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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책은 어떤 모습일까요?
종이책은 정말 사라질까?
이달 중순 상하이시 교육부는 올해 9월 개학을 하면 상하이 여러 구의 학교에서 "e-school bag" 사용을 시범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2~3년 안에 "e-schoolbag"이 종이 교과서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다시 한번 종이책과 종이읽기의 운명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쏠렸다.
새 세기가 시작된 이래로 디지털 독서는 헤아릴 수 없는 속도로 모든 사람의 삶에 급속하게 들어와 새로운 독서 방법을 창출하고 전통적인 독서 습관을 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책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생성, 편집, 출판을 포함한 링크. 이런 맥락에서 전통적인 독서 방식을 대변하는 종이책은 점차 그 본래의 위상을 잃어가고 심지어 사라질 가능성까지 직면하게 된다.
그러나 종이책이 결국 전자책으로 대체될 것이라는 믿음이 점점 더 커지는 것처럼, 다양한 설문 조사, 데이터, 현상 및 토론을 통해 대부분의 일반 독자들이 여전히 종이책을 종이책으로 간주하는 것처럼 간주하고 있음이 반복적으로 나타났습니다. 더욱 가치 있고 의미 있는 독서 매체로서 그들은 종이책이 지닌 문화적 무게를 일반 e-리더로 대체할 수 없다는 점에 동의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독서가 독서에 대한 모든 사람의 이해를 끊임없이 바꾸고 있지만 실제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개념이 아니라 방식일 수도 있습니다.
여전히 종이책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독서이다
미국의 조안 간즈 쿠니 센터는 최근 부모와 자녀 사이의 독서 경험이 있는 부모 1,200명을 대상으로 최근 설문조사를 발표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종이책이 여전히 자신과 아이들의 독서 선호 사항이라고 믿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어린이가 종이책보다 강화된 전자책을 읽는 데 더 몰입하면 독해력이 저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실 디지털 독서가 점점 더 편리해지고 언제 어디서나 많은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었지만, 개념에 깊이 뿌리내린 전통적인 독서 추구는 상상만큼 쉽게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올해 4월 발표된 제9차 전국 독서조사 자료에 따르면 2011년에는 온라인 독서, 휴대전화 독서, 전자책 독서, CD 독서, PDA/MP4/MP5 독서 등 다양한 디지털 독서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독서 방법의 노출률은 다양한 수준으로 증가한 반면, 종이책의 독서량은 천천히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18~70세 시민의 75.3%가 "종이책을 가지고 읽는" 경향이 더 높았고, 디지털 독서 접촉자 중 11.8%는 책을 읽은 후 종이책도 구입했다고 인정했습니다. 전자책. 이러한 결과는 여전히 대부분의 사람들의 독서 선호도가 종이책이고, 종이책을 통한 독서가 독자들의 독서에 대한 흥미를 더욱 자극할 수 있으며, 종이책의 소장가치 역시 독자들에게 높게 평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6월 16일, 상하이 징안 중심상업지구에 '신화서점' 간판이 걸렸다. 평범해 보이는 이 행사는 현지 언론에서 '또 다른 오프라인 서점 활성화'라고 불렸다. " 소리". 디지털 독서의 급속한 발전은 종이책의 생활공간을 압축했고, 실제 서점의 생활공간도 압축했다. 거의 모든 도시의 신문에는 서점은 줄어들고 서점은 안녕이라는 단어가 담긴 뉴스 헤드라인이 등장했다. 따라서 신화서점의 개점은 '회복'과 '활성화'라는 중요한 의미를 부여받았다.
종이책의 상황과 미래가 겉보기만큼 어렵지 않다는 것을 여러 현상을 통해 알 수 있다. 대다수의 독자들은 여전히 종이책에 대한 신뢰와 기대를 갖고 있고, 시장 역시 상대적인 비교를 하고 있다. 종이책으로 안정적인 수요를 제공합니다.
전자책보다 종이책이 더 맛있다
컴퓨터, 휴대폰, 전자책 등의 기술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많은 제품의 슬로건은 다음을 강조합니다. 제품은 "더 종이에 책을 읽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그러나 기계는 여전히 기계다. 아이폰4S와 신형 아이패드의 디스플레이 효과가 종이책의 디스플레이 효과에 매우 가깝다고 해도, 눈으로 느낄 수 있는 정도의 질감을 대체하기는 여전히 어렵다. 손바닥이 닿는 곳에 있는 종이. 종이 독서로 인한 독서 경험은 아직 기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종이 읽기 경험의 추구는 디지털 물결 속에서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역류가 되었다.
현재 시장 뉴스에 따르면 절묘한 제본과 독특한 디자인의 종이책이 독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세트북과 하드커버 책의 판매가 더욱 인상적입니다. 얼마 전 돌핀출판사에서 『동교70년』이라는 책을 출간했는데, 이 책은 지금까지 출판된 동교 33개 전집 1,800여 편 중 70편을 엄선하여 한 권으로 엮은 책이다. 엘레강트한 가죽 하드커버 에디션, 인조 가죽 에디션, 로엣지 에디션, 사인 에디션 등이 있어 소장 가치가 매우 높아 출시되자마자 구매 열풍을 일으켰다. 한편, 디지털 독자의 주요 집단인 청소년 역시 종이책의 팬이 될 것이다. 지난해에는 영화 '해리포터 7'이 개봉하면서 원작 도서 판매가 꾸준히 늘었고, 심지어 전권을 구매해 소장하는 독자도 많았다.
올해 3월 '글로벌타임스'는 '아름다운 종이로 책을 읽는 사람이 더 뛰어나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기사에서는 미국에서 출시된 무라카미 하루키의 『1Q84』 하드커버 버전이 하루 만에 9만 5천 부가 팔린 반면, 전자 버전은 2만 8천 부가 팔리며 종이책을 제압하는 데 성공했다고 언급했다.
종이책의 생존 공간은 '얼굴'을 만드는 것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다. 질감과 사실감은 종이책의 자연스러운 장점이지만, 전자책은 독자의 독서 경험을 통해 점차 그 활용도를 높여가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종이책이 생활공간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외관과 소장가치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불가피한 선택이 될 것이다.
디지털 독서와 종이 독서는 오랫동안 공존할 수 있다
“시와 서예의 정신은 중국에서 유래하며, 수천 권의 책을 읽으면 정신적 깨달음으로 이어진다.” 늘 독서를 중시해 왔으며, 독서를 '자신을 확립하는 것'의 기초로 여겼는데, 독서 자체는 실제로 어떤 문화적, 전통적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진정한 독서는 삶의 따뜻함이 담긴 선형적이고 연속적이어야 하며, 민족 사상의 깊이와 높이를 나타내며 문화유산과 국가 발전에 큰 의미를 갖습니다. 그러므로 디지털 시대에 종이 독서의 가치를 발견하고 중시하는 것은 모든 중국인이 갖춰야 할 문화적 의식이다.
현실은 여전히 종이책의 독자층이 넓으며, 종이책이 제공하는 독서의 편안함은 여전히 독특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독자들은 여전히 종이 읽기에 대한 강한 적응력과 습관을 갖고 있습니다. 디지털 독서가 중요하고 보편적인 독서 방식이 될 것이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독서의 단편성과 오락성 특성은 깊이 있는 독서에 대한 독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디지털 독서와 종이 독서의 관계는 생존 아니면 죽음의 관계가 되어서는 안 된다. 일반 독자로서 당신은 독서에 봉사하고, 독서의 효율성과 질을 향상시키며, 다양한 독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두 가지 각각의 장점을 완전히 이해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아마도 디지털 독서와 종이 독서가 오랫동안 공존해 사실상 사람들의 독서 선택권이 확대되고 독서 시간이 늘어날 것이며, 궁극적인 혜택은 독서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이 될 것입니다. □기자/왕옌
■링크
종이의 역사
문학과 물리적 자료에 따르면 종이가 발명되기 오래 전부터 사람들은 어떤 일이 일어났을 때 매듭을 묶으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나중에는 거북의 등딱지나 동물의 뼈에도 비문이 새겨졌는데, 이것이 이른바 '갑골문'이다. 청동이 만들어진 후 청동 그릇에는 "청동 비문"또는 "종과 삼각대에 비문"이 새겨 져 있습니다. 나중에는 대나무나 나무 조각에 글자를 써서 "대나무 전표"라고 불렀고, 더 두꺼운 대나무 전표를 "전표"라고 불렀습니다. 동시에 일부는 실크 제품에도 쓰여 있습니다. 선진(前秦) 이전에는 위의 기록자료 외에 돌에 새긴 글자도 발견되었다.
종이는 고대 우리나라 4대 과학기술 발명품 중 하나로 나침반, 화약, 인쇄술과 함께 고대 중국 문화의 번영을 위한 물질적, 기술적 기반을 제공했습니다. 종이의 발명은 문화의 확산과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습니다.
서한시대 무덤에서 출토된 문화유물 중에는 삼종이 등장했지만, 매우 거칠다. 지금까지 출토된 초기고문과 그 연대순을 정리하면 서한초기의 방마탄지, 서한중기의 팔교지, 현전지, 마전만지, 거연지, 한탄포지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서한 말기 문서에서. 이 종이들은 채륜지보다 이전의 것이며, 일부에는 여전히 먹글꼴이 남아 있어 당시 종이가 글을 쓰는 데 사용되었음을 나타냅니다.
동한시대 채륜은 다양한 원료를 사용하여 제지 방법을 개선하여 종이의 품질과 생산량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당나라의 제지 산업은 매우 발전했는데, 현주는 쌀 종이를 생산했고, 장시 린촨은 얇은 미끈한 종이를 생산했고, 양주는 유하 종이를 생산했고, 광주는 죽지를 생산했는데, 모두 고급 종이 제품이었습니다. 라이스페이퍼는 현주현(현 안후이성 징현현)에서 생산되었으며 당나라 때부터 여러 세대에 걸쳐 사용되어 왔습니다. 라이스페이퍼의 특징은 부드럽고 질긴 질감, 아름다운 질감, 하얗고 고운 질감, 지속력, 펜과 잉크의 색조와 촉촉함을 잘 표현하며 변화무쌍한 것이 특징입니다. 고대 시인들은 이를 “봄처럼 미끄럽고, 얼음이 누에고치처럼 촘촘하다”고 칭송했으며, “종이의 왕”, “종이는 천년의 수명을 갖는다”라고도 불렀습니다.
오대(五代)에 제지 산업은 계속해서 발전했고, 서주에서 만든 성신당 종이는 북송까지 최고의 종이로 인정받았다. 제지 산업은 원나라 때 쇠퇴했고, 양쯔강 이남 지역에서만 예전의 영광을 간신히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명나라 시대에 제지 산업이 다시 번성했으며 주요 유명 제품은 라이스 페이퍼, 죽지, 선덕지, 송장탄 종이였습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라이스페이퍼의 제조 공정이 더욱 개선되어 유명한 종이가 되었습니다. 청나라 말기에 기계 제지 기술이 우리나라에 도입되었고 제지 산업은 새로운 단계에 접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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