 논문, 루쉰에 관한 특별 주제('아Q 실화'), 외국 모더니스트 등 6개의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학, 이두(Li Du)의 시와 맹자에 관한 특별 주제를 소개합니다. 처음 두 단원은 기사의 관점에서 현대 논문을 읽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교육합니다. 학습의 초점은 각각 축적, 분류, 통합입니다. 이 두 현대 에세이에 대한 연구는 아이디어 명료화, 요점 요약, 언어 파악, 정보 필터링, 텍스트 의미 파악, 질문 등 현대 텍스트의 6대 독해 능력 학습 목표를 1권과 2권에서 실제로 계승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개선을 실시합니다. 마지막 4개 단원은 작가 작품이라는 특별한 주제에 속하는 문학 작품으로, 3권과 4권의 문학적 감상을 이어가며 이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개량을 펼친다. 이를 통해 5권 읽기 단원의 배열 의도가 매우 분명함을 알 수 있다.

글쓰기 부분에는 평론, 우화와 SF, 자연과학 에세이, 사회생활 평론, 자유 글쓰기 연습 등 5개 유닛이 편성되어 있다.

다음은 본 교과서를 세 가지 측면에서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1. 개정안의 네 가지 주요 변경 사항

이 교과서 개정은 중국어 교육과정 개혁이 새로운 단계로 접어드는 것과 동시에 이루어졌습니다. 이제 '전일제 의무교육을 위한 중국 교육과정 표준'(실험초안)이 공포되었고, 교육과정 표준에 따라 새로 편찬된 실험교재도 시험에 들어갔습니다. 중국어 교육은 새로운 모습과 활력을 얻고 있습니다. 중국어 커리큘럼 개혁이 진행 중입니다. 올 상반기 교육부는 전문가를 조직해 '전일제 고등학교 중국어 교습요강'(시험개정판)을 개정해 이 고등학교 교과서도 정식화할 예정이다. 다시 수정했습니다. 동시에 전문가들은 중국어 고등학교 교육과정 표준을 제정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필연적으로 중국 의무교육 교육과정 표준의 새로운 개념을 중국 고등학교 교육과정 표준에 구현하고 이러한 개념을 더욱 심화시킬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 교과서의 개정에는 새로운 중국어 개혁 개념이 어느 정도 포함되었을 것입니다.

이 교과서의 개정판은 다음 네 가지 측면에서 변화를 보여줍니다.

1. 기사 선택은 시대의 문화적 의미와 풍미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두 성, 한 시(장시, 산시, 천진)의 제5권과 비교하여 이번 개정판은 두 개의 읽기 단위가 변경되었습니다. 심오하고 폭넓은 역사적, 문화적, 철학적 함의를 갖고 있으며, 시대적 의의도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원래 학자의 산문 단위를 현재의 외국 모더니즘 문학 단위로 대체하여 문화적 내용과 개방성은 물론이고 사람들에게 신선한 느낌을 줍니다. 개념. 나머지 4개의 읽기 단위, 즉 문학과 예술에 대한 에세이, 루쉰에 대한 특별 주제, 리두 시에 대한 특별 주제, "맹자"에 대한 특별 주제도 문화적 의미가 매우 풍부합니다.

2. 읽기 단위의 학습 초점에 대한 새로운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현재 중국어 교과서 편찬에서 하나의 핵심 포인트를 갖는 한 단원의 접근 방식에는 장점과 단점이 모두 있습니다. 장점은 교사가 가르칠 때 더 많은 목표를 세울 수 있고 학생들이 각 단원에서 무언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이러한 단위의 학습 포인트가 선형 배열로 배열되어 사람들이 전체 단위가 특정 포인트를 훈련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나머지는 무시하거나 고려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텍스트는 풍부하고 다양하며 각 텍스트는 우리 교과서의 단위 학습 초점에 맞게 특별히 작성되지 않았으므로 일부 터무니없는 가르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전통적인 의미의 단위 교육의 초점을 가능한 한 경시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실제 교육 초점은 각 텍스트의 다양한 상황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집중하다. 이러한 이유로 본 교재를 개정하면서 여전히 질문과 사고의 제1단원, 통합의 제2단원 등 단위 학습의 초점을 설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각 단원을 개별적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며, 각 본문의 내용에 따라 가르치는 것을 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 상황에 따라 핵심 사항을 결정하고 가르치기 시작합니다.

3. 중국 교육과정 개혁의 정신에 따라 교과서 개정에서는 '문제를 덜고 많이 읽는다'는 명제가 시행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학생들의 중국어 능력을 근본적으로 향상시키려면 문제 기반 연습을 많이 실시하는 것이 결코 해결책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좋은 책, 책 전체를 읽어보세요. 따라서 텍스트 읽기 연습을 위해 원본을 기반으로 연습을 더욱 간소화하여 덜 정확하지만 더 정확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연습은 전반적인 이해를 유도하고 글쓰기의 본질을 축적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확장된 학습을 위해 수업 내외의 연결에도 주목합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질문을 덜 하도록 요구하고 과외 독서에서 학생들을 더 많이 지도해야 합니다. 읽기 내용은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당연히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숙지하고, 대부분의 내용을 암송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사는 목표한 방식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수업 중 특정 독서 텍스트와 일치합니다. 각 권에 수십 개의 기사를 읽는 것도 좋은 문화적 축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유명한 소설, 현대 문학, 문화 및 기타 포괄적이고 권위 있는 출판물을 포함한 과외 독서도 좋습니다. , 심지어 다양한 신문까지. 요컨대, 문화적 지식의 축적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고 품위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학생들의 독서를 장려하고 지도할 수 있습니다.

4. 쓰기 단위의 배열은 자유와 선택성을 더욱 강조합니다.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첫 번째 수준의 의미는 이 권에 배치된 다섯 가지 쓰기 단위의 내용으로 볼 때, 단편 연습이든 전체 작문이든 원래의 기초에 선택 항목이 추가된다는 것, 즉 더 많은 참고 질문이 제공된다는 것입니다. 허용 학생들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의미는 교사가 배열된 5개의 구성 단위 중에서 유연하게 선택하고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다 합리적인 단위 글쓰기 디자인이 있으면 교사는 학생의 글쓰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한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합니다. 레벨에 상관없이 모든 연습 방법이 허용됩니다. 이런 관점에서 교과서에 대해 너무 미신을 믿지 마십시오. 어쩌면 더 나은 방법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2. 텍스트 읽기에 대하여

1단원 철학 논문(에세이). 학습의 초점은 질문과 사고입니다. 질문과 사고는 "독서와 사고를 결합한" 창의적인 독서 방법입니다. 즉, 독서 중에 학생들이 두뇌를 더 많이 사용하고 이유를 더 많이 묻도록 지도합니다. 철학적 논문(에세이)은 이념적 함의가 깊고 질문이 많아야 학생들에게 질문과 사고를 훈련하는 데 적합한 글입니다.

이 단원은 4개의 기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철학자 풍유란(Feng Youlan) 씨의 『생명의 영역』은 삶의 네 가지 영역, 즉 자연계, 공리계, 도덕계, 천지계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저자는 이 네 가지 영역이 높고 낮지만 좋고 나쁨이 아님을 보여줍니다. 저자의 목적은 사람들이 더 높은 삶의 영역을 추구하도록 안내하는 것입니다. 이념적 의미에서 이 글은 세계관을 확립하는 단계에 있는 중학생들에게 의심할 바 없이 고무적이다.

그리고 이 네 가지 영역의 구체적인 의미를 어떻게 이해하는지는 신중하게 고려할 가치가 있습니다. 『인간이란 무엇인가』는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영원한 질문을 던지고 있는 동시에 다양한 의견의 문제이기도 하다. 이 질문에 대한 저자의 대답은 다음과 같다. 인간은 과거에 대한 기억, 현재에 대한 파악, 미래에 대한 갈망이라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텍스트는 삶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표현합니다. 책을 읽고 나면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삶의 의미를 탐구하게 될 것입니다. 『장자: 우리가 나갈 길이 없을 때』는 비록 역사에 기록된 글이지만 곳곳에서 현대적 의미를 보여주는 철학적 수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사는 자연스럽게 사람들로 하여금 장자의 생각, 행동, 삶에 대한 태도를 어떻게 보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생각하게 만듭니다. 우리는 그에게서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현실과 연결하여 작가의 글에 드러나는 부정적인 세상에 지친 분위기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이는 학생들이 질문하고 생각하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공자와 맹자』는 중국 역사상 유교의 대표자인 공자와 맹자를 이야기한다. 유교를 대표하는 이들이기도 하지만, 생각은 비슷하면서도 차이가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가 상당수의 원인을 시대적 요인에 돌리는 것이 과연 합리적인가? 공자와 맹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작가의 관점을 어떻게 평가하시겠습니까? 이러한 질문은 학생들을 토론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이 단원을 가르칠 때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첫 번째와 네 번째 기사는 매우 풍부한 문화적 의미를 담고 있으며 역사적, 문화적 배경 지식은 상대적으로 복잡하며 탐구할 가치가 있는 문제가 많습니다. 교사는 수업 전에 충분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중학교에서는 학생들을 최대한 지도하며 요구 사항 없이는 포괄적이고 심층적인 학습이 불가능합니다. 둘째, 탐구 기반 학습이 주요 초점이 될 수 있습니다. 기존 지식과 생활 경험을 연결하고, 관련 질문을 적극적으로 제기하고, 추측과 토론에 참여합니다. 교사는 적절한 지도와 설명을 제공합니다. 3. 고대에 대한 학생들의 초기 관심을 키우면서 역사와 철학에 대한 학제간 교류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중국 철학 4. 글에서 저자가 표현한 특정 견해를 객관적이고 변증법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현실과 연결하여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구별하도록 지도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 단원은 매우 어려우므로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신중하게 해석해야 합니다.

2단원 문학과 아트지. 학습의 초점은 통합입니다. 이해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텍스트의 모든 부분과 측면을 연결하여 전체 텍스트의 내용과 영적 본질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한 텍스트에서 다른 기사로 추론하고 한 사례에서 추론하는 것입니다. , 한 사례에서 다른 사례로 추론합니다. 알려진 것에서 알려지지 않은 것으로, 새로운 지식에서 오래된 지식으로 추론합니다. 통합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중국어를 배울 때 이 방법을 숙달해야 합니다.

본 단원에서 선정한 4개의 텍스트는 모두 문학적 문제를 이야기하거나, 문학과 예술의 발전과 법칙을 요약하거나, 문학과 예술의 감상 방법을 논하거나, 문학과 예술의 구체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논한다. 작가의 독특한 관점과 발견을 표현한 작품입니다. 몇몇 글의 저자들은 문학과 예술의 특성과 법칙에 정통하고 예술적인 감각이 뛰어난 유명한 학자나 작가들이다. 이 기사를 읽으면 사람들에게 유용한 영감을 주고 문학과 예술의 다른 문제에 대해 생각하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중국 고대 소설의 발전과 법칙》은 중국 고대 소설의 발전 궤적과 중국 고대 소설의 발전 법칙이라는 두 가지 문제를 논하고 있다. 이렇게 짧은 글 속에 중국 고대소설의 발전 개요를 이토록 명료하게 기술하고 네 가지 규칙을 요약할 수 있다는 것은 저자가 해박한 지식과 강한 지식 이해력을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중국 예술 표현의 허공과 현실》은 중국 문학, 서예, 회화, 무용 등 예술의 독특한 법칙을 탐구하며, 이를 '가상'과 '현실'로 요약하여 작가의 포괄적인 이해를 보여준다. 『고노하』라고 하면 『나무』라는 이미지의 예술적 특징을 매우 세밀하게 분석한 책은 우리가 시 예술의 미묘함을 이해하는 데 큰 영감을 줍니다. 그것은 독자들에게 고대 시를 감상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더 나아가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한 가지 예에서 추론을 이끌어내고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중국 고전의 "나무 잎사귀"와 같은 이미지를 어떻게 가지고 놀아야 할까요? 시? 이런 의미에서 그것은 또 다른 종류의 통합이다. 『예술의 세계를 재창조하다』의 저자는 예술적 감수성이 뛰어난 동시대 유명 시평론가이다. 전문이 시의 예술적 특성에 초점을 맞춰 시 감상에 관한 몇 가지 문제를 논하고 있다는 점은 설득력이 있다. 그것은 의심할 바 없이 새로운 시를 감상하는 입문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이 단원의 여러 기사는 내용이 깊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독서 축적과 예술적 경험이 없으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교사는 간단한 용어로 가르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내용을 연결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 책은 학생들이 교실 밖에서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과거에 배운 내용을 통합하고 신구 지식의 통합을 실제로 달성하도록 설명합니다.

세 번째 유닛은 '아Q 실화'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교과서 편찬의 구성은 고등학교 3학년 때 문화적 의미가 풍부한 유명 작품을 선정하여 편찬하여 문학 작품을 토론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아Q 진상』은 바로 이러한 목적을 위해 기획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소설단원으로서 4권의 소설단원보다 텍스트 선택과 연습설계가 더 어렵다.

이렇게 어려운 일을 어디까지 할 수 있나요? 우리의 대답은: 학생들이 받아들일 수 있을 정도로 말하라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요? 물론 이것은 교사만이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이다. 지역마다, 학교마다, 학급마다, 학생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학생의 적성에 맞춰 가르쳐야 합니다. 민족성, 혁명, 여성, 전통 등 '아Q 실화'에 얽힌 문제들은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중학생이 깊이 이해하기 어렵다. 가르칠 때 다음과 같은 측면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① 소설의 주제나 작가의 창작 의도를 이해합니다. ② 인물의 주요 사상과 성격을 분석합니다. ③ 영적 승리 방법의 주요 표현과 본질을 분석합니다. ④ 소설 속 멋진 언어를 맛보세요. 이러한 점을 파악함으로써 기본적으로 교육 과제가 완료됩니다. 교사는 여력이 있거나 학생의 상황에 따라 수업의 깊이를 조정합니다.

소설을 가르칠 때 구체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이 문제에 관해 참고할 수 있는 이전 경험이 없습니다. 『교사 교습편람』에서 제안한 대로 먼저 소리내어 읽고,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요약하는 교수 이념은 적어도 교재 집필팀에서 논의되었고 시도해 볼 가치가 있다고 여겨졌다. 물론, 우리는 또한 교사들이 풍부하고 다양한 교육 아이디어를 혁신하고 탐구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기를 바랍니다.

또 하나의 요구 사항은 '아Q 실화'의 연구 자료가 매우 풍부하다는 점입니다. 교사는 더 나은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자료를 충분히 보유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4단원: 외국 모더니스트 문학. 이러한 작품의 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전체적인 그림을 엿볼 수 있도록 하려는 시도, 즉 사실주의 작품과의 비교를 바탕으로 모더니즘 문학의 기본적 특성을 미리 이해하게 하려는 시도이다. 변형, 과장, 상징주의, 기괴함, 의식의 흐름, 마술적 사실주의 등 표현기법과 그 예술적 효과를 학생들이 경험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단원을 가르칠 때 학생들은 《중국 독자》에 편찬된 외국의 현대주의 문학 작품과 외부 수업에서 접한 유사한 작품을 가능한 한 많이 주의 깊게 읽으면서 반복 학습을 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교과서에서 선정된 작품을 통해 지각 지식을 향상하고 시야를 넓힐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작품의 창작 배경, 특히 모더니즘 문학의 제작 배경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줄거리와 주제를 적절하게 소개하고 파악할 수 있다. 예술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이 단원의 초점이자 어려움이 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변신』의 어려움은 '카프카적' 특성을 이해하는 데 있다. 즉, 기이한 것을 평범한 것으로 바꾸고, 가장 믿을 수 없고 설명할 수 없는 사건을 가장 평범한 일상 환경에 배치하여 이를 상반되는 두 가지 요소로 만든다. 부조리와 합리성, 환상과 현실이 하나로 결합되어 현실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신비롭고 마술적이며 악몽 같고 비현실적인 그림을 보여주며 예술의 진정한 통일성을 이해합니다. 『벽의 점』의 어려움은 의식의 흐름 소설이 어떤 종류의 의식의 흐름 소설을 상징적 암시, 내면의 독백, 자유연상을 통해 표현하는지, 의식의 흐름 소설 작가들은 왜 객관적 현실을 부정하는지에 있다. 의식의 흐름을 이해하는 방법 소설과 전통소설의 차이점 등. '고도를 기다리며'는 부조리극의 대표작인데, 그 부조리가 어디서 드러나며, 대본이 갖는 강력한 상징적 의미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그리고" 백년의 고독'은 가장 부조리한 드라마 중 하나이다. 대표적인 마술적 사실주의 소설은 생생한 줄거리, 생생하고 인지 가능한 인물, 생생한 디테일, 가독성이 매우 뛰어나다는 점에서 사실주의 소설과 다르지 않다. 또한 마술적입니다. 이 마술은 어디에 나타납니까? 전통적인 사실주의 소설과 근본적인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작가는 왜 그러한 예술 형식을 사용하여 그것이 묘사하는 삶을 충분히 표현합니까? 요컨대 네 작품은 각각 서로 다른 네 장르의 대표작인데, 이들 작품에서 각자의 예술적 표현이 어떻게 표현되는지가 어렵다.

이 단원을 가르칠 때 우리는 항상 비교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첫째, 전통 현실주의 문학과 현대 학교 문학의 계승과 혁신 관계를 이론적으로 이해해야 하며, 둘째, 이론과 실천을 통합해야 합니다. 현대 학교 문헌을 살펴보십시오. 이론이 이러한 텍스트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이 네 가지 텍스트의 대부분은 발췌이므로 일부는 반드시 이 문학파의 이론적 견해를 명확하게 반영하지 않는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책 전체를 가능한 한 많이 읽고 같은 학교의 다른 최신 작품도 읽어야 합니다. 많은 작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들의 예술적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이 단원을 가르칠 때 학생들의 요구 사항은 너무 높아서는 안됩니다. 수업은 학생의 실제 수준과 수용성을 바탕으로 현실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들이 현대문학의 일부 개념, 이론, 용어를 암기할 필요는 없으며, 오히려 그러한 작품을 최대한 많이 접하고 세계문학의 다양성을 이해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다양한 문화.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일은 좋은 일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되고,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생각이 들어있다고 해서 막대기로 때려서는 안 됩니다.

5단원 ​​리두(Li Du)의 시. 이두의 시는 어렸을 때 읽었고, 어른이 되어도 읽었고, 늙어서도 일생 동안 다 읽었다. 여기에는 이도 시에 대한 기존 연구를 개선하려는 의도로 특별한 주제가 있다. 그러므로 본 단원의 학습은 더 이상 과거의 읽기와 암기, 교사의 강의가 아닌 일종의 토론과 평가이다. 구체적인 요구 사항은 이 단원을 공부함으로써 학생들이 이두 시의 사상적 내용과 예술적 특성을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과거에 공부한 이두 시를 바탕으로 그들의 시적 스타일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정규 교육을 완료하는 것 외에도 학생들이 토론을 진행하도록 지도하는 전용 시간도 있습니다. 이러한 시를 능숙하게 낭송하고, 그 사상적 의미와 예술적 특성을 읽고 이해하며, 이 시에 담긴 예술적 관념을 감상하는 것이 소위 정규 교육이다. 소위 세미나 교육은 주요 예술 스타일, 구성, 분위기 등을 말합니다. 예술적 스타일과 관련하여 우리는 Li Du의 전반적인 스타일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스타일 아래에 나타나는 다양성도 이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Du Fu의 주로 우울한 스타일도 신선하고 활기찬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시의 논의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슈로 가는 어려운 길": 구성, 분위기 및 어조: "와인에 들어가려고": 감정의 기복, 과장된 글쓰기; 전차": 엄격한 구성, 장면 설명이 생생합니다. "손님": 감정이 이성과 흥미로 이어집니다. "밤을 걷다": 풍경에 감정을 담아내고 자신의 생각을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고대 유물에 대한 찬가": 왕소준의 이미지와 시인의 생계. "Ge Night": 시에서 단어의 사용. "악양탑 오르기": 강력한 예술적 개념. 이를 이해함으로써 본 단원의 연구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이 단원을 가르칠 때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① 전체 시의 장 구조를 분석하고 이를 전체 시 읽기의 지침으로 사용합니다. ② 배운 시와 두 시를 결합합니다. ③ 암송은 전체 학습 과정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④ 교사는 말을 적게 하고, 학생들이 머리와 입을 사용하여 생각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6번째 유닛은 '맹자'에 대한 특집이다. "맹자"는 대대로 배우고 계승할 가치가 있는 빛나는 사상과 예술이 많이 담긴 고대 중국의 문화 고전입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1학년 때 『맹자』의 5~6편의 글을 공부했는데, 고등학교 3학년 때 왜 단위주제를 개설해야 합니까? 여기에는 학생들이 본 단원을 공부함으로써 『맹자』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가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요약하고 개선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이 단원 ***에서는 4개의 텍스트를 선택하며 그 중 "장보가 맹자를 만나다"와 "장보가 맹자를 만나다"가 강의 텍스트이고, "맹자가 양양왕을 만나다"와 "두 에세이'는 직접 읽어보세요. 이 네 가지 문헌을 연구하는 것은 맹자의 이전 장을 연구하는 것보다 더 까다롭습니다. 학습의 초점은 과거처럼 단어와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만 국한될 것이 아니라, 『맹자』의 사상과 글쓰기 특징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데 바탕을 두어야 고전 『맹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하다. ". 그러므로 본 단위에서는 본문의 사상적 내용을 이해하고, 『맹자』의 언어적 특징을 감상하며, 『맹자』를 포괄적으로 이해할 것을 명확하게 제안한다. 교사는 이러한 입장을 파악해야 합니다.

토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읽기 텍스트 교육을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제환과 진원의 문제": 1. 맹자가 자신의 글에서 표현한 기본 정치적 명제는 무엇입니까? ②'신사는 요리사와 거리가 멀다'라는 말을 어떻게 이해하시나요? ③맹자가 그린 미래사회의 청사진은 무엇인가? 당신의 평가는 어떻습니까? ④ 맹자 언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장보가 맹자를 만나다』: ① 맹자의 사람 중심 사상이 이 글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가? ②'사람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는 것을 어떻게 이해하나요? ③이 글의 비교논리는 어디에 있나요? 자기 읽기 텍스트 토론 문제는 기사의 사상적 내용과 예술적 특징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교사가 직접 디자인합니다.

『맹자』의 사상적 내용에 대한 연구는 너무 깊이 있을 수 없고, 가르침도 깊이 있을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제나라 사람은 아내가 하나이고 첩이 하나이다』와 『이추』는 『맹자』의 전체적인 사상적 배경에 놓여 있으므로 깊은 이해가 필요하지만 깊은 이해는 어렵다. 짧은 시간 안에, 그리고 학생들이 마스터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가르칠 때 깊이 파고들지 않고 이야기 자체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3. 쓰기 단위에 대해

첫 번째 단위의 개요입니다. 복습은 응용 스타일입니다. 얼마나 잘 숙달되었는지는 학생의 자료 정리 및 요약 능력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므로 이 단원의 학습은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 교육 과정에서 교사는 먼저 리뷰 작성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하는 데 1~20분 정도 시간을 투자합니다. 교과서에 예제가 충분하지 않아 교사가 스스로 관련 요약을 수집하여 지식 지도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이런 스타일의 글쓰기를 연습하는 것이 처음일 수도 있고, 특히 무엇을 요약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 글을 잘 쓰거나 쓰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해 "쓰기 연습"은 연습할 수 있는 몇 가지 단서를 제공합니다. 교사가 더 좋은 주제가 있으면 교사가 직접 정리할 수 있습니다. 교과서 "참고 사례"는 제한적이며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학생들은 "인민일보"와 같은 주요 신문에서 더 관련성 높은 기사를 읽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련 학술지의 학술 회의에 대한 리뷰를 읽고 뭔가를 배울 수도 있습니다. 작성 방법.

2단원 우화와 SF. 본 단원은 학생들의 상상력 있는 사고력과 글쓰기 표현력을 함양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학습 초점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우화와 SF 소설의 기본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우화나 SF 소설 쓰기를 연습하는 것입니다. 작문 지침에는 이 두 가지 스타일의 특징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작문 지침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르칠 때 학생들은 실제 상황에 따라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둘 다 할 필요는 없습니다. 둘 사이에는 난이도의 차이가 있는데, 우화는 초등학교 때부터 많이 노출되고 쉬워서 글쓰기가 상대적으로 덜 어렵다. 용량이 커서 쓰기가 쉽지는 않지만, 학생들이 읽고 싶어하고 해보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화 쓰기를 연습하든 SF 소설 쓰기를 연습하든 학생들은 다른 작품을 모방하지 말고 가능한 한 독립적인 창작물을 창작해야 한다는 점을 상기시켜야 합니다.

3단원: 자연과학에 관한 짧은 논문. 이 단원을 공부하면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 현실적 정신, 엄격한 표현, 관찰 습관, 연구 능력 등을 더욱 배양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이러한 작은 논문을 쓰는 것의 중요성을 처음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크게 인문학과 이학으로 나누어지는데, 이과계열 학생들은 자연계열 에세이 쓰는 법도 당연히 배워야 하는데, 꼭 필요한 걸까요? 대답은 물론 그렇습니다. 미래의 인재는 인문과 이과를 겸비한 인재여야 합니다. 전인적 발전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인문계 학생들도 자연과학에 대한 지식을 더 많이 배워야 합니다. 하지만 정말 어려움이 있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신 사회 과학 논문 작성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자연과학 에세이든 사회과학 에세이든 기본적인 특징은 비슷하고, 글쓰기 단계도 주제 선정, 자료 수집, 아이디어 다듬기, 정리 등 여러 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구조, 초안 작성 및 수정. 교사는 학생들이 좋은 연구 주제를 선택하도록 지도하고 몇 가지 연구 방법을 가르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중국어의 실용성을 높이기 위해 본 단원을 공부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사전에 사회 조사를 실시하고 정보를 광범위하게 검토하도록 배정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논문 읽기 또는 토론 회의를 시뮬레이션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논문을 많이 칭찬하거나 격려해주세요.

4단원 사회생활 해설. 사회생활리뷰는 고등학생을 위한 새로운 글쓰기 훈련 콘텐츠입니다. 학생들에게 사회 생활의 특정 현상에 대해 논평하도록 요청하는 것은 학생들이 중국어를 실천과 연결시키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보면 의미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학생들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동안 학교 밖에서 일어나는 일을 쉽게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전반적인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사회생활에 대한 리뷰를 작성할 때 학생들은 실제 생활의 급격한 변화를 관찰하도록 지도되어야 합니다. 요즘에는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일상생활에는 정보의 출처가 많습니다. 동일한 정보 중 일부는 눈을 멀게 하거나 귀를 기울이지 않게 만드는 반면, 다른 일부는 깊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정상입니다. 사회생활에 대한 글을 쓸 때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단지 말도 안되는 일이 될 것이며 당신이 쓴 내용은 별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이 점에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5단원 ​​무료 작문 연습. 처음 4권에서는 학생들의 글쓰기의 자유를 강조하기 위해 '자유 글쓰기 연습'을 마련했습니다. 이 책은 '주제 작문' 작문 연습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주제 구성에는 자유로운 글쓰기를 위한 더 넓은 공간이 있으며 이는 주로 "자기 결정된 의도, 자체 선택 스타일 및 자체 작성 제목"의 세 가지 측면에 반영됩니다.

사상자기결정이란 저자가 글의 내용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자유롭게 표현하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을 의미하며, 문체자기결정은 작가가 자신의 글의 내용에 기초하여 글쓰기 스타일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글의 내용이 스스로 결정된다는 것은 저자가 적절한 주제를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대학 입학 시험에서는 주제 구성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교사는 이러한 측면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어 지도를 더욱 목표화할 수 있습니다. 가르칠 때에도 과감하게 탐구하고 용기 있게 시도하며 자신만의 길을 찾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