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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티나 여왕의 퇴위 이후
교황청이 구체적으로 계획한 이탈리아 남부 여행은 성공적이었다. 페사로에서 크리스티나는 자신의 시와 춤을 존경하고 봉사해 달라고 요청한 산티넬리(Santinelli) 형제를 만났습니다. 그녀는 잔루이지 베르니니(Gianluigi Bernini)가 디자인한 세단을 타고 12월 20일 바티칸에 도착했습니다. 그녀는 바티칸으로부터 독립 거주권을 부여받았고, 교황은 북풍을 상징하는 "Omne malum ab Aquilone"(Omne malum ab Aquilone)이라는 문구를 보고 즉시 페인트로 덮으라고 명령했습니다.
12월 23일, 포르타 플라미니아(현 포르타 델 포폴로)를 타고 공식적으로 로마에 입성했다. Bernini는 문에있는 교황 알렉산더의 문장 아래에 크리스티나의 문장을 추가하고 "Felici Faustoq Ingressui Anno Dom MDCLV"(Felici Faustoq Ingressui Anno Dom MDCLV)라는 문구를 추가했습니다. 며칠 후 크리스티나는 베르니니를 만났고 그들은 평생 친구가 되었습니다. 크리스티나는 종종 베르니니의 작업실을 방문했는데, 베르니니는 크리스티나에게 하나님이 이해하시는 언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그녀를 위해 기도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크리스마스 날 크리스티나는 성 베드로 대성당 제단 앞에 무릎을 꿇고 교황으로부터 직접 성찬을 받았다. 따라서 크리스티나는 "크리스티나 알렉산드라"로 명명되었습니다. 알렉산드라라는 이름은 교황 알렉산더 7세를 기렸을 뿐만 아니라 그녀가 존경했던 알렉산더 대왕을 기념하기도 했습니다. 크리스티나는 당시 가장 유명한 가톨릭 개종자이자 가장 유명한 여성이었기 때문에 가장 전통적인 가톨릭 관습 중 일부를 고수하지 않았습니다. 그녀 자신은 자신의 신앙이 평범한 사람들과 다르다고 말했고, 사실 개종하기 전에 그녀는 신부에게 교회 예절을 얼마나 엄격하게 준수해야 하는지 여러 번 물었고 교회에서는 그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크리스티나는 교회 내에서 교황의 지위를 존중하지만 교황의 개인적인 행동에 반드시 동의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녀는 한때 하인에게 교황의 퀴리날레 궁전이 있는 언덕을 몬테 카발로(Monte Cavallo)라고 부르지 말고 자신이 로마에 있기 때문에 몬테 델리 아시시(당나귀 언덕)로 이름을 바꿔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이 기간 동안 상식이 있었습니다[9]. 그럼에도 불구하고 크리스티나의 로마 도착은 교황 알렉산더 7세에게 큰 승리였습니다. 몇 달 동안 화려한 바로크 축하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그녀는 교황의 유일한 손님이었습니다. 그녀의 관심을 끌기 위해 귀족들은 그녀를 위해 수많은 불꽃놀이, 곡예, 오페라, 격투 공연, 마상 시합을 열었습니다. 그녀는 빌라 도리아 팜필리(Villa Doria Pamphili)에서 6,000명의 사람들의 환영을 받았으며 동양의상을 입은 낙타와 코끼리의 공연을 관람했습니다.
그녀는 파르마 공작의 파르네세 궁전에 정착했고, 그녀의 거주지 맞은편에는 로마에 정착한 또 다른 스웨덴 여성을 기념하는 성 브리짓 교회가 있다. 크리스티나는 1656년 1월 24일 파르네세 궁전에 아카데미아 델라카디아(Accademia dell'Arcadia)를 설립하여 음악, 드라마, 문학 및 언어를 가르쳤습니다. 매주 수요일 상류층에게 개방되어 아카데미의 예술적 창작물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카디아에 참여한 사람들로는 스칸디나비아를 횡단하여 노르웨이 노스케이프까지 걸어간 최초의 프란체스코 수도사인 프란체스코 네그리(Francesco Negri)와 크리스티나의 고해신부인 라르스 스키테(Lars Skytte)가 있습니다. 그 중 후터는 요하네스 마티아(Johannes Mattia)의 제자이기도 했다. 그는 원래 포르투갈 주재 스웨덴 외교관이었으나 크리스티나가 떠난다는 소식을 듣고 로마로 전근을 요청했다. 그녀 자신은 테레사의 영향을 받은 신비주의를 전파했다는 이유로 종교 재판에서 박해를 받은 스페인 신부 미구엘 몰리노에게 매력을 느꼈습니다. 크리스티나의 친구 베르니니는 테레사를 위해 '성 테레사'라는 제목의 조각품을 만든 적이 있는데, 이 조각품은 현재 로마의 산타 마리아 비토리아 교회에 있습니다.
그러나 스웨덴은 생활비 지급 약속을 이행하지 않아 크리스티나는 타인의 대출과 기부에 의존하게 됐다. 그녀의 수행원들은 따뜻함을 유지하기 위해 문을 불태웠고, 산티넬리 형제는 궁전의 예술품을 팔았습니다. 이것은 모두 크리스티나가 급여를 지불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29세 크리스티나는 동갑내기 남자들과 자유롭게 어울리며 이로 인해 가십과 비난을 받기도 했다. 그녀가 데이트한 남자 중 한 명은 데시오 아졸리노 추기경이었습니다. Azzolino는 스페인 대사의 비서로 일했으며 교황청과 유럽 법원 간의 연락을 담당했습니다. 그는 또한 가톨릭 교회 내 자유 사상 운동인 "Flying Squad"의 지도자이기도 했습니다. Azzolino와 Cristina는 교황이 그에게 방문을 줄이도록 요청할 정도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지만 평생 동안 친구로 남아있었습니다. 크리스티나는 한때 아졸리노에게 프랑스어로 편지를 써서 자신이 신을 화나게 하거나 신을 화나게 해달라고 요청할 의도는 없었지만 "이것이 내가 죽을 때까지 당신을 사랑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경건함이 당신이 나의 연인이 되는 것을 막는다면, 나와 당신은 면제됩니다. 나는 살아서나 죽어서나 너의 종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Azzolino의 대답은 훨씬 더 보수적이었습니다. 크리스티나는 전국을 여행하면서 그에게 많은 편지를 썼는데, 그 중 50통이 현존합니다. 편지는 암호로 작성되었으나 1900년경 로마 주재 스웨덴-노르웨이 대사인 칼 빌트 남작에 의해 해독되었습니다. 두 사람 사이의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된 것은 아닙니다. 한번은 핑추 옆 메디치 빌라에서 만났으나 아졸리노가 나타나지 않자 불안한 크리스티나는 산탄젤로 성으로 달려가 대포를 쏘았다. 메디치 빌라 앞의 청동 문에는 아직도 대포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돈이 부족하고 화려한 파티에 지친 크리스티나는 2년 동안 프랑스 여행을 떠나기로 결심했다. 루이 14세는 그녀를 정중하게 접대했지만, 그녀의 남성적인 복장과 매너, 그리고 자유로운 발언은 프랑스 여성들에게 충격을 주었습니다. 발레장에서 그녀를 영접한 '대공주'(즉, 올리언스의 앤 마리 루이즈)는 "그녀는 나를 놀라게 했다. 좋아하는 부분에 박수를 보냈고, 의자에 누워 다리를 꼬고 팔을 껴안고"라고 말했다. 의자의 다른 움직임이 있었을 것입니다. 유명한 Harlequins Travelin과 Jodelet을 제외하고는 이러한 움직임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녀는 모든 면에서 비범한 사람이었습니다." 당시 밀라노., 시칠리아와 나폴리 왕국은 스페인 통치 하에서. 이탈리아 출신의 프랑스 정치가인 마자랭은 나폴리를 스페인의 지배로부터 독립시키려 했으나 1654년 원정은 실패했다. 지역 주민들은 왕좌에 오른 이탈리아 공작보다 프랑스 왕자를 선호했습니다. 따라서 Mazarin은 Christina를 나폴리의 여왕으로 만들 계획이었습니다. 1656년 여름, 크리스티나는 이 문제를 외부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마르세유로 갔다가 파리로 항해했으며, 생활비 마련에 대해 스웨덴 왕과 협상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9월 22일에는 그녀와 루이 14세의 주선이 준비됐다. 루이 14세는 크리스티나를 나폴리의 여왕으로 선출하고 그녀와 함께 스페인 침략에 저항했습니다. 다음날 그녀는 결과를 기다리기 위해 페자로로 갔다. 나폴리의 여왕이 되면 더 이상 재정적으로 스웨덴 국왕에게 의존할 필요가 없었고, 그녀는 여전히 프랑스와 스페인 사이를 중재할 능력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마자린에게는 다른 계획이 있었습니다.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그는 1660년에 루이 14세와 그의 사촌 스페인의 마리아 테레지아와의 결혼을 중개했습니다. 그러나 크리스티나는 이 문제에 대해 전혀 몰랐고 마자린에게 계약을 준수하도록 여러 번 상기시키기 위해 사람들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1657년 여름, 그녀는 프랑스로 돌아와 교황이 주둔하고 있던 도시 아비뇽을 방문했다. 10월에 그녀는 퐁텐블로의 한 아파트에 체크인했고 그곳에서 결코 잊지 못할 일을 했습니다. 그녀는 기사 사령관이었던 후작 잔 리날도 모날데스키(Gian Rinaldo Monaldeschi)를 처형했습니다. 크리스티나 자신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기록했고 그것은 유럽 전역에 퍼졌습니다.
두 달 동안 그녀는 Monaldeshi가 자신에게 형을 선고했다고 의심했습니다. 그에게 연락한 사람을 붙잡고 나서야 그녀는 그가 자신의 이익을 배반하고 가짜 인물을 모함했다고 확신했습니다. 왕실. 그날 밤, 그녀는 그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Monardesh를 궁전 복도로 불러 들였습니다. Monardhi는 내부고발자가 사과로서 죽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Cristina는 Monardesh가 밀고했다는 증거를 가지고 있으며 그가 스스로 사형을 선고했다고 말했습니다. 성에서 사역하던 르벨 신부는 임종 시에 갈레 데 세르프(Galerie des Cerfs)에서 그의 임종 고해성사를 들을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Monaldeschi는 용서를 구했지만 Santinelli 형제에 의해 칼에 찔렸습니다.
그는 복도 밖에 전시되어 있던 갑옷을 입고 크리스티나 옆 방을 몇 시간 동안 헤매다가 결국 프란체스코 산티넬리에게 찔려 사망했다. 그 때 레벨 신부는 무릎을 꿇고 그 사람을 놓아달라고 간청했지만 그들은 그 사람을 교회에 묻어달라고만 했습니다. 차분한 크리스티나는 수녀원에서 자신의 영혼을 위한 미사를 거행하기 위해 상당한 돈을 지불했습니다. 르벨 신부는 이 사건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그녀는 자신이 이런 조치를 취하도록 강요받은 것을 후회했지만 그의 범죄와 배신에 대해 정당한 심판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하나님께 이 남자를 용서해 달라고 간구했습니다."
마사 린은 제안했습니다 크리스티나는 산티넬리를 비난한 후 해고했지만, 그녀는 사건에 대해 전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녀는 이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 루이 14세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2주 후 루이 14세는 퐁텐블로 궁전을 우호적으로 방문했지만 그 문제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로마 사람들은 산티넬리가 이탈리아 귀족을 죽인 외국 야만인들의 처형자라고 믿었습니다. 유죄를 입증하는 편지는 사라졌습니다. 크리스티나는 모나르드가 처형되는 날 레벨에게 편지를 맡겼고, 그는 그 편지의 존재를 확인했습니다. 그녀는 편지의 내용을 결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크리스티나를 변호한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는 자신의 법정에서 복무한 사람들을 재판할 권리가 자신에게 있으므로 모날데치의 처형이 적법하다고 지적했다. 당시 사람들은 크리스티나가 여왕으로서 옳고 그름을 구별해야 한다고 믿었으며, 그녀는 강한 책임감을 갖고 있었고 평생 동안 자신을 여왕으로 여겼습니다. 그녀의 친구 안젤라 마달레나 볼리아(Angela Maddalena Voglia)는 그녀가 추기경단의 추기경 중 한 명과 바람을 피우는 것을 막기 위해 교황에 의해 수녀원으로 파견되었습니다. 그녀는 수녀원에서 탈출했습니다. 그러나 그녀가 크리스티나의 집에 숨어 있는 동안 그녀는 수도원장에게 공격을 받고 강간을 당했습니다. 크리스티나는 자신이 보호했던 사람에게 이런 일이 일어난 것에 매우 화가 나서 그 승려를 처형하라고 요구했지만 그 승려는 도망쳤습니다. 그녀는 영국을 방문하고 싶었지만 올리버 크롬웰은 그녀가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만류했습니다. 그녀는 로마로 돌아와 계속해서 예술과 기술에 매료되었습니다. 1656년 5월 15일 크리스티나는 다시 로마에 왔지만 이번에는 모날데키 살해로 인해 그녀의 명성이 심하게 훼손되었기 때문에 따뜻한 환영을 받지 못했습니다. 여름 궁전에 살았던 알렉산드르 7세는 자신이 야만인이라고 불렀던 이 여인을 다시는 볼 수 없을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그녀는 퀴리날레 궁전 근처 마자린의 로스피글리오시 궁전에 살았으며, 1659년에 트라스테베레의 카우시니 궁전(현재 리아 리우 궁전으로 알려짐)으로 이사했고 교황은 안도의 한숨을 쉬었습니다. Palazzo Corsini는 유명한 건축가 브라만테(Bramante)가 설계했으며 16세기 말부터 스포르차(Sforza) 가문의 거주지였습니다. 그녀를 위해 새 거주지를 마련한 사람은 아졸리노 추기경이었고, 그는 또한 모날데키를 살해하고 크리스티나의 재산을 여러 번 훔친 프란체스코 산티넬리를 대신할 새로운 측근과 계약했습니다.
그때부터 그녀는 평생을 리오팰리스에서 살았다. 그녀는 주로 르네상스 시대의 유명한 그림을 벽에 많이 배치했습니다. 로마의 미술 컬렉션은 그녀를 경멸했습니다. 방에는 Azzolino, Bernini, Alba Spare, Descartes, Chagneau 대사 및 Boudreau 박사를 포함하여 그녀의 친구들의 초상화도 걸려 있습니다. 그녀와 교황은 아졸리노의 중재로 마침내 화해했고, 교황은 그녀에게 생활비도 주었다. 1660년 4월, 크리스티나는 칼 10세(Karl X)가 2월에 사망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때 그의 외아들 칼 11세(Karl XI)는 겨우 5살이었습니다. 같은 해 여름, 그녀는 스웨덴으로 돌아와 자신의 사촌과 그 후손들에게 왕위를 물려주었기 때문에 찰스 11세도 죽으면 자신이 왕위를 탈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그녀는 가톨릭 신자였기 때문에 더 이상 왕좌를 차지할 수 없었고, 성직자들은 그녀가 집에서 가톨릭 미사를 거행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스톡홀름에서 몇 주를 보낸 후 그녀는 자신의 영토인 노르셰핑(Norrköping)에 아파트를 구했습니다. 그녀는 결국 두 번째로 왕위를 물러났고 로마로 돌아가기 위해 함부르크에서 1년 동안 자금을 모금했습니다. 그녀는 앤트워프에서 그녀를 부양하고 빚을 갚기 위해 월급을 받는 대가로 유대인 은행가 Diego Texeira (née Abraham)에게 수입을주었습니다. 당시 그녀가 유대인과 교류하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었지만 Teixeira 가족을 방문하는 것 외에도 그녀는 자신의 아파트에서 그들을 초대했습니다.
1662년 여름, 크리스티나는 세 번째로 로마에 도착해 몇 년 동안 행복하게 살았다. 1667년 교황과의 의견 차이로 인해 그녀는 다시 스웨덴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거주지는 침입당했고 그녀는 함부르크에서 북쪽으로의 여행을 중단했습니다. 그 당시 그녀는 알렉산더 7세가 사망했고 그의 후계자인 클레멘스 9세가 그녀의 궁전을 자주 방문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의 당선을 축하하기 위해 크리스티나는 함부르크에 있는 자신의 아파트에서 대규모 연회를 열었고, 고급 와인이 흐르는 야외 분수는 조명으로 장식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자신이 개신교 땅에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지역 주민들에게 돌과 횃불로 위협을 받고 숨겨진 문으로 도망쳐야 했고 결국 일행은 해산되었다. Teixeira 가족은 결국 아파트 수리 비용을 조달해야 했습니다. 1668년 11월 22일 크리스티나는 네 번째이자 마지막으로 로마에 입성했습니다. 13년 전과 마찬가지로 그녀는 인민문에서 말을 타고 도시로 들어가 그녀를 맞이했다. 신임 교황 클레멘스 9세는 둘 다 극장을 좋아했기 때문에 그녀를 자주 방문했습니다. 크리스티나는 현재 수도원 소유인 이전 감옥 부지에 로마 최초의 공공 극장인 토르 디 노나(Tor di Nona)를 설립했습니다. 1669년 말 교황이 뇌졸중으로 사망했을 때 그는 소수의 사람만을 소집했는데 크리스티나도 그 중 한 명이었습니다. 12월 9일, 클레멘스 9세가 질병으로 사망했고, 새로 선출된 클레멘스 10세는 극장이 관습을 부패시킬까 봐 걱정했습니다. Innocent XI의 통치 기간 동안 상황은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그와 다른 추기경들은 크리스티나의 왕실 상자에 자주 손님 이었지만 "Tour de Nona"를 헛간으로 바꾸라고 명령했습니다. 여성도 공연, 노래 및 공연이 금지되었습니다. 로우컷 옷을 입고 있다. 크리스티나는 이러한 행동을 완전히 우스꽝스럽다고 생각하고 계속해서 여성들이 자신의 궁전에서 공연하는 것을 허용했습니다.
그녀의 집 1층에는 실험실이 있었는데, 그곳에서 그녀와 아졸리노는 연금술 실험을 했다. 그녀는 자신이 존경했던 알렉산더 대왕과 율리우스 카이사르에 관한 자서전과 기사 등 여러 작품을 썼고, 유럽을 여행하면서 만난 사람들과도 서신을 주고받기도 했다. 그녀는 자신의 첫 번째 작품인 "소나타 다 키에사 작품 1"을 크리스티나에게 헌정한 알레산드로 스카를라티(Alessandro Scarlatti)와 아르칸젤로 코렐리(Arcangelo Corelli)와 같은 음악가들을 지원했습니다. 1689년 2월, 62세의 크리스티나는 중병에 걸려 최후의 성사를 받았습니다. 교황 알렉산데르 8세 역시 몸이 좋지 않아 그녀를 직접 방문할 수 없었지만 조의를 표하기 위해 누군가를 보냈다. 상태는 조금씩 호전되는 듯했으나 4월 중순 폐렴과 고열에 시달렸다. 임종 당시 그녀는 과거의 무례함에 대해 용서를 구하는 메시지를 교황에게 보냈습니다. 아졸리노 추기경은 그가 죽을 때까지 그와 함께 있었다. 크리스티나는 1689년 4월 19일에 병으로 사망했습니다.
간단한 장례식을 요구했지만 교황은 나흘 동안 리아리오 궁전에서 공개석상에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녀의 시신은 향긋하고 흰색 비단, 은색 베일, 금박을 입힌 왕관과 홀로 덮여 있었으며 사이프러스, 납, 참나무로 만든 세 개의 관에 담겨 운반되었습니다. 장례 행렬은 산타마리아 데 발리세라 성당을 출발해 성 베드로 대성당으로 향했다. 그녀는 현재 오직 세 명의 여성만이 갖고 있는 영예인 교황 지하실에 묻혀 있습니다. 그녀의 내장은 항아리에 걸려있었습니다.
1702년 클레멘스 11세는 크리스티나 여왕의 개종을 기념하는 기념비 건립을 명령했고, 이로 인해 교황은 스웨덴이 가톨릭으로 돌아올 것을 예견했으며 그녀가 로마 문화에 기여한 것에 대해 감사를 표했습니다. 지금도 이탈리아인들은 그녀가 로마에 살았던 시기를 '크리스티나의 17세기(il seicento di Cristuna)'라고 부른다. 기념비는 대성당의 신도석에 위치하며 예술가 카를로 폰타나(Carlo Fontana)가 건축했습니다. 크리스티나의 머리는 금박을 입힌 청동 메달에 새겨져 있고 왕관을 쓴 두개골이 받치고 있습니다. 아래의 세 가지 부조는 각각 스웨덴 왕좌를 포기하고, 인스부르크에서 개신교를 포기하고, 권력자들에 저항하고 이단을 물리칠 자신감을 상징합니다.
크리스티나는 빚을 갚기 위해 아졸리노를 유일한 후계자로 지명했지만, 그는 중병에 허약해 그녀의 장례식에도 참석하지 못하고 한 달여 만에 세상을 떠났다. Azzolino의 조카 Pompeo는 그의 모든 재산을 물려받은 후 Cristina가 남긴 모든 미술 컬렉션을 즉시 매각했습니다.
그녀의 크고 중요한 도서관은 그녀의 아버지 구스타프 2세 아돌프(Gustavus II Adolf)가 수년간 유럽에서 싸웠던 트로피이며, 교황 알렉산더 8세(Pope Alexander VIII)가 구입하여 바티칸 도서관에 보관했습니다. 그녀는 원래 티치아노의 "바다에서 떠오르는 비너스(Venus Rising from the Sea)"를 포함하여 약 300점의 그림을 소유하고 있었는데, 그 중 대부분은 프랑스의 올리언스 컬렉션에서 처음 수집되었고 나중에 스코틀랜드 국립 미술관에 보존되었습니다. Paolo Veronese의 "Venus Mourning Adonis"는 Azzolino의 조카가 판매하여 스웨덴 국립 박물관으로 반환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그림을 철거하는 것이 스웨덴에게 큰 손실처럼 보였지만 이것이 바로 1697년 삼관궁 화재에서 그림을 구한 것이었습니다. 목사들은 종종 그녀에게 상속인을 낳는 의무를 다하라고 촉구했지만 크리스티나는 결혼을 거부했습니다. 그녀는 결혼이 "사랑으로는 결코 존재할 수 없다"고 믿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당시 그녀가 레즈비언이라고 생각하기도 했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그녀가 남성복을 입는 것을 좋아하거나 옷에서 남성적인 스타일과 여성적인 스타일을 모두 보여주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크리스티나는 편의상 남성화를 신었다고 말했습니다. 일부에서는 그녀가 간성이라고 주장했고, 1965년에 신체검사를 받았으나 정상적인 여성으로 확인됐고, 부검 보고서에는 생식계에 이상이 있다는 언급도 없었다.
당시 사람들은 크리스티나가 남자처럼 행동하고 걷고 말하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녀는 남자들과 함께 있는 것을 선호하며 아주 아름다운 여자만을 알게 될 것이며 그녀에게 매우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것입니다. 그러나 그녀는 외모에 관계없이 학식있는 여성들과 어울리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크리스티나는 어렸을 때 시녀인 알바 스파레 백작부인을 사랑했습니다. 여왕은 그녀를 프랑스어로 "la belle comtesse"라고 불렀습니다. 크리스티나는 대부분의 여가 시간을 그녀와 함께 보냈으며 그녀의 아름다움에 대해 자주 칭찬했습니다. 그녀가 그녀를 영국 대사 Whitelock에게 소개했을 때 그녀는 그녀를 "잠자는 동반자"라고 불렀고 그녀의 지능과 아름다움이 놀랍다고 확신했습니다. 그녀는 스웨덴을 떠난 후에도 계속해서 Spar에 편지를 보내며 항상 자신을 사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표현적인 편지는 당시 매우 인기가 있었고 크리스티나는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지만 단지 그녀의 글쓰기 스타일에 감탄했던 여성들에게 편지를 쓸 때 이 스타일을 사용했습니다. 나중에 로마에서 그녀는 Azzolino 추기경과 매우 가깝고 논란의 여지가 있는 관계를 가졌는데, 이는 당시 전형적인 여성에게 기대되는 대인 관계 규범에 대한 불만을 반영했습니다.
크리스티나의 복잡하고 논란이 많은 성격은 그녀를 여러 현대 레즈비언 및 페미니스트 그룹의 상징적인 인물로 만들었습니다. 그녀의 전설적인 삶은 또한 많은 문학과 예술 작품에 영감을 주는 원천이 되었으며, 그 중 가장 유명한 작품은 유명한 스웨덴 여배우 그레타 가르보가 출연한 1933년 영화 Queen Christin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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