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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세계의 누드 문화와 예술
누드 인물은 미술사에 깊이 뿌리를 둔 만연한 시각적 주제로, 근동과 지중해의 고대 문명 미술에서는 어디에나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스위스 바젤의 Antikenmuseum은 최근 새로운 전시회인 누드(Nude)를 열었습니다! 누드 예술 - 고대 세계의 누드 예술의 측면을 자세히 살펴보고, 아름다움과 도덕에 대한 서구 개념에서 누드 예술의 중요성과 유산을 탐구합니다. 고대 역사 백과사전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James Blake Wiener는 Antikenmuseum 전시회 큐레이터인 Tomas Lochman 박사와 함께 지중해 및 근동 지역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지역의 고대인들이 누드를 본 방식입니다.
JBW: 페미니즘, 젠더 연구,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MeToo 운동을 둘러싼 지속적인 논쟁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우리 박물관의 누드를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알몸이에요! 이러한 논란과 사회문화적 경향에 대한 반작용으로 조직된 누드미술? 그렇다면 이번 전시는 어떤 문제를 다루려고 하는가? 왜?
예술계의 과도한 노출 비난을 둘러싼 문제는 우리에게 "고대 예술에는 왜 그렇게 과도한 노출이 존재하는가?"라는 아주 간단한 질문을 추구하게 만듭니다.
TL: 처음에 이 전시회를 계획한 우리의 목적은 고대 문화와 예술의 핵심 현상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었습니다. 누드는 어디에나 존재하며 다양한 의미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 큰 주제는 우리의 영구 컬렉션을 주제별로, 통시적으로 재편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가능한 전시 프로젝트의 선택은 거의 무제한적이므로 국제 박물관에서 특정 대출을 받을 때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높은 비용을 겪지 않고 특별 전시회에 매우 유리합니다.
이러한 예술적 관점 외에도 최근 미술계의 성차별에 대한 논의인 'Naked' 전시가 우리 전시에 빛과 관련성을 더해주는 보완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예술계의 과도한 노출에 대한 비난에 대한 이러한 모든 질문은 우리로 하여금 "고대 예술에는 왜 그토록 과도한 노출이 존재하는가?"라는 매우 간단한 질문을 추구하도록 이끈다.
JBW: 수천 명의 돌과 병마용이 발굴된 고대 근동에서는 여성의 누드 묘사가 지배적입니다. 록맨 박사님, 이 벌거벗은 여인 조각상들에 공통점이 한 가지 있다고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그렇다면 벌거벗은 것 외에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TL: 근동(그리고 근동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의 모든 선사 시대 조각상은 벌거벗었을 뿐만 아니라 명백하게 여성의 몸을 보여줍니다. *** 형식으로 강조 표시됩니다. 음경, 골반, 성기가 모두 크게 강조된 반면 머리, 팔, 발의 크기는 축소되었습니다. 내 생각에 가장 큰 유사점은 이 수치의 목적이 여성의 출산력이나 출산력을 축하하는 것이라는 점입니다.
JBW: 고대 이집트인들은 나체를 사회적 지위 및 예술의 에로티시즘과 어떻게 연관시켰나요? 고대 이집트인들은 종종 신과 아이들을 벌거벗은 모습으로 묘사했다는 점을 언급해야 합니다.
TL: 고대 이집트 도상학에서는 사람의 사회적 지위가 의복으로 정의되었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노출은 우선 "지위 부족"을 의미했습니다. 예, 고대 이집트인들은 아직 지위가 없는 어린이들을 벌거벗긴 것으로 묘사하기도 했습니다. 고대 이집트 예술의 누드의 특정 측면과는 대조적으로, 누드는 확실히 에로티시즘과 젊은 여성의 아름다움과 매력에 대한 평가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세면도구 손잡이에서 벌거벗은 소녀들을 발견했고, 죽은 자의 부장품으로 무덤에 추가된 소위 첩도 발견했습니다.
JBW: 전시를 관람하면서 그리스 미술에서 누드가 정상화되는 모습에 매료되었습니다. Lochman 박사님, 이에 대해 더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아마도 다른 어떤 서구 문명이나 문화보다도 우리는 고대 그리스인을 과도한 노출과 연관시킵니다.
TL: 고대 그리스 예술에서는 과도한 노출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실제로 다른 문화보다 더 많았습니다. 그러나 누드보다 인체 전반은 그리스 미술에서 준배타적인 주제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대 그리스 예술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인물은 인간이 아닌 신과 영웅을 상징합니다. 일부(이것은 그리스 인간중심주의의 전형)는 지형적 특징은 물론 추상적인 대상과 용어를 의인화하는 우화적 인물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상적인 남성에 대한 고대 그리스 묘사에서는 과도한 노출을 '유니폼'으로 간주했습니다.
따라서 인체는 묘사된 신체가 자연보다 더 좋게 보이거나 심지어 "완벽하게" 보이도록 충분한 추론을 제공하는 가치 또는 의미의 이차적 매체입니다. 육체적 훈련을 통해서만 인간은 신의 영웅적 지위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들은 정신과 정신을 단련하고 훈련해야 했습니다!) *** 조건에서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상적인 운동선수의 표현은 그리스 예술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남자에 대한 고대 그리스의 묘사는 과도한 노출을 "유니폼"으로 간주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누드가 고대 그리스 예술에서 인간 표현의 주요 형태였던 이유입니다.
JBW: Rockman 박사님, 에트루리아인들은 공개적인 나체를 경멸하면서도 개인 집을 영웅, 신, 심지어 ***의 누드 조각상으로 채우기를 열망했던 로마인들과는 매우 다른 것처럼 보였습니다. . 에트루리아인들은 누드를 어떻게 보고 자신들의 예술적 전통으로 표현했습니까?
TL: 에트루리아인과 그리스 및 로마인의 중요한 차이점 중 하나는 에트루리아 여성이 그리스 및 로마 여성보다 사회 생활에서 더 많은 자유를 누렸다는 것입니다. 그리스인의 스포츠는 남자들에게만 제한되어 있었지만 에트루리아 소녀들은 소년들과 함께 스포츠를 연습할 수 있었고 그것은 완벽했습니다! 따라서 남성과 여성이 야외에서 나체로 노출되는 것은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며 스캔들을 일으킬 가능성도 없습니다. 이것은 에트루리아인들이 예술 분야의 ***에 대해 낮은 의구심을 가졌던 이유를 설명합니다.
JBW: 이번 전시에는 고대 메소포타미아인, 이집트인, 시리아인, 그리스인, 에트루리아인, 로마인이 만든 물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시된 품목 중 "하이라이트"로 간주되는 품목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전시된 작품 중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작품이 있나요?
TL: 이번 전시는 그리스 예술이 주를 이루고 있고, 제가 그리스와 로마 조각 전문가임에도 불구하고 제가 가장 좋아하는 두 가지 하이라이트는 그리스나 로마가 아닌 시리아와 이집트의 작품입니다. 첫 번째는 시리아 우상으로, 전시회에서 가장 오래된 유물로 기원전 5000년경으로 추정됩니다. 왕좌를 강조하면서 화려한 아름다움을 묘사하여 여성의 다산을 기념합니다. 두 번째는 기원전 1300년경(기원전 1550년 – 기원전 1077년) 신왕국 궁정에 있던 이집트 여인의 흉상입니다. 그녀는 옷을 입고 있었지만, 그녀의 옷은 얇은 커튼 같았고, 그 아래로 그녀의 몸의 우아한 곡선이 드러났는데, 마치 그녀가 벌거벗은 것처럼 보였다.
이러한 계시와 은폐의 상호 작용은 기원전 5세기 말 그리스의 특징일 뿐만 아니라 9세기 전에 이집트 예술가들에 의해 숙달되기도 했습니다! 그리스 섹션의 하이라이트도 여기에서 언급되어야 합니다: 폴리클레이티아누스 디아두메노스(Polykleitian Diadumenos) 유형의 대리석 몸통. 비록 후기 로마 사본임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너무나 정교하여 사라진 폴리클레이토스(기원전 5세기)의 걸작 이후 로마 사본 중 최고라고 간주될 수 있습니다.
JBW: 고대 예술가들에게 있어서 누드의 묘사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다양한 연관성을 갖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그것은 불멸성, 종교적 신성함, 자연의 본래 상태, 문명의 개념과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예술의 누드와 관련하여 우리는 고대 조상들로부터 지금까지 멀어졌습니까? 당신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록맨 박사님?
TL: 누드는 고대 예술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현대 예술에서도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예술에서 누드와 관련해 우리가 직면할 수 있는 유일한 문제는 보여지는 누드가 이해되지 않거나 불필요한 것으로 간주될 때입니다. 고대에는 과도한 노출이 항상 정당화되었습니다. 우리는 의식적인 누드, 영웅적인 누드, 문명화된 누드, 미개한 누드, 합법화된 누드, 에로틱한 누드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이상하게도 많은 시청자들에게 특정 세미나 꽃병에 있는 것과 같은 성적으로 노골적인 표현은 현대 미술 누드에 나오는 여성 누드보다 더 도발적입니다. 누드에서는 누드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식별할 수 없습니다( 또는 더 이상 이해되지 않습니다).
JBW: 고대사 백과사전을 대표하여 Rockman 박사님, 귀하의 지식을 우리와 공유하고 독자들에게 이 흥미로운 전시회를 소개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다음번 만날 때까지 여러분의 연구에 많은 행복한 모험이 있기를 바랍니다.
TL: 저희 전시회에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와 AHE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알몸! 누드 예술품은 2019년 4월 28일까지 스위스 바젤의 안티켄 박물관에 전시됩니다.
토마스 로크만 박사는 1959년 체코 프라하에서 태어나 1969년부터 스위스 바젤에서 거주했다. 1980년부터 1986년까지 바젤대학교에서 고전고고학을 공부했고, 1993년 로마 피르기아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6년부터 록만 박사는 바젤의 고대박물관에서 근무했으며, 2013년에 고대박물관 큐레이터가 되었다. 로마 조각. 2000년부터 2016년까지 Lochman 박사는 국제 캐스트 보호 및 홍보 협회(IACPC) 회장을 역임했으며 2006년에는 이스탄불의 Institut Français des Etudes Anatoliennes에 게스트로 프랑스 CNRS로부터 연구 보조금을 받았습니다. , 터키 Lochman의 연구 분야에는 고대 조각(그리스, 로마, 동로마 제국)과 고대의 현대적 수용이 포함됩니다. 그의 박물관 전시와 행사에서 Lochman은 의도적으로 현대 대중 매체의 역사적 유산을 추적합니다. "Antico-mix"(만화 속 고대 유물), "Antike im Kino"(영화 속 고대 유물), "스위스 신고전주의 조각가 Ferdinand Schloter의 예술", "Rome Eternal"(Santarelli 및 Zeri 시리즈) 및 "Nude! 누드의 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